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페더풋에 관심을 주시는 분들이 늘어난 듯하여 알고있는 정보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나 놓친 정보가 있으면 수정할테니 알려주세요 :)



1. 페더풋 스킬 설명

 블러드배쓰 : 단일 대상 스킬(쿨타임 35초). 바로 앞을 뼈조각으로 찌르며, 야수/악마/곤충 일 경우에 디버프를 걸어 도드데미지와 피 장판을 깝니다. 데미지는 찌르는 데미지 + 도트 12틱으로 데미지가 13틱 들어갑니다. 피 장판은 5초간 유지되며 그 위에 올라가 있으면 피가 찹니다. 1레벨에 hp 116 회복이며, 이후 1레벨마다 hp 30 회복씩 상승합니다(스킬 대미지의 30%). 대상이 야수/악마/곤충이 아니면 푹 찌르고 끝납니다 ㅠㅠ. 디버프가 조인트를 타고 퍼지지 않는 것도 참고사항입니다.

 흡혈 : 채널링 스킬(쿨타임 40초). 전방 약 2~3칸 정도까지가 범위이며, 광공비 없는 광역기인 듯 합니다. 대상이 야수/악마/곤충일 경우에 데미지에 비례하여 체력을 회복하며, 1레벨이 10%, 이후 1레벨마다 5%씩 상승합니다. 1레벨 총 틱수는 16틱이며, 이후 1레벨마다 2틱씩 상승합니다. 0.4초마다 sp를 소모하는데, 10렙을 찍으면 110씩 소모하므로 물약없이는 감당이 안됩니다. 인타수르타 글로브가 있으면 변이/식물 대상으로도 체력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본포인팅 : 오브젝트 설치 스킬(지속 40초(1렙)+1렙당 5초 / 쿨타임 50초). 3렙 투자시 지속과 쿨이 같아짐. 어떤 스탯과도 무관하며, 독자적으로 데미지를 갖는 것같습니다(지능에 따른 데미지 변화 없음). 뼈조각이 뭔가를 쏘는데 몹이 맞으면 헥싱이 걸립니다. 저항이 없는 듯 합니다.

 은가둔디 : 단일 대상 스킬(쿨타임 12초). 전방을 뼈조각으로 찌르며, 부패에 걸리게 합니다. 부패는 보스몹에게 걸리지 않습니다. 데미지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다이챠 : 채널링 스킬(지속 6초(1렙)+1렙당 1초 / 쿨타임 32초). 사용하는 동안 이속이 감소하며, 바닥에 피발자국을 남깁니다. 그 위에 올라간 몹들은 헥싱에 걸립니다.

 쿤델라 슬래쉬 : 단일 대상 스킬(오버힛3 / 쿨타임 14초). 블러드배쓰랑 모션이 거의 같습니다. 대상이 헥싱에 걸려있으면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준수한 딜링기 입니다. 헥싱이 걸려있을 경우엔 블러드배쓰보다 누적딜이 높습니다. 본포인팅과 커다이챠를 1이라도 찍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블러드 커스 : 광역 스킬(쿨타임 36초). 광공비 제한은 없는 듯 합니다(16마리까지 동시 타격해봤는데, 그 이상을 모으기가 쉽지 않아서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레비테이션을 써야만 사용할 수 있으며, 레비테이션 5레벨일 경우엔 떠 있는 시간이 40초로 블러드 커스 쿨(36초)보다 길어서 2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소모체력 1당 1.5씩 추가됩니다(피통이 많아야 하는 이유). 특성을 통해 체력 소모를 60% -> 80%로 올릴 수 있는데, 그만큼 데미지도 상승합니다. 블러드 커스를 맞고도 살아남은 적들에게는 피의 저주(작명 진짜 대충 하는 듯. 한글로만 바꾸다니.)를 거는데, 이 디버프가 걸린 몹을 때리면 누구든지 체력을 흡수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현상태로는 체력흡수량이 정신놓은 정도로 적어서 쓸모가 없습니다(실험 결과, 데미지의 0.02~0.025% 체력흡수. 웃긴건 퀵캐로 상승한 데미지는 적용이 안됩니다. 일단 문의를 넣어두긴 했는데 답변이 오질 않습니다.)

 레비테이션 : 하단 버프(지속 32초(1렙) + 1렙당 2초 / 쿨타임 65초). 페더풋 2서클의 상징. 페더풋 날아올라욧!! 근접 물리 공격은 전부 미스나며, 원거리 공격과 마법 공격에는 데미지를 입습니다. 떠 있는 동안 비행형 취급을 받아서 미사일 계열에 50% 추가데미지를 입습니다. 또한, 힐 장판을 밟지 못 하므로. 힐을 받을 수단이 매스 힐 밖에 없습니다. 피지컬 링크든 스피리춸 링크든 생명줄이든 공유가 안됩니다 ㅠㅠ. 원거리 스킬은 사용이 가능하나, 근거리 스킬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즉, 블배랑 쿤델라, 은다둔디, 커디아챠 사용불가.



2. 추천 트리 및 스탯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페더풋의 대부분의 스킬들이 단일 대상만 공격하며, 광공비 적용도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페더풋 스킬의 활용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링커의 조인트 패널티와 행맨스 낫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기본적인 뼈대만 잡는다면 위X링XXX페페가 됩니다.

