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마에서 클클보보보(팔팔)을 키우고 있는 과제입니다. 직업도 발암, 닉도 발암
 
인벤에 보코르 관련 글을 몇 번 올렸었는데 그때마다 '보코르를 본적이 없어서...' 같은 댓글이 있더군요. 확실히 인게임에서도 다른 분들이 보코르에 대해 모른다는게 꽤 자주 느껴집니다. 

그래서 보코르, 그 중에서도 제가 키우고 있는 힘민 좀비 보코르에 대해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앞으로 보코르를 만나게 될 분들을 위한 설명 위주로 작성하려 했기 때문에 클래스 게시판이 아닌 팁게에 글을 올립니다.

 ※들어가기 앞서서. 
1. 이 글은 보코르가 아닌 다른 분들에게 보코르에 대해 설명하는 글입니다. 기존 보코르 분들에게는 뻔한 글일 수 있습니다. 
2. 힘민 좀비 보코르에 대한 설명 위주입니다. 지정 헥피지 보코르에 대한 정보는 다소 협소할 수 있습니다.
3. 제 스텟이나 스킬 포인트 투자, 특성 투자 등은 정답이 아닙니다. 그냥 이 사람은 이렇게 찍었구나 하는 정도로만 봐주십시오.


[1] 스킬


좀비 만들기 : 좀비 보코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쟈멧' 하고 외치고초록색 마법진을 전방에 펼칩니다. 저 마법진 위에서 몹을 잡아야 좀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에 좀비가 요구되는 브와카이밍, 텟 마카클라, 뎀발라 등을 사용하기 위한 선행과정이죠. 마법진 위에 몹을 몰아주시면 좋겠지만 그냥 보코르가 몹이 몰려있는 곳에 알아서 펼칩니다. 밀어내지만 말아주세요ㅠ 마법진 지속시간은 꽤 깁니다만 쿨타임도 그에 상응하기 때문에 한번 삐끗하면 스킬 사용이 심히 꼬이게 됩니다.

+만들어진 좀비는 재료가 된 몬스터의 능력치를 갖습니다. 사용자의 스텟과는 무관합니다.


삼디베베 : 사용하면 보코르가 땅에 깃발을 꽂으며 주변에 흉흉한 아우라가 펼쳐집니다. 효과는 이속+체력 버프입니다. 성능은 꽤 좋지만 아쉽게도 사용자 본인+좀비에게만 효과가 적용됩니다. 버퍼 분들은 버프 밀릴 걱정을 안해도 되어서 좋을지도. 참고로 10렙 찍으면 소드맨 달리기 속도랑 비슷. 체력 증가는 미세합니다. 그래도 무한 지속이 가능한 스킬이니 되도록이면 쿨 돌아올때마 씁시다. 한번 쓰기 시작하면 계속 쓰게되는 마약같은 스킬.


오구베베 : 마찬가지로 깃발 꽂는 버프입니다. 좀비에게만 효과가 적용되며 힘을 올려줍니다. 아직 1렙이라 체감은 잘 모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무한지속.


텟 마카클라 : 해골 굴리기 원숭이 해골을 던져서 좀비들을 이동시키는 스킬입니다. 바닥에 깔리면 파볼처럼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타격 데미지가 들어가며 해골 하나의 딜은 그저 그렇지만 여러개를 중복으로 깔면 폭딜이 나옵니다. (좀비가 오기 전까진...) 데미지 들어가는 방식은 큐어랑 비슷하네요. 타다다다다다다닫 하고.


브와카이망 : 좀비 보코르의 핵심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좀비가 노랗게 반짝이며 사용자를 쫓아옵니다. 좀비에게 닿은 적은 넉백이 걸리며 행동이 불가능해집니다. 미세한 데미지도 있는데 인던에서는 딜을 기대하지 맙시다. 지속시간 10초에 쿨타입 10초로 무한 지속이 가능한 스킬이지만, 채널링 스킬이기에 사용 중 한대만 맞아도 스킬 시전이 풀려버리는 안습한 결과가... 그리고 계속 스킬 단축키를 누르고 있어야해서 사용 중 다른 스킬을 쓸 수 없습니다. 
 보코르 유저가 그냥 무빙만 하고 있다고 가끔 뭐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겁나 열심히 스킬 쓰고 있는겁니다. 개인적으로 브와카이망의 홀딩 성능은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최강이라고 생각합니다. 좀비만 있다면 무한 지속! 게다가 몹을 날리는 스킬도 막아줍니다. 스노우 롤링으로 몹이 흩어진다고 해도 눈덩이를 좀비로 둘러싸면 날아가던 몹이 다 그자리에 눕습니다. 링커 행낫도 막는건 함정  한번 눕기 시작하면 몹들이 다시 일어서는 곳은 저승입니다.

