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공략만 보실 뉴비분들은 넘어가시고 바로 1번부터 시작하세.>

05.21- 정보추가

먼저 저는 뉴비입니다. 그러므로 이글은 오로지 제힘으로 제가 생각해서 쓴 공략이 아님을 먼저 밝힙니다.

저는 시작한지 얼마안된 뉴비이고 그전에 메인에 있던 진로 공략글을 참고해서 키웠었습니다.

그런데 어떤이윤지는 모르겠지만 그중 몇몇 글들이 사라졌고 (다툼이있었던거같지만,,) 저와 같은 뉴비는 고수분들의 사정은 모르나 그런 진로글이 절실합니다. 저는 지금은 다행이 좋은 길드를 들어 그분들에게 물어서 키우고 있으나 그렇지 못한 이제 처음하시는 뉴비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1.제가본 공략의기억을 떠올리고 인벤에 있는 질문답글들을 보며 배운것들 + 2.키우며 고수분들게 여쭤 본것들. + 3.그걸 토대로 키우며 느끼거나 아 이것도 설명이있으면 좋겠다싶은거를 적습니다. - 당연히 그전 공략과 설명이나 순서가 비슷할 수 있습니다 저도 그걸 적어도 30번은 보고 컷으니까요 하지만 단 하나도 복사 붙여넣기 한거 없이 몇일동안 제가 몇 번씩 다시 수정해가면서 하나하나 기억 떠오를때마다 정리해서 적은 거니 불펌이라 할 수 없으며 이 글의 권리는 온전히 저한테 있는거니 그전에 공략쓰신 분께서는 혹시 언짢으시더라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략 글 감사했습니다 정말 도움이 많이 됬었고 수없이 많이 봤습니다. 저에게 등대같은 방향잡이였고 공략글이 지워져 맨붕을 당하시는 뉴비분들게 저도 도움이 되고싶어 적습니다)

진짜 뉴비는 물어보고 싶어도 뭘 물어봐야할지도 모르는게 뉴비입니다. 진짜 뭘해야될지 자체를 몰라요.. 고수님들의 시각과는 다릅니다.. 그래서 기억나는거와 여쭤본걸 바탕으로 적으니 니가 생각해낸거 아닌데 왜 공략을 적냐고 하지는 마셨으면 합니다.. 우리에게는 등대가 필요합니다.

그전까지있던 글에 비해면 당연히 허접할거지만 저와같은 뉴비분들이 참고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씁니다. (고수분들은 보시고 틀린거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사진이 없습니다. 회사에서 월급루팡하면서 한글문서에 작업하는척 치고 있거든요.. 죄송합니다.]

시작~~!!

1.에피11까지 쭉 민 후 우린 세비1110초 장비를입습니다.

그럼 제일 먼저 아이커를 맞춰야합니다. 세비에는 랜덤 아이커가 안들어가므로 고정아이커를 맞춰야합니다. (고정,랜덤 아이커에 관한 글은 아직 살아있기에 패스합니다.)

방어구 고정아이커는 모링,머즈,이그나스 중 맞추는데 모링이 가성비가 제일 좋다고합니다.

모링의 경우 :상하의,장갑,신발에 천,가죽,판금 상관없습니다.

머즈루스의 경우 : 판금만 체력이 붙으니 주의하세요!(머즈루스 플레이트아머 이렇게 된거에서 뽑아야합니다.)

머즈루스의 경우 템을 사는 것 보다 제작서를 구해서 만드는 것이 훨씬쌉니다.

제작서는 외침으로 구해도 되고 마켓에도 싸게 올라와있습니다. 나머지 재료는 이레디안 피난처(2번에 자세히 설명)에서 악세사리 구하실겸 잡몹잡으시면 토즈 오팔 등등 많이 나옵니다)

 

장비를 사서 아이커를 추출하시던, 장비 두 개를 구해서 연성하시던, 박던 추출된걸 사던 선택입니다. - 나는 운에 자신없다 하시면 특히 머즈루스의 경우는 연성을 하세요!

 

위 세가지를 사는 이유는 체력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저도 뉴비라 뭐 경험은 잘없다만 12만을 맞춰야한다고 합니다. 머즈, 이그는 모링보다 비싼대신 수치를 더 올려준다고 합니다.

무기 고정아이커는 직업마다 다르니 직업게시판에 검색해보세요!

