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종 선정된 2019 10 BEST 건의에 대해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개발자 z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4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6 바란다 선정 양손무기 밸런싱 도대체 언제 해줘요? (아우슈리네 천예 님)

 

 현재 양손무기는 한손무기에 비해 약 20% 높은 공격력이 책정되어 있으나,

말씀주신 것처럼 아이커소켓인챈트세트 옵션 부여 등에서의 불리함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중 아이커 업데이트 이후로 장착 가능한 아이커 슬롯에서 격차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개발팀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신규 아이템 ‘무기 장식’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무기 장식은 양손무기 착용시에만 보조장비 슬롯에 장착 가능하며무기 장식을 착용함으로써

한손무기 및 보조장비를 착용한 캐릭터와 동등한 아이템 강화 수단(아이커소켓인챈트세트옵션)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PvP 밸런스 상양손무기를 착용한 유저가 동일한 수준의

한손무기 및 방패를 착용한 유저와 맞붙을 때부족한 방어력으로 인해 상대보다 더 적은 타수로

처치됨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타수로 적을 처치해야 하는 경향이 있어이를 보완하기 위해

무기 장식은 주 능력치로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을 제공합니다.

 

 무기 장식의 공격력은 동일한 수준의 장비와 스킬 공격력을 기준으로,

양손무기+무기 장식 유저와 한손무기+방패 유저 간의 PvP 상황에서 비슷한 DPS(초당 대미지 비율)

낼 수 있도록 설계 중입니다아울러 무기 장식과는 별개로양손무기가 아님에도 스킬의 효과로 인해

사실상 방패 미착용이 강제되는 한손무기들(스카우트 계열펜서레티아리이 등)은 ‘한손검 마스터리전투준비’와 같이

장착 중인 무기의 공격력을 일부 보정받을 수 있는 클래스 특성으로 보완할 예정입니다.

 

무기 장식과 특성은 연 내로 추가 될 예정이며자세한 사항은 업데이트 시점에 다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가죽 상향  해주세요 (바이보라 말캉두부 님)

 

 가죽 방어구는 보다 공격적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의도되었으나

판금 방어구에 비해 방어 성능이 지나치게 낮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정확한 진행 시점은 말씀드리기 어려우나다음 에피소드와 함께 전투연산식 개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변경되는 전투연산식에서는 ‘치명타 확률 상한선이 제거’됩니다.

이는 가죽 방어구 계열이 가지고 있던 이점 중 하나를 잃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가죽 방어구의 물리 방어력마법 방어력을 타 방어구 대비 1.5배 수준으로 상향하여,

공격적인 성능을 낼 수 있는 콘셉트는 유지하되 메리트에 비해 상대적인 페널티가 지나쳤던 문제점을 해소하려합니다.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세트 효과

기존

변경

기존

변경

기존

변경

100%

100%

200%

200%

받는 마법 피해 15% 감소

받는 마법 피해 15% 감소

판금

200%

200%

100%

100%

받는 물리 피해 15% 감소

받는 물리 피해 15% 감소

가죽

100%

150%

100%

150%

대미지 15% 증가

치명타 확률 20% 증가

치명타 확률 상한선 10% 증가

대미지 15% 증가

치명타 확률 20% 증가

 

 최종적으로 가죽 방어구는 위와 같은 성능을 가지게되며,

스콰이어의 아츠 ‘가죽 마스터리세공 장인’ 의 효과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다른 방어구 착용 시에는 가죽 마스터리의 주는 대미지 및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고,

이미 가죽 방어구를 착용 중이라면 효과가 중첩되어 합연산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가죽 방어구의 방어 성능이 기존 대비 50% 상승되는 만큼현재 방어구 선택에 있어

판금 방어구에 편중되는 현상이 어느정도 해소될 수 있으리라 전망합니다.

 

가죽 방어구 개선 및 전투연산식의 개편에 대한 자세한 변경 내용은 추후 안내드리겠습니다.

 

 

둔기 무기 공격력 개선 검토 바랍니다. (바이보라 진리콩찬양 님)

 

 현재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무기 공격력은 무기 마다 다른 평균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같은 계열 내의 클래스 마다 비슷한 스킬 공격력을 가진 채로 사용하는 무기 마다

공격력을 다르게 두어 무기 타입 간에 콘셉트를 달리 했으나최근 적용된 밸런스 패치로

대부분의 공격 스킬들이 사용 거리와 범위사용 시간 등의 기준으로 스킬 공격력이 책정되었으므로,

현재의 무기 타입 간의 공격력 차이를 유지한다면 스킬/클래스 간 밸런스 기준이 중복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팀에서는 한손둔기양손둔기 뿐만 아니라 방패를 제외한 15종의 무기 전체의 무기 공격력을

한손/양손의 두 가지 기준으로만 분류하여 책정하고무기 간 최소&최대 공격력 범위 값을 달리하여

무기 콘셉트를 재설계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추후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몬스터  개편안 (아우슈리네 사토신 님)

 

개발팀에서는 현재 몬스터 젬 개편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가장 먼저 ‘몬스터 젬’의 명칭이 ‘스킬 젬’으로 변경됩니다.

이는 드롭하던 몬스터의 이름을 기반으로 작명되던 방식에서 영향을 받는 스킬 기반으로 변경 됨에 따른 것입니다.

 

 ‘벨라피드의 젬’ → ‘백스탭 젬’

 

이에 따라 몬스터에게서 매우 낮은 확률로 드롭되는 기존 획득 방식을 폐기하고,

다른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아울러 최근 이루어진 밸런스 패치에 따라

스킬 포인트 하나의 가치가 상승함으로써 스킬 레벨 업의 효과 또한 상향되었으므로

몬스터 젬이 장비 소켓 하나를 차지할 만큼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제안해주신 내용대로 색상 젬(레드 젬그린 젬 등)과 몬스터 젬을 별도로 장착할 수 있는

시스템의 추가는 어렵지만클래스 스킬과 대응되는 몬스터 젬이 없는 클래스들(아르디티셰리프 등)

몬스터 젬을 추가하고 흭득처를 변경하여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지금보다 더 유용하고 자주 쓰일 수 있도록

몬스터 젬 개편 작업을 준비 중입니다.

 

 몬스터 젬 개편은 내년 상반기 중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개발자 k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길드 특성 초기화권을 내주세요. (아우슈리네 여명 님)

 

  현재의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다양한 부분에서의 초기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개발팀에서는 이러한 초기화가 모든 부분에서 필요하다거나가능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지 않습니다.

 

말씀주신 길드 특성의 경우컴패니언/작물과 관련한 특성의 수요 대비 길드원 수 증가 특성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온 부분은 맞습니다다만 타 특성을 포기하고비용을 지불하여 이를 초기화하려는 수요는

극히 일부의 대형 길드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길드 콜로니전이나이와 연계된 슬라비나스 봉쇄전 콘텐츠를 즐기는 인원이 증가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고,

그 과정이 일부 대형 길드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개발팀에서는 이를 시스템 차원에서 장려하지는 않으려 합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