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10랭크 시점 불릿마커의 하위트리 선택과 쿼렐슈터

※ 이 글은 뉴비보다는 트오세를 플레이해오셨고, 게임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10랭크 오픈 초기 당시(18년 8월 경) 있었던 "불릿마커 하위에 '쿼렐슈터' 클래스가 아직도 필요한가" 라는 논의를 주제로 작성했기 때문에, 뉴비분들께 어려우실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9랭크까지 불릿마커의 주요 하위트리는 쿼3을 기반으로 하고 있었고, 런닝샷의 대미지를 올리기 위해 디델 그랜드 크로스, 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 런닝샷 젬 등을 활용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9랭크까지의 이야기이죠. 10랭크가 개방된 시점에서 불릿마커 3서클에는 아웃레이지라는 신규 스킬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런닝샷을 버리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글을 써봅니다.
이 글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요약하면 '더이상 불릿마커에게 쿼렐슈터의 런닝샷은 필요없다.' 입니다. 그리고 이는 아웃레이지가 있는 불3뿐만 아니라 아웃레이지가 없는 응3불2도 해당됩니다.

우선 불릿마커 3서클 스킬인 아웃레이지가 얼마나 무시무시한 스킬인지 보겠습니다.

5레벨 추가 공격력 339%에 주변 적 5명을 타격합니다. 그리고 공격 속도가 증가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런닝샷 5레벨 추가 공격력 200% 단일기이죠. 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 런닝샷 젬, 디바인마이트까지 받아서 10레벨이 되어야 아웃레이지 5레벨의 공격력을 넘습니다. 하지만 아웃레이지는 대미지 증가 특성이 있는데다, 아이템 제약도 없죠.

여기까진 단순 툴팁 비교이고, 8랭크 3서클 스킬이 2랭크 3서클 스킬보다 강한거야 당연하겠죠. 하지만 아웃레이지의 진짜 무서운 점은 '공격속도'에 있습니다.

아웃레이지의 공격속도는 제가 직접 측정했습니다.
민첩 263일 때, 초당 약 4.72타로 측정되었습니다.

더블건+런닝샷의 공격속도는 다른 분의 게시글을 참고했습니다.
민첩 621일 때, 초당 약 4.44타로 측정되었습니다.

무시무시한 차이입니다. 네트워크 환경 등으로 인한 오차를 감안하더라도 수백 가량의 민첩 차이를 극복하다 못해 추월해 버리는 공속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스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웃레이지의 성능이 가져다주는 장점이 있는데, 스탯을 민첩에 투자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쿼렐슈터 기반의 불릿마커는 주력 딜링이 스킬 기반임에도 런닝샷의 공속을 올리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민첩에 투자해야 했는데, 아웃레이지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공격속도 스탯의 효율성에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민첩을 높게 찍을수록 공속 증가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계시고, 과거 스탯을 올리기 힘들었던 감정템이 나오기 이전 시절에는 평타 기반 스킬들은 일정 민첩 수치가 되면 공격속도가 더이상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우선 이 부분을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아처직업군의 평타 기반 스킬들(런닝샷, 리마콘, 아웃레이지)의 공속 한계치는 적어도 현재까지의 측정상으로는 없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며, 민첩을 높게 찍을수록 공속 증가가 떨어진다는 말은 어느 정도 맞지만 좀 더 정확히 얘기하자면 민첩 당 증가하는 '공격속도'라는 수치는 일정하나, '공격속도'라는 스탯이 그 수치가 높아질수록 실 효율이 떨어지는 로그스케일 그래프를 그리는 스탯일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스탯으로 '치명타 발생'이 있죠. 치명타 발생 또한 그 값이 높아질수록 스탯의 실 효율이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론 공격속도도 스탯창에 표기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닐링샷 같은 스킬 보면 수치로 표현 가능한 스탯 같은데, 언제까지 영상 찍어서 직접 측정해야 하는지...

실제로 리마콘, 런닝샷, 아웃레이지의 민첩 상승에 의한 실 공속 상승치를 비교해보면

공격 속도 상승 효과가 없는 리마콘의 경우 민첩 405차이가 날 때(731-326) 초당 약 1.59타 차이가 납니다.

기본 공격 속도 10%증가가 있는 런닝샷은 민첩 439차이가 날 때(621-182) 초당 약 1.28타 차이가 납니다.

아웃레이지는 민첩 420차이가 날 때(683-263) 초당 약 1.09타 차이가 납니다.

※리마콘 공속 측정은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글들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민첩에 의한 공속상승이 단순히 민첩 수치가 높을수록 떨어지는 구조였다면 민첩 상승량이 서로 비슷한 세 경우 중 올리기 전 민첩이 가장 낮고(182), 민첩 상승량도 가장 높은(439) 런닝샷의 공속 상승량이 가장 높았겠죠. 하지만 올리기 전 민첩이 가장 높고(326), 민첩 상승량이 가장 낮은(405) 리마콘의 공속 상승량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민첩 당 정확한 '공격속도' 스탯의 증가치는 알지 못해도, 제가 위에서 제시한 가설이 맞을겁니다.

조금 옆길로 샛네요. 어쨋든 이 때문에 아웃레이지만 사용하게 될 경우 공속을 올리기 위해 민첩에 투자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민첩 투자 대비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이죠.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벨코퍼 풀세트에 카루자도 달고 있어서 스킬딜이 쉽게 맥뎀에 막히는 고스펙 유저라면 민첩에 투자하는 것이 더 이득일수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는 런닝샷을 포기하면 힘에 투자해 스킬 딜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공격력은 공속과 다르게 그 값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상승하죠.

