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11을 마친 뉴비의 성장 목표

이 글은 '에피소드 11'를 막 클리어한 뉴비 유저들을 위한 글입니다.
축하합니다! 튜토리얼을 완료하셨습니다.



-------------------------------------------

<수정사항>

2020. 6. 15 오후 5:28 : 글 작성 완료
2020. 6. 16 오후 1:30 : 세트 옵션 부여 '공홈 링크'가 모바일 지원이 안 되는 점 부가 설명 
2020. 6. 16 ~ 6. 17 : 문장이 애매모호한 점 수정
2020. 6. 21 오전 10:45 : 모링포니아, 스키아클립스 방어구 설명 수정
2020. 6. 23 오후 8:00 : 6월 25일 패치로 등장할 글레이시어 레겐다, 세비노스 디스나이 언급
2020. 6. 27 오전 2:30 : 클라페다'전문 알케미스트npc' 추가 언급


-------------------------------------------


<모옥차>

0. 본캐 선택


1. 캐릭터 정보[단축키 F1]
 (1) 스탯은 일단 체력
 (2) 스탯 초기화 가능


2. 인벤토리[단축키 F2]
 (1) 장비 강화와 초월
    1) 장비 강화
    2) 장비 초월

 (2) 장비 '옵션' 이해 ------- ★★(중요!)
    1) 장비 등급
    2) 고정 옵션과 랜덤 옵션
    3) 고정 아이커와 랜덤 아이커
    4) 아이커 추출/연성
    5) 아이커 장착/해제

 (3) 장비에 '옵션' 넣기 ------- ★★(중요!)
    1) 세비노스 장비가 가진 특이점
    2) 세비노스 방어구에 고정 아이커 장착
    3) 아이커 확보 시 주의사항
    4) 세비노스 장비 랜덤 옵션 감정

 (4) 소켓 추가, 젬 장착
    1) 소켓 추가
    2) 젬 강화
    3) 젬 로스팅
    4) 젬 장착/추출

 (5) 악세사리와 인장, 아크
 (6) 카드첩 카드 장착
 (7) 정리


3. 스킬과 특성[단축키 F3]
 (1) 스킬
 (2) 특성
 (3) 아츠
 (4) 아츠 외 나머지


4. 그 다음은?
 (1) 세비노스 장비의 한계
 (2) 바르나 장비 제작
 (3) 바르나 장비 강화/초월
 (4) 랜덤 옵션 띄우기(돋보기 작)
 (5) 바르나 장비 목표 스펙
 (6) 세트 옵션 부여





-------------------------------------------





0. 본캐 선택

 에피11을 막 끝낸 뉴비는 이제 세상밖으로 나오는 사회 초년생과 같습니다. 비유하자면 그렇다는 말이죠. ㅎㅎ
 지금부터는 게임의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가므로, 성능을 배제한 직업 트리는 살아남기가 힘들어집니다(물론 똥맛을 즐기는 하드 유저도 있습니다만 현탐이 세게 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제, 애정을 갖고서 키울 본캐를 정하실 때가 되었습니다. 인벤 각 직업 게시판이나 고인물들과의 문답을 통해 성능이 검증된 추천트리를 선택하는 것을 권해봅니다. 밸런스 패치가 잦으니 최신 정보를 통해서 고르도록 하세요.

 트오세의 재미는 내 캐릭을 성장시켜나가는 맛에 있습니다. 이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캐릭터 정보[단축키 F1]


 (1) 스탯은 일단 체력

 "스탯 뭐 찍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이 많이 올라옵니다. 직업을 막론하고 뉴비에게 필요한 0순위 스탯은 '체력'입니다. 에피11 이후로는 몹들이 매우 강려크해지므로 여러 대 맞아도 버틸 수 있도록 HP를 최대한 확보해야합니다. 죽지 않고 다시 회복해서 생존할 수 있도록 말이죠.
 대표적으로, '레전드 레이드 : 흰 까마귀의 영면지'(일명 레까)에서는 보스의 패턴 하나가 한 방에 13만(고정 데미지)을 깍습니다. 따라서, 저는 버프 없이 HP가 13만이 넘는다면 일단은 안정권에 들었다고 봅니다.


