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글은 팁게시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name=subjcont&keyword=%EC%98%AC%EB%AF%BC&l=11973

가르디안님의 글을 읽고 몽드삼에 경우로 적용한 글임을 밝힙니다.


전사
( 1.5x + y ) = ( x + 17.7 ) * 0.01 + [( x + 17.7 ) * 1.5 + y +13.6 ]*0.99
(치명타 데미지를 건드리지 않은건 물리딜 상승량만 존재하기 때문)





아쳐
( 1.5x + y ) = ( x + 10.9 ) * 0.01 + [( x + 10.9 ) * 1.5 + y +10.9 ]*0.99
(치명타 데미지까지 내린것은 힘과 민첩의 배율 때문.)






위글에서는 위 등식을 통해 만치발이 딜의 기대값 함수가 극대값일 경우 극대 조건이 깨지는 물리공격력

을 계산하는 형태입니다.

(이부분은 E(p=100)<E(p=.99) 를 만족하는, 즉 99%의 치명타 발생율일 때 만치발보다 더 딜 기대값이 높을 물리공격력
을 계산해서 올민이 최적을 유지하지못하는 물리공격력을 구하는 형식입니다)

이글에서 구하고자하는 해는 올민에서 극대값이 깨지는 조건으로, 보너스스탯을 통해서 올힘이나 스까스탯에서

더높은 최대값을 가지지는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생겨 계산해 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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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더 자세하게 모든 경우의 스탯 배분에서의 결과를 보고싶어서 

저는 기본 아이템 세팅(헤어 물공300 막페 파저리대거2소켓 고정 &&
시셀/파다 비엔나 아브도챠 주/보조 옐로그린/레드그린 %%
 방어구를 통해 얻을수있는 부분은 제외했습니다.) 을 여러가지 고정해두고 레벨 330기준

329개의 스탯을 (힘, 민첩)에 (0,329)부터(329,0)까지 330번의 경우의 수에 대해서

쌍쇄공(비교용으로 펜삼의 3렙꽁뽀제(무기효과 스킬+2렙고려)를 준비했습니다) 데미지를 엑셀로 계산하였습니다.

%%%%

클레릭이 (힘,민)=(0,329)를 줄때 (10,433)값을,  (329,0)을 줄 때 (741, 3)값이 나오게 26~355행에 걸쳐 나와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드맨ㅇ (힘,민)=(0,329)를 줄때 (14,436)값을,  (329,0)을 줄 때 (746, 6)값이 나오게
26~355행에 걸쳐 설정했습니다
(스샷에서는 27~354행을 숨기기를 하였으나 중간 각행에 직접 해당하는 값을 입력했습니다)


%%%%


데미지 기대값 공식은
E(A,C,e,p|특성=100)=2*(A-d+e)*(1-p)+2*(1.5*(A-d)+c+e)*p
특성 100을 기준으로 2를 곱했고(펜서의 경우 패시브로 인하여 2.15)
A=물리공격력+스킬공격력
물리공격력=(lv+힘(전사일경우 *1.3)+무기,방어구,각성,헤어)*(드삼일 경우 *2)
%% 
http://wiki.tosbase.com/wiki/Stats 

Physical Attack[edit]

Affects the amount of damage dealt by your physical auto-attacks and physical skills.
The Physical Attack formula is as follows: (Level + STR)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5&l=75215
%%

d=몬스터 물리방어력
c=치명타 공격력
e=속성 공격력
p=(민첩+치명타발생-치명타저항)*42/330

에 방어 400 치저 100을 두고 계산했습니다. (엑셀값을 조정해서 바꾸실수있습니다.)

