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팀에 바란다: 2월

안녕하세요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종 선정된 2020 2 BEST 건의에 대해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트리 오브 세이비어 운영팀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똥나무 영정 당했습니다. 기준이 명확했으면 좋겠네요. (바이보라 Remorse )

 

지난 1게임 내에서의 귓속말 분쟁이 ‘OOO 신상정보 삽니다 사례금 1000석’ 이라는 외치기로 이어졌고이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이용자 간의 분쟁에는 개입하지 않는 것이 기본 원칙이나 이 건의 경우 신고가 접수된 건으로서 확인 결과 분쟁 과정에서

운영정책상 중요한 위반 행위가 발생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개인정보’는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특히 수집활용유출침해 등에 있어 개인 차원에서도 사회적으로도 매우 민감한 이슈입니다.

다행히도 실제 획득까지 이어지지 않은 시도에 그쳤지만만에 하나 실제 획득으로 이어졌다면 어떤 일과 상황이 벌어질지 누구도 장담하기 어렵습니다이러한 까닭으로 개인정보의 획득과 유출뿐만 아니라 획득 시도와 유출 시도 역시 1차부터 영구 접속제한으로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TOS 운영정책 - 4. 게임 이용자 준수사항 중]

“게임 이용자간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 GM은 개입하지 않으며이용자간의 원만한 해결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분쟁의 해결을 위해 GM은 중재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한편 분쟁 당사자 중 운영정책을 위반한 이용자가 있을 경우 본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TOS 운영정책 - 5. 서비스 이용 제한 규정 중]

게임 내에서 타인의 개인정보를 획득또는 유출 시도하거나 이에 준하는 경우 / 영구 접속제한

 

따라서 해당 건은 서비스 이용 제한 규정 중 ‘게임 내에서 타인의 개인정보를 획득또는 유출 시도하거나 이에 준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영구 접속제한 조치를 받으셨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해당 건에 대한 비교사례로 언급하신 버그 악용에 대한 제재 및 회수는 비록 합리적인 의심이 있더라도 100% 움직일 수 없는 증거를 확보할 수 없다면 접속제한 등의 조치가 어렵습니다지난 1월 포스팅(링크)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지점에서 구원자 여러분과의 온도 차가 발생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구원자님의 지적 역시 겸허히 수용하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서도 명확한 근거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TOS는 깨끗한 게임 환경 조성과 선량한 구원자님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작년 7월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욕설/비방의 비매너 행위는 신고가 접수되거나 모니터링 발견 시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하고 있으니게임 또는 홈페이지에서 비매너 행위로 인한 불쾌한 경험을 하셨을 경우 고객센터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개발자 N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콜로니 개선 바랍니다 (아우슈리네 좌본주이 님)

 

길드 콜로니전은 다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대형 GvG 콘텐츠로 정착보다 많은 길드가 각 구성원과 협력하여 다양한 전술과 전략을 구사하고 매번 새로운 양상을 불러일으키는 역동적인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이를 위해 길드 콜로니전의 운영시간과 장소승리를 위한 규칙은 최대한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하였고 이를 위해 베타 테스트의 기간을 갖고 정식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개발팀은 일정 기간 동안 이것이 유효했다고 판단하고 미비했던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지연크래시 등을 개선하기 시작했습니다.

 

지연크래시 개선이 미비하지만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할 때시기적으로 이용 인원이 많아지면서 다시 안정성이 떨어지는 일이 발생했고증폭기나 보스 몬스터를 통해 최대한 인원을 분산하려던 시도 또한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이를 개선하기 위해 3개의 점령 스팟(지역)을 추가로 확장하여 콘텐츠 자체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을 늘림과 동시에 분산시키려 해보았지만주차가 지날수록 길드 콜로니전의 양상이 변하고 이용 인원이 더욱 증가하면서 언급해주신 불편사항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개발팀은 인게임 모니터링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해당 사항을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내부 모의 테스트와 동일 장르의 게임 사례 검토와 함께 구원자님의 소중한 의견 또한 신중히 검토하고 있습니다다만 동일 지역 내에서 소규모 전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언급해주신 것과 같이 각 직업이 특성을 살려 활약할 수 있는 상황을 유지하려면 현재의 콜로니전 규칙과 구성으로는 한계점이 명확하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점령지역의 콜로니 타워 구역을 더 설치하여 끊임없이 점령지 내부를 순환하는 컨퀘스트 모드와 더 많은 출입구가 있는 지역으로 콜로니전 지역 이전기믹을 이용한 점령 포인트 고득점길드 콜로니전 참여 제한보상 제거 등 여러 방식의 테스트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많은 구원자 여러분께서 만족하실 만한 결과물로 다듬을 예정이니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쪼록 애정 어린 시선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개발자 J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여태 출시했던 기간제 프리미엄 헤어 가발로도 내주세요. (아우슈리네 Ryeol )

 

