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거래가 활성화 되면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 또한 활성화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로 어그로좀 끌어 봤습니다
과거 수 많은 게임사가 현거래를 인정하지 않았었고 적지 않은 유저들이 현거래에 거부감을 들어 냈었죠 반면 일부 다른 게임사들은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와 MOU체결을 하기도 합니다 계정 거래를 제외한 게임머니, 아이템의 현거래는 불법이 아닙니다 관련 판례에서 유저들의 노력이 인정 되었습니다만 수 많은 게임사는 고과금러와 가챠 시스템에 의존하면서 소비력이 낮거나 없는 유저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고과금러와 승부를 겨룰때 이기기 어렵게 만들어 왔습니다

2005년 이전에 개발된 국산 부분유료화 MMORPG에는 흔히 유저간 일대일 아이템 거래가 활발했습니다
소비력이 크지 못한 유저들은 아이템 거래를 통해 차익을 만들어 축적하거나 시간을 소비하고 재화를 축적해 놨다가 유저간 일대일 아이템 거래를 통해서 캐쉬 아이템을 필요한 만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흔히 고렙인 유저는 그 어떤 과금러와도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게임에 가챠 시스템이 접목되면서부터 위와 같은 기존의 게임들까지 P2W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입니다
중간 중간에 삼천포로 빠지고 싶었지만 일단 간단하게 한가지로 집중되야 그나마 보기 편하실 겁니다

근래에 개인거래를 왜 만들지 않는걸까요?
1.수천수만 가지의 아이템을 디자인 하려면 인력이 더 필요해서?
2.게임사는 고과금러들이 필요로 하는걸 상품화 하고 캐쉬아이템을 직접적으로 구입 하는 유저들의 돈을 쪽쪽 빨아 들이기 위해?
3.안정적인 물가를 설계하고 유지한다는 보장을 못해서?
저는 과거에 주로 3번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리니지M을 보면서 3번은 아닌거 같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