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트리오브세이비어입니다.

9/19(업데이트 내용 중 아처/클레릭/스카우트 계열 클래스 스킬 계수 및 기능 변경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각클래스 스킬 조정 관련 내용을 제외한 9/19(업데이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9/19(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1]

 

소드맨/위저드 계열 클래스 스킬 조정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9/19(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2 - 스킬 밸런스 (소드맨 / 위저드)]

 

【클래스 스킬 밸런스 패치 케어 보상】

보상 구분

클래스 스킬 밸런스 패치 케어 보상

지급 일정

9/19(점검 후 ~ 10/3(오후 11 59

대상 클래스

소드맨 계열

낙무아이

랜서

로델레로

무르밀로

캐터프랙트

펠타스타

하플라이트

하카펠

위저드 계열

룬캐스터

파이로맨서

사이코키노

세이지

워록

음양사

크리오맨서

아처 계열

레인저

매트로스

머스킷티어

응사

캐노니어

쿼렐슈터

클레릭 계열

엑소시스트

팔라딘

플레이그닥터

스카우트 계열

링커

슈바르츠라이터

시노비

지급 보상

스킬 밸런스 조정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캐릭터일 경우 아래 보상 중 하나를 골라 지급 (캐릭터당 1)

스킬 초기화 포션 (14) 1 + 특성 초기화 포션 (14) 1

클래스 변경 포인트 1,000 (대상 클래스 1개당 1,000)

※ 예를 들어파이로맨서/음양사/크리오맨서로 전직한 캐릭터가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상으로 선택할 경우 [클래스 변경 포인트 3,000]이 지급됩니다.

※ 클래스 변경 포인트는 캐릭터 당 최대 3,000까지만 보유 가능합니다.

※ 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보유한 캐릭터로 보상 수령 시 지급 예정이었던 포인트보다 적은 포인트가 지급될 수 있습니다.

※ 이미 보상을 1회 받은 캐릭터는 클래스 변경하여 다시 대상 클래스가 되어도 추가 지급 받을 수 없습니다.

※ 기본 클래스를 제외하고 밸런스 대상 클래스로 전직하지 않았을 경우클래스 변경 포인트를 선택하더라도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 선택하신 보상은 복구/교환이 불가능합니다.

지급 방법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지급

[클라페다]

[오르샤]

[페디미안]

 

【아츠 초기화 보상】

보상 구분

아츠 초기화 보상

지급 일정

9/19(점검 후 ~ 10/3(오후 11시 59

대상 클래스

아처 계열

매트로스[크라우칭 스트라이크라이트닝]

머스킷티어

응사

스카우트 계열

링커

지급 보상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캐릭터로 NPC와 대화를 해

[아츠 초기화 포션 - (클래스 이름) (1)] 1 받을 수 있습니다(캐릭터당 1)

※ 매트로스는 [크라우칭 스트라이크라이트닝아츠만 초기화할 수 있는 [아츠 초기화 포션 - 크라우칭 스트라이크라이트닝 (1)]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아츠 초기화 포션 사용 시 아이템 이름에 기입된 클래스의 아츠가 제거되며[보상용미식별 신비한 서 1와 아츠 학습에 사용한 특성 포인트가 환급됩니다.

해당 캐릭터의 기본 클래스 마스터에게 [신비한 서 제작시 [보상용미식별 신비한 서를 재료로 등록하면 이외 재료 필요없이 원하는 신비한 전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미 클래스 변경을 진행하여 대상 클래스로 전직한 상태가 아닐 경우, [아츠 초기화 포션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보상용미식별 신비한 서는 [팀 창고 이동]만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 [아츠 초기화 포션]은 1일 기간제로 지급되며모든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지급 방법

각 도시에 위치한 [초기화 포인트 지원 도우미] NPC와 대화하면 지급

[클라페다]

[오르샤]

[페디미안]

 

【스킬 변경 사항】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변경할 계획이므로해당 내용도 재조정 될 수 있습니다현재 대상이 아닌 클래스들도 테스트 중이며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대부분의 대미지 딜링 스킬에 대한 조정이 마무리됩니다현재까지의 패치에 포함되지 않은 클래스들은 크게 3가지 경우입니다.

