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페 갸르드: 고결함 : * [에페 갸르드] 버프 중 [펜서] 스킬의 대미지가 상대방의 정면에서 공격 시 50% 증가하고, 그 외의 방향에서 공격 시 30% 감소합니다.

 새로 나온 에페가르드 아츠이다. 개인적으로 방향성은 상당히 마음에 든다. 펜서 클래스의, 레이피어를 사용해 적의 빈틈을 파고드는 컨셉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다만, 후방에서 적의 약점을 가격하는 방식이 아닌 게 조금 아쉽다. 그 쪽이 펜서의 컨셉과 더 잘 어울렸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사실상 펜서와 한몸과 같은 마타도르의 어그로 대상자 출혈 특성, 증뎀 특성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여하튼 앞으로 펜서는 직접 공격당할 위험을 감수하며 적의 정면에서 딜링을 해야할 것이다. 이는 어그로 관리, 위치 선정 등 플레이어의 숙련도를 요하게 될 것이고, 이에 따른 개별 유저간의 차이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본다.

 이 글에서는 테섭 실험을 토대로, 1) 에페가르드 아츠의 데미지 연산 방식, 2) 아츠에서 정의하는 전방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데미지 연산 방식 증가 50%

데미지 연산 방식은 합연산이다.


꽁뽀제 데미지 (기본) : 717






에페 아츠 적용후 (50%) : 1076






프레파라시옹 + 에페 적용 후 (+100%+50% = 150%) : 1793





 만약 곱연산이었다면 (100%+100%)*1.5 = 300% : 약2100



 2) 에페 가르드 특성에서 정면의 범위

 전방이라함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일까? 

 에페 전방 데미지 :: 1128 (앞의 실험과 데미지 차이가 나는 이유는 파소도블레를 찍기 위해 로델레로 -> 마타도르로 클래스를 변경해 발생한 스텟차이 때문입니다.)

 에페 후방 데미지 : 526

 

 
실험 결과 몹 정면의 약 45도 정도로 넉넉한 편인듯 하다. 결론적으로 정면의 판정은 널널한 편이지만 합연산인 점, 펜서 스킬에 한정된다는 점으로 인해 전방 타격의 보상이 낮다고 할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이 보상이 얼마나, 왜 낮은지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