위를 통해 알수있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엔드스펙에 다가갈 수록 만치발 유지를 통한 기대값이 더 높다
=> 엔드스펙일수록 만치발은 기본 조건이 되며 만치발을위해 올민 투자할것인가 아이템세팅을 희생해서 힘을
투자할것인가 양자선택을 고민해야 합니다.
(비엔나는 21번 세팅 베니에르는 19번 세팅에서 최대값을 갖습니다)

만치발 기준 힘 1을 올리고 보너스 스탯을 고려하지 않았을때,

펜서의 경우
1.3(소드맨 힘물공배율)*1.5(치명타데미지)*2.15(100특,패시브)*2.4(7렙에페)=10.062의 대미지 상승이 기대되지만

드3의 경우 딥디르비 식물 추가데미지를 곱연산으로 고려하더라도 
2(드루이드 물공2배)*1.5(치명타데미지)*2(100특)*1.2=7.2의 데미지 상승이 기대됩니다.
(당시에는 몰랐는데 30% 상승이 향후 힘민 스까 스탯을 하게된다면 소드맨에게 큰 딜 상승을 보장하게 되었네요)
 
올민스탯중 일부를 희생해서 힘을 올린다면 펜서가 누릴수있는 데미지 상승분이 더 크게됩니다.
(엘레가노스를 통해 얻을수있는 딜상승분은 펜서가 제일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말하면 펜서는 10%의 이득을
몽드삼은 4%정도 상승분을 얻습니다.)


2. 시셀 파다는 시셀의 압승이며(펜서, 몽드 동일 %% 시셀이 아직도 넘버원 팔찌인게 실화입니다.)
젬작의경우 드3은 주 그린 / 보조 레드 펜3의 경우 주 옐로우 / 보조 그린 로 반대로 선택하게된다.
만치발일때 치공 1상승으로 인한 기대값을 생각해보면
드3에 2(100특)값의 비하여 펜3의 2.4(에페)*2.15(특성패시브)=5.16으로 펜삼이 옐젬 효율을 더많이 받음을 알수있고
드3과 다르게 펜3이 보조젬을 그린으로 선택할수 있는 이유는 1.에서와 같이 물공보다 치발을 확보하고 힘스탯 투자로
인해 더 큰 상승분을 기대할수 있는 맥락으로 이해할수 있다.
(19번과 21번 세팅 모두 파다가아닌 시셀을 선택하였고, 젬작에경우 몽드는 그레 / 펜서는 옐그 를 선택하였습니다)

3. 비엔나와 아브도챠의 성능차이는 크지 않으며 물공 빨템 무기에 목말라야할 사람은 펜서가아니라 몽구다.
무기 성능빨을 더받을수있는직업=펜서
몽구의최종무기=비엔나(아브도챠랑 별로차이안남, 솔미키 메이스는 ... 아브도챠랑 차이도 안나는데...)
펜서의최종무기=솔미키(빨템없어도 롤팬으로도 비엔나 아브도챠 충분히 상대함)

몽드3은 234랭을 자유롭게 가져갈수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소소소@@펜펜펜의 완벽한 하위호환입니다
9랭 기준으로 펜삼@보다 몽드3인 혹은 새로나올 몽드3@의 기대를 걸어야 합니다. 

4. 고려하지 않은점 -30~40 가량의 보너스스탯, 몬스트런스, 퀴큰
공공재인 몬스, 퀴큰은 배제했으며 몽드삼보다 펜서가 힘스탯투자 효율, 엘레가노스 상승 효율을 더받는다는점,,
을 알게되고 보너스스탯 계산을 포기했습니다
힘물공 배율을 빼더라도 1.5(치명타데미지)*2.15(100특,패시브)*2.4(7렙에페)=7.74로 딥몽드3보다도 높군요,
몽구 대체 웨하..ㅅ..?읍읍읍ㅠㅠㅠ


%%%%

엑셀 함수계산에 오류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zip 파일안에 엑셀 파일이 첨부되있습니다.)
무기값에 12345 값을 입력하면 해당 무기를 착용한 해당직업을 기준으로 데미지를 계산하도록 수식을 만들었습니다.  
결과는 10초월 10강중 맥뎀만을 소개하였지만 표의 중간 값에서 5초월 5강화 기준 데미지도 찾아볼수 있을것입니다.

당분간 게임을 접속하지 못하는 환경이라 단순심심 및 변덕으로 시작한 계산이라 허술한 부분이 많습니다.
계산값이 실제 데미지 값과 괴리가 크다거나 계산식에 오류가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라며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면
정보의 오도를 막기위해 빠른 삭제를, 자잘한 오류라면 얼른 수정하겠습니다. 쪽지나 리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