협동전 임무 커뮤니티 업데이트: 피닉스 개편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한과 호너에 대해 저희가 고려하고 있는 방향에 대한 생각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이번 주의 피닉스 관련 내용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한과 호너의 진행 상황에 대해 업데이트해 드리겠습니다.

제안된 변경 사항과 관련하여 확인할 수 있었던 우려 중 하나는 호너의 유닛 보급품 비용이 지나치게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바뀐다는 점이었습니다. 먼저, 보급품 비용을 하향한 것은 호너의 유닛에 적용된 공격력 상향을 상쇄하기 위함이 아니며, 유닛의 DPS(초당 공격력)/보급품 비율을 다른 사령관의 유사한 유닛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는 데 의도가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저희는 호너의 모든 유닛을 다시 한번 면밀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아래 말씀 드릴 보급품 비용 변화를 통해 한과 호너의 각 유닛의 진정한 위력 수준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고,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타격 전투기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비행정 격납고 보급품 비용이 6에서 3으로 감소했습니다.
  • 타격 전투기 플랫폼 보급품 비용이 4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군주 전투순양함 보급품 비용이 6에서 10으로 증가했습니다(이전에 말씀드린 12에서 감소한 수치).
  • 아스테리아 망령 보급품이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이전에 말씀드린 수치와 동일).
  • 데이모스 바이킹 보급품이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이전에 말씀드린 수치와 동일).

한과 호너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제 피닉스에 대한 내용을 다룰 시간입니다! 첫 번째 협동전 임무 업데이트 게시물에서는 커뮤니티에서 말씀해주신 피닉스 관련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파악했습니다.

  • 피닉스의 성장 시간이 여전히 다소 느린 것 같습니다.
  • 여전히 다수의 우주모함이 피닉스가 보유한 최고의 유닛 조합으로 여겨집니다.
  • 피닉스의 군대는 생존력이 약합니다.
  • 보복 프로토콜은 여전히 기대만큼 강력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용사 작동 방식이 충분히 조명 받지 않았다고 생각되며, 따라서 피닉스의 이러한 측면에 집중하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고려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영 효율

  • 피닉스의 10레벨 업그레이드인 운영 효율이 재작업되어, 현재의 기능에 더해 추가로 모든 생산 및 기술 구조물의 광물 비용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비용 감소는 관문, 인공제어소, 제련소, 황혼 의회, 로봇공학 시설, 로봇공학 지원소, 우주관문 및 함대 신호소에 적용됩니다.

피닉스의 단점 두 가지는 긴 성장 시간과 높은 매크로 비용입니다. 피닉스는 시작 시 상당한 기반시설을 필요하며, 이 변화는 피닉스가 더욱 신속하게 확장하고 유닛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의도가 있습니다. 또한, 매크로 비용이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하며, 특히 대규모 우주모함 빌드에 비해 더 많은 생산 및 기술 구조물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는 6용사 빌드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군단병

  • 군단병의 기본 공격력이 12x2에서 16x2로 증가했습니다. 이제 무기 업그레이드 1레벨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1x2에서 +2x2로 증가합니다.

군단병은 피닉스의 가장 약한 유닛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수의 플레이어가 상향, 특히 군단병의 생존력에 대한 상향을 요청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도 고려했지만, 궁극적으로는 군단병의 내구성이 증가한다면 불멸자와 다소 지나치게 겹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대신, 군단병이 광신자 유형의 역할(비용 낮음, DPS 낮음, 내구성 높음)보다는 저글링 유형의 역할(비용 낮음, DPS 높음, 내구성 낮음)에 가까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군단병의 공격력을 상향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변화가 적용되더라도 군단병이 대규모 병력 전투에서 반드시 더욱 강력한 모습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력 병력에서 군단병을 따로 조종할 수 있는 플레이어는 군단병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업그레이드 완료 시 공격력 +11, 기존에 비해 37% 증가한 수치)

보전기

  • 보전기 보호장의 피해 감소율이 2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이동 모드인 보전기의 보호장 반경이 5.5에서 7.2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위상 모드일 때의 반경과 동일합니다.