현재 캐릭터의 '머리 스타일'을 변경하는 방법은 가발과 헤어 스타일의 2가지가 있습니다가발의 경우아이템으로 존재하여 캐릭터 간 이동이 가능하고 염색약의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그러나 모든 헤어의 움직임캐릭터의 직업/성별이동/공격/넉다운 등 수십~수백여가지의 애니메이션에 대해 모두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구조상 개발 공수가 매우 커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이에 개발팀에서는 뷰티샵을 통해이러한 구조를 개선한 헤어 스타일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헤어 스타일은 가발보다는 간소화된 제작 프로세스를 가지므로 보다 자주 신상품을 출시할 수 있지만별도의 염색약을 적용할 수 없고 캐릭터의 고유 속성으로 적용되어 다른 캐릭터로 옮길 수 없습니다.

 

개발팀에서는 현행의 헤어 스타일 기간제 판매에 대해 검토하여 본 결과말씀 주신 내용이 충분히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변경 및 신규 상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1. 기간제 헤어 스타일 판매 중지

3 19일 업데이트로 판매되는 투블럭 포니테일과 트윈테일 시뇽을 마지막으로헤어 스타일의 기간제 판매는 종료됩니다이후 일정 시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그동안 출시했던 모든 기간제 헤어 스타일을 영구 판매로 전환할 예정입니다이는 아래의 '디자인 컷'과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2. 신규 상품 '디자인 컷출시

현행의 가발과 헤어 스타일의 구조상이들의 장점만을 모두 갖도록 제작하는 것은 (가발의 제작 특성상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따라서 헤어 스타일을 가발과 같이 아이템화하여 팀 내 공유가 가능하도록 하고헤어 스타일의 다양한 색 베리에이션을 해당 아이템 내에 모두 포함하되염색약의 적용은 불가한 신규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트렌디한 헤어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싶다면 기존의 헤어 스타일 변경을이를 소장하여 여러 캐릭터로 사용하고 싶다면 신규 디자인 컷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다만 모든 헤어 스타일에 대한 아이템화를 진행해야 하는 공수가 커해당 상품의 출시 시점은 2분기 정도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방패 착용  보이게 하는   만들어주세요. (아우슈리네 남자 님)

 

블록 능력치와 상관없이블록을 하기 위해서는 방패를 착용해야 합니다일부 스킬을 통해 이러한 제약을 완화할 수 있지만그럼에도 이는 PvP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따라서 이에 대한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므로방패에 대한 외형 보이지 않기 기능은 제공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다양한 콘텐츠 중, PvP가 최우선인 것은 아니며 '외형 꾸미기역시 중요한 요소라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자신이 착용한 장비를 '자신만 보이지 않기옵션 추가

인벤토리(F2) - 외형 탭의 헤어 액세서리 '안보이기기능 설정 시자신 및 타인에게 모두 헤어 액세서리가 보이지 않는 것과는 달리 타인에게는 보이지만 자신에게는 보이지 않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2. 크기 및 형태를 간소화한 외형 변경 장비 출시

앞선 옵션이 결국 타인에게는 그대로 보이는 상태이므로다소 심리적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에 장기적으로는 방패와 같은 장비로 인한 헤어/코스튬의 가려짐을 최소화하면서이를 착용하고 있음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형태의 외형 변경 장비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개발자 i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1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섀도우맨서 밸런스 패치 다시 검토 해주세요. (아우슈리네 모임 님)

 

섀도우 콘덴세이션은 03 19일 패치로 인퍼널 섀도우로 뽑은 그림자에도 대미지를 전달 할 수 있게 수정되었습니다기대 수치상으로는 4150% x 5 = 20750% * 300% 증가 대미지로 인해 62250% 까지 볼 수 있으며인퍼널 섀도우로 그림자를 뽑아 놓았을 경우 124500% 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더풋의 스킬이 완전한 어둠 속성으로 수정되어 인퍼널 섀도우의 대미지가 전달되게 수정되었고레비테이션 버프 또한 페더풋 스킬 제한에서 어둠 속성 스킬 제한으로 범위를 확장함에 따라 섀도우맨서와 시너지가 일어나게끔 수정되었습니다.

 

지속적인 밸런스 패치로 단일 클래스로는 성능이 좋으나 다른 클래스와의 연계가 안 돼 빛을 못 보는 클래스도 다른 클래스의 버프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게 지속해서 검토 중입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P 391,896 (88%) / 396,001

Lv80 Shion

펭 하


트리오브세이비어 (http://tos.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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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Shion 
(Shion@inven.co.kr)
레벨
Lv80
라이센스
S급 라이센스
경험치
391,896 (88%) / 396,001 ( 다음 레벨까지 4,105 / 마격까지 2,304 남음 )
포인트

이니 502,002

베니 3,586

제니 2,075

명성
4,938
획득스킬
  • 5
  • 10
  • 6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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