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슈퍼로봇대전 T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는 마징가, 기동전사 건담, 겟타로보 등 과거 일본 로봇 애니메이션의 기체들이등장하는 턴방식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원작 애니메이션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는 공격 연출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작품입니다.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유저라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초심자 모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세계관을 바탕으로 독립된 스토리를 선보이고 있는 [슈퍼로봇대전 T] 한국어판이 지난3 20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슈퍼로봇대전 T]에는 분리, 변형, 합체를 구사해 7가지형태로 변신하는 무적로보 트라이더 G7’, 곤충을 닮은로봇들이 등장해 판타지 로봇물로 불리는 성전사 단바인’, 아무로레이와 샤아 아즈나블의 마지막 대결을 그려 화제가 되었던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리얼한 병기와 인상적인 캐릭터들로 후대 로봇물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장갑기병보톰즈등이 이번 작품에 참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상금 사냥꾼인 스파이크 스피겔을 중심으로 다양한장르를 차용하여 극을 전개하며, 인간상을 통해 작품의 철학과 감동을 함축적으로 담아내 SF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는 카우보이 비밥’, 마법소녀와 메카닉의 조합으로 충격적인 반전의 요소로 시대를 앞서가며 만화창작집단인 CLAMP를 대중적으로 알린 마법기사 레이어스등 종영한지 수십 년이 지났어도 현재까지 인기와 평판이 높은 작품들이 새롭게 참전하고 있습니다.

 

 

 

 

엑스트라 카운트는 엑스트라 액션과 엑스트라 오더를 사용할때 소비하는 수치로 적 유닛을 격추했거나 메인 파일럿의 레벨이 상승했을 경우 카운트가 상승하게 됩니다. 엑스트라카운트는 최대 10 카운트까지 상승하는데, 유닛에 사용할수 있는 엑스트라 액션과 전함 유닛에만 사용할 수 있는 엑스트라 오더로 다양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액션에는 이동력이 상승하는 부스트 대시, 공격 대미지 감소를 무효화하는 다이렉트 어택, 크리티컬 대미지가되는 스매시 히트, 적 유닛을 격추하면 한 번 더 행동할 수 있는 멀티 액션 등이 존재하고, 엑스트라 오더에는 주위에 있는 아군 유닛을 회수하는 긴급 회수, 주변유닛의 능력을 상승시키는 주변 지휘, 주변 유닛의 기력을 상승시키는 기력 상승, 행동 완료 유닛의 행동 횟수를 회복시키는 행동 회복 등의 개별 커맨드를 카운트를 소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는 거대복합기업 VTX 유니언의 프로젝트 TND에서 개발된 시작기인 티라네이도메카가 오리지널 기체로 새롭게 등장합니다. 이 메카는 고출력을 이용한 추진력이 특징으로 통합 전술 지원기인 캐리액스와 연계가 가능해 휴대하기 어려운 사이즈의화기는 캐리액스가 사출방식으로 공급이 가능해 공중 전투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메카와 함께 메인 파일럿을 담당하는 남성 주인공인 사이조 토키토와 여성 주인공인 사기리사쿠라이도 오리지널 캐릭터로 등장합니다. 샐러리맨인 것에긍지를 가져 업무 수행에 목숨을 거는 사이조 토키토와용모는 귀여우나 덤벙대는 성격의 사기리 사쿠라이를 통해새로운 세계관의 스토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슈퍼로봇대전 T]에 등장하는 각 기체는 기체의 내구도를나타내는 HP, 무기 사용 등에 사용되는 기체의 에너지를 나타내는EN, 기체의 방어력을 나타내는 장갑치, 기체의 회피력을 나타내는 운동성, 기체의 명중력을 나타내는 조준치, 움직일 수 있는 능력치인 이동, 이동에 관한 적성을 나타내는 타입으로 각 기체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체 개조를 통해HP, EN, 장갑치, 운동성, 조준치의 능력을증가시킬 수 있으며, 특수 능력을 통해 파일럿의 기력에 따라 기체가 강해지는 것과 대미지를 감소시키는배리어, 아이템 부착으로 기체에 다양한 효과를 부여하는 파츠 강화 등을 통해 기체의 능력 치를 향상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전투를 통해 적 유닛을 파괴하거나 아군의 수리 및 보급으로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가 500 누적될 때마다파일럿의 레벨이 상승하고, 레벨이 상승하면 파일럿의 각 능력치가 오르며, 레벨에 따라 정신 커맨드를 습득하거나 일부 특수 스킬의 레벨이 오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강력한 기체나 파일럿과 전투를 펼치거나 플레이어보다레벨이 높은 적과 전투를 펼치면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증가하게 되는데, 수리로 얻는 경험치는 회복한 HP의 양과 수리 받은 파일럿과의 레벨 차이에 따라 변화하며, 보급으로얻는 경험치 역시 보급받은 파일럿과의 레벨 차이에 따라 변화하게 됩니다.