 (2) 스텟 초기화 가능

 '스텟 초기화 포션'은 TP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고, 부캐를 새로 키우다보면 바이보라의 날개 npc가 지급(팀 창고 이동 가능)합니다. 따라서 나중에 마음이 바뀐다면 얼마든지 다른 스탯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2. 인벤토리[단축키 F2]
 
 뉴비 입장에서 가장 복잡하고 정보량을 많이 요구하는 부분입니다.



 (1) 장비 강화와 초월

 1) 장비 강화
 장비 강화는 장비의 공격력/방어력을 추가적으로 더하는 작업입니다.
 장비 강화는 잡화 상점에서 모루를 사서 시도합니다. 강화는 5강→6강 때부터 실패확률이 존재하는데, 실패 시 장비의 포텐셜이 1 하락합니다. 포텐셜이 0이 되면 마켓 판매와 거래가 불가하며, 이 때 강화를 시도하다 실패하면 장비가 파괴됩니다. 포텐셜이 0일 때 강화를 실패하더라도 파괴를 방지해주는 모루(황금모루, 루비모루 등)도 있습니다만 성공률이 훨씬 낮습니다.

 강화를 시도할 때마다 비용이 많이 소모되므로(단계에 따라 몇만에서 몇십만) 너무 욕심을 부리는 것은 좋지 않은 듯 합니다.



 2) 장비 초월
 장비 초월을 할 때마다 장비의 공격력/방어력이 10% 오릅니다.
 강화는 무한히 시도할 수 있다면, 초월은 10단계가 끝이므로 총 100%까지 추가로 올릴 수 있습니다(공격력/방어력이 장비 강화를 더한 수치에서 2배가 되는 셈). 

 장비 초월은 대장장이npc들이 담당하는데 일반 대장장이들은 유니크 장비까지만 취급합니다. 따라서 레전드 장비 초월은 페디미안에 있는 테리아베리스 대장장이 를 찾아가서 해야합니다.
 초월 시 필요한 아이템은 '여신의 축복석(축석)'으로 '축복받은 조각'을 10개로 제작합니다(제작서는 각 마을 잡화상점에서 구입 가능). 초월 단계마다 몇 개의 축복석을 재료로 넣었냐에 따라 성공 확률이 달라집니다. 물론 실패하면 포텐셜이 1씩 깍이죠. 우리는 손이 자주 미끄러지는 대장장이를 믿을 수 없으므로, 축석을 최대치로 넣어서 가능한 100% 확률로 초월합니다.

 초월 단계가 올라갈 수록 축석의 요구량이 많아지므로 어마어마한 비용이 요구됩니다. 축석 하나당 마켓에서 60~65만원 정도에 거래되거든요.


 우리는 에피소드 보상으로 11강 10초월 세비노스 장비를 받았으므로, 이 험난한 단계를 공짜로 넘은 셈입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은 강화와 초월에 관심을 두지 않아도 됩니다.







 (2) 장비 '옵션' 이해 ------- ★★(중요!)


 1) 장비 등급
 장비 등급에는 노말<매직<레어<유니크<레전드가 있습니다.
 세비노스 장비도 그러하듯이 우리가 앞으로 사용하게 될 녀석은 단연 레전드 템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 이하 등급의 장비들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닙니다.

 트오세에서는 장비들이 갖고 있는 '추가 옵션'들을 아이템의 형태로 추출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레전드 장비에다 장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레전드 장비에만 장착 가능). 그렇다면 옵션을 추출할 장비들을 마련해야 하는데, 그 때 사용되는 등급이 대부분 레어와 유니크 장비입니다. 그 이하의 템들은 거의 쓰이지 않구요.



 2) 고정 옵션랜덤 옵션
 장비의 추가 옵션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같은 이름의 장비끼리는 무조건 같은 옵션을 갖는 경우, 이를 고정옵션이라 부릅니다('감정' 대상이 아님).
 반대로 같은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감정'할 때마다 옵션이 천차만별로 변하는 경우, 이를 랜덤옵션이라 부릅니다.

 정리하자면, 고정옵션을 가진 장비와 랜덤옵션을 가진 장비가 따로 있습니다. 아이템을 보실 때 아래와 같이 구분 가능합니다.

