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경맨의 기본] 몽크 (필수)
철포삼M 쌍쇄공M 촌경M 금종조3 철사장1 관음장1

촌경맨 몽크자체는 스킬을 복잡하게 쓸일이 없습니다.

철포삼 : 물딜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여야합니다. 특성이 없는게 아쉽지만 마스터를 해줍시다.
쌍쇄공 : 마스터하는 이유는 밑의 템세팅에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촌경 : 촌경맨의 필수 스킬입니다. 마스터하는 이유는 지속시간이 스킬포인트마다 1초씩 지속시간이 늘어나는데 촌경을 맞은 상대방이 대쉬로 뛰거나 은신으로 숨으려할때 틱데미지가 이를 방해 및 금지시켜줍니다.
금종조 : 쿨타임 초기화용입니다. 굳이 2이상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철사장/관음장 : 공중으로 붕- 띄우는 기술로 촌경을 꽂고 저 멀리 도망갈 수준의 시간을 벌수 있습니다.

1 [바퀴벌레급의 생존력] 플레이그 닥터 (선택)
힐링팩터M 메타돈M 새부리M 소독M 모다피닐M 흑사병/방화/판데믹 적당히 자유분배

플레이그 닥터는 유지력과 CC기 면역, 이속증가로 촌경맨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직업군입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추천하는 직업군입니다.

힐링팩터 : 이유는 말하지 않더라도 알고계실거라 믿습니다. 힐량이 좋을시 1:3의 난전에서도 무사히 빠져나올수 있게 도와줍니다.
모다피닐 : 위와 동일. 캐터같은 기동성이 매우 좋은 상대방도 쫓아가서(굳이) 촌경을 베풀수 있습니다.
메타돈 : 넉백 넉다 디버프 면역!
새부리 : 디버프 면역!
소독 : 무려! 디버프 제거입니다! 단검쟁이들의 심장디벞을 제거해서 힐링팩터를 유지시킬수 있습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자유! 딜보다는 경직 및 디버프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2 [방어구 파괴범] 채플린 (선택)
비나시오M 파라클레토스타임M 아스페르길름8 종부성사12

제가 가장 최근까지했던 전직트리 채플린입니다. 몽크의 쌍쇄공이랑 연계가 매우 좋습니다.

비나시오 : 쌍쇄공M을 한 이유가 공속이랑도 관련이 있습니다. 비나시오랑 같이쓰면 엄청나게 공속이 증가합니다. 마찬가지로 템세팅에 추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파라클레토스타임 : PVP계의 날먹 버프입니다. 넉백 넉다운 버프인데 마스터하면 30초지속시간에 30초 쿨, 즉 무제한으로 쓸수있는 버프입니다.
아스페르길름 : 쌍쇄공에 좋습니다. 8을 찍는 이유는 종부성사랑 지속시간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종부성사 : 마찬가지로  쌍쇄공에 좋습니다. 12를 찍는 이유도 아스페르길름이랑 지속시간을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 채플린은 힘/민 스텟분배이기 때문에 마법형으로 바꾸신다음 지능/정신을 높이시는걸 추천합니다.

3 [체력바보와 전차군단] 카발리스트 (선택)
아인소프14 메르카바M 세피로트의 나무M 리벤지드 세븐폴드M 게부라M 노타리콘or게마트리아1

체력뻥튀기에 특화된 전직트리 카발리스트입니다. 제 기준 26만체력까지도 달성 가능합니다.

아인소프 : 체력뻥튀기 스킬로 풀특이면 최대 HP가 48% 증가합니다. 힐량도 30% 늘어나는 특성이 있고 굳이 쿨타임에 맞출수 있기 때문에 마스터할 필요는 없지만 지속시간 신경을 덜 쓰시려면 마스터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메르카바 : 전차. 리벤지드 세븐폴드와 연계도 좋고 무엇보다 안락합니다. (중요)
세피로트의 나무 : 힐링팩터와 한타의 타이밍이 애매하다면 좋은 스킬입니다.
리벤지드 세븐폴드 : 반사데미지. 전차와 연계하면 강한 상대일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게부라 : 서포터 형식으로 써둡시다. 아니면 상대방에게 글자가 신경쓰이는 용도로도 쓸수있습니다.
노타리콘or게마트리아 : 취향입니다.

