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아우슈리네서버에서

위파파엘엘엘 190렙, 위위위엘엘엘 177렙까지 플레이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수정) [1월 26일 기준 위엘 204렙 입니다.]

두 캐릭다 6랭입니다.

 

이 글은 위파파엘엘엘과 위위위엘엘엘, 두 케릭 다 6랭까지 직접 제가 육성한것을 바탕으로 쓰는 주관적인 비교 분석 글입니다.

6랭 이전까지의 글이었으나, 현재 6랭 위위위엘엘엘을 계속 육성하면서 조금씩 글을 수정하고있습니다.

1월 22일 기준 위파엘 190렙, 위엘 193렙입니다.

 

 

사실 1,2차 클로즈베타테스터 경험이 있어서

위크크엘

위파파파소

이렇게 까지 키워봤는데 클베랑은 변한점이 꽤 많아서 나머지 법사 직업군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편의상

위파파엘엘엘 = 파엘

위위위엘엘엘 = 위엘 이라고 칭하겠습니다.

 

 

우선 제 케릭터 인증을 하겠습니다.

 

 

 

 

위에가 파엘, 아래가 위엘 입니다 ㅎㅎ

이벤트아이템을챙기느라고 다른 넥슨계정으로 케릭터를 만들어서 팀명도 한글짜씩 다르죠.

 

 

기존에 위파파엘엘엘페 지향으로 키우다가 페더풋의 너프로인해 현자타임이와서

위위위엘엘엘로 다시 육성하게 됬는데요.

 

이미 한번 키워봤던 길이라 그런지 대략 1부터 177까지 1주일 안걸렸던것 같네요.

빠른 육성 팁을 드리자면, 제가 육성할 때에 주말 20% 버닝 이벤트도 있었고

출석체크 이벤트로 인던초기화, 경험의서 등을 많이 풀어서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출석체크 이벤트 전에도 몇번 풀었던것들도 부계정으로 잘 모아둔 덕에 편했습니다.

닥사같은건 하지않았고, 인던+ 퀘스트만으로 육성했습니다.

인던을 돌 수 있는 렙때에는 카드를 안먹고 인던만돌고, 인던에서 경험치가 안올라가기 시작하면 카드를 먹으며 퀘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직장인인데 직장이 학교인지라.. 플레이시간이 많았던것도 한몫 했네요. (방학중입니다)

 

 

 

 

본격적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육성 난이도 (6랭 전까지)

 

위파파엘엘엘 ★★★★★ (매우 쉬운편)

위위위엘엘엘 ★★ (비교적 어려운편) 6랭 이후 ★★★ 추가 (동일해짐)

 

 

파엘은 육성을 하며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했던 적이 없습니다. 틸라수도원에 처음 입장해서 호박 잡을때 살짝 어려웠던것 말고는 (물론 어렵긴했지만 솔플로 다 클리어 할 수 있었습니다) 딱히 없었습니다. 보스도 쉽게 잡을 수 있고요.

아 마군주 자우라 몇번 잡는거 할 때에 조금 어려웠었네요. 잡몹 활쏘는애들때문에;

물론 파엘을 키울때 160쯔음 모든 퀘스트가 막혀서 힘들긴 했으나(일퀘 생기기전), 그건 파엘 직업군에 대한 어려움이 아니기에 제외했습니다.

 

위엘은 몇번의 고비가 왔습니다. 우선 위위위를 찍기 전까지 위위때에 저렙 보스를 잡는것 부터가 힘이듭니다. 물론 위엘은 6랭을 찍기 전까진 모든 퀘스트 보스는 잡기 어려운 편입니다. (갑자기 보스가 풀피되는 버그까지 생겨서... 더 힘들었죠)

두번째 고비는 위위위엘 이었습니다. 90인던가서 매미, 일렉5짜리 날리고는 평타만 하고있는 제가 좀 미안할정도;;

위위위엘엘을 찍은 후부터는, 일렉트로큐트 딜이 나름 괜찮아지고, 메테오 딜마다 쓰는 재미로 버텼었네요.