1. 스킬의 매커니즘상단순한 계수 상향만으로는 의도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네크로맨서보코르소서러헌터딥디르비사두

2. 계수 상향이 큰 의미를 갖지 못하는 보조형 클래스의 경우대미지 딜링 스킬이 없거나있더라도 1~2개인 클래스

  템플러알케미스트파이드 파이퍼감정사프리스트오라클파드너채플린카발리스트무녀스콰이어쏘마터지인챈터

3. 계열의 기본 클래스

 소드맨위저드아처클레릭스카우트

본 밸런스 조정 이후 1번에 속하는 클래스들이 최우선으로 조정될 예정이며일부 클래스는 리메이크에 준하는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개발팀에서는 이미 상향이 이루어진 대미지 딜링 스킬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의도한 성능이 발휘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앞서 말씀드린 작업 중에도 추가적인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레인저는 스테디 에임크리티컬 샷을 통해 양손활 계통 전반에서 DPS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는 버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다만 이번 변경에서는 이러한 시너지 효과가 아닌하이 앵커링연속 사격 특성을 통해 자신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부분만을 고려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하이 앵커링연속 사격 특성이 레인저 클래스의 대미지 딜링 매커니즘을 더욱 즐겁게 만드는 요인이라 판단하기 때문에이를 삭제하기보다는 조정하고 다른 대미지 딜링 스킬을 기준에 맞도록 상향합니다.

배라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48 + [스킬레벨 - 1] x 4.9

(5연타)

216%

변경

86 + [스킬레벨 - 1] x 14.4

(5연타)

287%

(1435%)

크리티컬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26 + [스킬레벨 - 1] x 11.3

327%

변경

202 + [스킬레벨 - 1] x 52.7

676%

하이 앵커링연속 사격

[추가]

1. 최대로 감소시킬 수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로 제한됩니다.

스파이럴 애로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10 + [스킬레벨 - 1] x 5.5

(6연타)

159%

변경

89 + [스킬레벨 - 1] x 23.3

(6연타)

298%

(1788%)

바운스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20 + [스킬레벨 - 1] x 32

448%

변경

236 + [스킬레벨 - 1] x 236.8

1183%

캐노니어 스킬들의 밸런싱 기준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크라우칭 스트라이크라이트닝아츠의 발동 조건을 조정합니다.

[아츠]

크라우칭 스트라이크:

라이트닝

[변경]

1. 특성 효과가 매트로스 스킬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개발팀에서 추구하는 밸런싱 방향성은 상향 평준화입니다만현재의 머스킷티어는 PvP 상황에서 [확정 스턴확정 명중확정 블록 관통선공권]을 모두 갖추고 있어 상대가 대응할 여지를 주지 않고 있습니다이로 인한 부작용이 더 크다고 판단되어 일부 스킬을 변경합니다.

다만 앞서 전 클래스 공통으로 말씀드린 것처럼이번 변경이 (응사의 변경과 맞물려) PvE 상황에 미칠 여파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커버링 파이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37 + [스킬레벨 - 1] x 23

(11연타)

459%

변경

118 + [스킬레벨 - 1] x 19.9

(11연타)

396%

(4356%)

헤드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263 + [스킬레벨 - 1] x 377.3

7545%

변경

2097 + [스킬레벨 - 1] x 349.6

6991%

스나이프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693 + [스킬레벨 - 1] x 1693.5

8467%

변경

1417 + [스킬레벨 - 1] x 1417.3

7086%

2.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2

변경

1

3.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35

변경

15

4. [스턴] [회피] [블록불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페네트레이션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66 + [스킬레벨 - 1] x 61.1

(5연타)

1221%

변경

305 + [스킬레벨 - 1] x 50.9

(5연타)

1017%

(5085%)

발리 파이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90 + [스킬레벨 - 1] x 75.3

(4연타)

967%

변경

261 + [스킬레벨 - 1] x 67.7

(4연타)

870%

(3480%)

프라임 앤드 로드

[추가]

1. PVP 지역에서 차징 시간 1초가 적용됩니다.

스나이퍼즈 세레니티:

빈틈 포착

[변경]

1. 특성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회피 불가

변경

명중 100% 증가

앞서 예고드린 것처럼응사의 파티 시너지를 일부 축소하고 클래스 단독 전투 능력을 보강했습니다.