4 [방금, 뭐 하셨었나요?] 오라클 (선택)
프로퍼시M 아케인에너지13 카운터스펠1 죽음의 선고M 디바인마이트M 포어텔M 트위스트오브페이트M

체력회복보다는 버티기 및 CC기 면역용인 오라클입니다.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프로퍼시 : PVP계의 깡패입니다.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아케인에너지 : 스테미나 물약 절약과 받는데미지 10%감소 특성이 있습니다.
카운터스펠 : 버티기보다는 상대방의 마법진 제거용입니다.
죽음의 선고 : 추가 딜보다는 슬로우 특성 때문에 요긴하게 쓰입니다.
디바인 마이트 : 갓. 디바인!
포어텔 : 템이 좀 되시는분이면 힐링팩터와 포어텔만 있으면 맞으면서도 담소를 나누실수가 있습니다.
트위스트오브페이트 : 이건 무조건 노특이어야합니다. 이유는 자쟁전에서 중앙에 나오는 보스몹을 '힐링팩터 뺨치는 힐'을 해주는 최고의 스킬입니다. 이기고 있는 팀이라면 몰라도 지고있을때 요긴합니다. 중앙보스몹이 죽지 않는다면 그만큼 중앙으로 오는 상대방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리저리 뛰어다닐 수고도 덜어집니다.

5 [장사한지 사흘만에 다시 태어난자] 프리스트 (선택)
아스퍼션M 매스힐M 리바이브M 몬스트런스M 블레싱4 사크라멘트1


죽지않는 기만자 컨셉입니다. 듀라한카드와 함께 이용시 효과가 더 좋습니다.


아스퍼션 : 물방 버프!
매스힐 : 힐링 팩터 힐량이 못미칠때 목숨을 1회 더 연장시켜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죽던 자도 다시 살린다는 매스힐입니다.
리바이브 : 촌경맨을 죽였을때 다시 부활시켜 상대방을 얼타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듀라한 카드와 연계시 효과는 매우 좋습니다. 참고로 듀라한의 부활은 30% 확률이기 때문에 반드시 부활한다는 보장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며 플레이 하신다면 더욱 즐거운 플레이가 되실 겁니다.
몬스트런스 : 회피세팅 유저에게 좋습니다. 노특 버프도 50% 회피감소애 30초 지속이니 촌경이 빗나갈 정도로 회피가 높은 사람들에게 적절합니다.
블레싱 : 쌍쇄공 짤딜에 좋습니다.
사크라멘트 : 마찬가지로 쌍쇄공 짤딜에 좋습니다.


6 [이단자에게는 죽음의 철퇴를!] 인퀴지터 (선택, 글쓴이는 미체험)
인쿼지터는 제보라 정확한 스킬 분배는 모르겠습니다. 특정 스킬들만 간추려서 쓰겠습니다.


브레이킹휠 : 촌경을 업그레이드 시켜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바퀴에 촌경을 사용시 범위공격으로 판정되어 그 주변 상대에게까지 촌경의 효과를 맛보게 해줄수 있습니다. 온누리에 촌경을!
아이언메이든 : 마스터시 9초동안이나(!) 상대방을 가둘수 있습니다. 파드너와 결합시 16초(후딜로 인해 18초는 힘듬)동안이나 적을 가둘수 있습니다. 그 시간동안 상대방에게 촌경맨을 찬양하는 말을 하게게 해 촌경맨 신자를 하나 더 늘릴수 있습니다. 반대로 촌경맨을 욕하는 자에게는 자비깊은 촌경을 내려줍시다.
마도심판 : 적의 지능과 '정신'을 절반으로 깎아주는 스킬입니다. 정신이 다소 높은 위저드나 클레릭에게 쓰면 적절한 스킬입니다. 특히 상대방이 훌륭한 마딜일 경우 폭딜을 노릴수도 있습니다.

7 [올파스 그림님이 길티네님께 인도하신다] 질럿 (선택)
인버러너블M 비디아이드M 파나틱일루전1 이몰레이션1 엠퍼시스트러스트M 블라인드페이쓰7 파나티시즘1


탈레반.. 아니 고결한 순교자 컨셉입니다(...) 죽음을 무서워하지 않거나 방어구가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분께 추천드립니다.


