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공략에 쓰인 트리는 클레릭 2랭크 → 크리비 3랭크 → 프리스트 1랭크 → 플레이그 닥터 입니다.

레벨이 높아 질수록 힘을 받는 만능형 힐러를 목표로 했습니다.


플레이그 닥터는 처음 육성시부터 캐릭터의 컨셉을 확실히 잡고 가야되는 캐릭터 라고 생각 합니다.


첫번째로 자신이 걸수 있는 디버프가 최소 4개 이상은 확보 되야 됩니다. 

플레이그 닥터만의 독특한 공격스킬인 소각 때문인대. 

적에게 걸린 디버프 개수당 2초씩 지속시간이 늘면서 공격하는 스킬이라

자체적으로 디버프를 걸수 없다면 솔로플레이시 아무 도움도 안되는 잉여 스킬에 불과 합니다.


두번째로 크리비를 거쳐서 다이노 확보는 필수 입니다.

방혈, 힐링팩터 둘다 정말 좋은 스킬 이지만 위쪽 버프칸을 먹습니다.

아군이 무심결에 쓴 버프에 밀려서 허무하게 사라져 버린다면 참 슬프겠죠.

요새는 거의다 갓동매치로 인던을 돌아서 파티원을 가려서 받을수도 없는대

프리스트, 쏘마터지, 크로노맨서 등과 걸렸을때 서로 눈치보며 버프 숫자 조절 하느라 머리가 아프 신가요?

크리비를 거쳐서 다이노 레벨을 많이 올려두면 간단하게 해결 됩니다!

그렇다고 크리비 스킬들이 다이노랑 자이바스 말고 못써먹을 것만 있는것도 아니고 말이죠.


그럼 스킬 설명 부터 시작 해보겠습니다.


2. 스킬

2.1 공격기 : 총4개

(1) 소각(5레벨 마스터, 플레이그 닥터 1랭크, 쿨타임 20초)


디버프 계열에 해당하는 플레이그 닥터의 유일한 공격기 소각 입니다.
자이바스, 힐, 큐어 처럼 지능 계수는 없지만, 7랭크 스킬 답게 기본 데미지도 높고 
스킬레벨당 데미지 증가량이 큰대다가, 기본지속시간이 1초씩 증가하는 효과 까지 있어서 마스터를 추천 합니다.


특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공중공격이 가능 합니다: 바닥으로 쏘는 모습 때문에 공중공격이 안될것 같지만

디바인 스티그마, 디프로텍티드존, 몬스트런스 같은 공중 몹에게도 통하는 디버프를 먹인 상태면 

공중몹에 대한 공격이 가능 해집니다. 덕분에 클레릭 계열의 약점인
공중몹에 약하다는 점이 어느정도 해소 됩니다.


 

(B)저항이 뜰 확률이 있습니다: 디버프 계열이기 때문에 저항이 뜰 확률이 있습니다. 열심히 디버프를 잔뜩 걸어놓고 소각을 썼지만 저항이 뜨면 준비시간만 허공에 날라갑니다.
디버프가 몇개 안걸린 상황이라면 자이바스, 큐어등을 전부 써준후 위의 스킬들이 쿨일때 디버프와 함께
보조 공격 용도로 쓰는게 좋습니다. 
 
 
 
(C)광역공격 비율이 없습니다: 범위가 그렇게 넓진 않지만 범위 안에 있고, 디버프가 걸려있다면 몇명의 적이든 동시 타격이 가능 합니다.

링커분들과의 궁합이 좋은 이유 이기도 합니다. 조인트+행맨스낫으로 묶어준대 소각을 써준다면 수류탄이 터지는 듯한 이팩트와 함께 광역 폭딜이 가능 해집니다.

[속성상 불리한 붉은 트리펠리도 행맨스낫 후에 소각+큐어+자이바스 콤보면 처치 가능]


조건부 공격 스킬이기 때문에 자이바스 처럼 난사는 안되고 자이바스 쿨일때 보조공격기로 쓴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보통 파티플레이에서는 쿨타임이 빨리 돌고 범위가 넓고 바로 디버프 효과를 주는 잘챠이와 함께 쓰입니다.