+브와카이망 중에는 키보드에서 손을 뗄 수 없기 때문에 말을 거시거나, 렙업했다고 ㅊㅊ 해주셔도 대답 못합니다. 말 씹는거 이니에요.


헥싱 : 지정 보코르의 핵심스킬. 퀘스트 하면서 몹들에게 자주 맞아본 바로 그 스킬입니다. 맞으면 마법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에피지 : 마찬가지로 지정 보코르의 핵심 스킬. 사용할때 '흐흫' 하고 웃는게 귀엽습니다. 저주가 걸린 상대에게 데미지를 주는 무쿨기입니다. 대신 마나를 무지막지하게 잡아먹죠. 하지만 헥싱+에피지는 어떤 보코르 트리를 타도 찍는게 좋습니다. 에피지 특성 중 확률적으로 '암흑' 을 거는 것이 있기 때문이죠. 

노란색이 표시되면 암흑에 걸린 것입니다. 암흑이 걸린 몹은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보스도 마찬가지. 덕분에 좀비가 바보가 되는 보스 전에서 할 일이 생겼습니다. 만일 보코르가 뒤에 빠져서 혼자 '흐흫' 하고 웃으면서 꼼지락거리면 그 보코르는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이미 보스가 특정 패턴을 취하고 있다면 암흑에 걸려있을지라도 공격을 합니다. 방심은 금물. 130인던의 마인로더는 패턴 중에도 암흑 걸리면 바보가 되는데 다른 보스는 그런 적을 본적이 없네요.


뎀발라 : 좀비를 폭파시켜 데미지를 주는 스킬. 마공 스킬이기 때문에 지능에 영향을 받습니다. 저는 안쓰는 좀비들 처분할 때 쓰려고 배웠습니다. 아 근데 이거 특성 안배워도 자폭한 좀비 가끔 살아나네요. 개빡.. 


마캉달 : 일정시간 무적 후 데미지를 몰아받는 이상한 버프. 사용하기에 따라 활용 여부가 극명히 갈리는 스킬입니다만, 한가지 확실한건 보코르를 화나게 하면 이걸로 당신을 죽일지도 모릅니다. 찍을지 말지 고민 중인 스킬입니다. 사용 해보신 다른 보코르 분들 의견 내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코르 스킬은 이상입니다. 


[2] 사용팁

 ※좀비 보코르의 사용 팁입니다.

 좀비 보코르는 인던에 특화되어 있는 직업입니다. 브와카이망을 통해 몹을 무한히 눕혀서 파티원의 사냥을 도우며, 보스 전에서는 헥싱+ 에피지로 보스를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브와카이망의 성능은 발군입니다. 몹의 수가 얼마나 되던간에 상관없이 전부 눕히니까요. 하지만 그만큼 주의해야할 것도 있습니다. 

1. 좀비의 숫자 유지에 신경을 써야한다. 
- 좀비가 한마리라도 브와카이망의 넉백은 발동하지만 줄이 짧아지면 커버할 수 있는 면적이 줄어듭니다. 늘 적절한 좀비의 숫자를 유지하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몹이 어디에 모였는지를 파악하고 좀비 만들기를 어디에 깔지, 언제 깔아야할지 주의. 몹이 모였다고 바로 깔아버렸다가는 누군가 몹들을 밀어버릴수도 있고 어그로 가지고 있는 분이 이동하면서 몹도 이동할 수 있습니니다. 각 던전별로 몹이 어디에서 얼마나 나오는지 숙지하면 좀 더 수월합니다.

2. 브와카이망이 끊기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 한대라도 맞으면 브와카이망이 끊겨버립니다. 클레릭 2서클을 가셨다면 페이드를 쓰고 달리셔도 좋습니다. 

+페이드 쓸때는 탱커한테 안걸리게 조심. 탱커가 브와카이밍에 걸리면 어그로가 다 풀려버립니다. 

3. 너는 힐러다.
- 가끔 좀비 열차에 심취하여 마치 기관사가 된 마냥 뛰어다니는데, 보코르는 힐을 가지고 있습니다. 힐에 소홀해지지 맙시다. 네, 제 얘깁니다. 

