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s://treeofsavior.com/magazine/201804/#


[포포리온 포스트 독점!] 김학규 CEO와의 인터뷰

CEO Hak Kyu Kim

<IMC게임즈 CEO 김학규>

이번에 저희는 IMC게임즈의 대표이자 트리오브세이비어의 개발자인 김학규 대표와 함께 게임의 상태와 배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그리고 트오세를 위한 김 대표의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포포리온 포스트(이하 TPP라고 칭함) : 김 대표님, 포포리온 포스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대표님이 첫 발행된 잡지에 오신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TOS 뒤에 있는 개발자들에게서 여러 이야기를 듣는 일은 흔치 않거든요. 독자들에게 한 말씀 해주시겠습니까?


-김학규(이하 HKK라고 칭함) : 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그리고 포포리온 포스트의 첫 발행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스럽고, 새로운 잡지를 통해 여러분과 대화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TPP : 트오세 유저들을 위해 온라인 매거진을 만드는 것이 대표님의 아이디어였고, 처음부터 그 과정에 밀접하게 관여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포포리온 포스트를 만들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HKK : 저는 유저분들에게 좀 더 응집력 있고 의미있는 방법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제 말은, 저희는 항상 개발자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지만, 블로그에 게시된 글들은 비정기적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저는 포포리온 포스트와 같은 방식이 유저들과 정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또한, 트오세를 잠시 중단했다가 복귀하는 분들에게는 게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따라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 보았습니다.


-TPP : 그리고 새로운 것을 시작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인데, 왜냐하면 이번 달에 스팀 트리오브세이비어가 2주년을 맞이하였기 때문입니다! 트오세의 "아버지"로서,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HKK : 하하, 가끔 트오세에서 일하는 것이 아이를 키우는 것같이 느껴져요. 게임이 좀 더 번성하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시작부터 받아온 많은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하고 그것이 계속해서 강하고 건강하게 자라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개발자들은 모두 이 게임을 좋아하고, 저는 그들이 커뮤니티의 지지에 늘 감사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 제게 가장 중요한 점은 유저들과의 신뢰를 쌓는 것입니다. 만일 저희가 게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하고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를 계속 추가한다면, 커뮤니티가 행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희는 유저들이 이 게임이 더 이상 팔리지 않을 게임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하거나 또는 아예 이 게임을 버리고 떠나는 일을 막기 위해 바로 이 일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 기념일이 올 때마다 트리오브세이비어를 더 나은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헌신하는 점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TPP : 신규 잡지 외에도 트오세의 여러 측면들로 인해 바쁘시다고 들었습니다. 게임을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님이 맡으신 역할은 무엇입니까?



-HKK : 2017년 IMC게임즈에서 몇 가지 내부 변화가 있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저는 주로 트오세 모바일과 다른 신규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그 후 저희의 첫 프로듀서이자 부사장이셨던 분이 회사를 떠나, 제가 트오세를 총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저는 게임 서비스에 관한 모든 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TPP : 그리고 트오세의 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게임을 더욱 발전시키려면 어떤 것이 필요하며,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HKK : 게임 콘텐츠에 관해서는, 개발팀이 트오세를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저는 서버 구조의 안정성, 최적화 및 개선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작년 저희는 프로그래밍 팀의 노력으로 트오세 서버의 불안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트리오브세이비어를 런칭했을 때 마주한 제일 큰 문제점은 바로 결여된 최적화였습니다. 서버와 관련된 새로운 시스템에 너무 투자한 나머지 유저들에게 일련의 다른 문제들이 발생하였습니다. 그 이후로 상황은 많이 나아졌지만, 저는 그것이 여전히 해결되어야 할 주요 문제로 생각하고 있고, 지금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side)의 최적화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는 특히 다른 유저들과 플레이할 수 있는 MMO를 비롯하여 최적화는 트오세의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믿습니다.