 

(D) 다른 사람이 몹에게건 디버프도 적용: 파티원은 물론 파티원이 아닌 사람이 건 디버프 까지 모두 적용 받습니다. 필드보스전에서 강력한 이유지만 다른 플레이그 닥터가 소각 덮어쓰기를 하면 마지막에 건 사람의 것만

남으니 주의! 

 

 

(2) 자이바스(15레벨 마스터, 크리비 1랭크, 쿨타임 30초)

공중도 공격 가능한 주력 딜스킬. 마스터시 공격력 (356 + INT)의 계수에 장판하나당 19회 타격회수

2오버히트 스킬이니 사실상 38회의 타격회수를 자랑 합니다. 속성이 안맞는 적들에겐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맞는 적들에겐 엄청난 데미지를 보여 줍니다.

 [전기 약점 몹에게는 딜러들 부럽지 않은 폭딜]


소각처럼 링커와 궁합이 좋은 스킬인대 파티에 링커가 있다면 자이바스 : 스플래시 특성은 꺼두시는게
더 높은 딜을 보여 줍니다. 총공격횟수가 늘어나는 특성이 아니기 때문에 몇대 때리지 못하고 소멸해서
오히려 손해를 봅니다.
 

(3) 큐어(5레벨, 클레릭 1랭크, 쿨타임 27초)

상태이상 해제의 기능도 있지만 상태이상이 많은 구간이 아니면 대부분 딜스킬로 사용하실 큐어 입니다.

지능계수도 있고 히트수가 많기 때문에 특성 투자시 성속성 약점 몹들에게 의외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 주지만

지상형 몹만 타격 가능이라는 약점이 있고 파티플 위주로 한 트리이기 때문에 5레벨 정도만 투자 합니다. 
플레이그 닥터에서 방혈과 소독을 배운후에는
파티원들의 상태이상 해제에 문제가 없어져 완전 딜스킬로
사용하게 됩니다. 자이바스 처럼 링커 와의 궁합이 좋습니다.
그리고 큐어도 적에게 공격중 일때 공격 당한 적에게 걸린 디버프로 취급해서 
소각 시간을 증가 시켜 줍니다. 쿨타임이 서로 맞는다면 큐어를 먼저 쓰고 소각을 써주세요.
 

(4) 아스퍼션(1레벨, 프리스트 1랭크, 쿨타임 20초)

공격기로의 기능도 있지만 다단히트스킬도 아니고 특성을 50개 찍어도 데미지는 한숨 나오는 수준에 성수까지 먹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의 진가는 자신과 파티원의 물리방어력을 무려 20%나 증가 시켜주는 버프 효과에 있습니다.

인던 에서는 아까워하지 않고 몹이 몰릴 때마다 써주면 파티원들의 생존률이 올라가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적용대상은 몇레벨이던 10명 고정. 스킬레벨당 증가 수치가 크지 않으니 1레벨만 줍니다.



2.2. 디버프: 총 6개

공중에도 적용되는 디버프와 지상전용 디버프가 있는대 햇갈리지 않도록 둘을 나눠서 분류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특수 디버프로 판데믹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판데믹(0레벨, 플레이그 닥터 1랭크, 쿨타임 25초)

 

[현재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패치 될때까지 1도 찍을 필요가 없는 스킬. 범위 발동속도등은 괜찮지만 디버프 중에서 퍼트릴수 있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고객센터 문의결과 상태이상만 퍼트릴수 있는 스킬이라는 답변이 왔는대  그러면 보코르의 핵싱은 어째서 적용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확실히 퍼지는건 이그니션의 화염 데미지 정도... 

 

 

디바인 스티그마, 소각 같은 디버프류와 디프로렉티트존, 몬스트런스 같은 장판형 디버프는 퍼트릴수 없는게 버그가 아니라 정말 의도된 사항이라 패치가 안된다면 찍을 이유가 전혀 없는 함정 스킬 입니다. 계속 패치가 안된다면 스킬 초기화후 안배울 생각 입니다. 
 

