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필독) 불릿마커 모든 스킬트리 상세분석



    "사격 개시"









0. 스카우트 (공통)




모든 트리 공통으로 스카우트에서 필수적으로 챙겨야 할 것은 클로킹 더블어택 입니다.


더블어택은 치명타발생 효과를 보고 찍습니다.

1 찍나 5 찍나 치명타발생 효과엔 차이가 없습니다.

프리스텝은 회피율을 올려주는 스킬이라 피빕 할 사람들은 5, 아니면 안찍어도 무방합니다.

대거슬래쉬는 스킬대미지가 아니라 3중첩시 단검스킬 21% 증댐을 보고 찍는 스킬인데

불어커 트리는 어쌔신 스킬도 사용하므로 1 줘서 써도 됩니다.

나머지 스킬포인트 9는 오블리크를 제외하고 스킬 설명을 토대로 찍고싶은거 찍으시면 됩니다.



1. 불어커


불어커 트리는 스카우트 계열의 권총을 사용하는 클래스들 중 메인이 되는 클래스인 불릿마커와

단검을 사용하는 클래스들 중 메인이 되는 클래스인 어쌔신을 함께 가며

범용성 좋고 강한 스킬들로 무장한 커세어를 붙인 스카우트의 대표 성능트리 입니다.


불릿마커 강력한 더블건 계열 스킬과 특수탄을 발사하는 탄 계열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 스킬 가짓수가 많고

그만큼 유저들마다 취향, 용도에 따른 스킬투자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어쌔신을 포함한 단검을 사용하는 클래스들은 PVP에 강한 스킬들을 여럿 가지고 있으며

특히 어쌔신은 무적기, 이동기, 상태이상, 치명타 관련 버프/디버프를 가지고 있어

권총 클래스던 단검 클래스던 아주 다재다능하게 활용이 가능한 클래스 입니다.

커세어는 스카우트 계열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대미지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는데다

좋은 계수의 공격스킬들을 다수 챙길 수 있어서 권총, 단검을 가리지 않고 챙기는 필수 클래스 입니다.


단, 어쌔신의 공격스킬은 단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불어커 트리를 완벽하게 활용하려면 단검 역시 투자를 해야합니다.

물론 단검까지 투자를 못했더라도 버프, 디버프, 유틸만 활용해도 충분히 그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장비착용창 내의 무기 아이콘 옆에 1, 2 아이콘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무기 창이 스왑 됩니다.

1번은 당연히 현재 사용하던 무기 창이고 2번 창에 단검을 착용해둡니다.

그러면 1번 무기 창으로 돌아와서 단검 스킬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무기가 스왑되서 스킬이 나갑니다.




(1) 어쌔신




어쌔신에선 모든 스킬을 다 챙겨야 합니다. 6개 뿐이지만 아주 알차고 유용한 스킬들만 있습니다.

사실 어쌔신 스킬이 pvp에 좋은 구성이라, 불릿이 어쌔신을 챙기게 되면서 pvp도 적당히 비벼볼 건덕지가 있습니다.
(어커불 사기설이 잘 도는 이유입니다. pve도 탑급인데 pvp도 평타를 치니까.)

어쌔신은 스킬효과가 어떻고 어떤식으로 활용하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 위주로 설명을 해드릴게요.

반드시 마스터를 하는 스킬은 하시사스, 이브아다탄이며 나머지는 취향이 갈립니다.

참고로 어쌔신은 스킬 이름이 어려워서 쉽게 부르는 이름들을 스킬 이름 옆에 괄호쳐서 적어넣었습니다.



1) 하시사스 (약) : 어쌔신을 타는 알파이자 오메가인 핵심 버프스킬 입니다.

하시사스는 치명타 대미지를 올려줍니다.

스카우트 계열은 기본적으로 치명타발생(=치발)이 높은데다

추후 설명할 두칸, 타흐카브 스킬이 치발을 높여주는 역할을 해서 궁합이 매우 잘 맞습니다.

하시사스는 적용중일 때 지속적으로 체력이 %단위로 감소하고,

최대 체력 대비 체력 소모 비율에 따라 치명타 대미지 증가량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어서

내 체력이 낮을 수록 치명타 대미지 증가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는걸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파티플에선 힐러 덕분에 체력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지만, 솔로플레잉에선 계속해서 체력이 소모되기 때문에

높은 사용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이브아다탄 (이브, 무적기) : 스킬포인트를 5만 먹으면서 정말 높은 계수를 가진 범위기 입니다.

