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낙도 할애비를 데려와도 머스킷보다 안 세니까 안심하세요

그냥 복잡하게 스킬 하나하나 퍼뎀 계산할 거 없이 패스만 생각해봐도 답 나옵니다

소드맨은 패스빨을 받을 수 없는 구조고요

머스킷, 도사가 센 건 개적폐 스킬을 갖고 있는 것도 한몫하지만 패스빨을 존나게 잘받아서 그런 것도 있습니다

소드맨은 요즘 트리에 많이 들어가는 핲, 도, 낙 이런 직업 중에 패스빨 받을 스킬이 단 한개도 없습니다

무아이타이? 기본 쿨타임(90s)이 심각하게 길어서 라이마+패스 받아봤자 현탐이 한세월이에요

그에 비해 파사부(35s), 스슈(60s)는 딥디+크로노를 파티에 넣으면 넣을수록 시너지가 미쳐돌아가고요


파사부의 경우엔 딥디오라클+클도로 파티를 짜면 별다른 작업 없이 거의 무한 파사부가 가능한데

이 파사부는 노특기준 147*60에 3오버힛입니다


스슈의 경우엔 위처럼 파티를 짜되 한 자리만 머스킷으로 넣을 시 무한까지는 어렵지만 데토쿨감빨로 스슈 3개 정도는 중복으로 깔게 됩니다

스슈는 노특기준 기본적으로 293*6인데, 여기서 6은 화살 갯수에요. 5렙 기준 6개 화살이 나갑니다

그런데 딥디오라클에 패스팟일 경우 사실상 디바마가 무한 지속이에요

거기에 스슈젬까지 박아주면 화살갯수가 8개가 되죠. 293*8이 됩니다

그리고 둘 다 공통적으로 설치형 기술입니다. 깔고 다른거 하면 됩니다


응사가 없으면 약해요, 보스가 움직이면 약해요, 젬없으면 약해요, 딥디 없으면 약해요 등등...

이런 거 따지고 들어가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이 게임이 파티가 불가능한 게임이었다면 소드맨은 상당히 상위티어일 겁니다

왜냐면 소드맨은 모든걸 혼자 하게 설계돼 있는 캐릭터니까요

왠만한 디버프/버프는 자기가 할 수 있고, 태생이 근접딜러라 보스가 움직이면 번거롭기야 하겠지만 다른 직업보다는 덜하죠

문제는 이게 파티플로 가면 장점이 아니라 사실상 단점이 돼 버린다는거죠

소드맨은 이 과정을 거쳐야만 제성능이 나오는데, 다른 직업은 남이 똥받아주고 딜에 더 집중할 수 있거든요


결국 이 겜은 RPG고, RPG는 직업간 역할분담이 중요한 게임이죠

조합 안 따지고 밸런스를 논할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