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매 문답 족보 신뢰도 +2 (스압주의)



Crtl+F 누르시고 찾으시는 내용 검색!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오늘도 많은 걸 배웠어요! 얼른 수업을 진행하여, 더 많은 걸 배우고 싶어요!
- 사매는 활력이 넘칠 때 너무 귀여워. 

일대종사는 경쟁이기 때문에 이기고 싶다면 심혈을 기울여야 해요. 우리는 지혜와 용기를 합쳐, 모두 모자람이 없었어요.
- 이렇게 좋은 성적과 친구를 얻을수 있다니, 사매가 정말 자랑스러워.

서생의 어머니가 얼른 완치하셨으면 좋겠어요. 노름꾼들은 정말 피도 눈물도 없네요. 가산 탕진은 기본이고 가족에게 민폐란 민폐는 다끼쳐요.
- 사매가 걱정하면 내가 항상 널 데리고 사생의 집에 방문할게.

파촉은 비가 많이 내려 황삼도에 있는 황제의 행궁 유적에서 비를 피하다가 사저께서 예전에 이곳에서 명월심과 만났다는 말이 생각나서, 감회가 깊어요.
- 파촉은 습하고 추워. 약초를 챙겨두었으니 나중에 챙겨먹으렴.

사저, 저 일어나니 기분이 너무 상쾌해요. 온몸에 기운이 넘쳐요! 당신과의 관계도 더 친밀해진 것 같아요!
- 정말 언젠가 너랑 같이 나란히 서서 전투를 하고 싶어!

유영 선배는 문무를 겸비해서 정말 탄복스러워요...
- 동방옥과 유영의 인연은 종종 사부로부터 미담으로 들어왔어.

귀족 가문인 한림서원이 재물을 저리 탐하고 의를 저버리다니, 정말 사람일은 한치 앞도 알 수 없다는 게 맞나봐요. 서원의 주사가 심혈을 기울인 대작이 망가지다니. 책을 많이 읽는다고 모든 이치에 통달한 건 아니네요.
- 네가 정말 큰일을 해냈구나.

천의각과 천애 수방은 상업적으로 경쟁 관계이기에 상호 대립하지만 소야래와 주소월의 사제간 우정은 강호의 아름다운 이야기지요. 정말 부러워요.
- 성수-요지에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 줄은 몰랐구나.

세상에는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일만 있으면, 다른 사람의 건강. 생명을 희생시켜 대가를 지불하는 걸 서슴지 않죠. 정말 오싹해요. 제때 발견해서 마을주민에게 깊은 피해는 없어서 다행이에요. 이제는 천천히 치료하면 되죠.
- 사매가 일찌감치 눈치를 채서 참 다행이야.

저 오늘 정말 상냥한 사람을 만났어요. 훨씬 더 상냥한...
- 정말? 너에게 친절한 사람이었다니 나도 알고 싶네.

진천의 은린 호수는 마치 은하수가 거꾸로 매달려 있는 것 같아요. 맑은 빛이 반짝이고, 동쪽에서 바람 한 줄기가 불어와요. 저와 친구는 그물을 짜서 물고기를 잡았어요. 꽤 잡았죠. 강가에서 생선을 구우면서 정취를 물씬 느꼇어요.
- 내가 사매처럼 손재주가 있을지 모르겠네.

사저, 저 일어나니 기분이 너무 상쾌해요. 온몸에 기운이 넘쳐요! 당신과의 관계도 더 친밀해진 것 같아요!
- 정말 언젠가 너랑 같이 나란히 서서 전투를 하고 싶어!

제가 사존님을 만나뵙고... 게다가 합심 무공도 배우게 되다니, 정말 믿을 수가 없어요.
- 우리가 나중에 함께 싸우는 모습을 상상해봤는데, 너무 기대되네.

연래촌은 약왕이 지배하던 자고령에서 피난나온 사람들의 마을이군요. 숨은 인재들이 있었다는데,, 옛날 자고령의 모습은 어떤 광경이었을지 상상되지 않아요.
- 다음에 나랑 사매, 자고령에 같이 방문에서 탐험해볼래?

꽃꽃이는 보기에는 간단해 보이지만 많은 기술이 필요해요. 꽃을 주재료로 선택하니 구상을 표현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이번에 제가 대회에 참가하는데 스승님에게 많은 가르침을 받아, 얻은 바가 꽤 많아요.
- 사매가 만든 작품은 기발하고 정교하여, 심사위원들이 흡족해하셔.

남쟁 사형은 천하에 잠재된 위험이 있다고 하더군요. 정말 제가 필요할 때가 온다면 전 천하를 위해 이 한 몸 기꺼이 바칠 거예요.
- 우리는 마음이 같으니, 천하의 정의를 바로세우자.

이번에 아직 얻지 못한 도사가 말한 상고 시대의 독사의 왕의 유체 만주 사화의 꽃밭의 아름다운 풍경을 봤어요. 하나를 잃고 하나를 얻는 거죠.
- 사매와 함께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취현위에 남은 병기 유적이 제법 많은 걸 봤는데 건물이 웅장했고. 죽소당은 경이로웠어요. 하지만 당시의 성향과는 거리가 멀었어요. 사저도 일찍이 인연이 있었을지도 몰라요.
- 예전과는 달리 사맹은 오늘날 함께 무림의 행복을 도모하여 다행이야.

유생세삼이 왜구이긴 하지만 행동거지가 중원 무림의 "강호 규칙"에 잘 맞는 것 같더군요. 그가 꼭 약속을 지켰으면 좋겠어요.
- 잘못을 알고 고칠 수 있다면 그보다 나은 것이 어디 있겠는가, 잘했어.

왜적이 주소월로 분장해 기만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배후에 적잖은 세력이 있는것 같은데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 내가 이일은 앞으로 널 도와줄게, 거절하지 마.

이번 비무에 참가하면서 명예로운 순위 다음으로 중요한 게 있었어요. 중요한 건 팔황의 동문과 친구가 되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거예요. 앞으로 자주 교류하면서 의견을 나눌 거예요.
- 이렇게 좋은 성적과 친구를 얻을 수 있다니, 사매가 정말 자랑스러워.

금 악기의 유지보수도 굉장히 복잡하더라고요. 서음 아가씨가 이것저것 알려주셔서 많이 배웠어요.
- 네 도움이 있어서, 현음이 더 맑고 아름다워졌어

악덕 상인들은 정말 악하네요. 이번 일로 교훈을 얻었으면 좋겠어요. 몸 이외의 것을 위해 사람을 해치면 손해를 보고 덕을 잃는다는 것을요.
- 악덕 상인을 혼내주고 백성도 구하다니, 지혜와 용비를 겸비했구나.

헌원 선배가 열정적으로 초대하여. 그 친구가 절지헌에 들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이정도로 고집이 셀 줄은 몰랐어요.
- 넌 좋은 뜻이었고 걔는 자신의 선택이 있었어. 너무 개의치 마.

수업이 끝났어요. 좀 피곤하지만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었어요!
- 아, 열심히 공부해야지. 몸도 신경 쓰고.

사저, 무노 신세가 너무 불쌍해요. 제가 억지로 삶의 길에 놓기는 했지만 이렇게 그들의 행실이 모질고 무정한 걸 보면, 하늘이 용납하지 않을거에요.
- 네가 할 수 있는 건 다 했으니 너무 자책하지 마.

임사부와 왕 사부는 서로 어깨를 겨누는 실력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기술적인 수준이 높다고 인품도 훌륭한 건 아닌 것 같아요.
- 애써 얻은 정련조각을 아낌없이 주다니, 의협심이 넘치는구나.

이번 연회에서 팔황 사저와 사매를 만나 칠석 놀이를 하며 놀았는데 너무 즐거워요.
- 네가 만든 작품은 곡주님의 칭찬을 받았다는데 나도 보고싶어.

이 상인은 정말 털끝만큼의 양심도 없네요. 부부는 잠깐 사귀어도 깊은 정을 맺는다고 하는데, 어떻게 아내를 죽일 수가 있나요.
- 세상엔 좋은 인연 이야기도 많이 있으니까 너무 마음에 두지마.

