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도 그렇고 옵치도그렇고 내가 클베해본겜중에 흥겜은 존나 잘찾음.


북미 롤 클베할때 이건 갓겜이라고 느꼇고


옵치도 클베때 이건 갓겜이라고느꼇음.



근데 발로란트?


롤이 이스포츠로 존나 흥해서 fps카스 시장먹을라고 이스포츠 마케팅하면서 흥하게 만들려고 하는거 뻔히보이거든.


그래서 클베해봤을때 느낀게


겜이 재미가없음.


카스 서든 옵치 콜옵 포트나이트 등등 fps 거의모든거 다해본 내가 느낀바론.


이겜은 본질적인 재미를 위해 반드시 고쳐야될게 보임. 자잘한 문제는 다루지않겠음 밸런스나 뭐그런 것들.


문제점.


1. 맵이 존나 작음.


2. 맵이 진행경로가 단순함. 고도 차이도 거의없고. 일차원적임.(카스서든해본사람은 이게먼말인지알거임) 맵이 너무 입체적이지가않음.


3. 발소리가 너무 멀리까지들림 (맵이작아서 그럼.) 또한 맵이 벽이너무 따닥따닥 붙어있어서 사이트 구분의 의미가 크지않고 너무 쉽게 예측가능함.


4. 속도감이 너무 느림. 캐릭이속( 맵이 작아서 맵크기에 맞춰서 캐릭이속을 줄이니 겜이 병신이됨.) 캐릭이속이느린게 문제가 일반적인 fps할때 이속느려서 조작감이 병신같은 느낌이 나는fps는 거의드믐. 그렇게 정상적인 사람이 느끼는 환경이라는게있는데 이게임은 그걸 이질감느껴지게 느려지게해서 재미를 해침.


5. 킬링 이펙트가 쾌감이없음. 이건 특히 피안튀기는 한국이 더문제임. fps의 중요한점이또 킬을했을때 캐릭이 뒤로 나가떨어지면서 피가 팍 튀어야 잡는 쾌감이생기는데 그런게 없음. 그냥 죽이면 바로 캐릭 없어지는 느낌.

(전체적인 게임 모션과 연관됨.)


이게임은 이외에도 많은 문제가있지만 크게 재미를 해치는 요소는 맵스케일링 디자인에 있다.


그래픽,오퍼문제,모션,타격감, 등등 많은 다른요소들은 재미와흥행에 최우선 문제가될요소가아니다. 최우선사항은 맵에있다.





1등 fps글옵의 유저를 노린 정통fps방식.

e스포츠의 성공사례 롤을 만든 라이엇이라는 믿음.

핵방지 뱅가드로 fps에 핵을 근절시키겠다는 포부.

많은 요소들로 사람들이 기대하지만.


현재 지속적인 매출감소와 세계시장 점유율감소등

발로란트로 기대한 미래는 이게아닌것은 누구나 알것.


그 근본적인 문제는 위에적은 근본적인 게임의 본질 '재미'를 해치는 시스템에있는것.




근데 과연 라이엇이 이걸 모를까?


그건아니라고봄.

근데도 왜 안고치냐?

얘들은 롤을 만든것부터 보면 그이유를 알수있음.




도타나 카오스는 상당히 복잡한 게임임. 일반인들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았음.


그럴때 게임을 쉽고 편하게 단순하게 만든게 롤임.


그리고 그 롤로 이렇게 흥한거지.


얘들은 최대한 게임을 '이지투 런 하드투 마스터' 를 모티브로 게임을 만드는거임.


근데 이게 fps에서는 해석을 잘못한거임.


발로란트도 똑같이 기존fps보다 맵을 단순화 하면서 스케일도줄이고 복잡한 루트들도 단순화시킴.


이렇게 생각을한것. 이게 정말 바보같은짓이라고봄.



fps는 단순화할려면


정확도를 잘맞게 하는거면 충분했다고봄 지금 발로란트가 카스에 비하면 무빙샷도 잘맞고 걍 엄청 쉬움 맞추기.

상점시스템 단순화하고 한눈에 보기 쉽고 누구나 알수있게 편하게만든점도 좋았고. 



이거면 충분했음.


이거면 진입장벽이 낮아졌고 도타와 카오스를 단순화시켜서 롤을 만든것처럼 됬다고봄.


근데 맵을 손대는건 단순화시킨게아닌 게임의 근본재미를 망친 문제라고보는것.


나뿐만아니라 레딧이나 커뮤 글만봐도 그런걸 보면 사람 생각하는건 다 비슷하다는걸알수있음.



요약.


다른건 다 제쳐두고 본질적인 게임의재미를 위한 부분이 발로란트는 문제점이있다.

특히 맵 스케일링이 모든부분에서 게임에 안좋은 영향을 스노우볼 굴려버리기때문에 맵디자인을 바꾸지않는이상 이게임은 흥할수가없다.

정상적인 이속과 발소리 맵크기 진행경로 등등 모든것이 맵스케일링과 디자인이 잘못되었기때문에 발생하는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