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디럭스 에디션

 

 

2016 10 PS4용으로출시된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은 게임 시리즈 처음으로 공식 한글화를 통해 발매된 작품으로 전투 중 파티원들과 연계 공격을 구사해 유사 MMO 액션 RPG의 게임 감각을 살린 전투를 즐길 수 있는 타이틀이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디럭스 에디션은 게임 본편 외에대형 확장 콘텐츠인 창공의 투사와 다운로드 콘텐츠인 심연의 무녀가 포함된 완전판으로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지난 4 25일 한국어판이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소드 아트 온라인]은 일본의 작가 카와하라 레키가 쓴 온라인 소설을 수정하여 ‘abec’의 삽화와 함께 발행되고 있는 라이트 노벨입니다. 2014년에원작 문고 시리즈가 누계 1,000만부를 돌파하였고, 2011년발행의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2012]에서 작품 부문랭킹과 캐릭터 부문 종합 랭킹 1위를 달성하였으며, 이듬해에도 1위 자리를 차지해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해!] 간행 최초로 2연패를 달성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2012년 여름 ‘A-1 Pictures’가 제작한 [소드 아트 온라인 Extra Edition]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12회 도쿄 애니메이션 어워드에서 TV 부문 우수 작품성과 개인 부문 원작상을 수상하는 등 [소드 아트 온라인]은 다양한 장르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작품입니다.

 

 

 

 

무료 대형 업데이트로 진행된 창공의 투사에는 메인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세븐과 레인이 신규 캐릭터로추가되었고, 레벨 상한이 80까지 상승하였으며 인공지능 개선, 전투 난이도 완화, 갤러리 모드 추가, 스킬 효과 조절, 이모션 보이드 성장 수치 표시, 동료의 EX 스킬 사용 빈도 설정,투기장 컨텐츠 등 전반적으로 불편한 사항들을 수정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화산 스테이지를 무대로 새로운 몬스터의 추가, 히로인과 둘이서만 진행하는 특별한 퀘스트, 장비의 외견을 변경할수 있는 시스템 등이 추가된 환무의 탐구자부터 빙설 지대를 무대로 곁잠 이벤트와 새로운 장비가 추가된 인과의 조율자, 이상계를 무대로 돌파형 던전과 앨리스와 유지오가 추가 캐릭터로 참전하는 신에게 저항하는 자까지 DLC ‘심연의 무녀3장이모두 수록되어 있습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디럭스 에디션]에는캐릭터 애널라이즈 화면을 통해 해당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엑스트라 스킬의 정보 및 캐릭터의 개성이 아이콘과감정의 크기로 표시되는 이모션 보이드 영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이모션 보이드에는 해당 캐릭터의 개성이 표시되어 공격적인행동, 성장이 빠른 타입, 대화의 반응에 민감한 타입 등이거품처럼 나타나거나 사라지게 되는데, 고정화를 통해 특정 개성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개성의 조합에 따라서는 특수한 능력이 발휘되기도하고, 전투나 마을에서의 행동에도 영향을 주며, 성장도와도관련이 있어 어떤 것을 쉽게 배울지, 어떤 행동을 적극적으로 할 지가 달라져 플레이어의 관여에 따라성장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디럭스 에디션]에서거점이 되는 도시는 모험의 출입구가 되는 전이문 광장부터 숙박시설, 대장간, 상점들이 있는 상점 거리, 그리고 호수 공원과 전망대까지 4개의 구역이 좌우로 펼쳐져 있습니다.

 

이벤트 발동 조건이 갖추어지면 맵 상이나 캐릭터 머리위에 이벤트 아이콘이 표시되고, 기본적으로 이 아이콘을 따라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또한 마을의 게시판에서 다양한 의뢰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의뢰 퀘스트들을 완료하고 보상으로 돈과 귀중한 약품을 입수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를 통해 특정 무기를 계속 사용하면 스킬 숙련도가상승하는데, 이 스킬 숙련도가 일정치 상승할 때마다 스킬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는 다양한 스킬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포인트로 적을 쓰러트렸을 때 드물게 입수할 수도 있습니다.