이번 행차에 이화 소소백 사형과 함께 했어요. 소 사형은 학구적이고 기품이 있는데. 시장에 있는 패방에도 관심이 있어서 정말 재밌어요.
- 사매는 관강 안내를 잘하니까 그를 데리고 중원 경치라도 보여줘.

이번 국화꽃 축제에서 운 좋게도 옥령관 꽃을 땃는데, 너무 예뻐서 사형께 드리려고 가져왔어요.
- 네가 천하에 어진 마음으로 행하고 있다고 하니 내가 다 자랑스러워.

약재의 상성과 관련된 연구가 많네요. 제때 조사가 이루어져 생명을 잃지 않아 다행이에요.
- 사매가 빠르게 발견해서 다행이야, 주인도 돕기로 했고.

항주 외곽을 돌아다니다가 "우담화"라고 불리우는 특이한 꽃을 봤는데, 친구 말로는 70년에 한 번 피는 아주 드문 꽃이라고 해요.
- 우담화가 피면, 절절한 그리움... 형제의 정, 너와 나는 똑같아.

조사가 끝난 뒤 이 맹주께서는 이번 일은 요나라와 연관이 있다며, 저에게 고맙다고 하시고는 부하를 데리고 바로 떠났는데, 무슨 사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 이번 사건을 간파하여, 신위보의 수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구나.

생기가 끊어진 적군들이 피리 소리를 듣고 움직여요. 무슨 사특한 술법인지 모르겠는데 닌자 두목이 자살해버려서 아무것도 물어볼 수 없게 됐어요. 그래서 이 일을 어떻게 조사해야할 지 사문에게 보고드릴 수밖에 없어요.
- 이 안개향을 복용하면 이곳의 음산한 기운을 없앨 수 있어.

원래 천룡사와 천축 밀교는 이 같은 심오한 근원이 있군요. 이번 서해 행차는 건식을 넓힐 수 있었어요.
- 사매는 똑똑하니 분명 많은 걸 배웠겠지.

잘 꾸며진 정원과 몽롱한 달빛이 춤추는 서음 아가씨를 마치 선녀처럼 보이게 만들었어요.
- 이번에도 너의 생동감 있는 필체는 훌륭해. 사매는 너무 겸손떨지 마.

요즘 수업 듣는 게 너무 피곤해요...
- 알겠어, 내가 너랑 놀고 쉴게.

어떤 사람은 자신의 힘을 이런 천박한 수작을 부려 동행을 모함하는 데 쓰기도 하는군요.
- 너처럼 착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도와줘서 다행이야.

백 사저의 거문고 솜씨는 비범하여, 손끝으로 세상만사를 꿰뚫어 보는 것 같아요. 그녀와 함께 연주하면 함께 비범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 사매의 이번 거문고 솜씨 발전이 적지 않네, 날 위해 한 곡 들려줄래?

강호에 요즘 도적이 성행한다는 소문 들으셨어요? 이걸로 분주하게 돌아다니느라 고생할 관병이나 가만히 있다 피해보는 백성은 무슨 죄예요?
- 내가 현지의 상회에 편지를 썻어. 그들에게 이후 많은 협력을 바란다고.

가게 주인이 결국에는 미인의 마음을 얻게 되었는데, 제 조언을 듣고 감주를 개량한 것이 혹시 잔꾀로 성공을 취한 것은 아닐까요? 이렇게 생각하니 갑자기 가게주인의 동문 사형에게 미안해지네요.
- 걱정하지마. 두 사람은 아마 서로를 좋아한 지 오래되어 사귀었을 거야.

시정에서 무공을 못 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싸움을 많이 붙은 모양이에요. 아내만 불쌍하게 됐죠. 언젠가는 이 주정뱅이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아내의 고통스러운 심정을 체험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본성이 나쁘진 않으니, 권고를 듣고 악습을 바꿀 수 있을 거라 믿어.

이번 경공 대결을 통해, 그와 친구가 되었어요. 천하를 많이 돌아다니면 친구를 많이 사귈 수 있다는 사부의 말씀이 맞네요!
- 너 이번 행차 갈 때 걱정 많이 했어.

용모로 사람을 판단하던 자가 오히려 천박한 시선을 받는 웃긴 상황이 되었네요.
- 네 기선제압을 통해 그녀도 교훈을 얻었을거야.



비록 자애로운 어머니가 아들을 생각해도, 어린아이는 동정을 마주하네요. 하지만 이 부인은 정말 역겨워요. 사숙이 최종적으로 이 사람을 어떻게 처리할지 모르겠어요.
- 어린아이는 아무 죄도 없으니, 언젠가는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마적의 난으로 수많은 가정의 평화가 깨졌겠죠... 한명을 구할 수 있어도 모두를 구할 수는 없네요. 하아.
- 사매처럼 나라와 백성을 위해 행하는 의협심이 가장 소중해.

사부가 이번에 절 크게 칭찬해주셨어요! 그리고 사조가 문파를 세운 이야기도 들려주셨어요!
- 이렇게 좋아하는 모습은 처음이군. 많이 기쁜가 보네.

오늘 새로 입문한 사매들 하나하나가 실력이 좋더라고요! 사문의 미래가 아주 밝아요! 그리고 저도 이제 가장 어린 사매가 아니에요!
- 우리 소사저의 경공은 뛰어나니까. 내가 알아봤지.

도 촌장이 네가 이번에 정의롭게 구조한 걸 두고 칭찬을 했어요. 마을 사람들이 제게 적지않은 방화곡의 농어를 특별히 사례로 줬어요. 섬으로 돌아가는 길이 머니까요. 저는 앞으로 그것들을 소금에 절여 바람에 말린 다음 휴대할 거예요. 얼마 안 있어 돌아가면 사저와 같이 먹어요.
- 걱정해줘서 정말 고마워 사메, 그럼 난 좋은 소식을 기다릴게.

운전에 가서 오독을 방문했는데, 백리 제사장과 대담을 나눌 때 미간에 주름이 잡힌 걸 봤어요. 아마 남봉월 사저가 독에 중독된 상태라 걱정된 거였을 거예요.
- 사저의 독이 얼른 없어지고, 두 사람의 사랑이 결실을 이루길 바라.

맛있는 음식도 서음 아가씨의 절세미모 앞에서는 무색해지는 것 같아요. 옛사람이 말하던 탐스럽게 아름다운 미모란 아마도 이런 건가봐요.
- 옛사람의 참뜻을 알고 있다니, 역시 사부님 말씀대로 사매는 똑똑해.

이번 활동에 참여하면서 학문과 식견을 넓혔을 뿐만 아니라 학문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도 많이 사귀었으니, 앞으로 자주 교류하면서 의견을 나눌 거예요.
- 이렇게 좋은 성적과 친구를 얻을 수 있다니, 사매가 정말 자랑스러워.

서음의 음악을 듣는 것은 정말 즐거워요. 편액을 써달라고 요청하셔서 정말 영광이예요.
- 사매의 훌륭한 글씨는 소문으로 퍼져, 실로 미담이 되었어.

이 곡주는 눈에 보이는 게 돈밖에 없는 사람이에요! 외부에서 눈치채지 못하도록 주의하면서, 이 맹주의 조사 작업에 협조해 베일에 싸인 서하 상인의 신분을 알아 내야 해요.
- 사매는 태평하구나, 연운은 기후가 아주 나쁘니 넌 항상 조심해라.

혹시 이상한 소년 아시나요?
- 난 몰라, 하지만 네가 그 소년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겠어.

선조의 진법은 참 정교해요. 비록 이미 파괴됐지만, 여기서 정말 다양한 지식을 배웠어요. 한강성 선배들의 관심도 받고 얻은 게 정말 많아요.
- 출발하기 전에 약간 걱정했어, 하지만 괜찮은 것 같네.

