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저스트 댄스 2020

 

 

[저스트 댄스] 시리즈는2009년 북미에서 처음 발매된 이후, 전 세계 시리즈 합계 판매량 6,7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수록곡을 가족들과 함께 각각 다른동작으로 춤을 추며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최신 히트 팝송부터 추억의 올드팝, 댄스, , 힙합, 일렉트로닉, K-POP까지 다채로운 장르의 노래들을 오리지널 안무로즐길 수 있는 [저스트 댄스 2020] 한국어판이 지난 11 5 PS4, XboxOne,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으로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저스트 댄스 2020]에서는 높아진 K-POP의 위상에 걸맞게 올 4월 발매되어 역대 걸그룹 앨범 총판매량 1위를 달성한 트와이스의 7번째 미니 앨범의 타이틀곡인 ‘FANCY’를 비롯해 블랙핑크의 2번째 미니 앨범의타이틀 곡으로 강렬한 리드와 웅장한 드럼 사운드가 테마를 이루는 ‘Kill This Love’, 2011 MAMA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하며 2NE1의 대표곡으로 거론되는 내가 제일 잘 나가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K-POP 외에도 빌보드 차트에서 Top 3를 모두 자신의 곡으로채운 최초의 솔로 가수인 아리아나 그란데의 빌보드 1위곡 ‘7rings’, 빌보드 19주 연속 1위를 달성한릴 나스 엑스의 공식 데뷔곡인 ‘Old Town Road’, 그리고 이 곡을 밀어내고 1위 자리에 오른 빌리 아일리쉬의 ‘bad guy’ 등 각종 음악차트를 석권했던 40개의 인기곡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시리즈 출시 10주년을기념해 게임의 마스코트인 판다와 함께 전 세계를 여행하며 다양한 과거의 명곡들에 맞춰 춤을 추는 AllStars 모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우주를 배경으로10개의 저스트 댄스 행성을 따라가면서 가장 상징적인 대표곡들을 플레이하고 여정을 마무리하면 새로운 독점곡을 잠금 해제해 즐길 수있게 됩니다.

 

게다가 게임의 10주년을축하하기 위한 새로운 스티커 앨범도 프로필 탭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노래에 맞춰 춤을 추거나 선물 기계를이용해 페이지를 채워 나갈 수 있는데, 각 페이지는 특정 [저스트댄스] 수록 곡의 스티커로 채워져 있습니다.

 

 

 

 

전용 스트리밍 서비스인 저스트 댄스 언리미티드를 통해기존 시리즈에 수록되었던 500곡 이상의 댄스 곡들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전작과 같이 별도의 유료 패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1개월 패스가 무료로제공되어 해당 서비스를 한달 동안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생성한 닌텐도 프로필을 어카운트에 연동한 후 닌텐도 e숍을 방문해서 닌텐도 어카운트를 e숍도 연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을 실행한 뒤 유비소프트 계정을 만들어 유비소프트 클럽에 로그인 하면 무료 이용권이 활성화됩니다.

 

 

 

   게임시스템

 

 

[저스트 댄스 2020]에 수록된 곡들은 실제 전문 댄서들의모션캡쳐 방식으로 촬영된 영상으로 플레이어는 실시간으로 댄서의 영상을 거울 보듯이 보며, 박자에 맞춰춤을 따라 추며 조이콘의 모션센서를 통해 인식된 동작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표시되는 픽토그램으로 다음 모션을 예측해박자에 맞춰 댄서의 춤을 따라 하면, 동작의 정확성과 리듬감을 바탕으로 스코어 구체에 동작을 놓쳤다는의미의 X표시부터 Ok, Good, Super, Perfect까지단계별로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일정 횟수 이상 연속적으로Good 등급 이상의 판정을 받으면 스타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저스트 댄스]를 즐기기 위한 전용 컨트롤러나 액세서리를보유하지 못한 유저들을 위해 유비소프트에서는 스마트폰 전용 앱인 ‘Just Dance Controller’를개발해 서비스 중입니다. 이 전용 앱은 PS4, Xbox One, 닌텐도스위치,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에서 별도의 컨트롤러가 없어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활용하여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Just DanceController는 구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앱을 설치한 다음 화면의 지시에 따라 본체와 스마트폰을 같은 Wi-Fi 혹은 LAN 네트워크에 연결 후 페어링 코드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해당 앱을 이용하면 오프라인 모드에서 최대 6명의 플레이어가스마트폰을 이용해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스트 댄스 2018]에서 첫 선을 보여 유저들에게 호평을받았던 키즈 모드도 건재합니다. 키즈 모드는 건강한 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어린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신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8가지의 아동 친화적인 특별한 안무를 선보이고 있어어린 유저들도 손쉽게 율동을 따라 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모드입니다.

