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생각해 봐도 pay to win 이 잘못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물론 롤이나 오버워치 같은 케이스가 가장 이상적인 모델이겠지만 

그보다 더 영세한 기업이거나 혹은 더 돈을 벌고 싶다면 충분히 고려 해 볼 수 있는 시스템 인 것 같습니다

기업의 이윤 추구가 잘못된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어느 정도의 선을 지키느냐 하는 문제인데

선을 잘 지키면 문제 없이 그럭저럭 잘 돌아 가는 것이고 선을 지키지 못하면 넥슨처럼 많은 비판을 받게 되겠죠


확률형 아이템 도입과 그로 인한 사행성, 중독성 문제는 pay to win 과는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어려울것 같네요


어찌되었든 어떤 게임을 하느냐 하는 것은 순수하게 유저의 자유이고 

pay to win 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게임을 찾아야 겠지요

마치 for kakao 게임은 그냥 거르고 보는 것 처럼요



이러한 단기 수익 추구와 흔히 말하는 먹고 빠지는 양산형 게임 때문에 ( 특히 모바일 )

우리나라 게임 산업계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pay to win이라는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차이일 뿐이지 pay to win 자체가 잘못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규제는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이러한 게임사를 비판하는 것도 자유입니다

하지만 굳이 원칙적으로 따지고 보면 게임사를 비판할 만한 이유가 있을까?? 하는게 제 생각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