예) 고정 옵션
 - 힘 
 - 민첩
 - 체력
 - 광역 공격 비율

예) 랜덤 옵션
  블록
 
  유체 방어 대상 공격력
  치명타 저항



 3) 고정 아이커와 랜덤 아이커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장비들이 갖고 있는 '추가 옵션'을 추출하여 아이템의 형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추출된 아이템을 '아이커'라고 부릅니다. 고정 옵션을 추출하면 고정 아이커, 랜덤 옵션을 추출하면 랜덤 아이커가 되는 거죠.



 4) 아이커 추출/연성
 아이커 제작은 페디미안에 있는 테리아베리스 대장장이 를 찾아가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커 제작방법은 '추출'과 '연성'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커 추출은 장비 1개가 필요합니다. '아이커 추출키트(테리아베리스 가 판매함)'를 재료로 하며 확률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됩니다. 실패할 경우 장비의 포텐셜이 1 하락하며, 포텐셜이 0일 때 추출에 실패하면 장비는 파괴됩니다(장비 강화시 '황금 모루'가 있는 것처럼, '황금 아이커 추출 키트'라는 아이템으로 파괴를 방지할 수는 있습니다. 물론 성공률은 매우 저조하며 돈낭비가 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아이커 연성은 같은 장비 2개가 필요합니다. '아이커 연성키트(테리아베리스 가 판매함, 비쌈)'를 재료로 하여 두 장비의 포텐셜에 비례하여 성공 확률이 결정됩니다. 두 장비의 포텐셜이 가득 차 있을 경우 100%의 확률로 성공합니다.
 랜덤 아이커를 제작할 때는 쓰이지 않는 방법입니다. 두 장비의 옵션이 다르므로 연성을 했을 시 둘 중 하나가 무작위로 뽑히기 때문이죠.



 5) 아이커 장착/해제
 아이커 장착/해제 또한 테리아베리스 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이커를 장착할 때는 비용이 들지 않고 해제할 때도 소량의 비용만 들기 때문에 언제든지 레전드 장비에 끼웠다 뺏다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장착 대상과 아이커의 부위가 같아야 합니다. 상의에는 상의 아이커, 한손검에는 한손검 아이커, 권총에는 권총 아이커만 장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3) 장비에 '옵션' 넣기 ------- ★★(중요!)


 1) 세비노스 장비가 가진 특이점
 이 게임에서 레전드 장비는 현재 3가지, '밸코퍼/세비노스 레그바/스키아클립스 바르나'가 있습니다(악세사리는 제외).

 밸코퍼스키아클립스 바르나 장비는 고정 아이커와 랜덤 아이커 둘 다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바르나가 밸코퍼의 상위 호환이므로 밸코퍼는 현재 거의 쓰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세비노스 레그바는 이 두 장비와는 달리, 고정 아이커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세비노스에는 자체적으로 랜덤 옵션이 달려있으므로('감정'이 가능함) 랜덤 아이커가 들어갈 자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제 막 세비노스를 받은 우리들은 고정 아이커를 장착하여 필요한 스탯을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2020.6.25 패치로 스키아클립스 바르나의 상위 호환인 글레이시어 레겐다 장비가 추가됩니다만 우리에겐 아직 먼 이야기입니다.)
(2020.6.25 패치로 세비노스 레그바의 상위 호환인 세비노스 디스나이 장비가 추가됩니다만 우리에겐 아직 먼 이야기입니다.)




 2) 세비노스 방어구에 고정아이커 장착
 우리가 먼저 해야할 일은 세비노스 방어구에 고정아이커를 장착하는 것입니다(무기 아이커는 종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일단 보류합니다). 뉴비에게 필요한 0순위 스탯은 체력이므로, 고정 아이커를 장착하실 때 반드시 체력이 붙어있는 녀석으로 마련해야합니다.

 체력과 공격력(힘/지능)이 동시에 포함 되어 있어 뉴비 딜러들에게 추천하기 좋은 유니크 장비들을 소개합니다.

 - 모링포니아 [천/가죽/판금] : 아래 장비들 보단 체력 수치가 조금 낮습니다. 마켓 가격이 싸서 뉴비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매물이 많이 줄어 아래 장비들과 가격이 비등해졌더군요.
 - 머즈루스 플레이트 [판금] : 무난히 쓰이는 뉴비용 장비입니다.
 - 이그나스 플레이트 [판금] : 무난히 쓰이는 뉴비용 장비입니다. 상하의에 피격 시 공격력 상승 버프가 있습니다.
 - 스키아클립스 플레이트 [()판금] : 위 장비들보다는 가격이 꽤 비쌉니다. 장갑에는 '광역 공격 비율', 신발에 '스테미나+30' 옵션이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스키아클립스 유니크 방어구는 구형과 신형이 있습니다. 구형에는 능력치 증가 옵션만 있는 데 반해, 신형에는 추가 능력/버프가 함께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힐러는 이 긍휼 아이커를 사용해야합니다.

