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이번 TOS 개발팀은 인스턴스 던전 실버 조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10월과 11월에 걸친 9랭크 업데이트(330레벨~) 이후 실버 인플레이션이 발생했고, 현재는 그 정도가 더욱 심화되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MMORPG에서 가장 위험한 생태 경고 신호 중 하나이며, 항상 적절한 수요와 공급 루트를 조정해가야 합니다.

 

인플레이션 방지를 위한 실버의 수요는 콘텐츠 추가와 시스템 조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늘려갈 예정입니다.

 

실버 수요를 늘리는 데 있어 특히 일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는 징수의 과도한 확대는 되도록 지양하고, 하이엔드 콘텐츠나 성장과 경험에서의 수요처를 늘릴 예정입니다.

 

필수적인 소모처보다는 선택적인 소모처를 확대한다는 의미로서, 비교하자면 출퇴근용 경차나 대중교통 요금, 생계형 화물차에 대한 세금을 올리는 것이 아닌, 고급 스포츠카나 대형 살롱 세단, 대형 아파트의 세금과 유지비를 높게 책정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곧 개발팀 포스팅을 통해 소개할 9랭크 PvE 엔드 콘텐츠인 벨코퍼(레전드) 장비는 물론, 100레벨 강화 특성에 대한 보너스, 런칭을 위해 내부 테스트 중인 PvP 콘텐츠들에서 실버와 재화의 수요를 늘려갈 것입니다.

 

 

앞서 수요를 말씀드렸고, 이제 공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반적인 공급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인스턴스 던전에서의 공급에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8랭크 시즌(~330레벨)에는 300 캐슬 인던의 상대적 난이도가 지금보다 어려워 큰 문제가 되지 않았고, 실버 공급도 안전선을 넘어서지 않았습니다. 현재도 일반적인(레벨대에 맞는) 플레이 환경에서는 인던의 실버 공급량이 과한 상태는 아닙니다. 하지만 9랭크 시즌(330~360)에 들어서면서 캐릭터들이 강해져, 상대적으로 손쉽게 300 캐슬 던전을 통해 실버를 벌어들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들께서도 경험하신 바와 같이, 장비가 괜찮은 최고레벨 캐릭터 한두 명만 합류해도 300 인던은 3~4분 이내에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이는 강한 캐릭터들의 손쉬운 실버 벌이는 물론, 평범한 캐릭터들도 매우 빠르게 동반 클리어가 이루어져 여러 캐릭터를 돌리는 숙제가 가능해졌고, 아무런 전투적 투자가 없거나 심지어 플레이를 제대로 하지도 않는 플레이어조차 5분마다 22만 실버를 캐릭터 수만큼 채굴해 갈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정규 콘텐츠에 구성에 있어 9랭크에 맞는 330레벨 인던을 추가하지 않은 것은 의도된 사항입니다.

 

이는 과거 인던 일변도였던 TOS PvE 플레이 라인을 정규 필드와 프리 던전으로 옮기기 위함이었으며, 이를 보강하기 위해 챌린지 모드, 프리던전의 높은 보상, 유니크 레이드를 추가하였습니다. 게임 세계관이나 시니리오상 연관성이 떨어지는 인던에게는 주력 현역 콘텐츠가 아닌, 추가 캐릭터나 신규/복귀 유저들이 현역 랭크에 조금 더 편안하게 도달하기 위한 일종의 부스트 역할을 바라고 있고, 월드에 흩어져 있던 입구를 클라페다로 모아 개연성보다는 편의성을 추구한 점도 같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경험치와 달리 실버의 경우 레벨이 지나버려도 일정하게 공급되어 현재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던 실버도 경험치와 마찬가지로 졸업 구간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향후에도 인던은 차상위 랭크까지의 경험치/실버 부스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따라서 330레벨 인던은 360 최고레벨이 해제될 때(10랭크 업데이트) 추가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10랭크에 도달하면서 소정의 실버도 벌 수 있지만, 10랭크에 도달한 이후에는 필드나 퀘스트, 프리던전, 챌린지, 각종 레이드를 통해 경험치와 재화를 획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처럼 인던에서 빠르게, 많은 캐릭터로 실버를 획득하는 것보다 시간 대비 획득량은 떨어지지만, 현재도 인던 외의 정규 콘텐츠에서 실버를 획득하는 양이 평범한 소모처 대비 적은 양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에 문제가 없는 정규 플레이 루트에서의 실버와 재화 공급 확대를 준비 중입니다. 지난 랭크 업데이트 이후 사라졌던 구 전직 퀘스트들이 마스터 퀘스트로 개편되어 특성 포인트 등의 보상이 주어지며, 기존 퀘스트들의 보상 상향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 상향에는 실버뿐만 아니라 게임 내 유용한 재화나 특성 포인트의 확대를 준비 중입니다.

 

 

정규 통화인 실버의 가치는 보존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생산 및 소비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좋은 추가 콘텐츠와 조정을 통해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