이미 파엘로 한번 쉽게 육성을 해봐서 그런지 위엘 파엘 육성에 대한 난이도가 훨씬 차이나게 느껴졌던것 같아요

 

 

 

 

○ 인던에서의 취직

 

위파파엘엘엘 ★★★★

위위위엘엘엘 ★★★ 6랭 이후 ★추가 (동일해짐)

 

 

파엘은 마법사군에서 링커계열 다음으로 취직이 잘되는 직업군이라고 생각합니다. 던전 앞에서 위파엘 사냥한다고 이야기하면 거의 1분안에 파티가 잡혔었습니다.

 

위엘은 파엘보다는 인던에서 취직이 잘 안되더라구요. 사실 5랭을 찍기 전까진 딜로스가 많이 생겨서 주로 평타질 위주의 사냥이다보니 파엘보다는 잘 찾지를 않아줍니다. 그래도, 파엘만큼은 아니더라도 꽤 잘 데려가주니까 딱히 인던 파티 걱정은 하진 않았습니다.

 

 

단, 177 이후에 175던전에 진입을 하게되면, 파엘 위엘 크게 상관없어집니다. 공중몹을 제외한 몹들은 프클에 거의 죽기때문에, 엘리멘탈리스트라면 큰 차이는 없어지는듯 싶습니다.

 

 

 

 

○ 카타콤 (6랭 전까지)

 

 

위파파엘엘엘 ★★★★★

위위위엘엘엘 ★★ (6랭이후 +★★ 추가)

 

카타콤은 위엘과 파엘의 장단점이 확연히 드러나는 사냥터입니다.

파엘을 키우며 솔플, 1:1을 주로 해온 반면, 위엘은 다른 직업군들과 같이 3인~4인으로 육성을 해야합니다.

위엘은 비슷한 랩대 사람들로 파티를 구하는 것부터가 힘이 듭니다 ㅠ

6랭이 된 이후부턴 위엘이 어느정도 따라잡긴 하지만, 6랭 전까지가 정말 엄청난 차이가 나죠.

6랭이 되어서는 위엘도 혼자서 거미들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카타콤의 양초거미가 불속성에 추가데미지가 들어가서 플크+파볼+필라+프클+일렉+헤일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파엘보다는 느린편입니다.

위엘은 프클+일렉+헤일+홍염+매미+메테오 등을 구사하지만 홍염, 메테오는 지속딜이 애매한편이라 불속성이라도 카타콤에서 유용한 편은 아닌것같습니다. 하지만 프클+퀵캐스트증뎀으로인해 어렵지않게 솔플,1:1을 클리어하는 편입니다. 

 

 

 

 

○ 육성의 재미

 

위파파엘엘엘 ★★★

위위위엘엘엘 ★★★★

 

 

개인적으로 파엘보다는 위엘이 더 재미있게 플레이 했습니다. 스틸하는 하하맨에게 매미로 역스틸을 하기도하고 (파이로였다면 하하맨한테 당하기만하죠;)

엘리멘탈리스트 스킬을 찍어도 6랭 전까지는 파이로 스킬 위주의 사냥을 하는 파엘과는 달리, 위엘은 스킬의 갯수가 적어서, 랭크가 올라갈때마다 하나 하나의 스킬이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엘리멘탈리스트의 스킬을 더욱 효율적이게 쓸 수 있어서그런지 위엘이 재미있게 느껴졌습니다.

 

 

 

 

○ 제일궁금해하시는 공격력

 

위파파엘엘엘 ★★★★

위위위엘엘엘 ★★★ 190대 이후 ★ 추가 (동일해짐)

 

주관적인 측면으로 봤을때 공격력은 확실히 위파파엘엘엘이 뛰어납니다.

어떤 몹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미 다 아시듯이, 순간 딜은 위엘, 지속 딜은 파엘 입니다.

근데 순간 딜을 넣어서 몹을 잡을만한곳은 주로 퀘스트, 일퀘 할 때에 약한 필드 몹 등 입니다.