 - 스키아클립스 ─ 긍휼 [천] : (신형) 스키아클립스 천 종류 장비입니다. 치유력 버프가 달려있어 힐러 필수 아이커입니다.




 3) 아이커 확보 시 주의사항
 고정 아이커는 직접 제작하셔도 되지만, 가급적이면 마켓에서 구매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돈 벌 수단이 없는 뉴비들에게는 아이커 추출에 실패할 경우 타격이 클 수 있으며, 아이커 연성 또한 돈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마켓 → 특수 장비 강화 소재 → (원하는 부위) 아이커' 순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위 목록들 가운데 최대한 싸게 올라오는 거 사서 끼우시면 됩니다. 살 때 옵션 꼭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혹여나 장비를 구매하여 직접 제작하려는 마음이 있으시다면, 장비의 포텐셜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추출하다 실패하여 포텐셜이 1만 남은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원가로 판매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입니다. 모르고 사면 당합니다.

 나중에 무기 고정 아이커를 장만할 때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무기 아이커는 직업마다 다 다른 걸 사용하므로 각 직업 게시판이나 문답을 통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4) 세비노스 장비 랜덤 옵션 감정 
 고정아이커를 장착하셧다면 랜덤 옵션을 손 볼 차례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세비노스에는 자체적으로 랜덤옵션이 달려있으며 감정/재감정을 통해 옵션을 바꿀 수 있습니다.

 랜덤옵션에는 크게 4가지 그룹이 있습니다.
  공격 : 특정 대상 공격력 증가, 추가 데미지
  방어 : 특정 대상 공격력 상쇄, 추가 데미지 저항, 치명타 저항
  유틸 : 치명타 발생, 블록, 회피, 루팅 찬스 등등
  스탯 : 힘, 민첩, 체력, 지능, 정신

 첫 감정은 유저 상점에서 하는게 옵션 개수를 많이 띄우기에 조금 더 좋습니다.
 재감정은 '신비한 돋보기'와 '장인의 돋보기'를 이용하여 녹색 옵션을 1-2개 정도 띄운 뒤에, 마을의 대장장이npc를 찾아가서 체력 또는 필요한 옵션이 나올 때까지 재감정을 하시면 됩니다. 대장장이한테서 재감정을 할 경우 옵션 개수와 그룹(색상)은 바뀌지 않습니다.
 
 너무 욕심내서 옵션을 많이 띄우려고 하지마세요. 세비노스 장비의 랜덤 옵션은 수치가 높지 않을 뿐더러 녹색 옵션 2개 띄우기도 어렵습니다.








 (4) 소켓 추가, 젬 장착

 소켓이란, 장비에 젬을 장착할 수 있도록 마련하는 공간입니다.


 1) 소켓 추가
 모든 장비에는 소켓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켓 추가는 각 마을 대장장이npc에서 할 수 있으며 하나 추가할 때마다 장비의 포텐셜이 1 하락합니다. 장비의 포텐셜이 0일 경우, '오래된 황금 소켓'이나 '빛나는 황금 소켓' 아이템을 이용하여 소켓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가격이 꽤 됩니다).

 레전드 장비의 경우, 추가할 수 있는 소켓의 개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방어구 : 1개
 - 한손 무기, 보조무기 : 3개
 - 양손 무기 : 5개
 - 무기장식 : 1개

 한손검 아이템을 예로 들면, 소켓이 추가되지 않은 장비는 0/3으로 표시되며 젬을 하나도 장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반대로 3/3으로 표시된 아이템은 소켓이 추가되어 있어서 젬을 3개 모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받은 세비노스 장비에는 소켓이 모두 뚫려있습니다. 우리는 또하나의 고비를 공짜로 넘은 셈입니다.


