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이보라에 서식중인 유저 초코별이라고 합니다.

먼저 컴터 성능이 안좋아서 영상의 질이 좋지 않은점 양해바랍니다.
또한, 영상 촬영을 허락해주신 파티원분들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법사 밸패 이후 크클의 인기가 식고, 홀딩 직군은 크게 헌3응3, 펠3, 크클사 3가지 정도로 나뉘는 분위기인데요.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유저도 많이 없고, 솔미키 파티에서 홀딩 직군을 구하는거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실제 저도 근래 3일동안 3캐릭 솔미키를 돌리면서 홀딩러가 있는 파티를 단 한 번 밖에 가지 못했습니다.)
현재 홀딩 성능은 헌3응3이 가장 뛰어나지만, 혹시 저 같이 여전히 보조법사로 솔미키를 돌고 싶은 분들이 계실지 몰라 정보 공유 차원에서 영상을 올립니다.(저도 법게 보면서 좋은 홀딩 트리 찾아보려고 했는데, 열심히 뒤져봐도 잘 보이지가 않더군요.)

이번에 솔미키 홀딩러 직군으로 돈 트리는 위크크크클클클파파 였고요. 처음에는 사람들이 크클사를 가라고 하길래, 크2클3사3을 갔는데, 생각보다 너무 별로라서 랭초를 하고 간 트리였습니다.
이 트리에서는 프필과 스톱, 패스를 챙기고 프필이 쿨인동안 공백기를 파필로 매꾸기 위해 파2를 갔습니다. (나중에 10랭이 나온다면 파3까지 타서, 파월 넉백까지 사용하는 것도 뇌오세 중입니다.)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아는 범위 내에서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크크크클클클파파 트리에서 주의할 점은, 우선 재료를 정말 충분할 만큼 많이 챙겨오셔야합니다. (밑에 영상에서도 제 크리오라이트 부족으로 인해 프필이 끊겼습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2개의 홀딩기에 딜이 있으므로, 블레싱은 꼭 꺼주시길 바랍니다.(블레싱이 묻으면 5분 동안 홀딩하다가 애들이 결국에는 죽습니다.)

본 영상은 솔미키 10층 파티였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은형부 구간과 보스전은 아무 의미도 없고, 영상 크기만 키워서 제외하였습니다.

솔미키 크클파 1층 ~ 3층


홀딩 부분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영상의 2:44초 부분(2층 구간)을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다 싶이 파티원들이 적당히 중앙으로 넉백을 해줄 수 있다면 상당히 홀딩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파이어 필라를 먼저 쓰고(파필 쿨이 매우 짧습니다.) 그 다음에 프필 > 파필을 반복 한 다음 스톱 > 패스를 쓰는 방식으로 홀딩을 하였습니다. 아니면 평소에는 프필 파필만 번갈아가며 쓰다가 현탐이나 급할때 스톱을 쓰는 식으로 커버를 해도 괜찮습니다. 몹이 새는건 슬리프와 아이스 스파이크로 처리하면 홀딩이 상당히 잘 됩니다.


솔미키 크클파 6층 ~ 8층


홀딩 부분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영상의 2:44초 부분(7층 구간)을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첫번째 돌때는 상당히 깔끔하게 돌았었는데, 두번째 돌때는 제 미스가 많이 나고, 영상 촬영으로 인한 컴퓨터 렉, 크리오라이트 부족이 겹쳐서 깔끔하게 홀딩을 못했네요. :(

본래는 7층도 스톱을 쓰고 잘 밀어넣기만 한다면 파필> 프필> 스톱> 패스를 쓰는 식으로 홀딩이 매우 잘 되는 편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몹새는걸 슬리프로 잘 막아주셔야 하고, 만약 몹이 샜을 경우 스톱 타이밍에 샌 몹들을 잘 밀어넣어주셔야 합니다.(제가 여기서 미스를 많이 해서 영상에서는 홀딩이 잘 안됬네요.)


(추가!)
이번에는 파2 대신에 사2를 챙긴 위크크크클클클사사 트리로 10층을 가보았습니다. 파2는 파필 외에는 챙길게 아예 없지만, 사2에는 미약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나은 마그네틱 포스와 헤비 그라비티를 챙길 수 있는 트리입니다.

솔미키 1~3층


홀딩 부분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영상의 2:50초 부분(2층 구간)을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2층은 워낙 쉬운 부분이기도 하고, 사2로도 여전히 크게 부족함 없이 잘 홀딩이 되는 느낌입니다. 마그네틱은 흘린 몹을 끌어 당길 때 주로 사용했고, 마그네틱 후에 바로 슬리프를 사용하면 몹이 잘 묶입니다. 헤비 그라비티는 홀딩 역할은 거의 수행 못하지만, 광역으로 몹들의 어그로를 끌어야할때 적절한 위치에 사용해주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솔미키 6층 ~ 8층


크클사를 하면서 느낀점은, 크클파에 비해 컨트롤은 조오오금 어려운 편이지만, 대신 사이코 스킬들이 쿨들이 짧은 편이고, 마그네틱이 은근히 쏠쏠히 도움이 되기때문에 파이로 2랭에 비해 색다른 메리트가 있다는 점을 체감했습니다. 특히, 1층, 6층과 같이 홀딩보다는 몹을 끌어 당기는게 필요한 층의 경우 아무래도 파이로보다는 사이코가 조금이라도 낫다는 점이 메리트로 크게 다가왔습니다.

그 외에 7층에서도, 위저드가 2명이나 있어서 슬리프를 계속 사용하여 홀딩이 잘 된건지는 모르겠지만 홀딩에서 크게 부족한 점을 느끼지는 못하였습니다. 하루만 해보고 판단하기에는 섣부르다고 생각해 조금 더 크클사를 해볼 예정이지만, 별 다른 차이가 없다면 크클파 보다는 크클사 쪽이 조금더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한가지 미세팁이라면, 크클사는 크클파와 다르게 패스를 스톱에 맞춰쓰는게 아니라, 프필에 맞춰쓴다고 생각하시면 좀 더 수월한 홀딩이 가능합니다. 영상만 보시더라도, 스톱에 맞춰 패스를 쓰기보다는 프필에 맞춰서 쓰다보면 어차피 패스 쿨타임이 그 동안 돌아오게 되어, 조금 더 깔끔한 홀딩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7층 홀딩에서 제가 패스를 한 번 잘못 돌려 프필 쿨이 안돌았을때처럼, 위급 상황시에는 여차하면 스노우 롤링으로 몹들을 저 멀리 배달시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개편 후 크3의 스노우 롤링이 무지막지하게 커져서, 몹을 상당히 많이 먹습니다.


현재 새로 홀딩러를 전문으로 키우실거라면, 강력히 헌3응3을 추천하는 바이지만, 지금 이미 갖고 계신 법사로 홀딩을 하고 싶으신 거라면 크3클3 기반 다른 트리들도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본인이 컨트롤에 자신이 없거나 조금 더 쉬운 트리를 원하신다고 하면 크클파 쪽을, 조금 더 재미있고 컨트롤도 재미있는 쪽을 선호하신다면 크클사 쪽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