 

보스를 잡거나, 정예몹, 인던에서의 딜은 확실히 파엘이 한수 위라고 느꼈습니다.

 

6랭 이후 프클을 배우면서 어느정도 비슷해지긴 하지만, 프클이 지속딜인만큼, 지속딜에 훨씬 유리한 파엘이 아직은 더 쌔게 느껴졌습니다.

 

 

 

 

 

○ 위파파엘엘엘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육성이 굉장히 쉽고 딜이 높습니다. 찾는분들도많고, 많은 스킬들을 잘 활용해서 무한 딜링이 가능.

사실 평타를 잘 안쓰게될정도로 스킬을 많이 쓸 수 있습니다. 주로 지속딜이 쌔다는 장점이 제일 대표적.

보스클리어가 쉬운편. 몰락처럼 계속 굴러다니고 왔다갔다 하는보스만 아니라면, 장판만 깔아놓고 금방 클리어

 

단점 : 파티사냥시 주 딜링기인 파이어볼의 부재, 순간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스킬이 없음 (그래서 하하맨, 아처 등에게 스틸을 당할 때에 속수무책) 랭크가 올라가서 스킬을 배워도 기존 파이어볼, 플레임 그라운드보다 딱히 효율적이고 쌘 스킬이 없어서, 어느순간 지겨움(6랭 이전까지), 엘리멘탈리스트 스킬을 캐스팅 하다가 끊기는 서러움.

레인의 무쓸모, 몇랭까지 파이로멘서의 스킬을 쓸 수 있을지가 미지수, 높은 랭크로 올라가면 파이로 랭크가 필요없을지 모른다는 압박감

 

 

○ 위위위엘엘엘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순간적으로 딜링을 넣기에 용이함, 랭크가 하나하나올라갈수록, 스킬을 쓰는 재미가 극대화됨

스틸러와 어느정도 경쟁이 가능함, 엘리멘탈 리스트 스킬을 마음것 구사 할 수 있음. 미래에 어떤 조합으로 진행 할 수 있을지 계획을 세우기 편함. 퀵캐스트, 슈어스펠은 랭크가 올라가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스킬이므로 6랭까지보다는 그 이후에 랭크 계획을 하기 조금 편해짐

 

단점 : 육성이 어려운편, 정예몹, 보스몹 등을 잡을 때에 굉장히 힘듬. 장판기의 부족 (6랭 이전까지)

퀵캐, 슈어스펠의 스킬은 굉장히 좋은 효율을 갖고있지만, 15초정도 간격으로 계속 써줘야함.

그래서인지 사냥터에서 피로가 더 쌓임. 5랭크까지 매직미사일 말고는 주력기로 쓸만한 스킬이 애매함

 

 

 

 

우선 이정도까지 써봤습니다.

사실 트오세라는 게임 자체가, 뭐가더좋다, 뭐가더나쁘다 라고 평할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위파파엘엘엘, 위위위엘엘엘은 취향 차이인것 같아요.

 

제가 플레이를 하면서도, 위엘 파엘의 장단점이 확실히 느껴졌는데, 그렇다고 딱히 어떤 캐릭터가 훨씬좋다 그렇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6랭 이후는 아직 육성을 못해서 느껴보지 못했지만, 위위위엘엘엘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해보이고, 위파파엘엘엘은 이미 광역 딜로썬 최고의 캐릭터라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전 앞으로 파엘, 위엘 둘다 7랭 기준까지 키워보고 7랭을 어떻게 갈지 고민해봐야겠네요.

 

 

혹시나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 1월 19일 저녁 추가수정

 

 

이전 글에는 6랭 이전 까지만 포함 했지만, 지금 현재 위위위엘엘엘을 6랭 이후로도 계속 육성중에 있습니다.

 

댓글로 6랭 이후 까지를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아서 몇자 더 적어봅니다.

 

6랭 육성중에도 위에 비교에 대한 본질은 딱히 바뀌지 않는듯 싶습니다.

