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강화 시스템은 만들지 않고 조합창 시스템이 있다면 어떨까요?
초기 바람의나라처럼 조합창을 열어서 이것 저것 넣고 조합을 하면서 희소성이 높은 아이템을 만들거나 또는 날리거나, 날리는게 싫다면 개인거래로 완성된 아이템을 사고 팔수 있게요
최근 어디는 개인거래를 만들고 30대의 감성을 자극하는데에 어느정도 성과 냈다고 들어내는데가 있는데요 저는 개인거래, 경매장, 거래소에 유료화폐를 접목하던 게임을 여러가지로 접해봤습니다 게임이 장기화 된다면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시스템 이겠지요
그 보다 제가 좋아하는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모든 유료 아이템이 개인거래 되는겁니다
그러면서도 기존의 아이템 보다 뛰어난 아이템을 만드는것 까지는 시기에 따라서 좋은데 그것이 뽑기를 유도하지 않아야 됩니다 뽑기와 관련이 깊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사용자의 다수에 해당하는 중소과금러들을 생각한다면요
안정적이고 주 수입원인 그것을 포기하기 어렵겠지만 게임사가 크다면 그런 게임 한개쯤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대형게임사들 중에는 게임 장르의 다양화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외산 게임이 국내시장에 높은 매출을 보여서겠지요 참신한 게임을 찾는 유저들을 저격한 한마디 일수도 있고요 과거 MMO전성기때 다양한 장르가 존재감을 들어냈다는걸 알 수도 있겠지요 서프 온라인, 건즈 온라인
어찌됬건 이야기 하고자 하는건 BM의 다양성 입니다
게임이 참신하면 거기에 맞는 참신한 BM이 떠오르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서바이벌프로젝트 온라인이 섭종해서 적합한 예시는 아니겠지만 서프 온라인은 참신했고 초기 상품도 참신했지요(참신한 콘텐츠가 참신한 BM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골카를 사다 붙이면 장비의 일부 능력치의 발동확률을 올릴 수 있었으니까요
게임에 착한BM은 기본적으로 능력치가 붙지 않는 코스튬이 주기적으로 나오는게 있겠지요 코스튬이 게임의 시대를 너무 뛰어넘는다면 그 게임이 가벼워 보이거나 안좋게 보실분들이 분명 나올 겁니다
저는 지속적으로 코스튬을 사본 경험이 있습니다 아바타의 부위별로 다르게 꾸며서 들어내는걸 즐겼으니까요

MMO에 어떤 상품과 콘텐츠가 좋을지 생각해 보자면
1.능력치가 붙은 코스튬은 만들지 않고, 능력치 붙지 않은 코스튬을 합성해서 능력치가 붙지 않는 희소성 가치가 높은 코스튬을 만들 수 있게 한다(압도적인 디자인이 관건)
2.겟앰프드 스킨처럼 유저가 디자인 하고 거래할 수 있게 합시다 아바타의 부위별, 전신, 모두 되야겠고 과거에 적용했던 디자인중 하나로 복구하는 상품을 팔 수도 있겠지요(별난녀석들이 꼭 있기 마련이니 19금 필수)
3.경험치 버프가 없는 필드 오픈형 하우징 시스템+다른 콘텐츠와의 접목
하우징 시스템만 있으면 약합니다 여러 게임들이 하유징 시스템을 도입했으나 망한것 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지요
개인의 공간안에 다른 유저들을 초대하고 뽑기나 몬스터나 유저들을 잡으면서 모은 포인트로 랜덤소환을 하거나 쟁지역에 나오는 자원을 캐모아서 몬스터를 소환하고 같이 잡고 나누거나전쟁터나 사냥터에서 텔레포트를 탈때 개인집으로 도착하거나 전쟁터에서 원하는 지형에 임시거점을 만들고 개인의집과 통로를 연결시킨다거나, 연결시키는 중 시전중에 적들이 침투할경우 집내부를 털 수 있다던지 할 수 있겠네요
오픈필드의 MMO장르에 24시간 대규모 전쟁과 PVE나 PVP에서 자신의 재산이 털릴수도 있고 약탈과 PK를 누릴 수 있는 자유로운 시스템게임이라는 가상공간에서 누릴 수 있는것 중 하나가 책임이 뒤따르지 않는 자유로움이겠지요
쟁과 사냥에 긴장감을 갖고 있다가 집이나 중심마을에서 들어서서 안정을 취하게끔

아이들과 학생들 초년생들이야 말로 미래지요
아이들과 학생들이 찬밥인 게임들과 그런게임만 유통하는 회사는 게임회사로 미래가 있겠습니까?
미래에도 국내 대중유저들은 30대 40대가 되면 쓸 돈은 있는데 시간은 부족하고 게임은 재미있게 하고 싶으니 P2W으로 몰릴거라고 예측하는건 가챠 시스템을 받아들인 게임업계관계자들과 그들에 기생하는 기자와 칼럼니스트들과 나중에 잘되다가도 결국 버려질게 뻔한 권위에 기생하는 앞잡이들의 바람이자 자위이다
그 머시기들은 나중에 게임관련 부품을 본격적으로 팔게되면 게임사 딱지는 때자 하여간 기업들은 소모품들은 무지하게 좋아해요 그거 다 나중에는 쓰레기고 지구환경 파괴다 친환경 사업을 한다면 칭찬은 해주지


온라인 게임 이용자, 왜 돈 쓸까? 아이뉴스24ㅣ네이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