피닉스는 다수의 우주모함을 모으지 않는 이상 부대를 쉽게 유지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전기의 보호장 능력을 더욱 상향시킬 예정입니다. 피해 감소율 증가 외에도 보전기의 편의성 측면 또한 향상시키고 싶었으며, 보호장의 반경을 증가시켰습니다.

거신

  • 열 광선 사거리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는 피닉스의 다른 업그레이드에 비해 지나치게 비싸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찰기

  • 전투 감지기 배열로 증가하는 정찰기의 공중 공격 사거리가 +1에서 +3으로 증가했습니다. 지상 공격 사거리 보너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6용사 빌드를 테스트할 때 적군과 교전 시 지상 유닛과 정찰기 모두 지상 적군을 자동 대상 지정하는 상황을 자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모든 지상 적군을 처치한 뒤 정찰기는 공중 유닛으로 대상 지정을 전환하는 반면 더 이상 싸울 적군이 없는 로봇공학 유닛은 헤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변화와 함께 정찰기의 공중 유닛에 대한 반응성이 향상되고 전투 시에 공중 유닛을 우선적으로 대상 지정합니다. 이 상향을 통해 정찰기가 더욱 강력해질 뿐만 아니라, 로봇공학 유닛 또한 공중에 취약한 약점이 완화되며 간접적인 상향을 받게 됩니다.

  • 이제 공중 무기 업그레이드 1레벨당 증가하는 정찰기의 지상 공격 무기인 양자포의 공격력이 +1에서 +2(경장갑 상대 +3)로 증가합니다.

정찰기 무기 업그레이드의 수치가 이제 일반적인 업그레이드 규칙에 따라 올바르게 조정됩니다.

우주모함

  • 우주모함의 요격기 비용이 15에서 0으로 감소했습니다.

저희는 이전 패치의 우주모함 관련 변경 사항을 되돌리고 싶었습니다. 우주모함을 하향시키는 대신 역으로 우주모함의 다른 모든 유닛을 상향시켜 해당 유닛들이 대규모 우주모함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보복 프로토콜

  • 용사의 인공지능이 새로운 유닛으로 이전할 때 증가하는 보복 프로토콜의 추가 공격 속도가 2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용사의 인공지능이 담긴 유닛과 같은 유형의 유닛이 파괴될 때 증가하는 보복 프로토콜의 추가 공격 속도가 보급품당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 보복 프로토콜 추가 공격 속도 최대치가 100%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 보복 프로토콜 추가 효과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저희는 보복 프로토콜을 관문 위주 병력의 핵심적인 작동 방식이자 6용사 빌드 또는 대규모 우주모함 빌드 등의 더 견고한 유닛 조합의 추가적인 작동 방식이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복 프로토콜의 수치가 약간 낮다고 생각되어 전체 수치를 두 배로 늘렸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규모 관문 빌드의 경우 보통 수준의 상향, 6용사 빌드의 경우 약간의 상향, 대규모 우주모함 빌드의 경우 아주 사소한 상향으로 작용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또한, 용사가 뛰어난 바위 제거 능력을 가지게 되며 용사를 통해 확장하는 것이 약간 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용사

  • 탈다린의 사거리가 5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전쟁인도자의 사거리가 8에서 9로 증가했습니다.
  • 클로라리온의 사거리와 관련된 툴팁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일전의 패치를 통해 모든 용사의 사거리가 1만큼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이유는 용사의 사거리가 더 짧으면 용사가 더 쉽게 죽는 만큼 보복 프로토콜 효과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생각이었는데요. 하지만, 예상과 달리 다수의 용사에 대해서는 저희가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사거리가 5인 탈다린은 사거리가 8인 수많은 아군 사도와 전쟁인도자 사이에 끼어 실제로는 탱커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습니다. 탈리스와 모조의 경우 사거리가 감소한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므로 이 변화는 유지할 예정입니다.