원래 당시 유 선생은 이 사람 부친의 종이었대요. 해적이 이 진귀한 보물을 노리고 그의 집이 있는 섬을 공격했어요. 좋은 명을 받아 이 물건을 갖고 떠났고, 위험을 피했죠. 뜻밖에도 세상이 변해, 다시 섬으로 돌아갈 수 없었는데 이제야 이 물건이 천하에 이름을 떨치네요. 후대 사람들이 오늘날 물건의 주인에게 돌려주네요.
- 반평생 치욕을 참으며 중대한 임무를 맡다니, 정말 충직한 분이시네.

제 무공은 아직 강하지 않은 것 같아요.
- 넌 지금도 성장하고 있으니, 급할 거 없어.

이 세상의 사람들은 착한 걸까요? 나쁜 걸까요?
- 좋음과 나쁨은 입장에 있지 않아. 선택에 있지. 이해하겠어?

"적하"가 동해를 약탈하고 있는데 해정사는 세력 균형을 이유로 전력을 다하고 있지 않다는 얘기를 진 선배에게 들었어요. 이 기회에 주변 해역을 깨끗이 청소할 수 있으면 속이 시원할 것 같아요.
- 잘했어. 사문이 널 자랑스러워할거야.

이번 유람에서 저를 위해 이 독특하고 재미있는 협예도를 만들어준 절지헌의 고경 아가씨를 만났어요. 그녀가 말하길 제가 천하 곳곳에 자취를 남기게 되면, 절 위해 만권도를 그려주겠다고 했어요. 저는 그 약속을 지킬거에요.
- 천하 곳곳에서 사매의 자취가 남길 바라

비하도라는 이름이 괜히 지어진 게 아니네요. 호구관 폭포는 기세가 웅장하고, 무지개가 천만 갈래로 나뉘며, 아름다운 노을에 흐르는 물이 날아 넘어요.
- 사매는 묘책은 붉고, 검무는 노을과 같아.

우물에 독을 풀다니 악랄하기 짝이 없네요. 닭 한 마리도 못 잡는 마을 주민에게 이런 잔인한 방법을 사용하다니. 천향곡에 그 독초를 연구해달라고 보냈으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 독초를 잘 아는 강호 친구에게 이 사실을 알렸으니 안심해.

이번 일은 복잡하게 뒤섞였고, 또한 참여자가 너무 많아, 필시 배후 세력이 있을테니, 사람들의 이목을 끌지 말고 조심해서 처리해야 해요.
- 사매의 말이 맞아. 얌전히 있으면 내가 널 주위로부터 보호해줄게.

사왕은 참 대단해요. 흑굴은 그와 부하의 노력으로 질서 정연한 모습을 갖추게 됐어요. 겉보기엔 악당과 다름없어 보이지만, 지명 수배가 붙어 있어도 그들은 강호를 위해 사는 이들이에요.
- 네가 관심이 있으면, 내가 그들의 강호전설을 네게 들려줄게.

이번에 칠야가 천지 분타를 엄벌에 처하고 경사당에 예를 갖추고 사죄했어요. 흑과 백이 명백한 사건이라 해도 막고헌 선생이 놀랐을 거예요.
- 칠야는 정말 재밌는 선배야, 나중에 돌아오면 얘기 들려줄게.

이곳의 순진한 백성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협사들도 그자의 계략에 빠졌어요. 제가 제때 구한 덕분에 그자의 간계를 막을 수 있었어요.
- 이 독은 엄청나, 맥을 잡아보니 여독은 이미 다 풀린 것 같아.

이번에 영록도 상인들을 도와줬더니 필요한 물건을 빨리 구할 수 있었어요. 감사의 뜻으로 영록도에 다시 오라는 초대를 받았는데 언제 한 번 가려고요.
- 그럼 사매는 새로운 친구를 사귄거네, 정말 자랑스러워.

어째서 관부의 일 처리는 이렇게 느리고 질질 끄는 걸까요?
- 그들을 배우지 말고, 항상 씩씩하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길 바라.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고 사부가 말씀하셨어요. 역시 그 말씀대로네요.
- 보아하니 수확이 많았던 듯 한데, 돌아가서 자세히 이야기해보거라.

순간적인 의심으로 천애 자수공방의 어려움을 해결한 것을 보면, 가끔 많은 생각을 하는 것도 나쁜 일은 아닌 것 같아요.
- 사매가 관찰력이 좋네.

후왕의 술은 향기롭네요. 과일 향이 가득해요. 후왕은 근처 산기슭에 산다는데 행적이 묘연했어요. 이렇게 좋은 술은 평소에 보기 힘든건데. 사형, 우리 같이 한잔 할래요?
- 사매가 복이 쌓으면 운에 보답 받고 재주가 비범해질 거야.

이 항구에서 강도를 만났는데 정말 흉흉해요. 다행히 상단의 도움으로 위험에서 벗어났는데, 선체에 포화가 쏟아져, 화약의 흔적이 남았어요. 어떤 이는 피해를 보았고요. 항구로 돌아간 후 수선을 해야 다시 출항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첫 항해니까 언제나 조심해. 네가 빨리 돌아오길 바랄게.

오늘 제멋대로 해버린 일이 있는데... 잘한 일인지 모르겠어요.
- 네가 잘했다고 생각하면 그럴로 된거야.

일반적인 해적의 행동과 다른 면이 있네요. 무슨 사정이 있는 것 같아요. 도둑들한테도 얕잡아 보이는 것 같은데 이 일은 그만두면  좋겠네요.
- 말 못 할 사정이 있었어도 행동엔 결과가 따르는 법이야.

선의로 도우려고 했는데. 오히려 친구가 말려들게 되어 정말 후회스럽네요.
- 나쁜사람이 나쁜거지, 그렇다고 해서 의협심을 포기해선 안돼.

용 선생은 개봉에서 살며 오랫동안 문답 시험을 해왔어요. 사람들은 용 선생은 그저 서원의 학자일 뿐이라지만, 선생이 했던 말은 생각해볼 가치가 있는 것 같아요.
- 확실히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어. 훗날 너와 내가 함께 방문하자.

이화궁 옛 제자 소녕은 자신이 저지른 죄를 뉘우치고 있는 것 같은데, 편지에서 말한 옥장 아가씨는 지금 어디 있을까요?
- 만약 신경 쓰인다면, 나중에 함께 이화로 가서 알아보자.

이제 보니 만마당은 신위보를 군량 창고의 요새에 보관해두었군요. 여기는 땅이 험해, 수비하기 좋고 공격하기 어렵죠. 한 보주가 이 땅을 폐기하고 다른 이가 찾았습니다. 정말 안타깝죠.
- 만마당에서 동료들과 함께 치룬 전투 이야기를 들어볼래?

비적들이 재빠르고 흉악하지만 수령이 사라지면 뿔뿔이 흩어지죠. 오합지졸이 따로 없어요.
- 사매가 이번에 보여준 용기는 칭찬 받아 마땅해, 나 정말 감동 받았어.

돈에 눈이 멀어서 도적과 결탁이나 하다니. 정말 인간말종이에요. 제가 자세하게 조사하지 않았으면 사문이 큰 창피를 당할 뻔했다고요! 어쨌든 사명은 완수해서 다행이에요. 이번에도 완벽하게 해결입니다. 고도촌 마을 청소 끝.
- 사매 이번에 완벽하게 임무를 완수했네, 나도 널 대신해 기뻐.

이 강도둑이 간이 부었나, 관아를 들먹이면서 협잡질을 하네요. 거기 있던 선박사가 눈치채지 않았다면 변명할 여지 없이 누명을 뒤집어 썼을거에요.
- 네가 사태를 빨리 파악해서 다행이야.

태백취협 선배는 말할 때 웃고 있어도 씁쓸해보이고 외로운 표정을 짓는데, 아마 친구들을 그리워하는 것 같아요. 아득히 먼 곳에 간 친구들은 언제 돌아올까요?
- 아득히 먼 곳일지라도 아마 지금쯤은 돌아오는 중일거야.

세상에는 참 절묘한 인연이 존재하네요. 이 사건을 통해 어지와 알게 되고, 결국에는 자매의 연까지 맺게 되었는데, 그 기대를 끝까지 저버리지 않을거에요.
- 마음이 있으니, 끝까지 저버리지 않을거야

정영림의 초대를 받아 "열기구-붉은 풍등" 개량에 참여해보고 나서야 기관 제작이 얼마나 재밌는지 알았어요.
게다가 그쪽으로 정통한 팔황 동문들도 사귈 수 있었죠.
- 내가 다 기쁘네.

