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행성 게임물을 검색해서 내용을 봤습니다
부분유료화중 거래소, 경매장, 선물우편 기능이 없는 게임에서 랜덤박스나 개인거래 두가지중 한가지가 없다면 사행성 게임물로 분류될 가능성은 없을거 같습니다
PC부분유료화 게임에 개인거래가 가능하고 랜덤박스가 있는경우가 적지 않은데, 모바일 부분유료화는 랜덤박스가 있는 경우가 많고 유난히 개인거래를 찾아보기 어렵고 개인거래가 가능하더라도 현거래가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데요 그런 서로 다른 플랫폼간에 차이는 뭐라 설명이 가능할까요?우선 PC게임은 월 결제한도 50만원이 있는반면 모바일은 그렇지 않지요 사행성 게임물로 분류될 가능성 보다는 개인거래의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면서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를 통해 과금하려는 유저들을 애초에 만들지 않고(그 부분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는 게임사에게 돈되는게 없고,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 사이트와 MOU체결하는건 내키지 않으니) 궁극적으로는 과금러가 필요한걸 상품화해서 팔아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제가 현거래를 추구한다는건 아닙니다만 과거 부분유료화는 게임사가 파는것 보다 아이템 중개 사이트를 통해 게임아이템 및 게임머니를 사는것이 더 싼경우가 많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래 중개 사이트를 거쳐서 현질을 하고 접기전에 팔고 접는 유저들은 대부분 손해가 없었을 뿐더러 게임을 하는동안 노력을 하면서 축적된 재화까지 팔아 추가로 이익을 취하던 유저들이 있었습니다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와 일부 게임사들은 MOU체결을 맺기도 하는데 반면에 현거래는 불법이라는 게임사들이 있습니다 그런 차이는 해당 게임을 처음 이용시 약관/정책 을 살펴봐야 겠지요 유저는 약관/정책을 동의하기전에요 돈이 더 많은 쪽이 승률이 더 높은자를 선임할 수 있겠지만 유저가 게임사를 상대로 법적분쟁에 들어가게 되면 대부분 유저가 패소하는 이유로는 약관/정책에 동의를 한 부분도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우리나라 게임 관련 판례들을 보면 유저의 노력이 인정되어 게임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를 통해 게임아이템과 게임머니를 파는것은 불법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현거래를 하지 않는것이 해당 게임유저 사이에 대세라서 변한것은 아닙니다 현거래를 인정하지 않는 게임사들이 현거래를 인정하지 않는 시스템의 게임을 다수 만들었을뿐)

제목과 관련하여 이를테면 사행성 게임물에 사행성에 세 요소중 환전 가능한 보상에 재산상 이익 또는 손실에 손실이라는 부분이 가령 개인거래 가능에 유료머니로 랜덤박스를 열었는데 꽝일경우 사행성 게임물 사행성에 세 요소중 3번에 해당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보통 꽝은 없겠지만) 그 밖에 제목과 관련하여 어떤 경우가 있을법한지 다양한 의견을 보고 싶네요
그동안 앱마켓에 올라온 부분유료화중에서 사행성 게임물로 분류된 일들이 있었는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