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곳 커뮤니티에 개발자분들이 글을 보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글을 남깁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고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글을 쓰게된 이유는


1. 바이보라 무기로 인한 직업 차별


2. 바이보라 무기를 만들기 위한 높은 장벽


3. 해결 방안 및 회사 영업이득


을 쓰기 위해서 인데요.



1. 바이보라 무기로 인한 직업 차별

가장 큰 문제입니다. 트오세는 나만의 트리가 있는 게임 입니다. 직업 조합을 자유롭게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게임 입니다.

다만 440랩 이전까지는 큰 문제가 없지만 대부분 라이트 유저들은 440래벨까지 무난하게 에피소드를 클리어하면서 성장합니다.

그후가 문제인데 440랩 이후에 필드 사냥과 컨텐츠 소모를 위해 장비를 마추어야 하는데. 

케릭터의 성능을 크게 상향시키는 것이 바이보라 무기 입니다. 

하지만 클래스별로 바이보라 무기가 없는 직업들이 대부분 존재 합니다.

어쩔수 없이 내가 하는 직업중에 바이보라 무기가 없다면 직업 변경을 통해 전혀 다른 직업으로 플레이를 할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1래벨부터 440랩까지 키우면서 손에 익은 내 케릭터가 사라지고 다른 케릭터가 되어버린다는 점이죠.

내 케릭이 성능이 떨어지더라도 바이보라 무기가 좋지 않더라도 장비를 마추면서 강해질 여지가 있다면 케릭터 육성에 동기 부여가 됩니다.

그만큼 케릭터에 애정이 있다면 캐쉬탬등의 구매로 이어지겠죠.

하지만 440랩 이후의 동기 부여가 사라져 버린 케릭터는 유저들에게 흥미를 잃게 되고 신규유저의 이탈로 이어집니다.


2. 바이보라 무기를 만들기 위한 높은 장벽

예전의 트오세 였다면 바이보라 무기를 마추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던전을 들어가고 많은 제화를 투자하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지금 리빌드된 트오세에서는 에피소드12를 소모한 후 440랩부터가 본격적인 파티사냥과 트오세를 즐기는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가입할수 있는 계정 4개로 모두 플레이해본 결과 440랩까지 빡시게 하면 하루 널널하게 하면 일주일이면 찍을수 있는 래벨이었습니다.

460만랩에 440을 하루~일주일이면 찍을수 있는 게임에 사냥을 위해 필수적인 바이보라가 얻기위해서는 많은 제화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되려 유저들에게 지루한 요소일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지금은 신년동전이나 보급쿠폰 이벤트로 바이보라아이커를 구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가 끝난다면? 이벤트 이후에 오는 신규유저가 만약 내가 되었다면? 끔찍합니다... 바이보라가 필수적인 요소인데 구하는 장벽이 너무 높습니다. 

바이보라 외에도 장벽이 높은 탬들이 있습니다. 아크, 보루타, 여신, 마신, 카드, 강화, 초월 이런것들까지 생각한다면 바이보라 장벽은 높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해결 방안 및 회사 영업이득

이러한 바이보라 무기를 해결함과 동시에 그로인한 회사의 영업적 이득을 생각해 봤습니다.


바이보라 무기의 다양화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이보라 무기를 직업별로 추가함으로써 유저들은 440랩 이후 무기로 인한 특정 직업에 강요되지않고 자신만의 트리를 타게되어 트오세가 지향하는 직업의 다양성과 방대한 조합법이 이루어 지게 되겠습니다.

바이보라 무기 수가 늘어남으로써 유저가 필요한 바이보라가 더 나오지 않을수 있습니다만 종류가 늘어난 만큼 아이템 루팅율을 약간 올리는 것으로 해결 되리라 생각됩니다.


TP아이탬으로 바이보라 조합권을 출시한다면 유저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바이보라를 얻기 위해 조합권을 이용하게 될 것 이고 그로인해 비싼 바이보라는 가격이 떨어지고, 싼 바이보라는 물량이 적어져 가격이 오를 것이고 자연스럽게 적절한 가격이 경매장에 조성되리라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직업종류와 조합이 늘어난다면 그 만큼 내맘대로 자유롭게 키우는 트오세에 재미를 유저들은 느낄 것이고 이러한 재미에 신규유저에서 고정 유저로 자리잡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유저가 늘어난다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신규 고레벨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신규유저가 늘지 않는다면 출산이 이루어지지 않는 고령화 사회로 가는 것과 같습니다. 신규유저가 늘면 캐쉬소비도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게임 경재가 활성화 되는 것이기에 개발자 여러분들의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