 

2. 고정아이커를 맞췄으니 다음에 우리가 할 수 있는건 악세사리입니다. 지금 포포리온 이벤트(그냥 몹잡다보면 줍니다 챌린지 포함해서)에서 어비스 이레디안 악세를 포포리온 뱃지로 교환할수 있으니까 그걸 먼저 맞춥니다. 우리 뉴비 15챌 돌아서 80만원 벌어서 3개 사느니 저거 교환하는게 더 이득같습니다. (어비스 이레디안 악세사리가 가성비가 제일 좋다합니다.)

어비스 이레디안 악세를 맞추려면 f10누르시면 보이는 프리던전 보스중 이레디안을 잡으면 되는데 이레디안피난처(여신상)에 가셔서 포탈타고 들어가시면 됩니다(몹을 얼마정도 잡으면 열립니다.)

 

3,특성과 아츠를 배웁시다.

특성은 돈주고 배우지 말고 퀘에서 받은 특성포인트로 올리세요(반복퀘도 하면 좋습니다. 서융에 반복퀘나 하얀마녀에서 1000x5 포인트씩 주는 반복퀘있습니다)

특성은 올릴때마다 포인트를 많이 먹으니 70-80-마스터 식으로 골고루 올려주세요.

아츠는 직업별 게시판에 보시면 필수 아츠가 있습니다 그걸 배우면 됩니다. 아츠에는 신비의서가 필요합니다. 신비의 서는 마켓에서 살 수 있고 아님 대지의탑을 도셔서 신비의서 낱장을 먹으셔도 됩니다. 저는 샀습니다. 그리고 지금 한권은 공짜로 줍니당

 

 

 

4. 다음 카드입니다.

빨간색 카드는- 추가대미지(중독된 상태에게 추가,불타는? 적에게 추가) 이런거 맞추시면 됩니다.

보라색카드-여기서 이제 자기가 맞춘 빨간색 카드에 맞는 상태이상을 주는 애를 맞추면 됩니다.

예시로 빨간색에 벨니아몽키카드(중독된 적에게 추가 댐) 를 맞췄으면 보라색에는 비테지레나카드(중독을 시키는 카드)를 맞추는 식입니다.

다른 팁에보면 추천카드 정리해주신분이 계십니다.

파란색 카드는 자우라나 누아를 사는데 자우라는 물딜, 누아는 마딜을 방어하는 카드입니다. 자우라가 더 비쌉니다. 암거나 끼시다 나중에 맞추시던가 누아를 사서 맞추세요.

초록색은 전에 본 공략글에는 체력주는거 올리라했는데 그걸 하시던가 저는 그냥 있는거 낍니다. 퀘 하다보면 모든스탯올려주고 있는거 그냥 끼고 있어요. 나중에 돈모으고 맞추려고요 그리고 카드 강화 퀘하다 나온걸로 카드 강화하시면 됩니다. (저는 부족한 강화용 카드는 주화로샀는데 이게 맞는 방법인지는 모릅니다 저도, 고수님들 보고 댓에 달아주세요,,,)

 

5. 잼을 박습니다. 무기에는 빨강이나 파랑잼을 박아요 마딜 물딜에 따라 나뉩니다.

방어구 상하의에는 노란잼을 받아요, 부츠 장갑은 모르겠습니다. 잼은 7성까지 강화시켜서 박으세요 퀘하다보면 많이 줍니다 강화제를. 7성까지 강화하고 로스팅(npc가 아니라 사람이 차려놓은 상점에서하는겁니다) 받고 끼우세요. 나중에 세비템에서 바르나탬으로 갈 때 빼니까 7성까지만 강화합니다(뺄 때 레벨이 하락하거든요)

 

6 인챈트, 마법 부여 등등 : 템창에 보시면 퀘하다 받은 것들이 있습니다. 공짜로 받은거니까 욕심내지 말고 적당하거 띄우세용

추가 인챈트는 같은 이름의 옵션은 중복이 안됩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무기에 - ‘주무기 공격력 대미지 10%’를 발랐을시

방어구에 또 주무기 공격력 대미지 5%’를 발라도 합쳐서 15%가 오르는게 아니라 제일 높은 10%만 적용된다는 겁니다.

 

7.여기까지 세비 아이템 셋팅, 특성 끝입니다!! 인제 아이템 특성을 다했죠. 그럼 사실 우리가 지금 당장 할수 있는건 다했습니다.(아니라면 고수분들 지적바래요). 인제 위를 올라가기 위해 컨텐츠를 돕니다.