스킬 스펙 비교만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군요. 하지만 아웃레이지는 10초 지속이고 20초의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현자타임을 우려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것 때문에 생각이 많아졌었는데, 직접 플레이해보지 않더라도 시선을 돌려 조금만 생각해보면, 그리고 직접 플레이해보면 아웃레이지의 10초지속 20초쿨타임이 전혀 부족하지 않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불릿마커는 모잠비크 드릴이라는 훌륭한 단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버힛 5에다 쿨타임도 15초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오버힛 4에 쿨타임 20초인 풀 메탈 자켓, 파쇄탄, 테이즈까지 있습니다. 단일 딜사이클을 아웃레이지 중심으로 생각하지 않고 주력 단일기인 모잠비크 드릴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단일딜에서의 현자타임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잠비크 드릴 5발을 쏘고 15초의 쿨타임 동안 풀 메탈 자켓, 아웃레이지만 쏴도 거의 15초가 지납니다. 여기에 파쇄탄 테이즈도 있고, 하위트리에 따라 또 다른 스킬까지 활용할 수 있죠.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손도 바쁘고, 아웃레이지 다 쏘기도 전에 다른 스킬 쿨타임이 돌아서 아웃레이지를 꺼 버리고 싶으실 겁니다. 런닝샷은 이제 낄 틈이 없습니다.


이제 불3이 아닌 응불, 응3불2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응불은 불릿마커를 2서클까지만 타기 때문에 아웃레이지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런닝샷이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응3불2도 이제는 런닝샷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쿼응불은 9랭크 시절 클래스 간 시너지에 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가 더해져서 성립했던 트리입니다. 다시 말하면 10랭크가 확장된 지금 쿼응불은 유통기한이 지난 트리라는 것입니다.
9랭크 시절 응불은 응3불1로, 불릿마커를 1서클 밖에 타지 못했습니다. 모잠비크 드릴도 없고, 스포가 모자라 풀메탈은 아예 찍지도 못했습니다. 단일 딜링 스킬이 전무했죠. 대신 더블건스탠스와 런닝샷의 데미지를 합하고, 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를 활용해 런닝샷의 대미지를 극대화시켜 부족한 단일딜을 보충...이 아니라 사실상 런닝샷에 단일딜을 의존해 단일딜과 광역딜, 보조까지 모두 챙기는 트리였습니다. 불릿의 단일스킬 없음+더블건스탠스와 런닝샷 콜라보 평타기반 단일딜+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 삼박자가 딱 들어맞았죠. 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는 9랭크 기준 최종템 수준 아이템이었기에 디델과 다르게 쌍초월도 가능했고요.
응불은 기본적으로 무기 쌍초월을 전제로 합니다. 10랭크 기준으로 쿼응불은 여기서부터 에러가 발생합니다. 마시니오스 크로스보우는 350제 아이템인데, 380제 아이템과 깡뎀에서부터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고 마시니를 버리자니 런닝샷이 구데기가 되고, 마시니를 쓰자니 깡뎀이 떨어집니다. 그럼 아이커 뽑아서 벨코퍼쇠뇌 써야 하나요? 물론 그렇게 할 수는 있습니다만, 핵심은 런닝샷에 목메실 필요 없다는 겁니다.

아웃레이지는 없지만, 불2까지 타게 되면서 모잠비크 드릴이라는 꿀스킬을 쓸 수 있게 되었고, 불릿의 꽃인 블러디 오버드라이브도 10레벨까지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릿 1서클 타서 겨우겨우 옵드 3레벨 주던 9랭시절 쿼응불 생각하면 환골탈태한거죠.
응불은 아웃레이지는 없습니다만 '에이밍'이 있습니다. 에이밍이 있으면 블러디 오버드라이브는 보스 상대로 20발을 전부 히트시킬 수 있어 단일기로도 아주 좋은 스킬이 됩니다. 아쉽게도 영상을 찍지 못했는데, 얼마 전 패치로 생긴 전투로그 설정해두시고, 카타콤 미션 들어가셔서 에이밍켜고 아무 보스한테나 옵드 쏴보시면 보스 종류 관계없이 옵드를 20발 전부 적중시킬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옵드는 한 번 시전하는 데 3초가 걸리고, 2회의 오버힛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플레이시 중간중간 약 2~3초 정도의 현자타임은 있지만, 실제 누적딜은 런닝샷보다 당연 강하고, 쇠뇌 제약도 없어집니다. 쿼렐이 아닌 다른 하위 트리를 선택하면서 광역딜 능력도 향상되겠죠. 응불도 이제 쿼렐슈터와 작별인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불릿마커 트리들을 공유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불릿 입문자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아레3로2감불3입니다. 저는 불3도 쌍초월이기에 레인저의 딜스킬을 활용하기 위해 레3을 갔는데, 하위트리는 여건에 따라 자유롭게 가실 수 있습니다. (ex.아레3 대신 아2레2, 감정사 빼고 아2 등) 불릿마커 쪽에서 남는 4포인트는 자유롭게 분배하시면 됩니다.


이건 호기심으로 만들어본 아레2무3로불3인데, 생각보다 괜찮았습니다. 광역딜에서 뛰어난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쌍초월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고사 말고 새퍼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 새퍼는 직접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아레3로응3불2입니다. 레로응불 물론 좋긴한데, 만약 응사를 주목적으로 트리를 짜시는 거라면 현시점에선 응불보다 응메를 더 추천드립니다. 물론 총쟁이가 더 멋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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