멍텅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479 + [스킬레벨 - 1] x 15.9

701%

변경

1929 + [스킬레벨 - 1] x 321.5

6430%

음속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44 + [스킬레벨 - 1] x 7.2

(6연타)

208%

변경

528 + [스킬레벨 - 1] x 137.1

(6연타)

1761%

(10566%)

토마호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75 + [스킬레벨 - 1] x 75.5

1077%

변경

1644 + [스킬레벨 - 1] x 1644.5

8222%

에이밍

[변경]

1. 공격 가능 범위가 변경됩니다.

분류

공격 가능 범위

기존

소형: 20 + 1.5 x [스킬레벨]

중형: 25 + 1.5 x [스킬레벨]

대형: 30 + 1.5 x [스킬레벨]

보스: 45 + 1.5 x [스킬레벨]

변경

소형: 10 + 1.05 x [스킬레벨]

중형: 15 + 1.05 x [스킬레벨]

대형: 20 + 1.05 x [스킬레벨]

보스: 25 + 1.05 x [스킬레벨]

 

※ 변경 후의 스크린 샷은 [몬스터 타격 판정 범위 조정사항까지 적용되고에이밍을 사용했을 경우의 모습입니다.

몬스터 크기

변경 전

변경 후

소형

 

 

중형

 

 

대형

 

 

서클링

[변경]

1. 마스터 레벨이 변경됩니다.

기존

15레벨

변경

5레벨

 [서클링스킬레벨이 초기화되며 스킬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2.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기존

적의 광역 방어 비율 1로 감소

변경

자신의 광역 공격 비율 x [스킬레벨]

3. 스킬 사용 토글 형태로 변경됩니다.

소모 SP

버프 활성화 중일 때 5초당 30 SP가 소모

재사용 대기시간

버프를 해제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

 

[추가]

1. 스킬 사용 시 5초간 주변 은신을 감지합니다.

서클링광역화

[변경]

1. 특성 레벨이 초기화되며 특성 포인트가 반환되었습니다.

선제공격

[추가]

1. 선제 공격으로 [멍텅구]를 사용하도록 추가됩니다.

> [멍텅구]를 습득하지 않았다면해당 스킬의 1레벨 효과로 적용됩니다.

캐논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48 + [스킬레벨 - 1] x 58

1160%

변경

603 + [스킬레벨 - 1] x 100.6

2011%

2.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15

변경

5

3.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3

변경

1

시즈버스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62 + [스킬레벨 - 1] x 127.6

2548%

변경

2321 + [스킬레벨 - 1] x 386.9

7737%

캐논 블래스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18 + [스킬레벨 - 1] x 153.2

3062%

변경

1535 + [스킬레벨 - 1] x 255.9

5117%

캐논 배라지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80 + [스킬레벨 - 1] x 46.8

(3연타)

601%

변경

533 + [스킬레벨 - 1] x 138.3

(3연타)

1777%

(5331%)

스위핑 캐논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875 + [스킬레벨 - 1] x 1875.5

9377%

변경

2147 + [스킬레벨 - 1] x 2147

10735%

2. 오버히트가 변경됩니다.

기존

1

변경

2

캘트롭 뿌리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00 + [스킬레벨 - 1] x 6.6

292%

변경

387 + [스킬레벨 - 1] x 64.6

1291%

스톤 샷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15 + [스킬레벨 - 1] x 20.5

502%

변경

383 + [스킬레벨 - 1] x 64

1279%

래피드 파이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0 + [스킬레벨 - 1] x 5

(5~9연타)

160%

변경

82 + [스킬레벨 - 1] x 13.7

(5~9연타)

273%

(1365% ~ 2457%)

루브릭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51 + [스킬레벨 - 1] x 24.5

894%

변경

348 + [스킬레벨 - 1] x 58.1

1161%

그레고레이트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2585 + [스킬레벨 - 1] x 670.4

8619%

변경

744 + [스킬레벨 - 1] x 193.2

2482%

아쿠아 베네딕타

[변경]

1. 이제 공중형 적도 타격하도록 변경됩니다.