컨텐츠를 돌아서 용병단증표를 얻어서 이걸로 여신의축복석(줄여서 축석이라부르며 화폐대용으로 씁니다. 개인간 거래에서는 실버거래가 안되거든요) 또는 챌린지초기화권을 산다음 챌을 돌아 실버를 벌어서 우리의 목적인 바르나로 넘어가는겁니다.

바르나로 넘어가면서 레전드 까마귀를 가는게 뉴비의 목표고 이걸하고 나면 뉴비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못해봤어요 ㅋㅋ 레까 파티플해보고싶다.

 

8. 바르나로 올라가기위해 우리가 해야할 컨텐츠 [주보레, 차원붕괴,베르니케,업힐 이거는 꼭해야합니다!!]

8-0 에피 12 : 막보스가 어렵다는데 저는 경카먹으면서 렙업하면 풀로 채워지는걸로 버티면서 깼습니다.(보스패턴중에 가시같은거 티어나오는데 그때 점프점프해주시면 되용) 아님 고수분들한테 외침으로 부탁하시거나 길드 들어가셔서 부탁하세요!

8-1(무조건할 수 있는 솔플) : 사실 우리같은뉴비는 민폐일까봐 어느정도 맞춰야 파티끼워주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민폐끼칠까 솔플부터 합니다. 그래서 솔플부터 적습니다.

. 주간보스레이드,차원붕괴,베르니케 파편,15, 프리던전 보스. 대지의탑- 아무 걱정없이 할수 있습니다. 사실 아에 아무것도 모르는 저같은 뉴비는 11밀고 2주동안 이거만 했습니다. 아 그리고 혹시 힘드시면 여신상에 기도하시고(템창 보세요 어느순간 퀘민걸로 쌓여서 기한다되가고 있는게 있을겁니다.), 플레이어가하는 버프상점에서 버프 받으세요, 길드드셨으면 음식드시고요. 이것도 몰라서 저는 한참만에 했습니다.


-주보레: f10누르고 주간보스레이드 누른다음 입장합니다. 7번 기회가 있고 보스를 잡는게 아니라 딜을 넣어서 7번 동안 넣은 누적딜로 보상을 줍니다.

우리는 딱 15천 넣는다 생각하고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건 제기억에 다른 공략에 없던거같은데 우리 뉴비를 몰라서 적습니다. 마켓에서 주보레에서 딜을 감소시켜주는 포션을 꼭 사셔야합니다. (마켓에 레티샤인가 케도란인가 라고 치면 나오는 포션을 먹습니다 정확한 풀네임이 기억이 안나지만 둘중에 30%인가 데미지를 덜받게 해주는거를 사야됩니다.)


-차원붕괴 1단계 : 서융가드 뭐시기를 갑니다. 거기있는 엔피시한테 말을 걸면 포탈권을 줍니다, 그걸로 포탈을 열고 말을 걸면 단계를 선택할수 있는데 우린 1단계하면 됩니다.(세비 갓 맞춘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그 윗단계는 파티플) 그리고 시간내로 맵에 있는거 다 잡으면 되요. 윗단계를 파티플이고 저도 민폐일까봐 혹은 안끼워주고 맘상할까봐 그냥 지금도 1단계 돕니다.


- 베르니케의 파편 : 이건 챌린지처럼 계속 몹이나오고 보스가 나오는걸 잡는 겁니다. 그래서 점점 단계가 올라가고 그 단계에 맞는 보상을 줍니다. 세비분들은 50단까지 올라간다고 생각하고 하시면 됩니다. 그럼 그다음주에 아공간에 들어간자들은 본다에서 보상 받으실수 있어요.


-대지의 탑 : f10을 보시면 대지의 탑이있습니다. 여기서 솔미키4구간을 가는겁니다. 그래서 솔미키라고들 부르며 유저들이 운영하는 워프 상점에서 솔미키4구간을 가셔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쉬워요 걱정마세요. 여기서는 주화가 아니라 신비의 서랑 특성포인트를 먹으러 갑니다. 첫 번째 단계 끝나고 그 자리에서 기다리세요 두 번째 단계가 몹한테서 npc지키기 인데 빡셉니다. 그냥 시간 끝날 때 까지 기다리면 넘어가집니다, 한번해보시면 알아요 추가: 제생각에는 효율 똥망입니다. 시간이 오래걸리고 보상도 별로에요. 특성은 하얀마녀에 반복퀘가 낫고 신비의서 낱장 가격은 그냥 챌도시는게... 챌 초기화 다쓰고 시간남으면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프리던전 보스: 위에설명 드렸던 어비스 이레디안 같은 애들 잡는겁니다. f10으로 위치확인할 수 있고 쉽습니당 쫄지말고 해보세용

