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사제품과의 비교

화이트 색상의 방열판에 RGB LED가 적용된 램을 찾다보니 선택지가 생각보다 많지 않았다.

1. Cosair vengence
2. Geil evo X
3. Geil superluce
4. Teamgroup nighthawk

5. Teamgroup delta

이 중 1,2 번은 스펙트럼 RGB가 적용되어있지 않다.
필자의 경우, 스펙트럼 RGB 효과를 통한 시각적인 부분을 도드라지게 하고 싶어 3,4,5 번중 고민하였다.
3번의 램의 경우, 실제 RGB 구동되는 영상을 보니 광량이 만족스럽지 못한 반면에 Teforce delta 시리즈는 LED 발광효과 면적이 가장 넓어보여 선택하게 되었다.

- Teamgroup T-force Delta RGB RAM


위 사진과 같이 RGB 스펙트럼 영역이 높이방향으로도 꽤나 넓은것을 확인 할 수 있다.

Tforce-delta rgb 램의 경우, 메인보드에서 rgb 라이트닝을 지원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flow 형태의 색상이 변형되는 스펙트럼 효과를 보여준다.
실제 사용해보니 몇가지 아쉬운점도 분명있다.

1. ASUS 메인보드를 제외한 타 보드사 Sync 연동 불가능
필자의 경우 기가바이트 AROUS Z370 gaming 5 보드를 사용하였는데, 기가바이트사에서 제공하는 RGB fusion (싱크기능)을 사용하려고했으나, RAM 부분은 단색변경(더구나 램 채널별 색상선택 불가) 뿐이 안 되었고, 각종버그들이 있어서 색상변경 명령이 안먹힐때도 많았다(예를 들어, 1~3번 채널 램은 색상이 변경되는데 4번채널은 색상이 변경안됨).

2. 면발광의 부자연스러움
조금 더 은은한 RGB 효과를 기대하였는데, LED 전구 크기가 상당히 커서 스펙트럼도 뚝뚝 끊기는 느낌이다.

3. 라인업의 부재
타사의 경우 램 클럭별, 단일 램 용량별, 채널 별로 다양한 라인업이 존재한다.
하지만 Delta 램의 경우, 4G, 8G 용량에 듀얼채널 램만 존재하며 19200, 21300, 24000 3종류의 램클럭 제품만 시판되고있다. 단일 16G 용량 램, 쿼드채널, 25600 이상의 고클럭 램 등 다양한 라인업이 구축되었으면 한다.

4. 가격 경쟁력
Delta RGB 21300 16G(8G*2) 기준으로 다나와 최저가 308000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 가격이면 좀 더 고클럭의 도미네이터, 네임벨류가 좀 더 있는 타사 RGB 나 고클럭 램을 구입할 수 있다.

- XMP 오버클럭


XMP 프로파일을 적용하였을 때, 2400MHz 1.2V로 잘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CPU 오버클럭킹을 위한 별도의 XMP 프로파일 수정은 하지 않았다.
보통은 XMP 프로파일에서 램타이밍을 좀 더 느슨하게 하거나 전압을 낮추어 CPU 오버클럭에 사용한다.
본 시스템 기준으로 8700K 뚜따 없이 4.9GHz 1.35V에서 링스통과까지 확인하였다.

- 총평
전반적으로 외형이나 기능으로는 부족함이 없었으나, 가격경쟁력, 라인업 및 타 제조사와의 호완성 부분은 좀 더 보완이 필요한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