화방이 아름답긴 하지만, 나뭇가지처럼 부러지기 쉬운 이 여인들을 위해 풍파를 막아줄 수 없으니, 참 안타깝네요.
- 사매의 이번 도움은 이화의 수호자로서 한거네.

남쟁 사형의 말을 들어보면, 협객도에 오고 싶어 하는 것 같은데, 인연이 된다면 그를 한번 초대했으면 좋겠어요. 사형꼐서는 아시는 것도 많고, 유람도 많이 하셨으니, 남쟁 사형과 의기투합하실 것 같아요.
- 사매야말로 관심이 있는 것 같은데, 원한다면 초대하여 만나게 해줄게.

이번 적은 용감했어요. 제가 상대를 쓰러뜨리려고 노력했지만, 정생의 딸을 구하지 못해서 너무 안타까워요.
- 내가 곧 널 치료해 줄게. 상처가 나으면 너와 함께 계속 정찰할 거야.

신월루와 오독교는 몇 년 전까지 같은 계통이었지만, 너무 악랄하여, 심제운전 백성의 오독교와 완전히 상반된 방향으로 가게 되었어요.
- 오독교와 신월루는 싸운지 몇 년 됐고, 이유는 나중에 자세히 알려줄게.

조천협의 분타주는 정말 담력과 지혜를 모두 겸비했죠.저는 그 군대를 엄격하고 공정하게 통치하는 모습을 봤고 백성을 병안하게 지키는 것도 봤어요.정말 경탄스러워요
- 분타주 선배는 용병술이 귀신같아, 네 기묘한 계책도 빼놓을 수 없지.

그림만 그려도 경공을 위한 신법을 터득할 수 있다니, 정말 전대미문이에요.
- 나도 하나 있는데, 같이 감별해보지 않겠어?

사저, 제가 이번에 만난 사람을 좀 보세요. 명백히 서로 사랑하고 있으면서 도전해볼 생각은 안 하고, 시구 같은 걸로 감정을 암시하려고 하다니요. 정말 이해하기 힘들어요.
- 사매는 이번에 업적이 좋으니까 너무 많이 생각하지마.

임 소장문이 정성껏 준비해온 생화 만찬을 먹게 되었는데, 신기한 음식들이 많아서 조리법을 다 기록해놨어요. 사형하고 같이 만들어 먹고 싶네요.
- 잘했구나. 이 꽃 빵은 조리법이 복잡하니 같이 연구해 보자.

경매는 심 대인이 상당의 잔당들을 유인하려고 만든 함정이었네요.제가 앞에서 물건을 연달아 사들인 걸 보고 잔당들이 뭔가를 눈치챈 건 아니겠죠.
- 걱정하지 마. 심 대인은 분명 좋은 계획을 가지고 계실 거야.

개봉의 화수은화는 정말 떠들썩해요. 좋은 친구도 많고, 술도 마음껏 마실 수 있지만, 사형에 대한 그리움이 사무치는 지금, 공명등을 하늘 높이 올려서, 이 순간의 그리운 마음을 전하고 싶어요.
- 난 너와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같은 하늘의 달을 함께 볼 수 있어.

사저, 이번에 제가 진천으로 놀러 갔는데요. 당림 선배를 봤어요. 선배가 제게 파촉 당문까지 간다면 자신을 대신해 연하림의 차 꽃을 봐달라고 부탁을 받았어요. 예전에 번성한 곳일까요.
- 일단 내가 만들어준 생강탕부터 마셔. 진천에선 감기 걸리기 쉽다고.

오늘 논검대회 이야기를 들었으니, 저도 열심히 연무해서 논검대회에 참가할 거에요.
- 좋아, 내일 무예를 가르쳐줄게

횡천소 제자는 죽은 스승의 이름을 빌려 이번에 진천에 소동을 일으켰어요. 모든 가족이 집에 돌아오지 않았다는 게 정말인가요?
- 잘했어. 진천은 눈이 많이 내려서 방한 옷을 잘 챙겨입어야 할 거야.

사형께서 말씀하셨죠. 만약 동월에 방문하면 기운찬 아침햇살을 볼 수 있을 거라고요. 아침 해가 동편에서 떠오르는 풍경, 우리가 이 행차를 가면 기연을 볼 수 있을 거라더니 역시 허언이 아니었어요. 저 다시 집이 생긴 걸까요...?
- 정말 잘 됐다, 안민사도 네 얘기를 꺼냈어. 내가 너무 기쁜걸.

천망사란 직업은 조정에서 정의를 세우는 것을 보좌하는 역할처럼 들려요. 역도를 죽이는 것 대신 저는 의협심으로 책임을 다 하고 싶어요. 유 장사는 이러한 것 들로 고민이 있는 것 같아요.
- 사매가 만약 이 일을 처리하고 싶다면, 내가 널 지켜줄게.

이화궁 옛제자 소녕이 빈 편지지를 남겼는데, 그녀가 생전에 맡긴 물건을 조사하여 그녀가 섬을 떠난 이후 어떤 일들을 겪었는지 알아봐야 해요.
- 사매의 말을 들어 보니 그 여인이 정말 가여운 것 같네.

난 오늘 아무 대회에도 참가하지 않을 거야. 진짜로.
- 응, 피곤하지? 잠깐 쉬자.

이번 행차에서 서로 의지하며 살아가는 모녀 두 사람을 만났어요. 또 악인의 업신 여기며 악행을 행하더라고요. 결국에는 그 악인 부부를 손봐주고 두 사람이 집을 마련해줬어요. 하지만 돌아오는 길에 마음에서 줄곧 고민되고 떨쳐지질 않아요.
- 세상의 정의를 바로 잡기 위한 길은 길고 지겹지만 내가 함께 가줄게.

갑자기 어떤 사람이 질투로 이런 악한 짓을 저질렀어요... 정말 너무 무서워요. 독살당할 뻔한 아가씨가 발리 완치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자기 힘으로 잘 생활해서 빨리 이 더러운 곳을 빠져나가면 좋겠어요.
- 감기가 아직 낫지 않았는데 이런데 신경을 쓰다니, 사매는 정말 착하네...

지극히 강한 힘, 꿈같은 검술... 저건 일찍이 무림에 악몽을 가져다준 악마가 아닐까요...
- 네 이번 행차로 중원의 무림이 겪을 풍파를 면했다.

<일상집>과 <유정집> 중에 어떤 이름이 더 좋은 것 같아요?
- 전부 듣기좋다.

이번에 복룡령에 다녀오며 하늘의 도움으로 진귀한 물건을 얻었어요. 사형께서 좋아할 운전의 진귀한 꽃들도 챙겼는데, 협객도에 옮겨 심으면 정말 보기 좋을거예요.
- 내가 만들어준 독기를 피하는 항낭은 항상 지니고 있어?

사막의 주민들은 괴석림의 매서운 바람소리에 감히 다가가지 못하여, 연운의 아름다운 경치를 놓치고 말았어요. 
- 우리 사매는 그에 비해 대담하고 세심하지.

이번에 양주의 학봉운해를 방문했는데, 극적인 풍경은 마음이 트이고 기분이 유쾌해져요. 산봉우리를 내려갈 때 뜻밖의 만남이 있었는데, 돌아가서 자세히 이야기할게요.
- 그럼 사매가 빨리 돌아오길 바랄게, 걱정되니까.

군산의 경치는 절경이고, 술은 맛있고 물고기는 싱싱해요. 친절하게 접대해주셔서 이번 발걸음이 너무 즐거웠어요.
- 바쁜게 아니라면, 나도 너랑 같이 가고 싶어.

곡 맹주는 냉정해 보이지만 사실 정이 넘치는 사람이에요. 이 아이의 환한 미소로 그녀 가슴에 맺힌 얼음이 녹길 바라요.
- 아이는 건강하게 성장할 것이고, 웃을 일도 많아질 거야.