스킬 사용 시 무적판정이라 불릿마커의 오버드라이브와 함께 무적기로 쓰입니다.
(참고로 이브-오버는 둘 다 무적기라 한 스킬을 사용하면 나머지 한 스킬은 강제 쿨타임 5초가 생깁니다.)

출혈이 걸린 적에게 치발이 2배로 적용되서 치명타도 정말 잘 뜨고

높은 광역공격비율(=광공비)로 단일, 광역 모두 좋으면서 14타격이라 맥스대미지(=맥댐, 한계대미지) 불이익도 덜봅니다.

어쌔신에서 챙길 수 있는 가장 강한 공격스킬입니다.

어쌔신에서는 하시사스나 이브아다탄에 특성 포인트를 먼저 투자하셔야 합니다.

결국 둘 다 마스터 해야하니까 둘 다 적당히 같이 주세요.



3) 타흐카브 알칼브 (심장찌르기, 심찌) : 사용시 치명타발생 50%가 걸리는 개꿀 스킬입니다.

지속10초에 타흐카브의 쿨타임도 10초라서 유지하는게 조금 귀찮긴 하지만,

명중해야 버프가 걸리는게 아니라 사용시 버프가 걸리는 방식이라 스킬 사용 중간중간 한번씩 눌러주면 됩니다. (3오버힛)

거기다 방어무시50%, 체력 회복 불가 디버프도 가진 스킬이라 피빕에서 힐러에게 찔러주면 좋아죽습니다.

광공비가 1이라 1:1밖에 못쓰는 스킬입니다.



4) 두칸 알힐루사 (연기) : 적의 치명타저항(=치저)을 감소시키고 단검 공격스킬의 대미지를 높이는 디버프 스킬입니다.

사용시 바닥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데 이 연기에 닿는 적은 회피, 치명타저항이 감소합니다.

치명타저항이 감소하면 그만큼 내 공격으로 인한 치명타가 잘 뜨게 되는데요.

개발자피셜로 치명타발생보다 치명타저항 감소가 훨씬 효과가 큰 디버프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두칸을 명중시키고 타흐카브까지 쓰면 치명타가 잘 뜨게 되겠지요? 여기에 하시사스까지 더하면 ...

참고로 두칸의 스킬설명엔 연기지속시간/디버프지속시간이 나뉘어져 있는데

스킬레벨을 올려봐야 연기지속시간 밖에 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포를 1만 줘도 상관없습니다.


또한 두칸은 '아츠'로 스킬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츠 : 암살의뢰를 통해 두칸을 강화시키면 두칸에 걸린 적에게 단검 공격 대미지가 25% 증가하게 됩니다.

어쌔신을 기반으로 한 단검 트리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아츠지만

불어커도 어쌔신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니까 배워두면 좋습니다. 단 필수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5) 투사르 리히즈인 (이동기, 돌진기, 기절기) : 돌진이동기 겸 콤보 시동기(pvp) 입니다.

사용시 전방으로 단검을 그으며 빠르게 돌진합니다.

막 정신없이 딜 넣다가 보스가 패턴을 보이려고 하면 투사르로 빠르게 피하거나,

미니맵 상으론 이어져 있지만 그래픽 상으론 층이 나뉜 곳을 넘어갈 때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클라페다 지붕 넘어가기, 벽 넘어가기)

단, 캐릭터가 이동을 전부 완료하여 스킬이 끝나는 시점에 캐릭터 판정이 옮겨지기 때문에

조금 늦게 스킬을 사용하면 기존에 있던 자리에 판정이 남아있어 피했어도 뚜까맞게 됩니다. 주의주의.

피빕에선 클로킹 후 투사르로 돌진+기절을 걸고 상대를 무력화 시킨 뒤 콤보를 넣습니다.



6) 카트 라시흐 (목긋기) : 침묵과 출혈을 거는 디버프기 입니다.

침묵은 보스가 잠시 공격을 멈추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혈은 '카드'를 통해 대미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 '프리즌커터' 카드를 장착하면 출혈인 대상에게 10%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는데

이 프리즌커터 카드는 총 3장까지 장착이 가능하여, 카트는 사실상 30% 증댐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다 이브아다탄이 출혈 대상에게 치명타발생이 2배로 적용된다고 했죠? 개꿀입니다.

