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최대한 계산에서 오차를 줄이려 노력했지만

일렉의 알 수 없는 데미지 산출 방식이라든가 짭연타의 처리, 마스테마 추뎀 같은 경우는

근삿값을 구하여 야매로 계산한 부분이 있습니다...

 

완벽한 공식이 아니니 너무 진지하게 보진 마시고 대충 이렇겠구나~ 하는 느낌으로 봐주세요!

틀린 데미지 공식 및 지적은 둥글게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D

 

 

--------------------------------------------------------------------------------

 

 

 

본섭에서의 위엘워(를 포함한 수많은 마딜들)는 몹들의 정신나간 마방과

합연산 데미지 처리 공식때문에 타 딜러들에 비해 낮은 데미지 기대값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패치로 데미지 처리 공식이 바뀌었고 솔미키 몹들의 마방도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서버의 위엘워는 과연 솔미키에서 딜러 역을 할 수 있는지 실험해보았습니다.

 

아래 글을 읽기 귀찮으시고, 솔미키는 관심 없고 그냥저냥 투자하고 직수용으로 돌리실 분들은...

위크엘인 / 위엘워 등등 엘리만 껴서 키우셔도 무방합니다. 엘리 괜찮아요.

 

 

 

 

 

1. 실험 전제 조건

 - 솔미키 6층 몹인 밤의 시녀와 솔미키 10층 보스 오르칸을 대상으로 실험하였습니다.

 - 공격력은 무난히 9초월 이상으로 예상되는 마법공격력 5000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 특성은 80입니다.

 - 실험에 속성 반감이나 블레싱, 속공 등과 같은 추가 데미지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 모든 데미지 산출은 스킬을 '첫타'로 맞은 몬스터를 대상으로 나온 데미지이며, 실제 데미지는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 일렉트로큐트는 데미지가 감소하며 주위 몹을 때린다)

 

 

 

 

2. 이상적(?)인 위엘워의 데미지 기대값

(위 사진에서 프리징 스피어의 오버횟(*3)을 풀히트 데미지에 넣지 못 했습니다. 167,113 으로 봐주세요)

 

 

스킬 레벨

프로스트 클라우드 5

일렉트로큐트 15

헤일 15 (중형 몹 기준 5타를 전제)

홍염 10 (중형 몹 기준 3타를 전제)

프리징 스피어 10

메테오 5

매직미사일 5

다크써지 10

아고니 10

마스테마 10

 

을 줬을 경우, 얻을 수 있는 최대 효율의 데미지 기대값입니다. 무려 200만!

...이 아니라, 프클과 일렉, 헤일을 마스터하게 되면 엘리에서 포인트는 10포인트가 남게 됩니다.

이 남은 10포인트를 가지고 프리징 스피어/메테오/홍염 을 분산 투자해야 하는군요.

 

홍염(10)70471    563,092
프리징스피어(10)172703    665,324
메테오(10)116095    608,716
홍염(5)+메테오(5)148666    641,287
홍염(5)+프슾(5)193072    685,693
메테오(5)+프슾(5)226742    719,363

 

중에서 저는 제일 기대값이 괜찮은 메테오 5, 프리징 스피어 5를 주고 계산해봤습니다.

 

 

 

 

 

2. 중형 몹 기준 풀 히트 시 데미지 기대값

 

그렇게 해서 나온 최대 효율의 위엘워 데미지 기대값입니다.

밤의 시녀가 움직이지 않고, 헤일 5타와 다크써지 풀틱을 맞으며, 마스테마가 저항이 뜨지 않아 캐스팅 취소 없이 풀틱을 넣는다면!

딜 사이클이 끝나는 약 30초 동안 1,896,582 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엘리 스킬만 돌릴 경우 746,765 의 데미지를 줄 수 있네요.

 

사실 워록의 스킬은 대탑 1층과 같은 제한 시간내에 다수 몹잡기엔 굉장히 불리한 스킬 매커니즘이라

평균 데미지로 계산이 들어가면 저 기대값보다 무조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보스 기준 풀 히트시 데미지 기대값

 

이번엔 10층 보스인 오르칸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기대값을 살펴봅시다.