 

위엘이 프클을 배워도, 파엘도 프클을 배우는거고, 위엘이 증뎀이 있어도 파엘의 파이로 스킬이 워낙 강력해서

 

위엘이 압도적이라고는 못느끼겠습니다.

 

단지 프클을 배운 뒤에 사냥 속도 면에서는 이제 파파엘엘엘과 어느정도 비슷해졌습니다.

 

 

하지만 6랭을 육성 중에도 아직 안정감이나 딜로써는 파엘이 미세하게 뛰어나게 느껴집니다.

 

 

 

 

 

 

 

 

 

스킬 세팅 물어보시는분이 계셔서 스킬 적어봅니다

 

 

★위파파엘엘엘

 

 

위 - 쉴드5, 에볼5, 레써지1~4조절, 슬맆 1~4씩 조절

 

파파 - 파볼10, 그라운드10, 필라5, 인챈트5

 

엘엘엘 - 현재랩 190 - 프클5, 일렉14, 메테오3, 프스5, 헤일9, 레인1, 홍염1

(최종 프클5, 일렉15, 메테오3, 프스10, 헤일11, 레인1, 홍염1 지향)

 

 

파파의 다른 길로는

 

파볼10, 그라운드5, 필라5, 월10 이 있습니다.

저는 파월이 잘 꺼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파월쪽은 손을 데지 않았습니다.

 

 

 

 

★ 위위위엘엘엘

 

위위위 - 쉴드15, 에볼5, 슬맆8, 레써1, 어스1, 슈스5, 퀵캐5, 매미5

 

엘엘엘 -현재렙 180 - 프클5, 일렉14, 메테오5, 헤일9, 홍염1, 레인1

(최종 프클5, 일렉15, 메테오5~7, 헤일15, 프스1~3, 홍염1~3, 레인1 지향)

 

 

 

 

★ 위엘과 파엘의 엘리멘탈 스킬을 다르게 한 이유

 

메테오 = 퀵캐로인해 파엘보다 위엘은 메테오를 더 빠르게 시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찍었습니다.

(※메테오는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캐스팅 시간도 올라갑니다)

 

프스 = 캐스팅이 굉장히 짧으며 이동 하면서 캐스팅을 쓸 수 있는 거의 즉시시전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강한 편은 아니지만 쓸만합니다.

위엘같은경우는 매미로 대체하여 잡몹, 필드몹, 재료몹 등 경쟁 시에 매미를 즉시 쓸 수 있지만, 파엘같은경우는 즉시시전 유사스킬이 거의 없기 떄문에 프스를 더 올리려고 합니다.

 

헤일 = 장판 지속 스킬이 적은 위엘은 헤일의 효율이 파엘보다 더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헤일은 위엘에게 스킬 포인트를 더 주었습니다.

사실상 파엘은 보스잡을 때 말고는 헤일을 잘 쓰지 않게되더군요. 워낙 장판기들이 많기때문에요. 반면에 위엘은 하나의 장판 데미지라도 소중하기때문에 헤일도 쓸 기회가 많아집니다. 캐스팅 반감 효과때문에라도 더욱 편하게 쓰죠

 

일렉 14와 15의 차이 = 일렉 14와 15는 연결되는 갯수는 차이가없고 데미지만 소폭 상승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엘리유저분들께서 14만 찍는데요, 버프, 젬 등에서 스킬 추가1이 있기 때문에 먼 미래를 바라보고 15를 찍을 예정입니다.

 

 

 

 

 

 

+ 1월 26일 현재 상황

 

 

관리자 인증글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현재 저는

 

위파파엘엘엘 - 190에서 멈춰놓고 판금셋과 방패로 돌돌 두른 후 190 인던 직보만 다니고있고

위위위엘엘엘 - 7랭을 목표로, 워록 또는 링커를 생각하며 열심히 사냥하고있습니다.

1월 26일 현재레벨은 204를 찍었습니다.