2.2.1. 공중 적용 가능 디버프: 3개

(1) 디바인스티그마 (10레벨 마스터, 크리비 2랭크,쿨타임 40초)

찍을수록 낙인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낙인이 찍힌 적 처치시 힘지능 증가치가 제법 오르기에 마스터 합니다.

사거리가 길고 탄속이 빠르기 때문에 PVP에서도 유용 합니다. 


(2) 디프로렉티트 존 (3레벨, 클레릭 1랭크, 쿨타임 13초)

찍을수록 지속시간이 증가하고 3레벨 투자시 50레벨까지 특성을 배워서 효과를 올릴수 있으니 3레벨까지 투자.

시전시간과 후딜은 짧지만 디버프가 적용되는대 1 초정도 시간이 걸리고, 장판 범위 밖으로 나오면 금방 풀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몬스트런스(4레벨, 프리스트 1랭크, 쿨타임 27초)

버프로 파티원의 민첩을 30프로 올려주는 효과도 있지만(쟐챠이와 동시 사용시 거의 올크리)

디버프로 닿는 적의 회피와 방어력을 깍는 효과도 있습니다. 닿는 즉시 바로 적용되고 1레벨엔 시전 시간도 거의 없는 가성비 최강 스킬이지만

스킬레벨을 올릴수록 늘어나는 장판수 만큼 후딜이 증가해서 찍을수록 쓰레기가 되는(...) 기적의 스킬 이기도
합니다. 장판수가 늘수록 여러몹에 맞추기 쉽기 때문에 언젠가 패치해 주리라 믿고 4개를 투자 했습니다.

 

 

2.2.2. 지상 전용 디버프 : 2개

(1) 잘챠이 (3레벨, 크리비 1랭크, 쿨타임 24초)

범위가 넓고 소각과 쿨타임이 거의 비슷해서 애용되는 잘챠이 입니다.

좋은 스킬이지만 스킬레벨당 증가폭이 적고 3레벨만 찍어도 100레벨까지 특성을 찍을수 있기 때문에 

다이노 마스터를 위해 3레벨 까지만 찍었습니다. 적이 밟을시 치명타 저항이 감소하는 디버프가 되고

아군이 밟을시 치명타 공격이 올라가는 버프가 됩니다.아군의 물리딜러와 몹이 최대한 많이 들어가는 위치에 깔아주는게 최고의 상황. 특성에 마법증폭이 있어서 마공계열 딜러나 플닥 본인 에게도 쓸만 합니다.

 

(2) 아우쿠라스 (1레벨 , 크리비 1랭크, 쿨타임 120초)

3레벨에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같아지고 특성도 배울수 있지만 1레벨이면 충분한 스킬.

체력회복 증가 효과가 애니무스 목걸이에 적용 된다면 특성을 배우기 위해 3레벨 투자할만 하겠지만 

애니무스는 기본체력 회복 증가에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임시 마법증폭 같은 효과로의 사용은 불가능 합니다.

HP회복력+시간 단축 효과보다는. 특성에서 얻을수 있는 화염 속성 저항 증가 특성과

부가 효과인 명중률 감소 디버프를 보고 한개 찍는 스킬 입니다. 명중률 감소 디버프에 걸린 적들은 

크리비에게 어그로가 쏠리기 때문에 100초간의 광역 도발 역할도 하는 만능 스킬. 
디버프 효과로 소각의 지속시간도 늘려 줍니다. 샤울레이 이전에 카타콤이 대세일때 거미 유도용으로
탱커 부럽지 않은 효율을 자랑 했습니다.

 

 

2.3 .상태이상 해제: 총3개

(1) 방혈 (5레벨, 플레이그 닥터 1랭크, 쿨타임 60초)

방혈님이 플닥 하신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좋은 스킬입니다.

범위 내의 파티원 에게 2레벨 이하 상태이상 면역을 부여하는 스킬.

빙결은 물론 짜증나는 최루까지 무효화 시킵니다. 5레벨 투자시 지속 55초에 hp감소도 1로 줄어 들고

디바인 마이트로 1레벨 증가후 사용하면 HP 0감소로 노패널티, 지속60초로 무한 유지 가능.