일단 히트 박스가 큰 보스 몬스터 페이즈로 오게 되면 헤일의 위력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헤일의 히트 수는 샤울 골렘을 기준으로 넉넉하게 40으로 잡아 계산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되면 홍염도 메테오보다 기대값이 올라갈 거 같은데 귀찮아서.....계산은.........메테오로.....)

 

 

이번에도 도중에 캐스팅이 끊기지 않고, 오르칸이 날뛰지 않으며 잡몹에게 다크 써지를 잃어버리는 불상사와 마스테마 저항이 없다면

한 딜사이클이 돌아가는 약 30초동안 총 2,575,533의 최대 데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4. 위엘워의 문제

 

(1) 기형적으로 치우친 엘리 딜 스킬의 의존도와, 6랭크보다도 낮은 7랭크 스킬들의 계수

  표를 보시면 단일 지속딜에 가까운 워록의 스킬들이

  6랭크 광역 지속딜인 프클보다도 성장 계수와 데미지 모든 것이 낮습니다.

 

  거기다 또라이같은 아고니의 히트 범위와 쿨, 다크써지 분산, 마스테마 저항 등을 고려한다면

  광역 딜은 엘리 스킬-중에서도 프클-에 지나치게 집중되게 됩니다.

  마스테마는 단타 스킬이라 풀 히트 계수가 굉장히 높지만 20초 동안의 느린 틱 속도로 인해

  오히려 초당 DPS에선 아고니보다도 낮아집니다. 즉 피통이 크지 않아 20초 안에 죽는 몹한테는

  마스테마의 데미지 기대값은 더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워록을 버리고 엘리에서만 딜 스킬을 가져가게 되면

  보스 기준 1,476,398 의 데미지 기대값을 가지게 때문에 단일 딜링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2) 장판 딜링기의 기본 문제점

  장판 딜 스킬의 제일 큰 문제점은 히트 박스 밖에 몹이 있으면 데미지 기대값이 0이 된다는 겁니다.

  위 표에선 다 맞아주는 최대 효율로 딜을 뽑아봤지만 실제 상황에서 저런 경우는 없으며

  몬스터가 이동을 많이 할수록 위엘워의 데미지 기대값은 떨어집니다.

 

 

(3) 여전히 집중된 프클 의존도, 공중몹 취약

  오래전부터 나오던 말이지만 이번 패치에서도 광역에서 프클이 차지하는 비중은 굉장히 큽니다.

  솔미키 11층과 같이 공중몹이 나오는 구간에서는 여전히 힘들어 보입니다.

 

 

(4) 패스로도 메워지지 않는 긴 스킬 쿨타임으로 인한 현타와 지속딜의 행방

  하나의 딜 사이클을 돌리고 몹을 잡을 수만 있으면 위엘워의 순간 딜링은 강력해집니다.

  하지만 한 딜사이클이 끝나고 패스를 받고, 두번째 딜사이클을 돌리게 되면 그 이후 현탐은 생각보다 큽니다.

  본섭에서도 두개 돌리고 쓸 스킬이 없어 평타(..)치는데 프클이 45초로 하향된 지금은.....

 

 

 

 

5. 결론

 

 다른 직업군 간의 비교는 아직 이런 데이터 값이 없어서 비교할 수가 없기 때문에 비약적인 타 직업간의 데미지 딜링 비교는 할 수도 없고, 하지도 말아주세요.

  이 계산을 해본 이유는 현재 고투자 된 위엘워 분들의 뇌우새를 돕고자 한 것이지 이 직업이 지강캐니 지약캐니 따위의 분란을 일으키기 위한 목적은 아닙니다. 이 직업군이 좋은 지는 스스로 판단 부탁드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즐거운 뇌우세 하세욧!

 

 

삼줄요약

1. 피통 적은 몹 상대로 엘리 광역딜은 지강

2. 공중몹과 몹 피통이 늘어나면 잘 모르겠음

3. 워록병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