깊은 상처 특성을 키면 출혈 대미지가 증가하는 대신 출혈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보스몹에겐 적용되지 않으니 괜히 출혈 지속시간 줄이지 말고 이 특성은 끄고 다니세요.

프리즌커터 카드 3장 구비 하시구요.



7) 남는 스킬포인트 처리

어쌔신에서 하시사스, 이브아다탄을 반드시 마스터하고 나머지 스킬들을 1씩 줘서 다 챙기고 나면 21포인트가 남습니다.

여기서 취향이 갈리는 겁니다.

두칸을 줘서 연기를 오래 지속시키는 사람도 있고,

타흐카브(심장찌르기, 심찌)에 줘서 어차피 자주 쓸 스킬이니 주력스킬로 써먹자고 올리는 사람도 있고,

카트(목긋기)나 투사르(이동기)에 주고 타흐카브 대신 딜스킬로 써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단 1씩 줘서 다 챙겨야 하니까, 보스 상대로 직접 스킬을 굴려보세요.

불어커 트리는 손이 꽤 바빠요. 스킬 현자타임도 없고.

그만큼 스킬을 얼마나 잘 굴리느냐가 중요합니다.

카트로 출혈내서 증댐받고, 두칸으로 치저 깎고, 타흐로 치발 높인다음

불릿 스킬, 커세어 스킬 쭉 돌리면서 중간에 타흐 쑤셔주고

몹 속성따라 실불써주고 주력 딜스킬 쓰기전에 예광탄, 테이즈 써주고

임페일로 원거리, 근거리 스킬 사거리 조절하고 투사르로 패턴 피하고 옵드 무적으로 버티고

대거슬래쉬 3중첩 받고 이브아다탄으로 무적 + 빡딜 넣고

이 사이클을 계속 반복.

직접 써보면 어떤 스킬에 더 손이 가고 어떤 스킬이 나한테 맞는지 감이 옵니다.

그걸 기준으로 나머지 스포 주시면 됩니다. 글만 보고 스포주면 정말 후회합니다 ㅋㅋ



(2) 커세어

커세어도 스킬이 알차게 들었습니다.

다만 안쓰는 스킬들이 좀 있다보니 스포 분배가 명확합니다.

취향 갈리는거 없이 그냥 스포 꽉꽉 채워서 주면 끝.

스킬에 특별한 특징이 있는 것도 아니니까 모링아이커, 스킬사거리 정도만 간단하게 설명 갑니다.






1) 퀵 앤드 데드 : 가장 강한 커세어 딜 스킬입니다.

치명타확률15%가 무조건 보장되는 스킬이라 스펙이 낮거나 적의 치명타 저항이 높을 때

그 값어치가 더욱 높아지는 스킬입니다.

치명타가 뜨면? 우리의 하시사스가 대미지를 팍 증가시켜주죠.

퀵 앤드 데드(=퀵데)는 스킬포인트를 5밖에 안먹다보니 스킬 1레벨당 계수 증가량이 매우 높습니다.

근데 '모링포니아 리볼버'라는 권총의 옵션이 '커세어 스킬레벨+2' 입니다.

이 모링 리볼버를 끼면 다른 스킬들에 비해 대미지 상승폭이 굉장히 크겠죠.

커세어에서 특성포인트 1순위 입니다.


트오세는 '아이커' 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일부 장비의 옵션을 그대로 추출해 아이커라는 아이템으로 만든 다음,

이를 같은 종류의 다른 장비에 장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 : A권총 아이커-> B권총, A판금갑옷아이커 -> B판금갑옷)

모링 리볼버는 아이커 추출이 가능한 권총이구요.

이 모링 리볼버 아이커를 내 주무기에 장착시켜야 퀵데의 성능이 진가를 발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커세어 스킬들이 모두 쎄지는 것도 있구요.

그래서 불어커 트리는 이 모링 리볼버 아이커가 필수입니다. 당연히 비싸구요 ㅎㅎ



2) 임페일 대거 : 단검이 필요한 전진스킬 입니다.

불어커는 어차피 단검에도 투자하니까 단검전용 스킬인 임페일 대거도 씁니다.

이 스킬은 앞으로 전진하는 특징이 있어서 거리조절이 필요합니다.

불릿 스킬이 원거리고 커세어, 어쌔신은 근접하는 스킬들이 많아서 거리조절용으로 써주면 좋습니다.

스킬 시전 모션이 짧아서 짧은 거리를 회피할 때 써도 좋구요.