이 악당들은 진무 산팀에서 감히 이런 짓까지 벌이는데 정말 대담하기 짝이 없네요. 오늘은 더 이상 참지 않을꺼예요.
- 그들은 사람도 많아 세력도 큰데, 사매가 조금도 다치지 않아 다행이야.

설무가 아직도 살아있을 줄은 몰랐어요. 그가 청룡회에 있을 때 시대의 흐름에 어긋나는 악행을 저질러서 악마같은 존재였다고 사부한테서 들었었는데, 지금 또 나쁜 짓을 저지르고 있다니, 정말 가증스럽네요.
- 마침 네가 재난을 제때 막아 큰 피해는 없었어.

원래 이 복룡곡은 대사막의 깊숙한 곳 오아시스에 숨겨져 있었어요. 심창해 선배도 어떻게 사막 한가운데에서 이런 곳을 찾았는지 모르겠어요.
- 사막의 모래바람은 정말 무섭다고. 혹시 다치진 않았지?

마음의 붓과 먹으로 글을 쓰라...정말 심오한 말이네요.
- 의를 행할 땐 검이 아닌 마음의 의기로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지

예백초가 얼버무리는 걸 봐서는 이번 일이 간단하진 않을 것 같아요. 엽 맹주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면서 다음 일을 생각해야겠어요.
- 사매 무슨 일이든 조심해, 내가 반드시 널 빈틈없이 지켜줄게

소도인 사형은 원래 기발한 생각을 많이 하는데, 이번에 만든 더위 해소 음료도 많은 사람들의 극찬을 받았어요.
- 다음에 같이 진무에 가서 인사드리자.

청룡회의 후세는 반드시 나쁜 사람인가요?
- 좋고 나쁘고를 출신으로 보면 안 돼. 그보단 그 사람의 행동을 봐야지.

"첩자"의 말로는 진위를 구별하기 어려워요. 이 부맹주도 확실한 답변을 주지 않으셨어요. 이번의 제 선택이 사맹의 업적을 말어먹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이사저는 사매를 책망하지 않았으니, 마음 속에 두지 마.

글재주를 부리는 건 원래 교양있는 일인데, 저급한 탐욕에 물들어버려 어쩔 수 없어요. 이런 결과를 원하지 않으셨던 양 선생은 억울할 뿐이네요.
- 의협심으로 친구를 지키다니, 정말 용맹한 행동이야.

이런 불법 장사꾼들은 정말 이익만 꾀할 뿐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아요. 이런 형편없는 수단을 사용할 마음을 좋은 길에 쓰면 얼마나 좋아요.
- 만약 그렇게 될 수 있다면, 세상에는 비극이 훨씬 적어질 거야.

오늘 진짜 아무 대회도 참가 안 했어요. 진짜로요.
- 응. 힘들지? 이제 좀 쉬어.

첩령은 지형이 굉장히 험준하여 다리로만 진입할 수 있기에, 기습당할 일이 없었어요. 하지만 좋은 면이 있으면 나쁜 면도 있는 법이잖아요. 이번에 산적들이 다리를 파괴해버리니까 마을 사람들의 통행이 바로 끊겨버렸지 뭐예요.
- 마을 사람들의 발들의 불을 꺼줬구나. 아주 똑똑하게 해결했어.

점괘 같은게... 정확할까요?
- 허락하지 않아도 상관없어, 난 네가 실현할 수 있도록 도울 거야.

성 포두가 개봉에 요즘 떠돌이 도적들이 많이 나타난다고 했는데, 식량을 운송하던 도중에는 코빼기도 안 보이더라고요.
- 사매는 솜씨가 좋네. 도둑이 절로 놀라 두려워해.

오늘 시사 대회에 참가했는데... 순위는 나쁘지 않았어요.....
- 순위는 중요하지않아. 중요한 건 네 실력을 증명했다는 거야.

백효생의 의지가 높고 마음이 넓으니 효웅과 같네요. 이 신비로운 인물의 배후는 어떤 인물일지 모르겠지만요.
- 사매의 재능이 오히려 시샘을 받아 화를 입게 될까 봐 걱정이네.

천향의 사저는 정말 상냥했어요.
- 그녀들의 상냥한 성품을 잘 배워두거라.

여인의 장신구는 종류가 많고, 황궁 출신이면 더욱더 많죠. 다행히도 저는 강호 사람이라 그런 것들을 신경 쓰지 않아도 돼요.
- 예로부터 인생에서 추구하는 것은 마음 가는대로 다니는 것이지.

제가 나중에 여포쾌가 되는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좋아, 하지만 대면은 스트레스가 엄청나니 잘 준비하는게 좋아

오늘 일은 정말...정말... 고마워요...
- 네가 착하고, 노력하니까.

오늘 알았는데, 제 주량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 애들은 술 먹는 거 아니야!

전 개가 좋아요.
- 넌 워낙 귀여우니까 귀여운 강아지를 좋아하는 것도 당연한 거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세상에는 이런 악질 토호가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앞잡이가 되죠. 제가 있는 강호에서 제힘은 미약할지라도 보는대로 처벌하고 있어요.
-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하여, 이 세상의 악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어.

유영, 동방음 두 사람은 금실이 좋아요. 좋은 배우자를 만나 좋은 가정을 이룬다니, 꿈의 원앙부부 아닌가요.
- 77개의 우아한 시로 결국 미인을 얻은 옛 이야기를 들려줄까?

짐승을 다루는 법과 진법을 결합할 생각을 하시다니 ... 정말 대단하네요.
- 사매 혹시 여기에 관심있어? 종당주와 친구가 될 수 있어

기분이 안좋아서 대화하고 싶지 않아요..
- 그래 다음에 이야기 하자~

재능을 뽐내고 싶어 손발이 근질거려 남장을 하고~
- 내가 이맘때 알게되서 후회돼 , 장난꾸러기야

요즘 수업 듣는게 너무 힘들어요
- 내가 너랑 놀아줄께

조사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데, 저 좀 도와주실 수 있나요?
- 물론. 내 최선을 다해 도와줄게.

"바둑계 신의 아들"이 도대체 뭔지 모르겠어요. 이 사람이 유 선생에게 매우 존경을 표현하는 걸 봤는데 사랑하는 아들처럼 패악을 부리는 건 상상도 못 했어요. 바둑의 길에 처음 들어서서 선생의 아들을 이겼더니 당황스럽네요.
- 사매는 하늘이 내린 남다른 능력이 있어서 바둑을 잘 두나봐.

이런 신비한 사람의 도안이 완성되지 않았다니, 하지만 이런 수단으로 우리의 조사단 퇴로를 끊는다면, 배후의 사람을 경시할 순 없겠어요 
- 배후가 복잡한 것 같네, 네가 조사하는 동안 내가 보호해줄게, 버티지마.

이 죄 없는 동물이 죽은 건 인간에게 책임이 있어요. 어쩌면 누군가 그 주인을 암살하려 했을지도 모르죠. 보아하니 지역 조사를 해봐야겠어요.
- 사매가 가기로 결정했다면 나도 같이 갈게.

이 사람이 앞으로는 악한 짓을 그만두고 착하게 살면 좋겠어요. 사부가 항상 잘못은 알고 고칠 수 있다고 하셨는데, 만약 그녀가 언젠가 의사가 갖추어야 할 도덕성을 지니고 사람들을 구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 타고난 자질을 바른 길에 사용한다면 큰 사업을 성취할 사람이네.

저를 속이는 사람일지라도 도와줘야 하나요?
- 널 속인 거는 그의 잘못이 맞지만, 도울지 말지는 네 마음에 달렸어

누가 이런 함정을 설계했고, 그 목적은 또 뭘까요. 아무튼 제 행동이 유영에게 화를 불러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유영을 노린 일이 아닐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말아.

자유로운 수룡음에서 원대한 꿈을 펼쳤으면 좋겠어요.
- 그는 사매의 도움을 고맙게 생각할 것이니 좋은 인연이 될 거야.