또한, 클로라리온의 사거리 변경 사항도 되돌리고 싶었지만, 버그로 인해 이전에 의도했던 사거리 감소가 적용되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클로라리온에 변화를 주는 대신 툴팁이 사거리 8을 올바르게 반영하도록 툴팁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 이제 모조가 전투 감지기 배열 업그레이드로부터 보너스를 얻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모조의 공격 사거리(대공 6, 대지 4)는 업그레이드된 정찰기(대공 7, 대지 5)보다 1만큼 낮게 유지됩니다.


저희는 모조가 다른 정찰기보다 앞서 전투에 돌진하여 광역 공격과 주문 피해를 흡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3에 불과한 사거리로 인해 미처 공격도 하기 전에 죽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 탈리스의 사이오닉 투영이 소환하는 그림자의 공격력이 8(경장갑 상대 11)에서 25(경장갑 상대 35)로 증가했습니다.
  • 탈리스의 그림자에 고유한 표식이 표시되어 식별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 탈다린의 보호막 피해 흡수량이 100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탈리스와 탈다린의 능력은 기본 유닛의 능력과 동일했습니다. 저희는 용사의 능력이 같은 유형의 유닛이 가진 능력보다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군단병 하나당 증가하는 칼달리스의 강화된 검 공격력이 3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강화된 검의 최대 공격력이 29에서 39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약화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탈리스가 쐐기 유탄 능력으로 8기의 유닛을 공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5기에서 증가된 수치입니다.
  • 탈다린의 공격 속도가 1.80에서 1.45로 증가했습니다.
  • 전쟁인도자의 정화포 피해량이 200에서 300으로 증가했습니다.
  • 모조의 전술 데이터망 보너스가 재작업되었습니다. 이제 억제 절차의 기절 시간을 2초에서 4초로 증가시키는 대신 억제 절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정찰기 하나당 0.75만큼 감소시켜 10초에서 최소 5초까지 감소시킵니다.


현재 용사가 전장에서 생각했던 만큼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용사가 가진 특수 능력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전술 데이터망의 변화는 플레이어가 각 용사에 대한 전술 데이터 망 보너스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각 용사의 기본 유닛에도 간접적인 상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저희는 이제 불멸자와 동일한 공격 속도를 가지는 탈다린에 대한 변경 사항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변화를 통해 탈다린의 중력 양자 분열포와 중력 과충전 능력 모두 크게 향상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른 부가적인 효과는 탈다린으로 바위을 파괴하고 확장하는 것이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가 된다는 것입니다.

마스터 힘

  • 피닉스 전투복 공격 속도 마스터 힘으로 증가하는 공격 속도가 점수 당 1%에서 점수 당 2%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공격 속도 증가치가 3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피닉스 전투복 오프라인 에너지 재생률 마스터 힘으로 증가하는 에너지 재생률이 점수 당 0.5%에서 점수 당 0.75%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재생률 증가치가 15%에서 22.5%로 증가했습니다.
  • 용사 인공지능 체력 및 보호막 마스터 힘으로 증가하는 체력과 보호막이 점수 당 1%에서 점수 당 2%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체력 및 보호막 증가치가 3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 시작 보급품 마스터 힘으로 증가하는 초기 보급품이 점수 당 1 보급품에서 2 보급품으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시작 보급품 증가치가 30에서 60으로 증가했습니다.


각 마스터 힘은 다른 사령관의 마스터 힘 그리고 각 힘 구성의 다른 마스터 힘과 비교했을 때 이전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약간 상향되었습니다.

나아가며
위에서 말씀드린 변화로 인해 비록 우주모함이 약간 상향되기는 하지만, 피닉스의 다른 선택지가 더욱 강력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패치가 적용된 이후에는 다음 유닛 조합을 실험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용사의 도움이 최소화된 대규모 관문.
  • 3~6용사와 로봇공학 유닛 및 정찰기.
  • 전술 데이터망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소 보급품 20 이상의 각 유닛을 포함한 6용사.
  • 물론 대규모 우주모함도 여전히 가능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플레이 방식과 관계 없이 피닉스가 항상 ‘한창 때’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Kevin Dong
협동전 사령관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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