퀵데가 캐릭터 기본 광공비만 적용되는 대신 계수가 높다면

임페일은 광공비9에 전진이 가능하다는 기능성 때문에 계수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3) 헥슨 드롭퍼, 더스트 데블 : 주력 딜스킬 입니다.

일명 헥슨과 더뎁. 광공비도 좋고 시전속도도 빠르고, 단검 스킬인데 생각보다 사거리도 길고 괜츈한 주력 스킬입니다.

헥슨은 전방으로 빠르게 쑤시는데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어서 이게 닿아? 라는 생각이 들고

더뎁은 제자리 회전 2타 - 전방 찌르기 1타로 나뉘어져서 사거리는 짧고 몹에 둘러쌓인 상황에서 좋습니다.

이브처럼 출혈 상태의 적에게 치발이 2배로 적용되서 그런지 헥슨보다 쿨이 짧고 계수도 조금 낮습니다.

또한 더뎁에 명중된 적은 한바퀴 빙그르르 돌면서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에 생존, 피빕에도 사용됩니다.



4) 브루탈리티 : 커세어의 핵심 버프스킬 입니다.

정확히는 베기, 찌르기, 총 때리기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버프입니다만

단검이랑 총으로 행하는 공격들이 다 저 3가지 속성이라 스카우트계열 버프 스킬이라 생각하셔도 같습니다.

모링 리볼버 아이커로 역시 스킬레벨이 올라갑니다.

토글 형식(on/off) 스킬이라 스킬 사용시 무한 지속이고, 지속적으로 sp가 감소합니다.

sp가 없으면 브루탈리티가 풀립니다. 이거 주의깊게 못보면 꺼진줄 은근 모릅니다.

촌경맨이 밉습니다..




(3) 불릿마커





불릿마커는 글 서두에 적었듯 스킬 가짓수도 많고 특징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유저마다 스킬트리 취향이 많이 갈리는 편이에요.

위 스샷은 아주 보편적으로 마스터 하는 것들만 찍어 놓은 것이고 17포인트가 남습니다.

이걸 어떻게 주느냐에 따라 불어커 트리의 특색도 조금씩 달라지니까

그 트리들을 하나하나 다 설명하기보단 왜 그 스킬들로 취향이 갈리는지 하나하나 파헤쳐 보겠습니다.



1) 더블건 스탠스 & 아웃레이지 (더블건, 아웃)

더블건 스탠스는 불릿마커의 스킬들 중, 더블건 계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찍어야 하는 버프입니다.

더블건을 쓰면 기본공격, 즉 평타가 2연타로 바뀌고 스킬 레벨에 따라 평타 대미지가 높아집니다.

하지만 계수패치 이후 공격 스킬들의 계수가 1만퍼~2만퍼를 웃도는 상황이다보니

평타로 고작 몇십퍼 오르는게 큰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스카우트의 기본스킬인 더블어택도 1만 주는 것이고, 평타를 강화시켜주는 클래스인 인챈터도 안가는 겁니다.

아웃레이지도 계수패치를 받긴 했으나 그 상향폭이 크지 않고 평타 강화 스킬이라 버려졌습니다.

결론은 불릿에서 평타관련 스킬은 안쓴다, 입니다.

단지 더블건 계열 스킬 사용을 위해 더블건 스탠스만 1 줍니다.


만약 불릿이 트오세 첫 캐릭이라면 아웃레이지를 줘도 무방합니다.

첫 캐릭은 컨텐츠를 전부 다 돌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니까

광역,단일 둘 다 되는 아웃레이지에 5포인트 주는게 별로 안아깝죠.



2) 모잠비크 드릴 & R.I.P  (모잠, 립)

불릿마커의 핵심 주력 딜스킬입니다. 무조건 마스터 하세요.

이 둘이 불릿마커 딜지분의 전부라고 봐도 될 정도.

모잠은 방어무시 50%를 가지고 있고 스킬 시전속도도 빨라서 보스 상대로 아주 좋은 화력을 내는 스킬입니다.
(레전드 보스는 방어무시 25%만 적용)

R.I.P, 립은 방어무시는 없지만 높은 계수와 높은 광공비, 빠른 시전속도를 가진 불어커 최강의 스킬입니다.

둘 다 오버힛도 괜찮고 모잠에 도탄도 있어서 소수몹 상대로도 좋고 장점이 가득합니다.