PVP에서 아군 캐터프랙트에게 힐링팩터와 함께 주면 상대팀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 줄수 있습니다.


(2) 소독 (2레벨, 플레이그 닥터 1랭크, 쿨타임 30초)

2레벨을 찍어야 자신을 제외한 파티4명 전체에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2개를 찍습니다.
(앞쪽으로 뿌리는 스킬이라 자신은 적용되지 않음)

아직 3레벨 상태이상이 존재하지 않기에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스킬로

플레이그 닥터만이 3레벨 상태이상 해제가 가능 합니다.

큐어보다 넓은 범위에 선딜없이 바로 상태이상을 해제하고 특성도 매우 유용 합니다.


(3) 큐어 (5레벨, 클레릭 1랭크, 쿨타임 27초)

위의 설명과 동일



2.4. 회복 스킬: 총3개

(1) 힐링팩터 (2레벨, 플레이그 닥터 1랭크, 쿨타임 45초)

분명히 좋은 스킬이고 찍을수록 지속시간이 늘어나긴 하지만 클레릭 2랭을 타서 힐장판이 10개이기 때문에 힐량이 부족하지 않고. 

개인 버프에 범위가 좁은 장판을 밟아야 발동되기 때문에 2개만 줬습니다. 잘보이지 않기 때문에 채팅매크로로 아군에게 위치를 알려주거나 풀피인 탱커들이 잠깐 멈춘 사이 뒤로 가서 정확하게 써주거나 이동 예상 경로에
까는등 힐러의 센스가 필요한 스킬 입니다.


(2) 힐 (10레벨, 클레릭 1랭크, 쿨타임 25초)

장판 10개정도면 되면 어디서든 힐러 입니다! 라고 당당히 말할수 있습니다.

오버히트 2짜리 스킬이라 사실상 한번에 20개의 힐장판을 깔수 있죠.

솔플이나 필보 사냥시에는 피해 제거 특성을 끄고 지상형 몬스터의 공격 스킬로도 유용하게 쓰이는 스킬. 

특성 투자시 성속성 약점 몬스터에게 쏠쏠한 데미지를 뽑아 냅니다.


(3) 리저렉션 (5레벨 마스터, 프리스트 1랭크, 쿨타임 30초)

힐과 함께 힐러의 꽃이라고 할수 있는 부활 주문 입니다.

1개찍었을때와 5개찍었을때의 시전시간 차이도 크고, 부활시 HP양도 차이가 큽니다.

던전에서도 좋지만 PVP에선 정말 사기적인 효율을 보여 주는 스킬로 리저렉션 있는 플닥 때문에 불리하던
게임이 뒤집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2.5. 버프 스킬: 총7개

(1) 다이노 (15레벨, 크리비 1랭크, 쿨타임 26초)

크리비 3랭크를 가는 가장 큰 이유이자, 어떤 직업도 대체 불가능한 크리비 만의 정체성 입니다.

다이노 덕분에 크리비는 어떤 조합이 오던지 걱정없이 다 아우를수 있는 힐러가 될수 있습니다.

버프 최대개수 16개 증가! 차후에 7랭크 이상 직업과 히든 직업들의 버프가 추가 될수록 크리비의 주가는 점점
오를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크로노맨서의 버프가 추가되도 문제 없습니다]


(2) 세이프티 존 (10레벨, 클레릭 1랭크, 쿨타임 48초)

무적기 계열 스킬이지만 엄연히 윗버프칸을 차지하니 버프로 분류하겠습니다.

공격을 무효화 시킨 횟수만큼 빨리 사라지기 때문에 공격패턴이 피하기 쉽다면 

아군 근접딜러나 탱커들만 남고 원거리딜러들은 밖에서 공격한다면 더욱 오래 유지가 가능 합니다.

 

[채팅매크로 단축키로 세이프티존 위치를 알려주면 아군의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설정은 F8키를 눌러서]


(3) 디바인마이트 (1레벨, 클레릭 2랭크, 쿨타임 27초)

특정 직업들이 눈에 불을 켜고 구하는 몬스터잼의 성능을 생각하면 얼마나 좋은 스킬인지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시간이 60초인대 비해서 쿨타임은 27초로 짧은편이라 적용 회수 증가만 보고 여러개 찍기는 조금
아까운 스킬.