 

키즈 모드에는 댄서의 동작을 안내하는 픽토그램 없이 율동을따라 하는 수준으로 점수 시스템 대신 HAHA, YAY, WOW와 같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평가방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버전에는 미국의 구전 동요이지만 핑크퐁에서 새로운 춤과 편곡으로중독성 강한 후렴구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아기 상어가수록되어 있습니다.

 

 

 

   게임플레이

 

 

[저스트 댄스 2020]을 시작하면 별명, 아바타, 스킨, 내 스타일을선택해 플레이어만의 개성이 담긴 댄서 카드를 생성하게 됩니다. 새로운 스타일과 아바타, 스킨 등은 일일 챌린지를 달성하고 획득한 코인으로 선물 기계를 작동시켜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댄서 카드를 꾸밀 수 있는 별명, 스킨 등은 게임 진행을 통해 달성한 다양한 업적으로 잠금 해제된 척도를 가늠해 볼 수 있어 공개적으로 카드를통해 플레이어의 실력을 표출해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스타일은 특정 테마곡에 맞춰 춤을 춰야 잠금 해제되는것도 있어 테마를 검색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 탭에서는 좋아하는 곡들을 선호곡으로 설정하여자신만의 재생목록을 만들어 볼 수 있고, 분류 방식을 목록, 댄서수, 난이도, 점수, 알파벳순으로변경할 수 있어 원하는 곡을 보다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작에는 필수 댄스곡, 가변운 15분 운동, 2000년대춤 속으로, 걸그룹, 남아시아의 소리 등 주제별로 구성된플레이 목록을 즐기거나 플레이어의 댄스 경향을 분석해 좋아할만한 곡을 추천해주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래, 검색, 플레이리스트, 홈 탭에서 스위트 모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스위트 모드가 활성화되면 노래 제목 옆에 표시기가 나타나며, 칼로리계산기로 소모한 칼로리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표시기를 참고하여 플레이어에게 운동하기적합한 노래를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게다가 친구와 같이 점수를 합산하면서 춤을 추는 협동모드도 즐길 수 있고,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모조 포인트로 선물 기계를 작동하여 캡슐을 뽑으면 랜덤으로아바타, 스티커 앨범, 기타 아이템 등의 잠금을 해제할 수있습니다.

 

 

 

마치며

 

 

[저스트 댄스 2020]은 전용 컨트롤러를 손에 쥐고 음악에맞춰 화면에 나오는 동작을 따라 하기만 해도 누구나 자연스럽게 댄스를 즐길 수 있는 리듬 게임입니다.

 

한국닌텐도 e숍에서는현재 언리미티드 정액제 구독권을 구매할 수 없고,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언리미티드 곡을 제대로 플레이할 수 없을 정도로 버퍼링이 심하며, 게임의 전반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이 전작과 유사해 후속작이라기보다는 확장팩 같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도 시리즈 10주년을맞이해 그간의 히트곡을 모아둔 ALL STAR 모드로 지난 10년을회상해 볼 수 있으며, 11 22일부터는 겨울왕국 2’의 노래가 추가되고, 스마트폰을이용해 최대 6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온 가족이 트와이스, 블랙핑크, 핑크퐁 등의 친숙한 음악으로 다함께 댄스를 즐길 수 있는타이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