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까 해서 제가 알고있는 한에 적어보았습니다.ㅎㅎㅎ


1. 검투사의 그림자 분신은 스킬 업을 할 때 마다 공격력이 무기의 %효과로 적용된다.(예 : 1업에 1%, 2업에 2%..이런식) 다만, 방어력은 본체 수식 그대로 적용된다.


2. 검투사의 그림자 분신은 소환시 자신의  이전 어글수치를 그대로 가져간다. 단, 그 이후 어글 수치는 분신의 공격이 몹에게 닿을시에만 +@가 된다. 만약, 분신이 몹을 때리지 않는 상황에서 극딜을 하게되면 어글은 도로 뺏기게된다. 반대로, 어글이 튀었을 시 분신이 몹을 때리면 어글이 분신에게로 돌아간다.


3. 검투사의 그림자 분신의 공격은 충격증폭도 적용된다. 따라서, 분신만 공격해도 몹이 넉백될 확률이 있다.


4. 낙하지점에서 내려찍기를 쓰게 되면 아무리 높은 지형이래도 피가 달지않고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다. 


5. 검투사의 몰아치기는 정면 공격시 3타서부터 후방공격으로 적용된다.


6. 검투사와 창기사 모두가 가진 도발기의 어그로는 축적되지 않는다. 단, 일반적인 공격스킬들은 별도의 어그로를 +@로 가져간다.
(예로 들면, 도발시 120어그로를 가져가고 공격스킬 30어그로 = 150어그로를 가져간다 친다. 만약 이 때 도발을 한번 더 넣으면 150어그로 그대로 적용되고, 공격스킬을 한방 더 넣으면 +30 = 180어그로가 적용된다. 즉, 다른 딜러가 120의 어그로를 넘는 수치의 데미지를 준다면, 도발기를 중첩해서 몇번을 넣든 단 한번을 넣든 마찬가지이다.)


7. 검투사의 회피공격은 착지시 0.5초가량 빈틈이 있다. 이때 긴급회피도 적용되지 않으며, 무방비 상태이다.


8. 검투사의 크리율은 타 클래스에 비해 상급이다. 다만, 기본 데미지가 안습이다.


9. 검투사의 충격의 외침은 스턴이 1초가 아닌 4초이다. (이건 패치된건지 자세히 모르겠다. 현재 4초 맞다.)


10. 검투사의 맹독의 일격과 크리스탈의 맹독효과는 중첩 발동된다.(중복과 중첩은 엄연히 다르다.)


11. 크리스탈에서 다운효과시 발동 효과들은 그 효과가 상위인 것만 적용된다. 예로 들면, 다운시 50%보호막과 다운시 hp회복 크리스탈을 동시에 착용했을 경우, 다운시에 hp회복을 우선으로 발동되고 보호막은 발동되지 않는다. 


12. 근성연타는 겉으로 3타지만 시스템에서 총 2타로 친다. 피 흡수옵을 끼고 있으면, 처음 1-2타가 회복이 반으로 나뉘어진다.


13. 스킬 "발목잡기"(토글형)는 연속공격 4타에만 적용된다. 하지만, 4타 모두를 맞출 필요가 없이 1-3타는 헛방을 치더라도 4타가 맞으면 스킬효과가 적용된다. 단, 이속감소의 지속시간은 "2초"이다. 


14. 시스템상의 버그인지, 크리스탈의 다운시 효과발동은 다운이 안되있는 상태에서도 적용되어지는 경우가 있다. 한가지 예로, 다운시 50%보호막 발동의 경우 몹한테 다굴 맞는 상황에서 스탠딩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발동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공격크리스탈 또한 포함된다.(맹독크리스탈)


15. 현재까지 정밀타격 크리스탈 효과가 적용이 되지 않는...것 같다.(이건 확실치 않음. P키를 눌러보세요.)


마지막 

























































16. 검투사의 상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