사저는 온화하고 선하며, 꽃의 바다에서 씻은 듯한 향기가 나요. 저는 그의 선물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져요.
- 화환은 너한테 잘 어울려, 사저의 호의에 감사하다고 편지를 써야겠어.

당소천 선배는"독왕"이란 칭호로 존경을 받지만, 생각 하나의 잘못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어요. 평생동안 쇄성루에 갇혀 탄식하게 되었지요.
- 사매가 만약 원한다면, 자주 가서 만나면 되지.

사람은 각자의 방식으로 천하를 위해 싸우고 있어요. 저도 최선을 하여 강호의 분쟁을 없애고, 평화를 이룩하고 싶어요.
- 사매, 우리 천하태평을 위해 같이 힘쓰자.

하늘 너머의 운염지석이란 기묘한 돌은 볼 수 없었지만, 보광도의 풍경은 정말 너무 아름다웠어요. 그 지역만의 풍토와 인심도 톡톡히 누리고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어요.
- 여행 길에서 있었던 재미난 일을 나한테 들려줄래?

정말 특이한 사람이네요.첫 만남인데도 친근한 느낌이 들고, 어쩌면 사문의 선배일지도 모르겠네요.
- 모든 만남은 숙명 같은 인연이 있는 법이야.

개방 친구는 많은 친구의 옛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아쉽게도 그 친구들과는 이미 삶과 죽음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상황이었어요.
-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이 있는 법.

누가 절 찾으러 협객도로 오겠다는데... 어쩌죠?
- 괜찮아. 적이면 내가 막아주고, 친구면 잘 대접해주면 되잖아.

이 쇠망치는 중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물건이에요. 절지헌에게 건너가 조사를 했는데, 무슨 수확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아쉽게도 정생의 여인은 구할 수가 없었어요. 너무 안타까워요.
- 진정해, 사매. 우리 같이 조사해보면 단서를 찾을 수 있을 거야.

비가 내려 뿌옇거나 맑게 갠 하늘이나, 서호의 풍경은 언제나 아름다운 것 같아요.
- 차를 내올 테니, 이번 행차에서 본 것을 자세히 얘기해줄래?

장 공자는 아직 어린아이가 뭘 알겠냐고, 부패한 권력을 마구 휘두르며 백성을 곤혹스럽게 해도 훈계는커녕 못 본 채 했어요.
- 나이가 어린 편이라 훌륭한 스승 밑에서 배운다면 바뀔 수 있을 거야.

남쟁 사형이 오늘날 세상에 위기가 도래했다고 하네요. 앞으로 강호를 누빌 때는 유의해야겠어요. 계획을 생각해내서 미약한 힘이라도 천하를 위해 쓰고 싶어요.
- 사매를 생각하는 마음은 나도 같아. 사매를 잘 챙겨주고 싶어

이번에 친구를 대신해 잃어버린 검을 찾아서, 사문의 추궁을 피할 수 있게 됐어요.
이 사람 정말 뜬금없어요. 사람이 신병을 사모하는 건 예사로운 일이라고 하지만,
이런 건 군자가 취할 행동이 아니죠.
- 사매는 민첩하니까 암시장 조사에 갈 수 있겠네.

순우말적은 반인반귀로 도리에 맞지 않는 짓을 저질러 인간을 난처하게 만들었죠! 제가 반드시 팔황의 모든 제자와 경지에 올라 그 놈을 뼈도 못 추리게 만들겠어요!
- 그자는 지은 죄가 커서 분명 하늘이 벌을 내릴 테니, 조급해하지마.

동영 낭인은 우리 나라 육예의 오묘함을 보지도 않고 큰소리를 쳤어요. 양국 관계는 오래 전부터 안 좋았기에, 이 사람들이 적의를 갖고 있는 일은 놀랍지도 않네요.
- 모든 사람이 이런 건 아냐, 얕잡아 보지 마.

사저, 내가 기념으로 주려고 가져온 꽃등을 좀 봐요. 이번에는 등롱수수께끼 일등을 했어요!
- 잘했다. 축하하는 의미로 네가 좋아하는 먹거리를 해와야겠어.

아기 사슴은 정말 귀여워요.
- 네가 더 사랑스러워.

이 악한 관리가 이번에 제대를 받았어요. 이걸로 운래촌의 백성이 안녕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다음 관리는 좋은 사람이 임명되면 좋겠어요.
- 사매는 전진에게 너의 변장 기술을 보고 배워서 활용하라고 하던데.

취심화는 원래 동해에서 옮겨온 꽃이에요.아무 문제가 없는 꽃인데 어민에게 이용당했네요.모든 건 선악의 결실인 것 같아요.인간의 마음은 거기에 이끌려 조종당하는 거죠.
- 사매는 여기에 깨달음이 많나보네,이것도 인생 수련이지.

친구가 제 말 한마디에 영감을 받아 음률의 조예를 돌파했다는데, 최고의 악보를 후세에 전할 수 있게 돼 기뻐요.
- 그럼 사매와 그녀는 음률에 정통한 고산유수구나.

밀렵꾼들은 악질 상인과 작당해서 이익만 꾀해요. 괘씸하죠. 이런 놈들 쫓아다니는 거 정말 힘들지만, 소탕은 성공했으니 만족이에요. 서해의 백성도 이제 안심이겠죠? 
- 널 위해 잔치를 준비해뒀으니까 어여 돌아와.

밤에 도망친 건 헌원 선배에게 정말 죄송하지만, 친구의 선택은 존중해 줘야 했어요
- 맞아, 친구 사이에는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는게 중요하지.

능현 사형을 본 적이 없어서 얼굴은 모르지만, 사형의 얘기를 들으니 좋은 사람일거란 생각이 드네요. 하루빨리 천하에 평화가 도래해서 전쟁의 화마로 목숨을 잃는 백성이 없으면 좋겠어요.
- 팔황이 한데 모였다는 걸 믿으면 사매의 소원이 실현될 거야.

그녀에 대해 잘 몰랐었는데,알고보니 솔직하고 재미있는 친구였어요.
- 싸우면서 정 드는 거지!

이번에 사명을 완수했어요. 여행길은 순조로웠지만 그 사람에게 트집이 잡혔어요. 지나고 나서 생각해 보면 고집부리면서 싸우지 않아도 괜찮았는데...
- 어린나이에 승부욕이 강한 것은 당연한 일이니, 너무 신경쓰지 마.

제가 폐를 끼친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 전혀 없어. 널 지키는 건 내 책임이야.

금 소리엔 힘이 가득 실려있었어요. 이런 소리를 낼 수 있는 사람은 금마 연청상 밖에 없다고 하지만, 그 사람은 일찍이 만설굴에서 죽었잖아요. 금마가 부활이라도 한 걸까요?
- 위헙하다고 들었는데 내상을 견딜 수 있겠어? 내가 맥박을 봐줄게.

편지지에 독이 있을 거라고는 예상 못했어요. 성 포두가 제때 깨워줘서 다행이지 하마터면 큰일 날 뻔했다니까요.
- 여독을 풀 수 있을까? 맥을 짚어줄게.

저 오늘 정말 이상한 사람을 만났어요... 하지만 저... 좀 강해진 것 같아요...
- 있는 사실 그대로 알려줘! 난 네가 위험해지길 바라지 않아

사람은 각자의 방식으로 천하를 위해 싸우고 있어요. 저도 반드시 저만의 길을 찾아 천하를 위해 미약한 힘을 바칠 거예요.
- 우리 같은 작은 불씨가 들판을 태울 수 있는 날이 올 거야.

그 향료 가방 안에 대체 뭐가 있는지 들어있을까요? 그 남자는 저보다 무공 실력이 높은 것 같은데, 이번 일을 계속 조사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 들어보니 너무 위태로운데...만약 네가 조사한다면 내가 너랑 같이 갈게.

남쟁 사형이 암살 사건을 자세하게 말해주지는 않았지만, 방용향의 무공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감안하면 그 상황이 얼마나 급박했을지 알 것 같아요.
- 과거 이야기는 정말 재밌지. 그래도 지금의 일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새 옷을 입어서 정말 기뻐요! 앞으로도 예쁜 옷 잔뜩 사주셔야 해요!
- 예쁜 사매가 예쁜 옷을 입으니까 더 예뻐졌네!