 

 

 

 

파일럿의 능력은 스테이터스, 정신 커맨드, 특수 스킬, 에이스보너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스테이터스는 스킬 프로그램을 통해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스킬 러닝을 통해 택티컬 포인트를 소비하여 파일럿에게 직접 생산한 스킬을 부여할 수 있어 출격 시 기력을상승시키거나 원호 공격을 할 수 있게 되는 등 유용한 스킬들을 생산해 파일럿을 강화해 나갈 수 있습니다.

 

파일럿의 스테이터스는 격투 무기로 공격했을 때 주는 대미지가상승하는 격투, 사격 무기로 공격했을 때 주는 대미지가 상승하는 사격,크리티컬 발생률과 일부 스킬의 발동에 영향을 주는 기량, 적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의 대미지가감소하는 방어, 적의 공격 명중률을 낮추는 회피, 공격 명중률을높이는 명중 등의 항목이 존재해 수치를 높여 해당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플레이

 

 

[슈퍼로봇대전 T]에서 전투가 진행되는 맵에는 육지, 바다, 하늘, 우주의 4종류의 지형이 존재하는데, 각 파일럿과 기체들은 지형 적응이 낮은 D부터 지형 적응이 높은 S까지 총5단계의 적응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형적응의 단계별로 유닛의 명중률, 회피율, 무기가 주는 대미지의배율이 적용되어 지형 적응이 높은 지형에서는 능력 이상의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일부 무기에는 속성이 설정되어 있어 이동 후 사용가능한 P, 특수 공격 무기인 S, 카운터 무기인 C, 빔 병기인 B, 그래비티 병기인 G의 무기 속성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속성에 따라 필요 기력, 필요 스킬, 필요 파일럿 등의 사용 조건을 충족하면 이동 실행 후에도무기 사용, 대미지를 입히면 기력 저하 등의 특수 효과 추가, 반격시 상대보다 먼저 공격할 수 있는 카운터 등이 발생됩니다.

 

 

 

 

인터미션의 기체, 무기개조 메뉴를 통해 소지한 자금을 사용해 기체의 능력이나 무기의 위력을 최대 10단계까지 개조가 가능합니다. 특히 무기 이외의 기체 스테이터스인 HP, EN, 장갑치, 운동성, 조준치를 모두 5단계이상으로 개조하면 강력한 고유 효과를 갖는 커스텀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이 외에도 무기 이외의 기체 스테이터스를 모두 10단계 이상 개조하면 풀 개조 보너스를 획득하여, 지형 적응, 기체 이동력 상승, 맵 병기 사거리 및 모든 무기의 사거리 상승, 배리어 및 아머 발동 시의 소비 EN 반감, 강화 파츠의 장비 가능 개수 상승 중 하나의 개조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터미션 메뉴 중 사이드 플랜에서는 파일럿 능력을 키우거나특수 스킬을 습득에 사용하는 택티컬 포인트로 강화 파츠를 구입하거나 강화 파츠를 팔아 택티컬 포인트를 입수할 수 있는 매각, 부대 전체에 다양한 효과를 주는 택티컬 매니지먼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 시나리오에 설정된 도전 과제를 클리어하면 보너스자금을 획득할 수 있는 SR 포인트가 존재하는데, 포인트획득 상황에 따라 난이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하드 난이도에서 SR 포인트를획득했을 경우 적 유닛이 강화되고, 노멀 난이도에서는 적 격추 시 자금이 증가하는 등 SR 포인트의 획득 여부에 따라 변화가 발생합니다.

 

 

 

마치며

 

 

[슈퍼로봇대전 T]는 다양한 로봇 애니메이션 작품들의 크로스오버를 이룬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포인트를 이용한 육성 방식과 강화 파츠 및 스킬 파츠로 기체의 능력이나 무기의 위력을 개조해 나가는게임입니다.

 

매년 새로운 시리즈를 출시해 오고 있다 보니 과거 참전작의연출을 재탕하거나 원작의 재현에 있어 부족한 부분도 눈에 띄더군요. 그래도 특정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스토리를 전개하지 않고, 비교적 다양한 작품들이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으며, 원작 애니메이션의 연출이 그대로 등장하는 등 원작 애니메이션이 종영된 지 수십 년이 흐른 작품들에 새로운 생명력을불어넣어 주고 있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