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클로즈드 나이트메어

 

 

방탈출카페는 폐쇄공간에서 주어진시간 내에 단서를 수집하고 지정된 미션을 수행해 방에서 탈출하는 신개념 놀이공간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탈출을 목적으로 하는어드벤처 요소에 호러 장르가 가미된 [클로즈드 나이트메어]가지난 7월 자막 한국어화를 거쳐 PS4와 닌텐도 스위치용으로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도시괴담을 소재로 텍스트와소름 끼치는 사운드로 공포심을 유발해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던 [신 하야리가미] 시리즈와 심리적인 요소와 사운드 효과를 이용한 공포 연출에 심혈을 기울였던 [요마와리] 시리즈 등 호러 어드벤처 장르 타이틀들을 선보였던 니혼이치 소프트웨어에서 올 여름에는 [클로즈드 나이트메어]를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은 기존 호러 게임들과는다르게 실사영상의 1인칭 시점 무비로 진행되어 인물의 시각으로 상황을 바라보기 때문에 보다 생생한 긴장감과공포를 선사하고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클로즈드 나이트메어]의 스토리는영상을 통해 연출되는 실사영상부터 이야기를 읽으며 진행하는 텍스트 파트, 단서를 조사하는 탐색 파트, 기믹과 퍼즐을 해결하는 트릭 파트까지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각 파트가 번갈아 가며 진행됩니다.

 

실사 영상 파트는 게임의 주요장면을 주인공 시점의 실사 영상을 통해 이벤트가 전개되고, 텍스트 파트는 실사 정지화면을 배경으로 텍스트를읽으며 진행하게 됩니다. 또한, 탐색 파트에서는 방 안의특정 부분을 조사해 단서를 찾고, 트릭 파트에서는 곳곳에 설치된 퍼즐을 풀어야만 공간에서 탈출할 수있게 됩니다.

 

 

 

 

게임은 과거의 기억을 잃어버리고낯선 방에 갇혀 의문의 실험에 강제로 참가하게 되는 카미시로 마리아를중심으로 1인칭 시점으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그리고 건물에갇혀 복도를 헤매던 중 만나게 되는 긴죠 에이토야기 준을 만나 같은 상황에 놓인 피해자들과 함께 건물을 탈출하기위해 함께 행동하게 됩니다.

 

인물들의 정보는 스토리 진행에따라 자동으로 갱신되는데, 메인 메뉴에서 캐릭터 리스트를 선택하면 등장인물들의 리스트를 통해 주요 캐릭터의배경 설명과 함께 서로 간의 관계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클로즈드 나이트메어]에서 텍스트파트나 탐색 파트 중에는 입수가 가능한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입수한 아이템은 메인 메뉴에서 아이템 리스트를선택하면 입수한 아이템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입수한 아이템은 아이템 리스트에자동으로 등록되는데, 주요 아이템은 이 아이템 리스트를 통해 아이템을 선택 후 사용해야 스토리가 진행되며아이템을 사용하거나 버리면 해당 아이템은 사라지게 됩니다.

 

 

 

 

텍스트 파트와 탐색 파트 진행중에는 수기를 입수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입수한 수기는 수기 파일에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이렇게 획득한 수기 파일은 메인 메뉴 중에 노트를 선택하면 언제든지 수기 파일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수기 파일에는 스토리에 관련된내용이 담겨 있거나 수수께끼를 풀기 위한 힌트 등이 적혀 있는 관계로 게임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입수한 수기를 자세히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 진행을 통해 챕터를 완료했다면, 타이틀 화면이나 스토리 진행 중에 버튼을 누르면 표시되는 메인 메뉴에서 챕터 선택이 가능해 집니다. 챕터 셀렉트에는 진행한 스토리의 줄기가 선과 챕터 아이콘으로 정리되어 표시되기 때문에, 선택한 적이 없는 선택지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정 챕터 아이콘에 커서를맞추고 버튼을 누르면 해당 챕터부터 게임을 다시 진행할 수 있어서 진행했던 챕터는 언제든지 다시 돌아가 선택하지 않았던 다른 분기를 선택해 새로운스토리를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클로즈드 나이트메어]에서 플레이어는자신에 대한 모든 기억을 잃어버리고, 설상가상 알 수 없는 이유로 왼쪽 팔의 감각이 마비되어 움직이지않는 상태로 어두운 방에서 눈을 뜨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카미시로 마리아란 이름의 인물로 알 수 없는 실험의 참가자가 되어특정 역할을 맡게 되었고, 실험이 성공하면 풀어 주겠다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게 됩니다. 목적을 알 수 없는 이상한 실험에 휘말린 주인공은 어딘지 모를 곳에서 숨겨진 단서를 수집하여 탈출할 방법을찾아 나가게 됩니다.

 

 

 

 

실사 영상이나 텍스트 파트에서서브 메뉴 버튼을 누르면 백 로그, 자동진행, 선택지까지스킵, 자동스킵 항목이 표시됩니다. 이 중 백 로그는 지난스토리와 메시지를 다시 읽을 수 있는 기능으로 읽었던 텍스트를 다시 보며 주요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챕터 선택과 마찬가지로백 로그에도 점프 기능이 있어 백 로그 표시 화면에서 특정 대화를 선택해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장면으로 돌아가 해당 메시지가 재생된 위치부터 게임을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엑스트라 메뉴에서는 멀티 엔딩으로도달한 엔딩 리스트를 확인하거나 일정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열람할 수 있는 게임 음악과 메이킹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게임은 플레이어의 선택지에따라 다양한 엔딩을 선보이고 있어 도달한 적이 있는 엔딩 목록을 리스트로 확인해 볼 수 있고, 게임진행을 통해 획득한 음악을 감상하거나 일정 조건을 만족시켜 획득한 실사 영상 파트의 메이킹 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클로즈드 나이트메어]는 건물내부의 각 방을 탐색하여 트릭을 풀고, 퍼즐을 해결하여 건물 밖으로 나갈 단서를 찾는 1인칭 호러 어드벤처 장르의 게임입니다.

 

게임의 플레이 타임이 짧고, 일본 드라마를 보는 듯한 정형화된 연출과 비현실적인 내용이 실소를 자아내기도 하지만, 공포의 대상인 폐쇄 공간을 무대로 기묘하고 잔혹한 장치들이 가득한 수많은 방에서 주술적 모티브의 흔적들을 발견하며미지의 존재, 인물들과의 관계, 과거의 숨겨진 스토리로 실험의정체를 밝혀나가게 됩니다.

 

유난히도 무더운 올 여름, [클로즈드 나이트메어]가 선사하는 생생한 실사 호러 게임으로 무더위를조금은 식혀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