인버러너블 : 넉백넉다운 면역버프입니다. 스킬의 기본 지속시간은 긴편이나 쿨타임또한 긴편이므로 마스터해주면 그만큼 쿨타임의 공백을 채워줄수 있습니다.
비디아이드 : 적의 후방으로 순간이동하는 스킬입니다. 이동불가 상태에 빠지거나 콜로니같은 언덕지역에서 방책을 세워놓는 상대에게 매우 적절한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이동가능 범위가 넓어지니 방심한 상대방에게 촌경을 찔러놓읍시다.
파나틱일루전 : 틱딜로 이용하는 용도로 씁시다
이몰레이션 : 마찬가지로 틱딜로 이용하는 용도로 씁시다.
엠퍼시스트러스트 : 버프 지속시간동안 비폭력주의자인 촌경맨을 공격하는 몹쓸 폭력주의자에게 쓴맛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블라인드페이쓰 : 촌경맨은 상대방의 마나를 훔쳐올수 있기때문에 마나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음껏 상대방을 괴롭히십시오.
파나티시즘 : 탈레반.. 아니 고결한 순교자의 꽃 파나티시즘입니다. 사망시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 되어 5초동안 4촌경을 추가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8 [도를 믿으십니까, 잠시 시간좀 내주십시오.] 드루이드 (선택, 글쓴이는 미체험)
드루이드는 제보라 정확한 스킬 분배는 모르겠습니다. 특정 스킬들만 간추려서 쓰겠습니다.


정확한 촌경이나 기습 촌경을 노리시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트리입니다. 몽크와 마찬가지로 CC기를 넣어 촌경을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코르타스마타 : 장판힐입니다. 아츠를 배우시면 힐량이 매우 높아집니다.
가시덩굴 : 적을 3초간 이동불가로 만들어줍니다. 범위와 판정도 좋고 숙련된 촌경맨이라면 3초동안 촌경을 두방 때리고도 남습니다.
셰이프시프팅 : 자쟁전 몬스터로 둔갑하고 있다가 방심한 상대방이 오면 변신을 풀어 기습 촌경을 날릴수 있습니다.
트랜스폼 : 셰이프시프팅의 쿨타임의 빈시간을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9 [처음부터 다시 하셔야겠는데요?] 무녀/칸누시 (선택, 글쓴이는 미체험)
무녀는 제보라 정확한 스킬 분배는 모르겠습니다. 특정 스킬들만 간추려서 쓰겠습니다.


버퍼/디버퍼를 상대로 매우 좋은 직업군입니다. 특히 촌경이 쿨일때에 효과가 좋습니다.


고헤이 : 적의 버프를 1~3개, 아군의 버프를 3~5개 지워줍니다. 상대방이 버프를 둘둘 두르고 있을때 스킬을 쓰게 되면 상대방의 버프를 지우기 때문에 촌경으로 마나가 사라진 적에게는 최악의 스킬입니다. 스킬레벨을 올려도 딜계수만 올라갈뿐 효과 자체에는 영향이 없으니 하나만 찍어도 무방할듯 싶습니다. 아츠를 배울시 전방위에 효과가 적용되어 쓰기 적절해 집니다.
박수/카구라/빗자루질 : 전형적인 악질, 인성질 스킬입니다. 버프도, 마나도 없는 상대방에 손뼉을 치며 춤을 추다가 유유히 빗자루질로 가던길을 가는 3종 세트입니다.

+ 클레릭 아츠인 천 마스터리 : 치유력도 좋습니다

템 셋팅
랜덤아이커는 무조건 정신>체력>민첩 순입니다.
고정아이커는 궁휼이 최고의 성능입니다.
장신구는 업힐 정신템입니다
카드 : 빨/프로스터로드 보/마리오네트 파/자우라 녹/링크롤러 레전드/렉시퍼

★ 왜 쌍쇄공을 마스터했는지에 대한 이유 : 빨간 카드와 보라색 카드는 전부 이속 저하용 디버프 카드입니다. 쌍쇄공과 추가타 버프까지 더해지면 경직과 슬로우 때문에 이동이 매우 저조해지고 채플린 스킬인 비나시오와 함께라면 상대방의 방어구를 부수는데에도 매우 좋습니다. 또한 틱딜을 이용해 상대방에게 끊임없는 고통을 선사해줄수 있습니다.






3가지 팁

1.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라
상대방이 당신을 촌경맨으로 인지하고 있다면 그는 당신의 죽음보다 촌경을 맞지 않고 무사히 도망치는것에 집중할 것이다.

2. 싸우려 하지 않는 자는 구태여 쫓지 말라
그것이 상대방과 당신의 시간에 더욱 효율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촌경을 쓰고 안쓰고는 별개다.

3. 등 뒤의 상처는 촌경맨의 수치다.
상대방은 당신이 촌경이 쿨인지 아닌지도 모른다. 상대방은 그저 감으로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촌경맨이 내게 오면 촌경을 쓸수 있는 것이고 도망치면 촌경이 쿨타임일 것이다.' 이러한 심리를 잘만 이용하면 상대방에게 있어 당신의 이미지는 무한촌경을 가진 촌경수라맨이 된것이다.



이글을 보고있을 미래의 촌경맨에게.

언젠가 다시한번 피워봅시다! 17초 마나번의 촌경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