 

확실히 저의 입장에서도, 위엘에서 더 재미를 느꼈기 때문인지, 파엘은 소홀해졌습니다ㅠ

 

 

위파파엘엘엘 vs 위위위엘엘엘 글이 이렇게 화제가 될 줄은 몰랐는데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파파엘엘엘을 키우다가 위위위엘엘엘로 넘어가서 육성을 하다보니 솔직히 위파파엘엘엘을 다시 못하겠습니다 ㅠ

 

190인던 한번 돌아봤는데, 이미 퀵캐에 적응이되어서, 일렉, 헤일, 메테오 등을 못쓰겠어요ㅠㅠ 결국 프클, 플그,필라 위주로 사냥하긴 했지만요...

 

그리고 렙이 점점 올라갈수록, 위위위엘엘엘의 위력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1월 19일날 까지만 해도, 파엘이 딜면에서 더 좋다는 의견을 달았었는데

현재 190렙 이후부턴, 파엘 위엘 딱히 공격력에 대해서 큰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190인던부터 위엘이 강력해지고있는 시점이 점점 오고있는것같아요.

특히나 190인던 몹들이 공중몹이 굉장히 많고, 불속성몹 엘렛이 있기 때문에

(엘렛한테 불속성 스킬을 쓰면 오히려 피가 차죠 ㅡ.ㅡ)

 

공중몹 잡는 스킬들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위파파엘엘엘 보다는 위위위엘엘엘이 훨씬 효율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위파파엘엘엘 - 필라, 파볼, 메테오, 일렉, 헤일, 프스 등 (파월은 제가 찍어본적이 없어서 공중몹이 맞는지 잘모르겠슴다)

위위위엘엘엘 - 매미, 메테오, 일렉, 헤일, 프스 등

 

으로 공중몹을 처치 할 수 있는데, 파볼은 근딜러 팀원이 있으면 사실상 제 효율을 발휘하기 힘들고, 필라는 쿨이 너무 길고, 나머지 엘리멘탈 스킬들은, 파엘보다는 위엘이 훠얼씬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인던에서는 편리함을 느꼈습니다. 퀵캐의 빠른캐스팅+뎀증50%가 위력을 발휘하더군요.

 

 

우선 위엘 7랭을 찍어보고, 파엘 7랭을 갈지 다른캐릭터를 육성 할 지 고민을 해 봐야 겠습니다.

 

 

 

 

 

 

 

 

 

2016.2.5 현재

 

위위위엘엘엘워 240 찍었습니다.

 

 

워록 참 암담합니다...

 

스킬을 맞기만하면 쌘데, 맞추기가 참 힘듭니다 ㅠㅠ

 

아고니, 다크써지 둘다 근접스킬 이라 근접캐릭을 키운건가 싶기도하고...

 

인던에서야 퀵캐프클 만으로도 평타는 되는듯 싶은데

 

일퀘같은데선 맥을 못추네요...

 

공중몹이라도 걸릴 시엔, 정말 힘들어요.

 

당분간 천천히 해야겠습니다.

 

 

 

 

 

 

2016.3.15일 추가수정

 

오랜만입니다.

인증글에 올라간 덕에 조횟수가 꾸준히 늘어나네요.

 

현재 저는 위위위엘엘엘워 273을 찍고, 클렙은 7랭 15네요... 클렙이 만렙이라 잠시 접어 두었습니다.

제가 파엘, 위엘을 키운 뒤에, 위엘이 이렇게나 많은 발전이 있을줄은 몰랐네요.

 

두캐릭 다 프클에 의존하는 캐릭인만큼, 특성을 찍으면 찍을수록 퀵캐증뎀에 효과가 더해지기 때문에 위엘이 압도적으로 좋다고 많이들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현재 저도 위파파엘엘엘은 190에서, 위위위엘엘엘워는 273에서 멈춘 상태입니다.

 

위파파엘엘엘은, 당분간은 육성하지 않을 것 같고, 위위위엘엘엘워는 8랭이 나온다면 다시 육성 하겠죠.

 

현재는 위위위링소XX(소소,네네)를 생각하고 다시 육성중에 있습니다.

현재도 이 글을 보고 참고하시는분들이 계시는거같은데

당시 제가 쓴 글은 1월 중순 글이었다는거 꼭 감안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