불어커 트리 통틀어서 특성포인트는 이 둘에게 먼저 집중적으로 퍼부어주세요.

상급 강화도 먼저 해주세요. 정말 강해지는게 체감이 됩니다.

여기까지 스포를 줬다면 위 스샷에 남은 17포는 정말 아무렇게나 줘도 상관 없을 정도입니다.



3) 블러디 오버드라이브  (옵드)

어쌔신의 이브아다탄과 같은 무적판정을 가진 스킬입니다.

계수도 2만퍼에 광공비 24, 20타수나 되고 심지어 도탄까지 있는 초 범위스킬입니다. 되게 좋아보이죠.

하지만.. 타격 판정이 캐릭터 기준 4방위로 나눠서 4~6회씩 총 20회를 타격하는 형태라 실질적인 딜량은 떨어집니다.

자리를 잘못 잡고 시전하면 보스 상대로 처참한 딜이 나오는 상황까지..

이브아다탄이 스킬 범위 내를 전부 타격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죠.


아처 계열의 응사 클래스가 가진 에이밍이란 스킬이 몹의 피격 범위를 넓혀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파티에 응사가 조합되있으면 옵드를 풀히트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요즘 아처들은 응사 패치 이후 응사대신 플레쳐를 넣는게 대세고

옵드 시전시간이 약 3초, 오버힛 2번 다 사용해서 6초간 제자리에서 딜을 넣어야 하는 리스크가 있다보니,

옵드를 마스터 하기보단 1만 줘서 무적기로 써먹고 다른 스킬을 주는 식의 스킬트리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웃과 마찬가지로 광역딜도 챙겨야 하는 첫 불릿이라면 그냥 스포 주시는게 좋습니다.



4) 풀 메탈 재킷  (풀메탈)

옵드에서 뺀 스포는 이쪽으로 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풀메탈은 모잠과 마찬가지로 방무 50%의 스킬이고 탄계열 스킬이라 더블건을 쓰지 않아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슈바르츠라이터가 불릿을 타서 단일딜 용으로 풀메탈을 마스터합니다.)

주로 보스딜을 보강하거나 스킬 현자타임을 없애려는 분들이 선택하는 트리입니다.

풀메탈의 특징은 높은 계수의 단타스킬, 긴 선딜과 짧은 후딜 입니다.


모잠은 4타격짜리 스킬을 5번 쓰는 방식이라 스킬 계수가 700% * 4 * 5 이런식으로 책정되지만,

풀메탈은 단타 통째로 계수 박아버리는걸 4번 쓰는 형식이라 스킬 계수가 3500% * 4 가 됩니다.

두 스킬의 총 딜량은 14000%로 비슷하게 나오는 것처럼 계산이 되지만,

위에 이브아다탄에서 잠깐 설명했듯 풀메탈은 한방한방의 계수가 높아 맥댐에 막히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잠은 비슷한 계수를 4타격으로 나눠서 박는 구조니까 훨씬 딜이 넉넉하게 뜨겠죠.

그래서 풀메탈은 마스터 할 만큼 스포를 주지 않아도 치명타가 잘뜨면 밥값을 합니다.

또 스킬에 선딜이 길어서 스킬 사용 시 공격판정이 나올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지만

후딜은 짧아서 스킬이 발사되고 거의 바로 다음 오버힛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막 눌러주세요.



5) 실버불릿  (실불)

실버불릿은 내 공격속성을 신성속성으로 바꿔주는 버프입니다.

신성속성으로 어둠속성을 공격 시 상성으로 인해 50%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엄청나죠.

트오세는 유일한 구원자가 여신의 계시를 모으는 여정을 담은 게임으로

주된 적이 마족, 즉 어둠속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요근래엔 보스가 무속성, 역으로 신성속성인 경우 등등 기존 클리셰가 깨지긴 했지만

아직 많은 컨텐츠에서 어둠속성의 보스, 잡몹이 나오는 상황이라 상성 증댐을 받기 좋습니다.

특히 길드컨텐츠 보루타 레이드의 보루타가 어둠속성이라 불릿이 가면 참 좋죠.

그래서 실불의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같아지는 5레벨까지만 스킬포인트를 투자합니다.

참고로 스킬 적용 시간을 고려하면 6레벨을 줘야 완벽히 무한지속이 됩니다.

찍을거면 5나 6을 찍고, 아니면 아예 안찍고 다른 공격스킬에 스포를 주세요.