사람은 각자의 방식으로 천하를 위해 싸우고 있어요. 저도 반드시 저만의 길을 찾아 천하를 위해 미약한 힘을 바칠 거예요.
- 우리 같은 작은 불씨가 들판을 태울 수 있는 날이 올 거야.

전에 물건은 3점, 인리는 7점, 노력은 10점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역시 일리가 있네요.
- 무슨 일이 있었던 거야? 무슨 일이 있었길래 이렇게 고민하고 있어?

심 대인은 항상 이렇게 통 크게 베풀고는 바람처럼 사라지시더라고요...
- 네 의협심을 보고 도움의 손길을 뻗어준 걸지도 모르지.

전 언제쯤 시를 쓰는게 유영처럼 좋아질까요?
- 지금 시문은 네 성격에 맞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 마음에 들어.

제 곡주가 당 사형에 대해 염려가 정말 많나봐요. 저도 당 사형이 동해이화에서 치료를 잘 받고 하루 빨리 예전처럼 회복하길 바라고 있어요. 
- 인생에서 진정한 친구는 한 둘이면 족하지.

이번 행차로 방파 관리가 준 특산품 술을 사례로 받았어요. 술 향이 확 퍼지는데, 보니까 25년 숙석시킨 좋은 술이에요. 너무 좋아요.
- 이번 행차에서 겪은 일들은 이제 함께 술 마실 때 알려줘

제 경공 실력이 부족하여, 그 사람을 따라잡지 못했어요.
- 너무 실망하지 마, 네 나이 때는 그게 정상이야.

이번에 다른 곳에 가서 본 경치도 아름다웠어요. 하지만 저는 성 포두가 너무 걱정이네요. 그녀가 너무 고통스러워 보여서 다음에 개봉을 방문하면 근심을 풀어줘야겠어요.
- 좋아, 내가 너랑 같이 갈게.

사해상회는 이번에 금사수선을 잃은 걸 빼면 큰 피해는 없어요. 제밥 귀한 물건인 것 같던데 도둑들이 보는 눈이 있네요. 은밀히 이루어질 거래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빼갔는지 모르겠어요.
- 언제나 조심하고, 난 여기 있으니까 항주에 가면 널 도울게.

조사해보니 가짜 보물 지도가 나왔어요. 이걸로 수많은 사람이 몰린다니 이해하기 힘드네요.
- 사매가 지키는 곳은 안심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야

정생과 환생의 딸이 진무산에서 무럭무럭 자라서 부모는 보지 못했던 천하태평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그녀가 어른이 되기를 기다리면 천하가 태평한 걸 볼 수 있겠지.

금마 연청상은 일찍이 만설굴에서 죽었다고 들었어요. 백효생은 생사불명이고, 금마는 다시 나타나고. 당장 사문에 이 일을 보고해야 할 것 같아요.
- 사매는 생각이 치밀하니, 우리 얼른 같이 사문에 보고하러 가자.

호왕의 행적을 봐선 진짜 미친 게 아닐 수도 있어요. 배후에서 누군가가 천향곡을 헤치려고 지시한 일이 아니었으면 좋겠네요.
- 만약 걱정된다면, 사문 선배에게 이 일을 알려드리도록 하자.

당문에 있는 6개의 방 중에서 천일방은 독약의 해독제를 만드는 곳이에요. 당문 휘하의 제자는 독의 사용이 금지되어 이쏙, 신기해서 만져본 사람도 엄벌에 처하는데 이상하네요.
- 이건 지난날 당문이 겪은 재난과 관계가 있다...

이번 성운평 모임에서 수많은 인재와 팔황 선배를 만날 수 있었어요.가르침도 청해서 지식도 많이 얻었지요.선배들께 다양한 지적을 받아서 얻은 바가 꽤 많아요.
- 만약 나랑 함께 연구하는 것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면,너무 과로하지 마.

이번 천향 화등제에서 많은 팔황 동문들과 친구가 되어 너무 기뻥요.
- 편지가 와서 기쁜가 보네, 사저도 널 대신해 기뻐.

이번에 친구가 제게 손을 뻗었어요. 그래서 부패한 권력에 맞서 싸워 혼내줬죠. 정말 통쾌해요.
- 얘기를 들어보니 또 악당들을 혼내줬다고? 나한테 말해봐.

호왕이 신낭까지 속이면서 미친 척하는 데는 말 못 할 사정이 있나봐요.
- 말 못 할 사정이 있겠지만, 우리가 헤아릴 수 있는 바는 아니야.

제가 강호에 뛰어든 다음 청룡회에 가입하면 어떨 것 같나요?
- 신중하게 생각한 뒤, 네가 하고 싶은 대로 결정하라.

이번 사냥에서 정말 많은 걸 배웠어요. 노력을 어디에 쏟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것이 다르다는 것도요.
- 사매가 풍성한 수확을 얻었네, 널 대신해 기뻐.

오늘은 바둑 대회에 참가했어... 순위는 나쁘지 않았어요...
- 순위가 중요한 게 아냐. 중요한 건 네 실력을 증명하는 거야.

여자 아이는... 남자 아이보다 못한 존재인가요?
- 남자아이나 여자아이나 똑같아. 모든 아이가 하늘의 선물이지.

주량이 좋은 유 사저에 비해 제 내력이 턱 없이 부족하여 술에 취해버린 자신이 정말 부끄러워요.
- 여긴 일이 바빠서, 너와 함께 방문할 수가 없어. 정말 유감이야

옛사람의 진법은 참 정교하네요. 비록 파괴되었지만, 그래도 많은 걸 배울 수 있었고,한강성 선배님들도 잘 챙겨주셔서 수확이 정말 많아요.
- 사실 좀 걱정했는데, 네가 정말 많이 성장했구나.

이게 바로 강호전설에서 나오는 이유 있는 도적질인가요? 그런데 이때문에 고생한 관병이나 괜히 의심받은 백성은 무슨 죄예요?
- 상회에 앞으로 관리 좀 잘해달라고 편지를 보내놨어.

그 사미승은 분명 소림사의 문을 두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쵸?
- 기회가 되면 내가 널 데리고 가보도록 하지.

오늘 악무 대회에 참가했는데... 순위는 나쁘지 않았어요...
- 순위는 중요하지 않아. 중요한 건 네 실력을 증명했다는 거야.

오늘 칠현금 대회에 참가했는데... 순위는 나쁘지 않았어요...
- 순위는 중요하지 않아. 중요한 건 네 실력을 증명했다는 거야.

저 가끔 너무 자신감 넘치지 않아요? 만약 제가 불편하게 한 적 있따면 용서해주실 수 있을까요?
- 사매, 너무 마음 쓸 필요 없어. 난 영원히 사매를 지지하고 지켜줄게.

이런 호위 무공은 어디서 본 적이 있는 것 같아요. 팔황의 선배가 짠 거일지도 모르겠네요. 보아하니 제가 경솔하게 끼어들었어요.
- 이미 지나간 일이야. 나랑 사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논의해보자.

그냥 호기심뿐이었는데 이렇게 위협을 당할 줄은 몰랐어요...아무리 생각해도 저는 패기가 없이 너무 빠르게 포기한 것 같아요.
- 왜? 모든 일은 무리를 해야하는 법이야, 내가 널 면밀히 보살펴줄게.

폭풍 때문에 창랑도에 못 갔지만, 영록도의 경치도 굉장히 훌륭했어요.
- 네가 얻은 것이 있나 보구나, 내가 기쁘네 (<중국어 번역본입니다. 정확한 문장을 보게되면 수정 할게요)

오늘 서화 대회에 참가했는데... 순위는 나쁘지 않았어요...
- 순위는 중요하지 않아. 중요한 건 네 실력을 증명했다는 거야.

저 개를 키우고 싶어요.
- 그래. 네가 좋으면 키우자.

