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개발자팬텀과 ‘MATT’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새로운 장비와능력치성능 등 변화되는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투에서과도한 효과를 발휘하던 일부 옵션이 제어되며신규 능력치와 옵션이 등장합니다.

기존 장비는크리스탈로 인해 치명타 위력 배율이 매우 높았으며일반 피해와 치명타 피해간 격차가 과도했습니다.

이로 인해치명타 시스템은 치명타가 발생했을 때의 기대와 재미보다는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의

스트레스를만드는 방향으로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치명타의위력을 증가하게 만드는 크리스탈은 후방 공격 시’ 혹은분노한 몬스터를 대상으로라는

조건부 형태로제공되었기 때문에 실력에 따라 DPS 편차가 큰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실력에따라 캐릭터의 DPS가 증가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입니다만이격차가 일반적인 수치를 넘어

조건부 공략방식을 익히지 못한 경우 상위권 콘텐츠를 시도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이번업데이트에 추가되는 신규 장비들은 크리스탈과 아티팩트를 착용할 수 없게되며,

크리스탈을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들은 신규 장비의 기본 옵션을 통해 적절한 수준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일반 피해와 치명타 피해의 격차가 감소하게 되며분노한 몬스터에게 주는 추가 피해도 소폭 감소합니다.

 

물론 후방 공격 시’, ‘분노한 몬스터를 대상으로’ 등의 조건 별 추가 피해 상황은 그대로 적용되어,

숙련에 따른 DPS 상승 이라는 전투컨셉 자체는 유지됩니다.

 

다만감소된 조건 별 피해량을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장비에는 더 높은 공격력과 함께 새로운 능력치가 추가되며,

장비 강화및 다양한 장비 옵션을 통해 캐릭터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피해량 계산방식에 [물리 & 마법개념이 도입됩니다.

수호자가가진 모든 공격형 스킬에는 물리 및 마법 계수가 추가되며,

새로운 능력치를획득하여 스킬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로힐러 클래스의 경우 마법 관련 능력치를 통해 힐 스킬의 회복량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능력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효과

물리 & 마법 증폭

공격 스킬이 가진 고유한 물리마법 계수와 연산하여 위력이 증가합니다.

힐러의 경우마법 증폭 능력치에 따라 회복 성능이 증가합니다.

물리 마법 저항

물리 및 마법 증폭으로 인해 증가된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물리 마법 치명타 위력

치명타 발동 시 증폭 능력치가 배수로 적용됩니다.
힐러의 경우힐 스킬 치명타 발동 시 마법 증폭이 배수로 적용됩니다.

 

물리 및마법에 관련된 옵션들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신규 장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신규장비는엑소도르 지역에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증폭 능력치는각 스킬이 가진 고유한 스킬 계수에 따라 배율로 적용됩니다.

아래의 그림예시에 있는 모아치기 스킬의 경우물리 증폭은 177%로 적용되며,마법 증폭의 경우 30%만 적용됩니다.

이때 캐릭터가가진 물리 증폭과 마법 증폭을 모두 종합한 수치가 스킬 피해로 추가되며자신의 클래스가 물리 계수가높다 해도

마법 증폭을획득할 경우스킬 위력이 소폭 증가합니다.

 

공격 시 물리 피해로적용됩니다.”라는 문구는 물리 및 마법 증폭으로 증가한 피해량이 물리 피해로 적용된다는 의미이며

이때의 피해량은피격자의 물리 저항” 능력치에 따라 감소합니다또한 해당 스킬이 마법 피해로 적용될 경우마법 저항 능력치의영향을 받아 감소합니다.

 

수호자 여러분께서는자신의 주력 스킬에서 어떠한 계수의 배율이 높은 지 확인하신 뒤,

자신에게맞는 능력치를 획득하신다면 캐릭터를 더욱 강력하게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스킬 툴팁에서 각 스킬이 가진고유한 물리 및 마법 계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변경된 종합 능력치 UI에서 물리 및 마법 능력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종합 능력치에 있던 항목들은 기본 능력치로 이동하였습니다.

 

 


신규 장비는방어구 유형에 따른 특징이 강화되었습니다.

 

기존 방어구는중갑경갑로브 등과 같이 유형에 따른 방어 성능의 차이가있었습니다.

하지만 신규장비는물리와 마법 저항이 도입되어 각 장비 유형에 따른 새로운 컨셉에따라 새로운 능력치가 적용됩니다.

 

구분

물리 저항

마법 저항

중갑

높음

낮음

경갑

보통

보통

로브

낮음

높음



 

치명타 적용 방식이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치명타확률 공식은 캐릭터가 보유한 치명타 유발’ 능력치가 높으면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업데이트 이후로는 치명타 유발’ 능력치가 높아도 치명타발생 확률이 일정하게 상승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발키온 연합의수호자들은 엑소도르 탐색을 통해 아르가프라 불리는 하이드래곤과 나가의 기술로 만들어진 새로운 장비를 발견하게 됩니다.

새로운 장비는아르가프 문명의 근간을 이루는 드라니움이라는 금속으로 만들어졌고,

힘의 정수인블랙코어가 조각나 흩어진 다크샤드를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신규 장비의 종류와 등급]

엑소도르에서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는 무기갑옷장갑신발은 고급희귀전설등급 각각 3종류의 등급이 존재하며,

허리띠의경우 전설 등급 1종류의 등급만 존재합니다.

엑소도르필드 컨텐츠에서는 고급과 희귀 등급 장비를엑소도르 던전 베르아크성채 비밀지역에서는 희귀와 전설 등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기갑옷장갑신발은고급/희귀/전설 등급이 존재합니다>

 

[장비의 성능]

엑소도르장비는 기본 성능과 고정 옵션랜덤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거래 가능한 장비로 획득 및 교환을 통해 캐릭터에 맞는 장비를 맞춰 나갈 수 있습니다.


기본 성능공격성능과 더불어 물리/마법 증폭 중에 하나가 추가될 수 있으며강화로 기본 성능에 신규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고정 옵션기본적으로 전투에 필요한 옵션과 크리스탈의 능력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새로운장비는 크리스탈 착용 불가 장비입니다.)

랜덤 옵션: 7가지의 옵션이 0~3개까지 추가될 수 있으며 수치는 임의로 결정됩니다.

각 옵션의최대치는 보라색으로 출력되고 부위별 옵션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랜덤옵션의 종류

무기

갑옷

장갑

신발

허리띠

물리 증폭

물리 증폭

물리 증폭

물리 증폭

물리 증폭

마법 증폭

마법 증폭

마법 증폭

마법 증폭

마법 증폭

물리 저항

물리 저항

물리 저항

물리 저항

물리 저항

마법 저항

마법 저항

마법 저항

마법 저항

마법 저항

물리 치명타 위력

최대 HP 증가

물리 치명타 위력

최대 HP 증가

최대 HP 증가

마법 치명타 위력

최대 MP 증가

마법 치명타 위력

최대 MP 증가

최대 MP 증가

치명타 유발

5초당 MP 회복

치명타 유발

5초당 MP 회복

5초당 MP 회복

 

[유니크한 경험신화 무기?!]

차후 비장한맹세의 장비를 활용하여 독특하고 유니크한 성능을 가진 무기가추가될 예정이며,

해당 장비는차후 개발자 노트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분께보여드릴 새로운 능력치와 장비그리고 변화한 전투 시스템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과 치명타유발’ 등 캐릭터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치가 클래스마다 비슷했으나,

앞으로는다양한 능력치를 활용하여 각각의 클래스가 고유한 개성을 지닐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보다 깊이 있고, 다양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호자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