카타디카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30 + [스킬레벨 - 1] x 130.3

(3연타)

651%

변경

169 + [스킬레벨 - 1] x 169.3

(3연타)

846%

(2538%)

컨빅션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69 + [스킬레벨 - 1] x 5.6

(2연타)

247%

변경

512 + [스킬레벨 - 1] x 85.5

(2연타)

1709%

(3418%)

데몰리션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7 + [스킬레벨 - 1] x 4.9

(7연타)

141%

변경

550 + [스킬레벨 - 1] x 142.9

(7연타)

1836%

(12852%)

소각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2 + [스킬레벨 - 1] x 6

176%

변경

72 + [스킬레벨 - 1] x 12.2

242%

흑사병 증기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56 + [스킬레벨 - 1] x 2.8

81%

변경

149 + [스킬레벨 - 1] x 38.8

498%

현재의 조인트 페널티로 낼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정상적인 밸런싱의 범위를 초과하여 정상 범주로 조정합니다또한 링커가 가지는 (대미지 딜링 외의유틸성과 스킬 사용의 편의성을 개선합니다.

조인트 패널티

[변경]

1. 대미지 적용 방식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대미지] / [조인트 패널티에 걸린 대상 수]

2.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10 + [스킬레벨] x 5

변경

7

3.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20

변경

10

4. 대상 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대상 수

최대 레벨 기준 대상 수

기존

3.5 + 0.5 x [스킬레벨]

14

변경

2.5 + 0.5 x [스킬레벨]

10

5. 타격 횟수가 변경됩니다.

기존

6.5 + 0.5 x [스킬레벨]

변경

3

 

[버그 수정]

1. 기존의 조인트 페널티 타격 가능 수 보다 높게 공격 가능한 현상 수정됩니다.

3회 타격 스킬로 공격 시 타격 횟수

타격 인원

수정 전

수정 후

단일 타격

전체 타격

단일/전체 타격

3

9

90

9

5

15

150

15

8

24

270

24

10

30

300

30

[아츠조인트 패널티:

체인 하트

[변경]

1. 회복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5%

변경

1.5%

2.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10 + [스킬레벨] x 5

변경

20

3. [조인트 패널티]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량이 변경됩니다.

기존

10

변경

40

일렉트릭 쇼크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38 + [스킬레벨 - 1] x 6.9

200%

변경

159 + [스킬레벨 - 1] x 41.2

529%

2. 200 거리 이상 멀어질 경우 줄이 끊어집니다.

행맨스 낫

[변경]

1.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15

변경

8

생명줄

[변경]

1. 지속 시간이 변경됩니다.

기존

40

변경

10

2. 이제 자신의 스탯의 50%만큼 아군 스탯이 증가합니다.

후퇴 사격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87 + [스킬레벨 - 1] x 20

267%

변경

163 + [스킬레벨 - 1] x 42.6

546%

인법 미진술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1178 + [스킬레벨 - 1] x 58.9

1708%

변경

2549 + [스킬레벨 - 1] x 661

8498%

인법 화둔술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332 + [스킬레벨 - 1] x 11

486%

변경

362 + [스킬레벨 - 1] x 60.4

1207%

쿠나이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93 + [스킬레벨 - 1] x 3.1

(5연타)

136%

변경

143 + [스킬레벨 - 1] x 24

(5연타)

479%

(2395%)

인법 뇌둔술

[변경]

1. 스킬 계수가 변경됩니다.

분류

스킬 계수

최대 레벨 기준 계수

기존

743 + [스킬레벨 - 1] x 74.3

1040%

변경

566 + [스킬레벨 - 1] x 566.3

2831%

 

 

소드맨/위저드 계열 클래스 스킬 조정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9/19(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2 - 스킬 밸런스 (소드맨 / 위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