-TPP : 많은 유저분들이 여전히 더 나은 게임 안정성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계시는데, 좋은 말씀이신 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트오세 최적화 작업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HKK : 물론이죠! 저는 현재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side)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미 이번 달부터 한국 서버에 점진적으로 적용될 패치를 완성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트오세에 사용되고 있는 클라이언트에서 한 가지만 변경하여 수정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처음부터 고쳐야 하는 것이라서 전체적인 과정에 많은 작업과 테스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저희는 실제로 그래픽 엔진, 기타 리소스 관리, 서버와 연계되어 불필요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작업, 과도한 스크립트 처리 등 클라이언트 성능을 저해하는 모든 요소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또 내부 테스트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하고 있는 일 :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상사 레이드를 도는 몇 명의 직원들이 있고, 세션들을 검토하여 클라이언트의 성능을 평가하고, 클라이언트를 최적화시킬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합니다. 저희는 클라이언트 패치를 미세 조정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TPP : 좋습니다! 스팀 트오세에 적용될 클라이언트 최적화 패치가 빨리 적용되는 걸 보고 싶네요. 그럼 유저분들이 원하고 있는 또 다른 요소는 길드와 커뮤니티 기능입니다. 개발자 블로그에서 이미 신규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이러한 분야의 현재 개발 상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HKK : MMORPG에서 길드 컨텐츠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저는 그 마음을 잘 이해합니다. 트리오브세이비어에서 길드 활동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덜 개발된 측면도 있으며, 부분적으로 그 원인은 길드 기반 PvP에 대한 최적화 장애물과 길드원 관리 시스템의 상대적인 부족 때문입니다. 현재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이전에 공가했던 길드 콜로니전의 개발은 이미 완료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길드 콜로니전을 게임에 적용하기 이전에 해결해야 하는 클라이언트 최적화 문제로 인해 지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길드 관리 기능은 수많은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현재 당사에 남겨진 레거시 코드(Legacy Code)와 집약적인 서버 구조에서는 이러한 프로세스들에 적합한 사양을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길드와 커뮤니티 컨텐츠를 베이직 소켓(Basic Socket)/CPP 서버(Cpp server) 구조에서 새로운 HTTPS/C# setup으로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실질적인 첫번째 결과는 향후 패치에 적용될 "특색있는 길드(Featured Guild)"입니다. 그 후에도 저희는 길드를 위한 다른 특별한 기능을 계속 만들 계획입니다.

One of the programmers, hard at work.

<한 프로그래머가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TPP : 대표님께서는 지금 정말로 트오세에 있는 모든 MMORPG의 기본 요소를 개선하는 데 열중하고 있는 것 같지만, 이런 장르에서 이것을 두드러지게 만드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요? 트리오브세이비어의 매력적인 시각 스타일이나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독특한 MCC 시스템과 같은 IMC게임즈의 주요 출시작을 보면, 대표님께서 얼마나 자사의 게임들을 유니크하게 만들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습니다.


-HKK : 물론입니다. 게임 개발자로서, 저는 항상 다른 사람들이 시도해 보지 않은 것을 만들어 보려고 스스로에게 도전합니다. 그것이 제 작품에서 매우 의미있는 것이라 할 수 있죠. 또한 한편으로는, 저는 게임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므로 둘 사이에서 알맞은 균형을 찾는 일이 제 직무라고 봅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독특한 기능을 가진 재미있는 게임을 계속 만들고 싶습니다.


-TPP : 말이 나와서 드리는 말씀인데, 아까 트오세 모바일을 작업한다고 하셨습니다. 혹시 그 프로젝트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얼마나 걸리나요?


-HKK : 트오세 모바일의 개발은 지금까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더 자세한 사항을 밝힐 수 있으리라 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저희가 처음에 모바일 트오세를 개발하기 시작했을 때, 저는 모바일 게임과 MMORPG라는 요소를 모두 이 신작에 어떻게 결합시킬지 무척 걱정스러웠습니다. 그러한 것들이 모바일 게임이라는 형태에서는 맞지 않고, PC판에서 이미 즐기고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요소를 제공해주지 않으므로 저희는 모바일 트오세와 PC판 트오세를 똑같은 형태로 제작할 수 없습니다.

즉 PC 게임은 넓은 화면과 유저들의 지속적인 주의가 좀 더 요구되는 복잡한 컨트롤을 그 특징으로 삼는 반면에, 모바일 게임은 더욱 단순해야 하고, 다른 유저와 함께 어디든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저희의 비전은 길드 활동, PvP 및 좀 어려운 PvE 형태를 통해 PC판을 구분짓고, 모바일 트오세에는 일상 컨텐츠, 콜렉팅, 더 쉬운 캐릭터 육성 옵션 등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요소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저희는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이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게 하려 합니다.


-TPP : 틀림없이 유저분들이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오늘 이렇게 시간을 내어 이야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KK : 천만의 말씀입니다. 트리오브세이비어를 사랑해주신 모든 분들과 포포리온 포스트에게 감사드립니다!
--------------------------------------------------------------------------------------

여담1) 역시 초기 개발자들이 남기고 간 코드 때문에 애를 먹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