4. 헥싱 타겟팅은 올해에 걸맞는다.
- 정확히 사용하려는 대상에게 타게팅이 되어있지 않으면 헛손질만 합니다. 그것도 모르고 신나게 에피지 난사했다간 마나만 허공에 버리는 겁니다. 

5. 좀비가 힐 안먹게 운전에 주의.
- 보코르가 욕먹는 이유 1순위가 힐 장판 처먹는 좀비 때문입니다. 좀비가 힐을 먹지 않도록 텟 마카클라, 브와카이밍으로 잘 조종해줍시다.


 결국 좀비 보코르는 좀비 소환+브와카이밍 유지+힐+헥피지로 암흑. 이 네가지 역할을 다 해야합니다. 바쁩니다. 



[3] 보코르를 만난 사람들을 위한 보코르 사용 설명서

 사실 딱히 거창하게 설명할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몹 몰이. 여러분들이 몹을 잘 몰아주시면 보코르는 좀비를 쉽게 만들 수 있고, 많은 좀비는 곧 원할한 넉백이고 원할한 사냥입니다.
 만약 보코르 있는 파티에 다른 힐러가 있다면 그 사람이 주력 힐러가 되어야합니다. 보코르는 브와카이망 쓰는 동안은 다른 스킬을 못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코르는 지금 버그가 굉장히 많은 직업입니다. 인던에서 가장 큰 버그는 90인던에서는 아래쪽 신전터로 가는 나무 계단을 좀비들이 이동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구간에서는 해골 굴리는 수 밖에...ㅠ
 가끔 좀비를 뽑으면 싫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브와카이망이 원할이 이뤄지면 결국 파티원들은 안전한 사냥이 가능해지는 것이므로 너무 안좋게 보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좀비가 왜 공격 안하고 빙빙 돌고 있는거지?' '보스 때리고 있는데 저놈은 왜 멀찍이서 꼼지락 거리지?'

이러면 그 보코르는 지금 열심히 하고 있는 겁니다. 앞으로 인던에서 보코르를 보시면 그냥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냥하게 대해주세요

+ 보코르가 있는 파티에서 힐을 하시는 분은 좀비 동선과 벗어난 곳에 힐을 깔아주셔야 합니다. 좀비 때문에 힐 장판이 너무 쉽게 지워집니다. 

[4] 보코르를 키우려는 사람들을 위한 설명서

 저는 힘민을 2:1 로 찍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민첩에 더 투자하는게 좋다고들 하시더군요. 정신은 30까지만 찍었습니다. 스샷에는 33인데 템 때문. 좀비 체력이 1차적인 이유였습니다. 30만 찍어도 좀비 체력 안모자랍니다. 헥피지는 자주 안쓰니 마나 딸릴 일도 별로 없네요. 체력은 지금 찍고 있습니다. 90까지는 판금으로 버텼는데 115인던에서부터 녹더군요.
 방어구는 판금으로 올렸습니다. 부족한 체력과 방어를 보충하기 위해서. 그리고 브와카이망 쓰고 계속 돌면 스테미너 꽤 소모하게 됩니다. 
 좀비 특화로 가신다고 해도 스킬포인트가 4 남습니다. 좀비 15Lv + 텟 마카클라1Lv + 브와카이망10Lv + 삼디베베10Lv + 오구베베5Lv = 41. 4포인트는 헥싱+에피지에 투자해서 암흑 걸때 사용하지면 좋습니다. 
 보코르 이전에 어떤 트리를 타야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클클 탄거에 그냥 만족하고 있습니다. 
 필드 사냥은 개핵발암입니다. 좀비가 전생에 스테미너 부족으로 죽었는지 나무 뿌리 수정에 어그로가 미친듯이 끌립니다.
 좀비들 데리고 퀘스트 컷씬으로 넘어가면 좀비가 갑자기 적이 되서 절 물어뜯고, 지켜야되는 조각상이나 npc를 공격합니다. 그리고 컷씬 끝나면 그냥 다 터져서 없어집니다. 

 빡세게 성능 따져서 키우실 분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냥 예능캐+ 인던에서 의외의 활약(다수의 잡몹을 상대로 강함). 다른 직업과의 시너지를 위해 스킬 챙겨가려 하신다면 예외. 



[5]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던 영상을 찍었는데 유튭에 올려서 받아오는 형식이라 귀찮네요...ㄷ

요약 : 바닥에 초록색 마법진 깔리면 제발 그 위에서 몹 좀 잡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