추가: 어비스이레디안에서 악세를 다 맞추셨으면 이레디안 말고 머즈루스를 잡으세요! 훨씬 돈이 됩니다! 공략법은 팁게 참고

 

------여기까지가 44011에피 밀자 마자 누구나 할 수 있는 솔플입니다---

 

8-2(어려운? 솔플)- 유니크레이드, 레전드레이드입니다.

공략방법은 팁게시판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그걸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부터는 음... 자신의 손가락과 케릭터의 성능에 따라 갈리는거 같습니다.


캐주얼 레전드 까마귀의경우 - 세비셋만 입어도 패턴만 파악하면 충분하다고 하는데 저는 어려웠습니다. 사실 진짜 뉴비라면 같은템을 입고있어도 고수분들과 컨이 차이가 날 수밖에 없으니 다른 뉴비분들도 어렵다고 생각이 들긴합니다. 아님 제가 바보던가ㅋㅋ - 추가: 해보니까 바르나한부위에 랜아커 끼고 여신상에 음식먹고 버프상점에서 버프받고 하니까 할만하네요!.


캐주얼 유니크(캐주얼이 1인이란 뜻입니다) 레이드유니크 파티 캐주얼 레전드 - 레전드 파티 순인데.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인 레전드 까마귀를 가기위해 캐주얼 레전드까지 혼자서 할수 있어야합니다.

사실 유니크 파티 가는걸 본적없습니다. 아무튼 유니크 캐주얼에서는 레전드 레이드를 가기위해 패턴을 익히는 용과 고정아이커로 박았던 모링, 힐러들이 필요한 궁휼이란 아이커들을 얻기위한 유니크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나온 하얀마녀 던전도 유니크던데 안해봤습니다. 아마 저같은 뉴비들은 혼자 못깨는걸로 알고있어요

그리고 레전드 까마귀는 우리의 목표인 바르나를 얻으러 가는 것입니다. 공략 참고해서 틈틈이 도전해보세요.

캐주얼 레전드 까마귀- 깃털 한장을 줍니다 (바르나템 재료)

레전드 까마귀(파티)- 완제품을 먹을 가능성이있습니다.

 

자원쟁탈전은 pvp랑 수정을 캐는거라는데 저도 안해봐서 모릅니다만 용병단 증표랑 경카를 준다고 하네요 하고싶은 분들은 도전해보세용- 추가정보로 애밀 21:10에 열린다고 합니다.

 

8-3 파티플을요하는 컨텐츠

-400인던 : 팁게시판에 400인던 공략이 있습니다. 특히 카타콤은 공부를 요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략만 참고하셔서 그냥 파티에 끼어서 하시면 되고 사실상 저는 퇴근하고나서 챌돌고고 위에꺼 하기도 바빠 별로 안합니다. 440이면 딱히 50까지 급하게 찍을 이유도 없고 경험의서 공짜로 주는거 먹고 챌 돌다보면 하나씩 오릅니다. 빨리만렙찍고 싶어서 렙업목적으로 돈다면 경험의서, 여신상, 새싹 쓰고 효율뽑아내시면 됩니다. 아님 에피12반복퀘하세요

 

-업힐 : 우리가 파티플을 해야하는 경우는 이게 주목적입니다. 사실상 뉴비에게는 해당없는 레전드 까마귀 레이드 (이걸 가려면 일단 바르나가 다 맞춰져야됩니다.)를 제외하면 우리가 아직 사람들이랑하는게 어색하더라도 무조건 적으로 파티를 해서 해야하는게 업힐입니다. 공략은 팁게 참고하시면 되구요, ( 매우어려움에 히든 스테이지까지 하시면 주화를 정말 많이 줍니다.) 이 주화로 챌초권을 사서 챌을 도셔야 하므로 꼭 하세요. 세비끼리 도는 파티가 꽤 많습니다. 똑같은 사람끼니까 눈치보지 마시구 참여하세요. 꼭 매우어려움(줄여서 매어) 히든은 아니라도 꼭 참여하셔야됩니다. 주화를안받는거보단 낫잖아요.