최상위 레이드인 스키아 클립스, 탄타이저는 실불로 재미를 못봅니다.



6) 테이즈 & 파쇄탄 & 프리즈불릿 & 예광탄 & 소이탄   (테이즈,파쇄,프리즈,예광,소이)

이 스킬들은 탄 계열 스킬들인데 주로 1만 줘서 사용하는 유틸성 가성비 스킬들입니다.

그 이상 투자해줄 스포도 부족하고 다른 스킬 빼서 준다고 해서 계수가 특별히 높게 나오지도 않습니다.

한마디로 취향의 영역이라는 소리죠. 남는 스포, 내가 끌리는거 주시면 됩니다.


먼저 프리즈와 예광은 공격스킬이 아닌 유틸 스킬 입니다.

프리즈는 레전드 미만 보스 및 상대 플레이어를 일정시간 얼릴 수 있는 스킬이라 각종 컨텐츠에 유용하고

예광탄은 스킬 효과를 보고 가는게 아니라, 정확한 사격 특성을 통해 최소치명타확률 15%를 보고 찍습니다.

프리즈는 더 찍으면 빙결시간이 늘어나긴 하지만 크게 의미는 없고

예광탄은 스킬레벨과 관계 없이 고정된 수치라 역시 스포를 더 줄 이유는 없습니다.


테이즈와 파쇄는 몹에게 써놓고 다른 스킬을 쓰면 되는 설치형 스킬이라 스킬 사용이 용이합니다.

테이즈는 특성을 통해 타격횟수를 늘릴 수 있고 링커 클래스와 조합될 경우 타격횟수가 더욱 늘어나는 연계가 있습니다.

위 스킬트리 스샷에 1을 찍어뒀을만큼 1포인트로 가장 짭짤한 재미를 볼 수 있는 스킬이라 1은 무조건 주시는게 좋습니다.

1레벨/30초에 2400%의 계수가 나옵니다.

파쇄탄은 적의 방어력, 속성을 무시하고 고정적으로 대미지가 박힌다 + 지속대미지가 점점 줄어든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속대미지는 기본공격력을 기준으로 계수가 책정되는데

공격속성, 공격방식으로 증댐을 받으면 지속대미지도 올라갑니다.
(예 : 신성속성 상성 증댐, 미사일 공격 상성 증댐)

1레벨/25초에 대강 2000% 정도의 계수가 나옵니다.

어쨋든 방어력, 속성 무시하고 대미지가 들어가는거라 보스가 무엇이던 고정적으로 2000%가 박히는건 큰 메리트고

무엇보다 pvp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이건 제가 문의를 해서 지속대미지 공식을 확실하게 알아내면 더 자세하게 적어보도록 할게요.


소이탄은 스킬포인트 1당 챙길 수 있는 계수가 가장 높아서 목록에 넣었습니다.

이 스킬 역시 풀메탈처럼 선딜이 길지만 1렙에 3200%로 계수는 쏠쏠합니다.




2. 불링커

불링커 트리는 어쌔신 대신 링커를 끼우는 순수 권총 트리입니다.

불릿, 커세어에서 크게 달라지는 스킬트리는 없기 때문에 링커라는 클래스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불어커가 다양한 유틸능력과 딜스킬들을 가져오는 트리라면

불링커는 생존력과 높은 증댐, 방어력감소를 통해 안전하고 편한 딜타임을 가지는 트리입니다.




(1) 링커

 


링커는 완전 보조 클래스라 공격스킬이 절대적으로 적습니다.

하지만 딜 보조 능력은 굉장히 좋은 클래스입니다.

링커에서 반드시 챙기는 스킬은 조인트 페널티일렉트릭 쇼크 입니다.



1) 일렉트릭 쇼크 : 방어력감소좋은 딜을 가진 유틸&딜 스킬입니다.

단 한명에게 사슬을 연결하는 스킬이라 보스딜용으로 씁니다.

방깎수치는 25%로 레전드 보스 기준에 딱 맞습니다.

방깎은 파티원 전체의 딜량이 크게 증가하는 효과가 있어 언제나 인기가 좋습니다.

자체 계수는 높은 편은 아니지만 몹과의 민첩수치 차이에 따른 추가대미지가 있어 생각보다 딜이 나옵니다.

쿨타임 15초 될때마다 바로바로 써주고 방어력감소 시간동안 강한 딜스킬을 팍팍 넣어줘야 합니다.