알고보니 예백초는 당 선배의 악동이었대요. 가장 가까이 지내던 사람이 이런 짓을 벌인거죠. 그런데 당 선배는 예백초를 살려주기로 했죠. 이런 자비로운 마음이 꼭 보답받았으면 좋겠네요.
- 예백초가 쇄성루에서 죄를 뉘우쳤으면 좋겠네.

보통 도둑이랑 뭔가 달라 보이는 게 아마 무슨 사정이 있는 것 같더군요. 그래도
도둑질은 나쁜 것이니 앞으로 이런 짓을 안 했으면 좋겠어요.
- 말 못 할 사정이 있었어도 행동엔 결과가 따르는 법이야.

이번엔 정말 사고 친 건가요? 그냥 얌전히 규칙을 따랏어야 했는데...
- 실수하면서 배우는 거지. 다음엔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겠지?

형제를 배신하고 내통한 사람이라도 용서할 수 있을까요?
- 죄에서 벗어날 수는 없어도, 정으로 용서할 수 있을거야.

저 앞으로 무희가 될 수 있을까요?
- 춤추는 걸 좋아하면 온 마음을 다해 줘. 하지만 생계로 삼지는 마.

제가 너무 호기를 부렸어요... 다행히도 소월 언니가 구해주셨지만.
- 나도 들으면서 놀랐어. 다음엔 내가 같이 가줄게.

항주 연무장에는 무인이 많다고 들었고, 또한 논검대회 시즌이라 많은 걸 배울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 기대에 못 미쳤어요.
- 낙담할 필요 없어, 만약 사매가 재밌다면 난 토론하고 연구하면 돼.

하늘 아래 이런 헛된 명성을 쫓는 자들이 많지만, 결국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자는 몇 명 없어요. 오늘 제가 헛된 명성을 얻으려 하다가 오히려 무고한 사람이 죽게 되어, 너무 후회스러워요.
- 자책할 거 없어. 내가 이미 범인을 찾아냈거든. 이제 복수할 수 있다고.

EXP 29,779 (78%) / 30,201

Lv47 자유지상주의

레벨
Lv47
경험치
29,779 (78%) / 30,201 ( 다음 레벨까지 423 / 마격까지 322 남음 )
포인트

이니 6,898

베니 293

제니 361

명성
296
획득스킬
  • 4
  • 6
  • 2
  • 4
  • 1
  • 4
  • 3
  • 1
  • 5
  • 2

SNS 공유하기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834      [캐릭터]  중국서버 2020년 말 출시 될 문파 소개  [1] 냥룬 21:05  471 0
    2833      [공략]  소사매 답변정리 (족보) [6] 돌아온침착맨 00:41  933 14
    2832      [공략]   뭐? 눈 굴리기가 어렵다고? 커몬커몬! [1] 은원연산군 01-21  307 4
    2831      [공략]  동해도전 패치 후 낑구기 됩니다..  [1] 독립815 01-16  850 0
    2830      [공략]  파천뢰 도전 4네임드 심고홍 즉사기 패턴 공..  [2] 냥룬 01-15  778 4
    2829      [기타]  쓰고있는 가성비 좋은 마우스+매크로  [1] 아는만큼본다 01-15  596 0
    2828      [기타]  잠룡서버, 패치 메인테마 청매자주의 뜻  [2] 노벨레테 01-14  570 6
    2827      [공략]  파천뢰 도전 먼지팁.. [1] 옥화무희 01-14  699 1
    2825      [공략]  소사매 문답 족보 신뢰도 +2 (스압주의) [157] 자유지상주의 01-10  9623 27
    2824      [공략]   1월9일 패치[글 못 읽는 병 있는분 강추] [4] 은원연산군 01-09  1156 2
    2823      [공략]  1월 9일 패치노트 미리보기 - 천지풍운, ..  [4] 냥룬 01-08  729 1
    2822      [공략]  소용돌이 용권풍 저장용  [4] 약합니다 01-07  814 4
    2821      [공략]   2부) 우야파천뢰 일반 3,4네임드 종룡황,..  [1] DenimJean 01-06  602 2
    2820      [공략]  소사매 심화 사전 가이드  [1] 냥룬 01-06  2608 1
    2819      [공략]   1부) 우야파천뢰 일반 1,2네임드 귀포양,.. [1] DenimJean 01-05  810 6
    2817      [공략]   천룡성혈전(天龙城血战) 가이드 [9] 냥룬 12-27  1087 10
    2816      [공략]   방파대전 - 천지풍운(天地风云) 가이드  [2] 냥룬 12-25  693 3
    2815      [공략]   우야파천뢰 도전 4네임드 심고홍 공략       냥룬 12-22  799 0
    2814      [공략]   우야파천뢰 도전 3네임드 종룡황 공략       냥룬 12-21  625 1
    2813      [공략]   우야파천뢰 도전 2네임드 귀포음 공략       냥룬 12-15  796 1
    2812      [캐릭터]   시작 하기 전!! 꼭 보세요!! [5] 은원연산군 12-14  1843 4
    2811      [공략]   우야파천뢰 도전 1네임드 귀포양 공략  [1] 냥룬 12-13  1249 3
    2810      [공략]  천애 고객센터에서 제작중인 [공략모음집] 링..      꿀짱구 12-13  694 0
    2809      [기타]  패치 후 접속 안 될때 조치 방법      Ryuiken 12-12  390 1
    2806      [기타]   [네코제]금마 뮤직 페스티벌-2회차 정답      냥룬 11-21  1012 1
    2798      [공략]  창해안개지우기 관련 팁 [1] 약합니다 11-15  1371 2
    2795      [기타]  게임화면에서 시간표시       아는만큼본다 11-12  1226 4
    2791      [퀘스트]  항해도감 미세팁  [1] 약합니다 11-08  873 1
    2787      [공략]   일대종사! 싸움의 기술 下편!      은원연산군 11-05  976 0
    2785      [신분]  표행레벨에 따른 보상 금액       약합니다 11-05  1051 2
    2784      [아이템]  개방 롱주 9레벨 이펙트  [5] 강룡장 11-04  1498 0
    2781      [아이템]  방파 건설퀘 재료 (별로 쓸모없는 팁) 귀..       자유지상주의 11-02  1105 3
    2777      [기타]   동작 모션 모음      냥룬 11-01  770 0
    2774      [공략]   종린이들 모여라!, 일대종사 '싸움의 기술'..      은원연산군 10-29  627 0
    2773      [캐릭터]  현 중섭은 각 문파 스텟 계수  [1] 신궁조합 10-29  2137 3
    2772      [공략]  전장 1승 1패 파티 진행 방법 [1] 약합니다 10-28  809 3
    2770      [기타]  영상 가이드 추가&보물찾기 이벤트 빠르게 찾..       꿀짱구 10-24  735 0
    2769      [퀘스트]  세력퀘스트(절지헌) 사라진서동-개구쟁이      약합니다 10-19  506 0
    2768      [공략]   우야파천뢰 일반 4네임드 심고홍 공략  [2] 냥룬 10-19  1339 3
    2767      [공략]   우야파천뢰 일반 3네임드 종룡황 공략       냥룬 10-19  790 0
    2766      [공략]   우야파천뢰 일반 2네임드 귀포음 공략       냥룬 10-18  936 3
    2765      [공략]   변신의 올바른 활용 법 ^^       은원연산군 10-17  949 0
    2764      [공략]   우야파천뢰 일반 1네임드 귀포양 공략       냥룬 10-16  1600 9
    2763      [공략]   일반세트 최신 공략 [2] 갓파왕 10-13  1117 0
    2762      [아이템]  투혼력의 중요성 상파소석!!! [3] 대문관 10-13  1298 2
    2761      [공략]  <개봉도전> 공대장용어 정리편      흑반쥐 10-13  864 0
    2760      [공략]  [강호신분 - 요리사] 사전 가이드  [6] 냥룬 10-13  1278 6
    2759      [아이템]  점핑관련 미세팁       약합니다 10-09  1178 0
    2758      [공략]   일대종사/ 마지막 원에서 살아남기      은원연산군 10-09  751 3
    2757      [공략]   만설굴 최신 공략 [1] 갓파왕 10-07  1114 7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