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질라게 귀찮은 오질인 후기를 끝내고 예고한대로 오팔인 후기로 돌아왔습니다.

후우....

스킬트리부터 소개하고 결론 두괄식때리고 설명갑니다.

팔라딘
컨빅션15 리스토15 데몰리션10 배리어5

인퀴
갓스15 바퀴15 저지9 마도심판1(침묵용) 리퍼5

오라클
아케인14 프로퍼시1 죽선10 디바마10 포어텔5 트위스트5

마도심판 저 쓰레기 왜 찍냐, 는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 이제 스킬트리 끝났으니 바로 결론부터 말하자면, 파티사냥아니면 못합니다. 

이게 오인질보다 오팔인이 힘스탯 차이가 30도 안나서 오인질과 비교하면 힘 스탯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팔인질 대비로하면 120정도 나는거같은데, 일단 그건 넘어가죠.

오팔인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인버너러블같은 넉백/넉다운면역 기술의 부재입니다.

질럿을 그동안 전 파나티시즘의 증뎀때문에 인퀴에 섞어서 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오팔인도 질럿 대비 노리스크 하이리턴의 프로퍼시, 죽선을 통해 딜링과 생존력과 파티 유틸을 챙기는 만능 클래스를 상상하고 했죠. 

근데 이게 파나티시즘보다도 인버너러블 없는게 너무나 체감이 큽니다. 몹을 몰아서 죽선걸고 바퀴-리퍼를 해야하는데

몹 모는동안 자꾸 맞아서 경직때문에 죽선을 엉뚱한 방향에 날리거나, 캔슬되거나하기 십상이었습니다.

바퀴까는거도 힘들구요. 굳이하시겠다면 게이징3개는 꼭 끼고다니세요 제발...


그래서 솔플 시 광역 연계를 따지자면 이렇습니다.

버프 다 돌리고 진입 후, 마도심판-죽선-바퀴-리퍼 혹은 배리어-죽선-바퀴-리퍼.

마도심판은 침묵 특성을 찍어야합니다. 찍으면 적어도 7마리는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에 비교적 덜 맞아서 수월합니다.

배리어는 경직을 없애주진 않지만, 적어도 근접몹들을 밀어내서 못 때리게는 해줍니다. 이 때 빠르게 죽바리퍼를 돌리죠.

배리어가 쿨30초로 그리 긴 편은 아니라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마방 증가는 덤이구요.


광역딜링은 팔인질, 오인질보다 약합니다. 다만 연계가 단순하고 생존력이 가장 좋습니다. 

회복 불가 페널티가 없기때문에, 꾸준히 3초마다 들어오는 리스토 힐과 높은 체력(팔라딘)이 생존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뎀증은 질럿보다 높을텐데 왜 팔인질보다 오팔인이 낮냐물어보신다면, 힘스탯 120가량은 무시하기 힘들고

인버너러블의 존재로 딜을 수월하게 넣으며, 질럿의 공격기 3종세트(이몰, 일루전, 엠퍼시스)가 생각보다 쓸만합니다.

그래서 오팔인이 아예 밀려요. 오인질과는 당연히 뎀증 비교가 안되고 질럿 광역기도 있으니 더 밀리죠.


잔몹처리는 오버힛이 많은 컨빅션을 필두로 죽선-컨빅션-스마 연계로 현타적은 처리능력이 좋습니다. 

그리고 깨알같이 죽선-컨빅션으로 적 처치시 주변 몹에 데미지를 주는게 있는데 이거도 딜이 은근히 좋습니다.

컨빅션으로 처치 시에 죽은 몹 주변으로 땅이 갈라지는 이펙트와 함께 폭발이 발생합니다.

이 폭발이 주변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데 컨빅션 데미지보다 더 셉니다. 어느정도냐면



여기서 크리 데미지가 죽선-컨빅션 크리 데미지고, 굵직한 15만7천이 폭발뎀입니다. 

그 뒤의 3만뎀 2개는 죽선-컨빅션 노크리구요. 즉, 컨빅션 데미지의 2.5배 가량이 뜹니다.

사실 이 데미지 차이가 공격 타입과 속성, 물딜인지 마딜인지 등을 따져야 더 정확한 비교가 가능한데 귀찮으니 패스.

게다가 죽선을 받으면 컨빅션도 데미지가 꽤 높아서, 죽선-컨빅션만으로도 잡몹처리가 가능합니다.

컨빅션이 기절증뎀을 받으니 죽선-데몰리션-컨빅션을 하면 슈없찐 오팔인으로 좀 더 안전한 딜링이 가능합니다.

역으로 데몰리션도 컨빅션걸린 적에게 20%증뎀이 있지만, 오팔인은 슈퍼아머가 없으므로 안전하게 죽데컨갑시다.

다만 이건 간지는 나지만 컨빅션 아까우니까 가급적 죽선-컨빅-스마로 잡몹처리합시다...


이렇게보면 무난무난해보이지만 보스전이 정말 암걸립니다.

버프는 간소하기때문에 걸고 진입할 수 있어 문제 없습니다.

근데 죽선걸려다 처맞아 눕고, 저지먼트걸려다 눕고, 바퀴깔려다 눕고, 갓스하려다 또 눕고....

진짜 너무 고통스러워서 바로 때려쳤습니다. 근딜은 무조건 슈퍼아머 버프 1개쯤은 필수입니다...진심...


그럼 간단히 팔인질, 오인질과 비교하여 짧게 결론을 내드리겠습니다.

광역 : 오팔인<팔인질<오인질(광역의 경우 꾸준히 뎀증을 유지하기 좋은 오인질이 좀 더 우세)

단일 : 오팔인<오인질<팔인질(단일의 경우 간소한 연계와 컨빅션 증뎀으로 빠른 누킹이 가능한 팔인질이 좀 더 우세)

운영 난이도 : 오인질<오팔인<팔인질(오인질이 운영이 너무 복잡해서 최하, 오팔인은 슈없찐이지만 단순해서 중간)

파티 유틸 : 팔인질<오인질<오팔인(오팔인이 오인질보다 광역힐, 배리어, 속뎀증디벞이 더 있음)

결국은 힐, 버프, 무적, 딜링 어느 하나 다 할 수 있는 만능이지만 혼자는 아무것도 못한다.

팔인질이 체고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