일정거리를 벗어나면 강제로 끊어지기 때문에 일정한 거리유지가 필요합니다.


불릿의 테이즈와 공식적인 스킬 연계가 있습니다.

테이즈가 걸린 적에게 일렉을 꼽으면 테이즈의 타격횟수가 증가합니다.

정확히 얼마나 증가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생각보다 꽤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2) 조인트 페널티 : '체인 하트' 아츠를 통해 생존력과 증댐을 챙기는 스킬입니다.

조인트는 원래 다수의 몹을 순식간에 제압하는 사기급 유틸스킬이었습니다만

아츠가 업데이트 되고 나서 1인 대상 체력회복 + 대미지증가 / 쿨타임 증가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조인트가 너프를 먹고 다수몹 상대로도 큰 힘을 못내게 된 것도 있구요.)

조인트 자체 특성으로 적의 치저를 50% 감소시킬 수 있고 전기속성 공격시 50% 추가대미지를 줍니다.

불링커에서의 전기속성 공격은 테이즈와 일렉이 있습니다.


체력회복량은 50%의 확률로 가한 피해량의 1.5% 입니다.

고작 1퍼대? 라고 생각하실지 몰라도 계수패치 이후 100~300만씩 툭툭 띄우게 되어서 회복량이 1~4만씩 됩니다.

거기다 불릿, 커세어 스킬은 타수도 많고 스킬 시전 속도도 빠르죠.

불릿 셋팅좀 하고나면 체력이 10만 초중반이니까 체감 회복량은 더 큰편입니다.

대미지증가 효과는 그 수치가 무려 100%로 상당합니다. 지속시간도 넉넉하게 30초나 됩니다.

하지만 아츠를 배우면 조인트의 쿨타임이 기존 10초에 추가로 40초가 늘어 총 50초가 되기 때문에 

이 체인하트 한번의 지속시간동안 완전 뽕을 뽑아야만 합니다.


체인하트 지속시간 동안 계속해서 스킬을 퍼부으면 체력회복이 잘되서 보스의 패턴을 어느정도 씹을 수 있습니다.

맞으면서 말뚝딜 하는거죠. 사실 그래야만 딜이 잘 나오기도 하고.

그래서 컨트롤에 자신 없거나, 순수 권총만 쓰고싶거나,

스킬숫자 많은거 싫어하는 분들이 링커를 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체인하트 아츠가 필수입니다.



3) 생명줄 : 자신의 능력치의 50%만큼 팀원들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큰 재미는 못보지만 그래도 나름 파티시너지 스킬입니다.

보통 스카우트는 민첩, 힘을 몇백~천 단위까지 올리기 때문에

파티원들의 능력치가 몇백씩 오른다면 얼핏보기에 되게 좋은 것 같지만

지속시간이 겨우 10초밖에 안되고 쿨타임은 60초나 되서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4) 나머지 스킬포인트 처리

링커는 애초부터 스킬 찍을 것도 별로 없고 스포도 남는 편이라 일렉, 조인트만 챙기면 뭘 찍던 상관없습니다.

안쓰거나, 효과가 미미하거든요.



(2) 커세어


앞서 말했듯 불링커는 권총만 사용하는 트리라서 불어커처럼 단검스킬은 안쓰는 편입니다.

단검 스킬이라고 해봐야 커세어의 임페일대거 하나뿐인데, 이거 쓰자고 단검에 투자? 아깝죠.

그래서 불어커와 다르게 임페일대거를 빼고 더뎁에 5포인트를 마저 줘서 씁니다.

간혹 단검 아무거나 끼고 임페일에 1줘서 접근, 이동기로 쓰시는 분도 있긴 합니다. (저요)



(3) 불릿마커


불릿도 별다를게 없습니다.

다만 어쌔신 스킬이 빠지고 + 임페일도 빠지고, 스킬 숫자가 여럿 빠지기 때문에

풀메탈재킷을 좀 더 본격적으로 써야 합니다.

평타나 아웃레이지 쓰는 것 보단 이거 쓰는게 나아요..

또 테이즈-일렉 연계가 있으니 테이즈에 스포를 조금 더 주셔도 좋습니다.





















EXP 3,037 (59%) / 3,201

Lv20 오버드라이브

레벨
Lv20
경험치
3,037 (59%) / 3,201 ( 다음 레벨까지 164 / 마격까지 143 남음 )
포인트

이니 33,225

베니 469

제니 303

명성
378
획득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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