 2) 젬 강화
 뉴비의 경우 젬은 일반적으로 7레벨까지 올려서 씁니다. 젬 레벨을 올리는 데 필요한 아이템은 '젬 연마제'로, 필요한 만큼 적절히 구해서 장만하시면 됩니다. 1레벨 젬에다가 7레벨 젬 연마제를 바르면 젬 레벨이 7로 오릅니다(→ 휴식insert에서 젬 강화 가능).


 3) 젬 로스팅
 젬을 장착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할 작업입니다. 유저 상점에서 젬 로스팅을 하면 능력치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젬 장착/추출
 딜러 기준(힐러나 버퍼는 제가 모릅니다...)으로 볼 때, 각 부위에 끼워야할 젬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기에는 빨강(물리) or 파랑(마법) : 공격력 증가
 - 상/하의에는 노랑 : 물리방어력 증가
 - 장갑/신발에는 녹색 : 치명타 발생 증가

 위의 작업을 완료했다면 젬을 우클릭하여 원하는 장비에 장착하면 됩니다.

 장착된 젬을 다시 빼내려면 각 마을 대장장이npc에서 '소켓 관리'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젬을 추출하는 데 비용이 꽤 들며 추출 시 젬 레벨이 1 하락합니다.






 (5) 악세사리와 인장, 아크

 뉴비 단계에서는 악세사리, 인장, 아크에 많은 투자를 권하지 않습니다. 들인 돈에 비해 효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강화/초월 또한 안 하셔도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뉴비 딜러들에게 추천하는 악세사리로는, '어비스 이레디안 네클리스/브레이슬릿'이 있습니다. '광역 공격 비율(이하 광공비)'과 '치명타 발생' 버프가 있어 챌린지에서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이레디안의 피난처'에서 닥사만 해도 장만할 수 있어서 가격도 싼 편입니다. (힐러/버퍼용은 제가 모릅니다... 죄송)

 뉴비 딜러들에게 추천하는 인장 또한 '이레디안 인장'입니다.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아크는 에피12를 클리어하다보면 퀘스트 보상으로 하나를 받습니다. 그거 쓰고 계시면 됩니다.






 (6) 카드첩 카드 장착
 
 인벤토리(F2) 창을 열면 캐릭터 모습 바로 아래에 카드첩이 있습니다. 이 또한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카드에도 랜덤옵션과 같이 4가지 색상의 그룹이 있습니다.
 □ 공격   방어   유틸   스탯
 각 직업 클래스와 용도마다 쓰이는 카드가 다르므로, 각 직업 게시판이나 고인물들에게 물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카드를 결정하셨다면 '카드 합성'을 통해 카드 레벨을 10까지 올려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휴식insert에서 가능). '강화용 카드' 아이템이 쓰이며 강화 방식은 젬과 흡사합니다.

 카드첩 가운데에 레전드 카드가 들어갈 자리가 있는데, 레전드 카드는 고인물 아이템(엄청 비싸요)이므로 지금은 비워 놓으셔도 됩니다.






 (7) 정리
 
 에피11까지 깨고나면 수중에 돈이 1천5백만~2천만 정도 들어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돈으로 가장 먼저 고정 아이커를 구매해서 세비노스 방어구에다 장착하시면 됩니다. 이 작업만 하셔도 에피소드 12는 물론 PVE컨텐츠들을 무난히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 요소(무기 고정아이커, 젬, 악세사리/인장, 카드)들은 돈을 모아가면서 천천히 구비해보세요.






3. 스킬과 특성[단축키 F3]

(1) 스킬
 혹시 지금까지 스킬을 막 찍으셨다면, 퀘스트로 받은 '스킬 초기화 포션'을 통해 추천 스킬 트리로 바꿔 찍는 걸 추천합니다.



(2) 특성
 특성에는 크게 4종류가 있습니다.

 - 일반 : 스킬에 특수 효과가 부여됩니다.

 - 일반[강화] : 스킬의 계수가 상승합니다.

 - 아츠 : 스킬에 뛰어난 특수 효과가 부여됩니다만, 그것이 지나쳐 스킬 자체가 바뀌기도 합니다.

 - 아츠[상급 강화] : 스킬의 계수가 상승합니다. 일반[강화] 특성을 100레벨까지 찍고나서 건드리는 녀석이라 지금은 무시하세요.