 

-----------여기까지가 여러분들이 하실 공략입니다. 이후는 갓 세비입은 뉴비들은 여기서 안받아주니 바르나로 어느정도 넘어가면 위에 적은것들과 함께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도 안해본것들이라 딱히 할말은 없고 우리가 목표로 잡을 것들을 소개합니다.-----------

 

그전에 중요!!: 여기까지 하셨으면 길드를 들어가세요. 길드를 들어가셔서 받는 보상도 있고 물어볼수 있습니다. 인벤에 물어봐도 잘 대답해주시지만 모를때마다 글적고 답글 달렸나 노심초사하면서 기다리며 배우기엔 우리가 배울게 너무 많습니다.

 

-서융 챌 : 15챌이 솔플이었다면 여긴 파티플입니다. 안해봤습다 죄송합니다.. 바르나 맞추기 넘나 힘든 것,,,

-차원붕괴 5단계 파티 : 바르나를 풀로 맞추고 해야합니다

-레전드 공략(주로 레까라고 하는 레전드 까마귀 공략) : 아직은 여러분에게 해당안되고 우리뉴비의 목표입니다, 이걸하고 나면 뉴비가 아닐테니까요.. 저도 못해봤어요. 이거는 바르나가 한두개는 있어야 파티에 끼워준다니까 위에꺼 열심히해서 바르나 맞춥시다.

-머즈루스 레이드

 

9. 바르나로 넘어가는 법

자 위에 컨텐츠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바르나로 하나씩 넘어갑니다. 저도 이 단계입니다 아직.

바르나는 템도 비싸지만 랜덤아이커를 박기 때문에 더 비쌉니다.

바르나랑 세비랑 그냥 스탯은 똑같습니다. 랜덤아이커를 박는 것 땜에 바르나가 비싼거고 우리가 넘어가야할 이유입니다.


9-1 랜덤아이커 뭘구해야하나요? : 주로 지정체치(지능,정신,체력,치명타발생), 지회체치/ 힘민체치,힘체회치를 박습니다. 이름은 프리머스 디스나이() 라고 되있는걸 말하는거고 12에피 이후로 나오는 유니크 아이템에서 뽑는겁니다

 

뭘 당연히 아는걸 적냐고 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진짜 쌩뉴비는 모릅니다. 저도 몰라서 물어서 찾고 찾아서 알게됬구요 ㅜㅜ

뭐 여기서는 사람마다 다른거 같지만 바르나를 맞추는 순서는 두가지 정도인거같습니다.

. 랜덤아이커를 맞추지말고 먼저 바르나만 부위별로 맞추고 세트옵션을 부여한다 - 셋옵이 부여되면 확실히 다르다고 하네요.


. 한부위맞출 때 마다 그부위에 들어가는 랜덤아이커를 맞춰서 하나씩 완성해간다

그리고 바르나를 맞출때도 1110초를 먼저 맞추고 넘아가냐 어짜피 맞춰야될거 돈을 더 모아서 16강된거를 맞추는냐도 사람마다 차이인거 같습니다. - 이게 더 추천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9-2 고정아이커는요? - 세비에 있는걸 페디미안 대장장이한테 추출해서 다시 박으시면 됩니다.

바르나 아이템과 랜아커를 다 맞춘 후에 고정아이커를 더 좋은거로 넘어가면 되요. 하나씩 해나갑시다.

 

이러고 인제 악세바꾸고, 인장바꾸고 카드바꾸고 뭐 위에 적은것들 싹 갈면 되면됩니다. 저를 포함한 뉴비분들이 위에까지 하셨을땐 또다른 템이 나오거나 이미 여러분들 이글의 도움을 받지않아도 될 때라 생각합니다. 사실 기억도 안나고 저도 아직 바르나 맞추고 있는 단계라 고수분들게 저도 안물어봐서 모릅니다. 갈길이 천만리라 ㅋㅋ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글은 갓 시작한 뉴비를위한 글입니다. 뉴비는요 물어보고 싶어도 뭘 물어야할지도 모릅니다. 고인물과 고수님의 시각과는 아에 달라요. 그래서 적는거니 니가 다 생각해 낸거도 아니고 남들이 적어놓은거 기억나는거랑 다른사람한테 물어서 알게 된거 적는 건데 이거 문제 있는거 아니냐고 하지는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지울생각없습니다. 고수분들의 생각이 어떻든 뉴비한테는 등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