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소드 아트 온라인 로스트 송

 

 

 

표지 및 삽화에 애니메이션 풍의 일러스트를 많이 사용하여읽기 쉽게 쓰여진 엔터테인먼트 소설인 라이트 노벨이 젊은 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어, ‘카와하라 레키원작의 라이트 노벨인 [소드 아트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소드 아트 온라인 로스트 송] 게임이 2015 3 PS Vita용으로 정식발매 되었습니다.

 

이번 작품은 원작 2부에해당하는 알브헤임 온라인을 무대로 지상과 공중을 오가며동료들을 자유롭게 바꿔가는 3인 파티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게임특징

 

 

 

[소드 아트 온라인]은 일본의 작가인 카와하라 레키가 쓴 온라인 소설을 수정하여 ‘abec’의 삽화와 함께 발행되고 있는 라이트 노벨입니다.

 

2014년 원작 문고 시리즈는 전세계 누계 1,000만부를 돌파하였고, 2011년 발행의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2012]에서 작품 부문 랭킹과 캐릭터 부문 종합 랭킹 1위를 달성하였으며다음해에도 1위 자리를 차지해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간행 최초로 2연패를 달성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2012년 여름에 ‘A-1 Pictures’가 제작한 [소드 아트 온라인 Extra Edition]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12회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에서 TV 부문 우수 작품성과 개인 부문 원작상을 수상하였으며 2013년에는 가상의 스토리를 배경으로 한 [소드 아트 온라인 인피니티모먼트] PSP 게임으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 로스트 송]의 제작사는 1986년 설립 후 PC용 게임 제작을 시작으로 가정용 게임기 시장으로영역을 확대해 주로 시뮬레이트 게임을 제작해 오고 있는 일본의 아트딩크(ARTDINK)’사의 작품입니다.

 

아트딩크사의 대표작으로는 철도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인 ‘A열차로 가자시리즈와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를 토대로 개발된 메카닉액션 게임인 건담 배틀시리즈가 대표적입니다. 아트딩크사의 게임들은 독특한 관점에서 격렬하게 싸우기 보다는 배경을 감상하며 높은 자유도를 기반으로 즐겁게여행한다는 컨셉을 살려 호평을 받으며 각종 상을 받기도 했지만, 상업적으로 이렇다 할 성공을 거두진못했습니다.

 

 

 

 

PS Vita의 네트워크 모드나 애드혹 모드를 활용해 최대 4명이 파티를이루어 멀티 퀘스트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호스트가 되어 방의 목적, 난이도, 인원수, 보이스채팅 유무, 언어 등을 설정해 직접 방을 만들거나 이미 만들어진 방에 들어가 게임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파티 원들과는 커뮤니케이션 메뉴를 통해 배틀이나 응답으로코멘트를 선택하고, 이모션을 선택하여 특정 동작을 취하는 등 준비된 내용 내에서 서로간의 교류가 가능합니다.

 

 

 

   게임시스템

 

 

 

공격에는 물리속성과 마법속성의 공격으로 나뉘는데, 물리속성에는 한손검, 이도류, 단검, 양손도끼의 참, , 활의돌, 너클의 타 속성이 존재하고 마법속성에는 화, , , , , 성의 6가지 속성이 존재해 각 캐릭터마다 속성에 대한 내성과 약점속성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몬스터의 속성을 파악해 내성이 낮은 물리속성이나 마법에약한 속성으로 공략하면 보다 손쉽게 전투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스킬에는 소드 스킬, 마법스킬, 배틀 스킬, 패시브 스킬이 존재하는데, 스킬의 종류에 따라 습득조건, 성장 방법이 다르며, 일부 스킬의 경우 사용할 때마다 숙련도와 효과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소드 스킬은 약공격, 강공격으로소드 스킬의 숙련도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숙련도에 따라 효과가 상승하며, 마법 스킬은 종족 숙련도를 상승시키면습득 가능한데, 이렇게 습득한 스킬들은 스킬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험자가 모이는 주점에서 퀘스트의 접수와 보고가 가능합니다. 퀘스트는 스토리 전개와는 관계가 없지만 다양한 보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서브 퀘스트에는 지정된 몬스터 토벌 및 수집, 엑스트라 퀘스트는 지정된 장소로 강제 전이 되어 보스 몬스터를 토벌하는 등 다양한 종류의 퀘스트 진행으로 클리어후 주점에 보고하면 보수를 얻고, 획득한 보수를 사용해 무기, 액세서리, 아이템 등을 구입해 캐릭터를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게임 플레이어는 공도 라인을 거점으로 다양한 필드와 던전을모험하게 됩니다. 공도 라인의 주점에서 퀘스트를 의뢰 받고, 무기상점에서 무기 및 액세서리를 구입하거나 소지 아이템의 매각이 가능하며 대장간에서는 무기의 강화가 가능해 여러 시설을 이용해 모험의 준비를 하고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도 라인과 필드를 연결하는 전이문 게이트를 통해 필드로이동하고 필드에서 던전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통해 몬스터들을 사냥하고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게 됩니다.

 

 

 

 

필드와 던전에서는 몬스터와의 배틀이 발생해 공격, 방어, 스킬을 구사한 심리스 방식의 리얼 타임 전투가 전개되고, 체력이 소진되어 리메인라이트 상태가 되어도 파티 멤버가 부활 시켜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공격은 버튼에 할당되어 있는 약공격과 강공격을 조합하여 다양한공격을 구사할 수 있는데, 공격력은 낮지만 공격 횟수가 많은 단검, 무겁지만공격력과 공격 범위가 넓은 도끼,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활 등 장비 중인 무기의 종류에 따라 공격 스타일에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가드에는 별도의 게이지가 존재해 게이지가 모두 소진되면 몬스터의공격을 막아내지 못하게 되는데, 가드 중에 스태미너 포인트를 소비해 반격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파티 멤버가 공격이나 회복을 성공시킬 때마다 유니온게이지가 축적되는데, 모두 축적된 유니온 게이지를 소비해 스테이터스를 일정 시간 동안 상승시킬 수 있는유니온 럼블을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유니온 럼블 중에 버튼 조합으로 스위치를 발동해 동료와의 연속공격으로 보다 강력한 협동 공격을 펼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소드 아트 온라인 로스트 송]은 동명의 라이트 노벨을 원작으로게임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로 광대한 맵을 자유롭게 비행하거나 검과 마법을 이용하여 다양한 각도에서 적을 공격하는 리얼 타임 액션을 선보이고 있는액션 RPG 게임입니다.

 

게임의 밸런스나 타격감 부분은 아쉬움이 남지만, 시리즈의 주인공인 키리토외에도여러 캐릭터들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캐릭터 게임인 만큼 원작의 팬이라면 정식 발매된 것만으로도 의미가 남다를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