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제조사로 유명한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 이하 WD)에서는 지난 2016년 5월, 샌디스크(Sandisk)를 인수한 이후 Green, Blue, Black, Red 색상으로 구분되는 다양한 SSD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제품 라인업에 따라서는 다소 평이 차이가 있지만, WD SSD 전반적으로 가성비가 좋아서 PC 업계에서는 여러모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그중에서 일기 속도 최대 2,400MB/s를 지원하고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 간의 간격을 벌여서 발열까지 잡은 WD BLUE SN550 NVMe SSD(이하 SN550)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기술사양 [Spec.]




메모리 관련


- TLC 3D NAND


- M.2 (2280) / NVMe 1.3 / PCIe3.0x4 (32GT/s)


- 500GB




읽기/쓰기 관련


- 읽기 속도 최대 2,400MB/s (IOPS 최대 300K)


- 쓰기 속도 최대 1,750MB/s (IOPS 최대 240K)




내구성 관련


- TBW(Total Byte Written, 총 데이터 쓰기) 300TB


- 사용보증 시간 1,750,000 시간




기타사항


- TRIM / GC / S.M.A.R.T / ECC / DEVSLP / SLC 캐싱


- 전용 소프트웨어 / 마이그레이션 / 관리 기능 제공


- 제한적 5년 A/S 보증










개봉 [Unboxing]









SN550의 패키지는 색상으로 구분이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WD 패키지 디자인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상단에는 브랜드 로고와 함께 제품명이, 흰색 바탕으로 되어있는 하단에는 제품의 주요 특징이 표기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패키지 전면에 정품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제품을 구매했다면 원활한 A/S를 위해 필수적으로 정품 스티커를 때서 본체에다가 붙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제품 시리얼 넘버를 볼 수 있도록 사각형으로 구멍 뚫린 부분이 있습니다. 빠른 제품 관리를 위해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하며, 구매자에게 있어서도 패키지를 뜯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패키지를 열어보면 플라스틱 포장재에 안전하게 담겨있습니다. 모두 다 꺼내서 살펴보지요.









SN550의 패키지 구성은 본체와 보증서 겸 매뉴얼로 매우 심플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품을 살펴보지요.










살펴보기 [Look]







WD BLUE 제품답게 파란색의 PCB 기판을 사용하고 있는 SN550은 전형적인 M.2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특징이 있다면 발열 해소를 위해서 열을 많이 발생시키는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끝과 끝으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습니다.









크기는 2280 플랫폼답게 가로 80 mm 세로 22 mm이며, 두께는 제일 두꺼운 부분 기준으로 2.38 mm입니다.









뒷면에는 컨트롤러, 낸드 플래시 메모리 부분의 PCB 레이어와 함께 각종 인증 사항이 병기되어있습니다.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가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다 보니 점프된 부분이 많아 레이어가 다소 지저분할 것 같았는데.. 의외로 정말 깔끔하게 잘 되어있습니다.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전부 SanDisk로 자체 생산 제품입니다. 대다수 공급받아서 제품을 생산하는 SSD 제조사들과 달리, 자사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 좋은 성능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 가성비 제품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BLUE 엔트리의 SN550 같은 경우 BLACK 엔트리의 하이엔드 모델과 달리 DRAM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능 좋은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 덕분에 여전히 빠르고 좋은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성능 측정 [Benchmark]







본격적으로 벤치마크 측정을 통해서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봐야겠지요? 기존 데스크톱 PC에서 M.2 슬롯에 장착되어있던 메인 SSD를 제거하고 SN550을 설치했습니다. 이후 Windows 10을 설치하고 CrystalDiskMark 7.0.0과 ATTO 4.01, 마지막으로 Windows 탐색기의 파일 읽고/쓰기를 통해서 성능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테스트를 시작하기 앞서, CrystalDiskInfo 8.7.0을 통해 SN550의 정보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NVM Express 1.4 인터페이스와 PCIe 3.0 x4로 문제없이 동작하고 있으며, 지원되는 기능에 있어서는 S.M.A.R.T. 만 올라오고 있습니다.









첫 번째 테스트는 CrystalDiskMark 7.0.0의 <REAL> 옵션을 통한 측정입니다. 테스트 사이클은 5회, 파일 사이즈는 1 GiB와 64 GiB 두 가지 세팅으로 진행했으며, Read 70% / Write 30% Mix 테스트로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시퀀셜 읽기 약 1,900 ~ 2,000 MB/s, 쓰기 약 1,300 ~ 1,800 MB/s로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REAL> 옵션과 동일하게 설정한 <FEAK> 옵션 테스트입니다. 시퀀셜 읽기 약 2,450 ~ 2,480 MB/s, 쓰기 약 1,400 ~ 1,800 MB/s로 최대 읽기 속도인 2,400 MB/s 보다 조금 더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진행한 ATTO Disk Benchmark에서는 앞서 진행한 CrystalDiskMark의 벤치마크와 동일한 결과가 측정되었습니다. 1GB와 32GB로 각각 진행된 테스트에서 평균적으로 약 2.3GB/s로 상당히 빠른 읽기 성능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지금까지 측정한 결과를 종합했을 때 SN550은 최대 2,400 MB/s의 읽기 성능을 제대로 제공하는 제품이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D 3D NAND SATA SSD와 함께 Windows 탐색기에서 약 10.3 GB 정도의 MP4 파일을 주고받았습니다. 그 결과, SN550에서 3D NAND SSD로 전송할 때 약 2.6 GB/s의 속도로 2,400 MB/s 보다 더 빠르게 읽어 들여서 전달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반대로 받을 때 역시 약 490 MB/s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정도 성능이면 충분히 멀티태스킹에 있어서도 우월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사료됩니다.










마치며 [Epilogue]







WD BLUE SN550 M.2 NVMe (500GB) SSD를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 메모리 간의 거리를 두어서 발열로 인한 성능 저하가 없도록 잘 대응하고 있으며, 벤치마크 측정 결과뿐만 아니라 Windows 탐색기를 통한 파일 이동에 있어서도 상품 안내에 표기되어있는 최대 2,400 MB/s의 성능을 잘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SSD 제품군 특성상 여러모로 수명에 있어서 다소 걱정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300TB의 TBW를 가지고 있어 내구성에 있어서 충분히 괜찮을뿐더러 5년 제한적 보증기간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걱정하지 않고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슬슬 결론을 지어보지요, 지금까지 다루어 본 것들을 바탕으로 종합해보았을 때, WD BLUE SN550는 여러모로 가성비 좋은 NVMe SSD입니다.











http://http://prod.danawa.com/info/?pcode=10120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