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요원별 키 설정 기능을 살펴보는 중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을까요?

A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요원별 키 설정이 올해 우선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 작업의 목록에 여전히 포함되어 있다는 점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 3 즈음까지 이러한 기능을 도입하는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Q

게임 다시하기 투표가 가능한 시간을 연장할 생각은 없나요?

A

현재 다시하기 기능에 약간의 문제가 있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으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공정한 경쟁을 지키고 대전 검색의 악용을 방지할 생각으로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지만, 이는 다시하기 기능의 유용성이 제한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다시하기가 가능한 시간 연장, 자리 비움이 특히 일찍 발생하는 경우에 다시하기 자동 진행, 다시하기와 항복 투표 간 차이 명확화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경쟁이 최우선이라는 점은 여전하며 이는 변경사항에 대한 접근법에서도 드러날 겁니다. 조만간 다시하기 기능에 변경사항을 적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으며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스파이크 돌격에서 요원 선택 시간을 줄이면 어떨까요? 짧은 게임 모드인 만큼 시작까지 걸리는 시간도 짧아야 하지 않을까요?

A

이러한 주제에 관한 논의가 간혹 보이기는 하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스파이크 돌격 플레이어 만족도 및 플레이 시간은 현재 양호한 수준이기 때문에 요원 선택 시간은 당분간 그대로 두고자 합니다. 참고로 요원 선택 시간이 줄어들면 탈주자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오히려 스파이크 돌격 1게임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전반적으로 길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요원 선택 시간에는 플레이어마다 로딩 시간이 다르다는 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