(4) 블레싱(5레벨, 프리스트 1랭크, 쿨타임 39초)
고정데미지를 부여해주는 스킬 1랭크만 가서 5레벨이 한계라 조금 아쉽지만, 특성을 50개 투자해서 어느정도 커버 가능 합니다. 다단히트 스킬이 많은 직업들과 궁합이 좋고 크리비를 거친 플레이그닥터도 다단히트 스킬이
많기 때문에 솔플시에도 유용한 스킬.
고정데미지 수치자체는 크지 않지만 다단히트 스킬들에도 1회만 소모되고 상대와의 레벨 보정을 무시하고
들어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플레이그 닥터의 필수품중 하나인 이그니션 틱뎀에도 묻어 납니다.


(5) 새부리가면(1레벨, 플레이그 닥터 1랭크, 쿨타임 80초)

배워두면 방혈 쿨타임일때 자신이라도 상태이상을 버티고

소독이나 큐어로 아군의 상태이상을 풀어줄수 있습니다.

가면착용시 독속성 저항을 올려주는 특성도 있으니 1개 정도는 투자할만 합니다. 

80%확률이긴 하지만 3레벨 상태 이상도 막아주는 점도 매력적 입니다.


(6) 페이드(1레벨, 클레릭 2랭크, 쿨타임 40초)

파티 버프라 피가 없어서 도망가는 아군이나 자신을 살리는 생존기로도

솔플시 귀찮은 선공몹을 넘기는 용도로도 쓸수 있는 만능스킬.

제한시간이 다되거나 페이드중 공격만 하지 않으면 몬스터의 어그로를 먹지 않는 점을 이용해서

시전시간이 걸리는 디버프들을 안전하게 몬스터 코앞에서 깔고 소각으로 태워주는 연계도 가능합니다.


(7)멜스티스(1레벨, 크리비 3랭크, 쿨타임 60초)

버프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스킬효과는 좋지만

초당 5%의 자비없는 마나소모 때문에 거의 쓰지 않습니다.

혹시 모를 미래를 보고 투자한 스킬중 하나지만. 현재로선 파티에 보코르가 있을때 마킹달과의 연계정도 밖에
없군요. 아니면 자신의 엠피를 태워서 파티원들의 물약효과를 연장 시켜주면서 진정한 희생정신이란 무엇 인가 보여줄수 있는 예능용 스킬.


3. 추천 장비

이그니션: 이그니션의 화염 틱뎀이 디버프 취급이라 플레이그 닥터의 소각 지속시간을 늘릴수 있습니다.

[다단히트 공격 스킬이 많아서 이그니션의 화염 효과를 자주 보게 됩니다]


애니무스: 생존을 위해서 찍은 체력으로 줄어든 마법 데미지를 보완 해줄수 있고 
막스페타미온 보다 가격도 저렴 합니다.


4. 추천 스탯

(1) 체력 100이상(사냥터의 수준에 맞춰서 점점 올리기를 추천, 240인던 입장전에 130정도)

힐러가 안정적으로 버텨야 아군도 회복시키고 상태이상도 풀어 줄수 있습니다.


(2) 정신 50이상(스크린샷의 60은 이그니션으로 +10된 수치 입니다)

버프 스킬의 대부분에 정신력 계수가 붙어 있고, 저정도면 SP물약을 구입할 필요가 없어 집니다.
+추가사항
최근 대지의 탑을 공략중인대 배리어 주문서의 마방 증가효과를 올리기 위해서 이벤트로 준 스탯 초기화 물약을 써서 지능을 50 빼고 정신력을 100 맞췄습니다.

(3)지능: 주스탯, 체력과 정신을 찍고 남는 스탯을 전부 투자

힐량 증가 효과도 있고, 딜스킬들의 데미지 증가로 솔플이 편해 집니다.


 [적당한 생존력 확보와 힐량+마공딜의 증가가 핵심]


5. 마치며

모든 트리에는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참고 하시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플레이그닥터를 키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