(3) 아츠

 우리는 에피소드 보상을 통해 많은 양의 특성 포인트 지급권을 받았습니다. 이걸 본캐에다 소비할 차례인데, 가장 먼저 봐야하는 것은 아츠입니다. 각 직업마다 반드시 찍어야 할 필수적인 아츠가 있습니다(각 직업 게시판 참고). 몇몇 직업들은 이것이 있어야 사람 구실을 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츠는 각 직업npc(소드맨/위자드/아처/클레릭/스카웃 npc)를 찾아가서, '신비한서 낱장' 2개와 '여신의 축복석' 5개를 주고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로 제공되는 '미식별 신비한 서'를 주고서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npc에게서 아츠를 획득하실 때 주의할 점은 내가 원하는 아츠가 선택한 목록(전집)에 있는지 확인하고 고르셔야합니다.
 
 아츠의 종류에 따라 배울 때 필요한 특성포인트 소모량이 다릅니다(몇 천에서 몇 만).



 (4) 아츠 외 나머지

 필수 아츠를 장만하셨다면 나머지 특성들을 찍을 차례입니다. 특성은 10레벨을 단위로 필요량이 급증하므로, 한 스킬에 몰아서 주기에는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내가 쓰는 스킬들을 일단 70레벨까지 찍으시고 이후에는 10레벨 씩 추가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4. 그 다음은?


 (1) 세비노스 장비의 한계

 세비노스 장비에는 '랜덤 옵션'이 자체적으로 달려있으나, 옵션의 최고 수치가 낮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습니다. 내 캐릭터가 더 높이 성장하기 위해선 더 높은 랜덤 옵션을 확보해야하며, 우리는 이를 가능케 해주는 장비로 교체해야 합니다.
 이러한 목적에 걸맞는 무기가 바로 '스키아클립스 바르나(이하 바르나)' 장비입니다. 이 장비에는 랜덤 옵션이 자체적으로 달려있지 않아서, 다른 장비가 갖고 있는 더 높은 랜덤 옵션들을 아이커로 추출하여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2) 바르나 장비 제작

 바르나 장비 제작 또한 페디미안에 있는 테리아베리스 대장장이 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레전드 무기 제작' 메뉴에서 부위마다 필요한 재료('스키아클립스 깃털'과 '플래니움')의 개수를 확인하세요.




 (3) 바르나 장비 강화/초월

 우리가 받은 세비노스는 이미 11강 10초월이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르나 장비를 원한다면 강화와 초월을 해야한다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강화/초월 방법은 위에서 설명 했으므로 중복하지 않습니다).
 
 강화를 하다보면 실패도 자주 겪게 될 겁니다. 운에 자신이 없거나 직접 강화하기에 부담되신다면 완제품을 구입하셔도 됩니다. 완제품을 구입할 때는 장비의 남은 포텐셜과 소켓 추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4) 랜덤 옵션 띄우기(돋보기 작)

 랜덤 아이커 추출로 사용되는 장비는 프리머스 디스나이, 베르타스 디스나이 계열입니다. 이 두 종류는 에피소드 12 지역에서 획득하실 수 있는 Lv. 430 아이템입니다.
 
 이 장비들을 먼저 유저상점에서 감정한 뒤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랜덤 옵션 수치를 변경합니다.
 - 신비한 돋보기, 장인의 돋보기 사용
 - 대장장이npc를 통한 재감정
 - 산드라의 감정 돋보기, 산드라의 미세 감정 돋보기 사용

 장비마다 띄울 수 있는 옵션의 최대 개수가 다릅니다.
 - 방어구 : 4개
 - 한손 무기, 보조무기 : 4개
 - 양손 무기 : 6개
 - 무기장식 : 2개

 돋보기 작을 통해 만족하는 옵션을 뽑았다면, 아이커로 추출하시면 됩니다(고정아이커 추출 방법과 같습니다).
 이 과정이 손에 익기 전에는 까다로워서, 자칫하면 돈을 더 크게 잃을 수 있습니다. 운에 자신이 없거나 직접 제작할만한 각이 아니라면 단호히 마켓에서 완제품 아이커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각 직업마다 필요로 하는 랜덤 옵션이 다릅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조합에 가까울수록, 수치가 높을수록 랜덤 아이커의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5) 바르나 장비 목표 스펙

 바르나로 넘어갈 때의 목표입니다. 꼭 정해진것은 아니지만 이 정도 스펙이면 충분한 성능 향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 방어구 : 11강 8초월
 - 무기 : 11강 10초월
 - 각 부위에 장착할 랜덤아이커 확보
 - 소켓 추가 및 8레벨 젬 장착

 방어구가 8초월인 이유는, 랜덤아이커를 통해 더 높은 체력 옵션을 띄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8초월에서 10초월로 가는 단계에서는 축석이 많이 필요하므로 비용이 너무 많이 들거든요. 일단은 8초월이면 충분합니다.
 장비를 바꾸는 김에 젬도 8레벨로 올려서 장착하시면 좋습니다.
 