여기서 더 챙길 수 있는 것을 찾아보면

링2~3 : 링커를 더 챙겨서 더 많은 적에게 데미지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링2는 8마리, 링3은 10마리이며, 링3의 경우에는 단델 잼(조인트 패널티+1)을 챙겨서 11마리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그밖의 링3의 장점은 생명줄로 파티원들에게 최고 스탯을 공유해줄 수 있어서 보조적인 능력이 올라갑니다.

위3 : 퀵캐(의 50% 증뎀 특성)와 매미를 챙길 수 있습니다. 적어도 링1을 기본으로 깔고 가신다면 행맨스 낫 + 매직 미사일의 연계 딜링기를 챙기실 수 있습니다.

쏘1~3 : 위저드 계열의 만능 보조(예능)인 쏘마입니다. 쏘1에서는 왼팔(물마공 상승), 크확(폐지 2배), 크축(몹 데미지 감소), 트랜스포스(지능/체력 전환)를 챙길 수 있고, 쏘2에서는 오른팔(물마공 상승 혹은 물마방 상승)과 크확, 크축, 트랜스 포스의 지속시간 및 타겟 대상 상승 효과를 챙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쏘3에서는 스웰 브레인(지능 상승, 대두)으로 마을의 예능인 자리를 챙기실 수 있습니다.

크1 or 파1 : 위3을 고르지 않을 시에 2랭크에서 챙길 수 있는 선택지입니다. 파1에서는 저렙 때의 딜링스킬을 챙기실 수 있으며, 크1에서는 방패 마스터리를 통해 마방을 추가로 챙길 수 있습니다.

룬캐스터 : 어....., 이걸 넣어야하나 마나 싶긴한데, 일단 넣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거인의 룬 + 레비테이션으로 거인의 룬 버프가 유지되는 동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 버그인지 아닌지 문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옵니다.
버그가 아니면 당장 룬페페를 다시 키우러 가겠습니ㄷ..

또한, 참고사항으로 위3을 가실 때에 신경쓰셔야할 부분이 있는데, 조인트 패널티로 내 앞에 있는 몹을 다 묶지 못 하고 매직 미사일이 조인트 패널티가 걸리지 않은 몹에게 새어나갈 경우에는 조인트 매미든, 행매미든 딜량이 현격히 줄어드니 적어도 링2는 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9월달 중에 조인트, 행낫, 매미에 대한 너프가 공지되어 있으니 이 부분도 같이 참고하셔야 합니다.
스팀서버 공지 링크https://treeofsavior.com/news/?n=622


스탯은 트리에 쏘마가 있으면 올지, 없으면 올체를 추천합니다.

쏘마터지의 트랜스포스 스킬이 그 이유인데요. 5렙에 지속시간이 100초이며, 쿨타임은 70초입니다. 그러므로 상시 유지가 가능한 버프인데요. 문제점이 있습니다. 매번 갱신할 때마다 현재 체력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제가 올지를 타서 피통이 9000이고 트랜스포스 사용 시에 77000으로 바뀌는데, 77000/77000 에서 쿨타임이 돌아왔다고 다시 트랜스포스를 누르면 9000/77000이 됩니다. 바로 이부분이 가장 큰 문제점이며,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보는 부분입니다.

쏘마가 없을 경우에 올체를 추천한 이유는 쏘마를 가지 않을 경우에는 대부분 비는 랭크를 링3으로 채우는 경우가 많고, 링3의 생명줄을 활용하는데에는 다른 파티원들이 거의 올리지 않는 체력 스탯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정적으로 블러드 커스를 사용할 수 있는 점도 포함됩니다.
사실 제가 어딜 가든 스치면 즉사라 체력이 탐나는 걸 수도 있습니ㄷ...


그래서 제가 고른 스탯과 트리는 올지 위위위링링쏘페페 입니다. 사실 7랭크 때에 트리를 정했는데, 그 당시 페더풋은 조인트를 타고 블배 디버프가 퍼져나갔으며, 나머지 스킬은 똥스킬 취급받고 있던 시절이라 행매미라도 챙겨서 딜하려고 고른 트립니다. OTL



3. 기타 및 영상

사실 저도 템파밍이 끝난게 아니라서 뭘 추천하고 말고 할 처지가 안됩니다.
그래도 꼭 챙겨야할 템이 있다면 바로



페더풋 전용 장갑(처럼 보이지만 모든 직업 착용 가능 ㅂㄷㅂㄷ) 입니다.
흡혈 시, 변이형/식물형에게서 체력을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흡혈량은 15% 고정인 걸로 확인했습니다.
240 인던 큐브 드랍이며, 체감 드랍율이 똥망입니다.

그럼 페더풋의 파티 사냥 영상이 적으니 티메리스 닥사 영상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평상 시, 스탯
(다 보이지 않아서 적는 건데, 속공은 총합 32입니다.)
(티메리스 닥사에선 살고 싶어서 방패를 낍니다 ㅠㅠ)


트랜스포스 사용 시, 스탯




아우슈 섭
청이요 님, 상함 님, 담향 님, 금이 님, 영상 올려고 괜찮다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힐러님과 크로노님이 있으면 모기풋 날아올라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