 

각 스킬은 스킬 트리를 통해 무기와 관련된 스킬을 선택하고, 스킬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해당 스킬을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스킬 중에는 여러 스킬이 포함된 특별한 스킬 계통으로 한 개만 세트할 수 있는 엑스트라 스킬이라는 것도 존재합니다.

 

 

 

 

대장간에서는 입수한 소재를 사용해 무기의 강화와 진화를할 수 있는데, 정밀도, 기교, 리사이클, 박식, 성장성에따라 강화의 성공률이 표시됩니다. 또한 진화는 소재를 사용해 새로운 무구로 변화시켜주는데, 진화를 통해 레어한 스킬이 부여될 가능성도 있지만, 진화에 실패하면소재가 사라지는 위험성이 동반됩니다.

 

대장장이는 각지에 존재하지만, 강화가 특기이거나 진화가 특기인 대장장이의 특성이 존재해 보다 고도의 강화나 진화를 부탁할 경우에는 대장장이의스킬치가 높아야 가능합니다. 이러한 대장장이의 스킬은 의뢰를 통해 상승하는 만큼 플레이어가 원하는 특성을지닌 대장장이를 발견하면 꾸준한 의뢰를 통해 스킬을 성장시켜 주어야 합니다.

 

 

 

   게임플레이

 

 

전이문 광장에서 월드맵에 접속하여 각지로 이동할 수 있고, 각지의 필드에서 다양한 몬스터들을 상대로 전투를 펼치게 됩니다. 전투시에는 버튼을 눌러 참격 공격과 소드 스킬 공격을 구사하며 콤보 어택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적을 공격하면 콤보레시오가 화면에 표시되는데 이 콤보게이지가끊기지 않도록 연속해서 공격하면 히트카운트가 증가하고 대미지 배율도 유지되게 됩니다. 또한 적의 공격직후를 노려 소드 스킬을 사용하면 짧은 시간 동안 적을 경직 상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디럭스 에디션]에는파티 커맨드를 사용해 회피, 회복, 적 유인 등을 통해 파트너를구하거나 일제 공격으로 연계를 시도할 수 있고, 타겟을 지시하는 등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할 수있습니다.

 

특히 연계를 지시하면 동료가 순서대로 연계 공격을 개시하여대미지 배율이 점점 상승하는데, 이때 소드 스킬을 발동하면 콤보레시오를 크게 상승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니시를 타격하면 연계 전용스킬인 강력한 스킬 체인 공격을 발동할 수 있게 됩니다.

 

 

 

 

파티 커맨드 중 스위치는 위기 상황에 처한 캐릭터와 서로의위치를 바꾸고 모든 행동을 즉각 캔슬하여 적에게 강력한 일격을 퍼부어 역공격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스위치로 기가 꺾인 적에게 소드 스킬을 사용하면 필살 연계 공격인 스킬 체인 공격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파티 커맨드를 통해 파트너의 행동을 칭찬할 수 있는데, 파트너의 바로 전 행동을 칭찬하면 파트너는 칭찬받은 행동을 기억하여 그 행동에 더욱 특화된 캐릭터로 성장하게됩니다.

 

 

 

마치며

 

 

[소드 아트 온라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디럭스 에디션]은가상 현실 온라인 게임을 테마로 동명의 전격문고 라이트 노벨을 원작으로 한 액션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닌텐도 스위치에 최적화를 위해 그래픽이 다운 그레이드되었음에도 로딩이 길고 프레임 드랍이 느껴지더군요. 그래도 조이콘을 휘둘러 공격이나 소드 스킬을 구사할수 있는 직감적인 조작 방식과 로컬 통신을 이용한 4인 파티 플레이가 가능해 닌텐도 스위치 버전만의요소가 추가 되어 있습니다.

 

이모션 보이드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전투에 따라 성장한 감정에 의해 각기 다른 스테이터스가 상승해 파티원들과 연계 공격을 펼쳐 원작 고유의 전투감각을 느껴볼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