  바르나 장비를 장만하실 때는 랜덤 아이커와 젬까지 세트로 묶어서 한 부위씩 장만하세요. 랜덤 아이커가 없는 바르나는 세비노스보다 약합니다. 아, 참고로 고정아이커는 세비노스에 장착되어 있던거 그대로 빼서 옮겨 쓰시면 됩니다.

 


 (6) 세트 옵션 부여

 같은 종류의 레전드 장비 '한 세트'가 모이면 뛰어난 '세트 옵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세트 옵션을 부여하면 더 뛰어난 능력이나 스킬들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세트 옵션 부여는 사울레이 광산마을에 있는 '알케미스트 마스터npc'나 클라페다에 있는 '전문 알케미스트npc를 찾아가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이거 하나하나 설명하기에는 워낙 복잡하고 종류도 많으므로 공홈 링크를 통해 대신하겠습니다. 안타깝게도 모바일은 지원이 안 되더군요.

(공홈이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마다 즉각 검색해서 알아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부여 할 수 있는 세트 옵션이 정말 다양하므로 어떤 걸 쓰실지는 각 직업 게시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주로 딜러는 아타카나 스무지, 힐러는 앱크로바를 쓰시더군요.)



 세트 옵션은 바르나 장비 마련의 종착점입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이제 '셋옵 유저'로써 한 걸음 내딛은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그 이상은 스스로 찾아보고 성장하실 수 있는 경계까지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글은 여기서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에서는 에피11을 막 클리어한 뉴비분들이 앞으로 무엇을 성장 목표로 잡아야 할 지를 적은 글입니다.
 레벨 업을 어디서 하는지, 돈 벌이를 어떻게 하는 지팁 게시판에 다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해서도 정리를 할까 고민 중입니다.)

 처음 보는 환경에 얼떨떨할 뉴비 입장을 생각하며 써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읽기에 불편한 점이나 부족한 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P 603 (3%) / 701

