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랜덤옵션의 우열을 가리기위한 분석이 아님을 사전에 말씀드립니다.


유게시판 셀리나 님의 실험글을 읽고
상당히 신빙성있는 자료라 판단해 내용을 보태고 엑셀시트로 만들었습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파란색 글씨는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정보이며 
빨간색 글씨는 팩트입니다.

저항에 따른 데미지 감소는  저항 / (저항+10만) * 100 (%) 의 계산식을 따르며
저항에 따른 데미지 감소는 기본 위력의 영향을 받지않고, 증폭계수에 따른 추가 피해량에 영향을 받는다 가정하였습니다.
저항의 데미지 감소가 기본위력 또한 상쇄한다면, 관통의 효율은 퍼센트 대비 30%~100%정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저항무시의 효율은 소폭 상승합니다.


아래 표의 무시+1000은 창기/힐러의 저항5000과 치환되는 수치입니다.
아래 표의 방부o는 방부의 맷감이아닌 저항감소로 인한 상승량입니다.

무시 옵션은 방어구부수기와 합연산 하였습니다.

관통 옵션은 방어구부수기로 인한 저항감소를 선 계산한 이후 관통을 후계산 하였습니다.


테라의 시스템은 소숫점 둘째자리 밑 버림이므로 오차를 최소화하기위해 소숫점 둘째자리 밑 버림하였습니다


방어구 부수기의 수치는 계산상 편리함을 위해 15000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는 방어구 삼종이 14강일 때의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5강 셋을 착용하였을 때 증폭 12만기준



이론상 최대치인 증폭 15.4만의 비중




다시금 강조하지만
우리는 몹의 저항수치를 전혀 모릅니다
바하르의 치명타저항보다, 격하2넴의 치명타저항이 더 높은것처럼
몹의 타입 및 컨셉에 따라 물리저항과 마법저항의 수치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몹 저항이 얼마라면 이정도의 효율이구나 라는 생각으로 봐주시길 바라며
랜덤옵션의 우열을 가리거나 싸움의 불씨를 지피는 글이 아님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