Lv7 시은토

레벨
Lv7
경험치
603 (3%) / 701 ( 다음 레벨까지 98 / 마격까지 92 남음 )
포인트

이니 828

베니 4

제니 4

명성
44
획득스킬
  • 1

SNS 공유하기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14093      [전투]    레전드 마녀(Hard) 클리어 영상입니.. [5] 도교 07-03  1598 5
    14092      [아이템]  레전드카드 강화 시 소모비용 / 재료..  [6] 교지관 07-01  1434 5
    14090      [전투]  이지 마녀=팔라딘 [6] 그린랩소디 06-30  1880 0
    14089      [전투]   레전드마녀 이지 공략  [14] 후엥 06-28  3902 57
    14088      [아이템]  (최신화) 신규 440레벨 장비 정리..  [7] 매갈검수 06-24  4638 16
    14087      [아이템]  재미로 보는 어시스터 뽑기 확률 통계  [5] 쉬르나 06-22  1813 0
    14086      [전투]   챌에서 파엘도가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 ..      리터럴리 06-20  1509 0
    14085      [기타]  챌린지 가는 힐러(보조)알야할팁  [16] 시라라 06-19  2025 9
    14084      [클래스]   암법학개론  [49] 삥욱 06-19  2731 16
    14083      [기타]  트린이 무료밥차 이사갔어요~  [2] 사월눈 06-18  2275 19
    14081      [전투]  레전드 나비목 노말 공략  [7] 게이고 06-15  2065 6
    14080      [클래스]   [완료] 직업추천 시리즈 [30] 빵야빵빠 06-15  5835 26
    14079      [기타]  에피11을 마친 뉴비의 성장 목표 [14] 시은토 06-15  4610 19
    14077      [기타]  정말 오랜만에 와서 뭐가 달라진건지 감.. [1] 매갈검수 06-12  2538 9
    14076      [기타]  생뉴비를 위한 기초 가이드 [11] 시은토 06-11  5939 10
    14073      [기타]  레벨 입력시 다음 렙 or 450만렙까..      센바즈루 06-04  2957 2
    14072      [기타]   뉴비 복귀 가이드 (2편추가) [9] 빵야빵빠 06-03  6449 30
    14071      [전투]  유마녀 실전 팁 [5] 그린랩소디 06-03  1897 2
    14070      [전투]  뉴비 힐러를 위한 스킬관련 깨알팁 [6] 옼토끼 06-02  2287 3
    14067      [기타]   누비가 알아두면 쓸모있는 트우새 잡기술.. [6] 링글렘 05-29  7226 17
    14066      [아이템]  뉴비)어비스 악세 마켓에서 사지마세요 [9] 유오아아 05-27  4364 0
    14065      [아이템]  뉴비를 위한 고정 아이커 미세팁 [1] 심봉사충 05-27  2283 0
    14064      [전투]  세트옵션을 완성한 뉴비?들을 위한 팁  [11] 곰탱이학주 05-25  5429 6
    14063      [전투]  레나비 미세팁 [1] 뽀르보 05-25  1635 0
    14062      [전투]  pvp 전투연산식  [2] 조필상 05-24  1228 14
    14061      [아이템]  에피11 세비노스 받은뒤 고정아이커 ..  [23] zeuskan 05-24  6149 23
    14060      [기타]  최상위 유저의 하이엔드 컨텐츠 보상 목.. [2] 정공저격수 05-23  2669 0
    14059      [기타]  [신규/뉴비] 에피소드11 이후엔? [2] 새싹은푸릇 05-23  5929 24
    14058      [기타]  [신규/뉴비] 장비 업그레이드 방법들  [3] 새싹은푸릇 05-23  4165 16
    14057      [기타]  트린이,뉴비 무료 배식대 버프받기 (아..  [8] 바하르금딸 05-23  2871 25
    14054      [퀘스트]  프락퀘 완료한 케릭 구별하기  [2] 잇지i 05-22  1967 3
    14051      [기타]   [파파 & 피리 & 악보] 캐논변주곡 .. [6] Amazing벤 05-21  614 13
    14050      [아이템]  가이드-에피 11이후 길을잃은 뉴비들.. [17] 베이시스시얀 05-20  4694 10
    14049      [기타]  신규유저를 위한 초반파밍 간단한 공략집  [14] 년차 05-20  7080 16
    14047      [클래스]  쏘인커 공략  [19] 죽순씌 05-19  3765 8
    14046      [전투]  마녀숲 공략  [6] 메르세포 05-19  1984 0
    14042      [지역]  불발탄 찾은곳 제보  [5] 아이언후크 05-17  1700 8
    14041      [기타]  [미세팁]서융 730실버에 가는 방법 [10] 사막안에우물 05-17  2041 3
    14040      [클래스]    광역+단일딜러 테엘도를 소개합니다  [26] 죠케트 05-17  8335 24
    14038      [애드온]  barrackitemlist [5] 윤팀 05-16  1368 2
    14037      [기타]  [미세팁]사냥 중이나 워프 주문서 없을.. [5] 사막안에우물 05-16  1255 1
    14032      [애드온]  (업뎃) Account Warehou.. [10] 잇지i 05-12  1758 5
    14031      [기타]  토스니트 막혔을때 어느 사이트를 사용해.. [3] 김세모 05-11  1676 0
    14030      [기타]  클라 실행시 뜨는 넥스로고 삭제하기  [5] 잇지i 05-09  2099 15
    14029      [기타]  주간 수첩 마지막 목표는 소켓입니다  [5] Shion 05-07  2254 6
    14027      [전투]  복귀&amp;뉴비 스펙업시 인지..      나무섭장미꽃 05-07  3829 1
    14026      [기타]  뉴비들 돈벌기 힘들땐 부캐릭말고 부계정.. [28] 안뇽ㅇㅇ 05-06  7057 1
    14024      [전투]   400레벨 요일별 던전 공략 방법  [12] 히슬로스 05-05  7930 21
    14022      [전투]  (예전꺼)필드보스 딜 관련 자료       명량명량해 05-04  1249 0
    14020      [기타]  귀환석 빠르게 150회 채우는 미세팁  [4] 가비야 05-03  2288 3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