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우선 남들이 우선 말하는 고인물중 하나입니다. 현질도 솔직히 많이 했엇구요.
클베3차부터 어제까지 블소만 했엇죠
최근까지 했으니 비무든 전장이든 랭킹 1위도 찍어봣구요 지금도 못해도 전장은 3전장 전부 5위안에 듭니다.
그정도로 블소에 애정도있었고 이룰수 있는건 다 이뤄본거죠

1. 진입장벽
진입장벽하면 과금요소가 떠오를수 밖에없습니다.
인던이든 전장이든 어느 한분야에 관심이있어 즐기고싶다? 수백장은 우습게 깨지는데 회수도 힘들고 회수해도 50%정도 회수하면 잘된거일정도로 효율도 구리고 감가가 엄청납니다.
뭐 대규모 패치때 마다 신규유저 끌어모으겟다고 진짜 잡다한 이벤트하는데
블소를 정말로 즐기고자하는유저들은 이벤트로 무엇하나 해결할 수 도 없어요.
이벤트템으로 마천루(수년전에 나온 레이드) 까지는 갈 수 있습니다.
다만 소용돌이사원(마천루나오고 한 1.5년뒤에 나옴)부터 신규유저는 과금없이 도전할 수가 없습니다.
무기, 혼, 령 ,수호석 뭐 기타 악세들? 무기랑 령만 맞춘다해도 이미 고이고 고여서 썩어버린 블소에서 저런 뉴비들 대려갈 시간도 없고, 교육팟부터 전무합니다.
과금없이 한다해도 마천루에서 촉마9단, 령 맞추는데 시간이 얼마나 필요하실거같나요? 재료비는?
도무지 무과금으로 몇년전에 나온 레이드도 갈 수 없어요.
심지어 패치할 수록 사람이 빠져서 경국같은 도시섭 제외하고는 트라이팟 있긴할지 의문입니다.(경국도 트팟없는데 ㅋ)
소용돌이 사원도 이런데 태천왕릉? 과금없이 열심히 하던 몇년째 하던 유저도 버거워하는게 태천왕릉입니다.

2. 비무
저야 뭐 클베부터 군대 2년공백기간 빼곤 비무는 항상 해왓기때문에 신규로 진입하는 유저들이 비무? 엄두도 못냅니다.
그냥 하루종일 뭔스킬인지도 모르고 뚜까맞는 일밖에 할 수 없는데, 여기서 엔씨에서 개병크를 터트립니다.
비무 진입장벽을 낮추고 싶었던건지 기존 공방의 교환이 있엇던 비무가 그냥 뭐 특정직업은 스킬 1사이클도아니고
스킬 한방한방이 도무지 버틸 여지가 없어져서 몇초 투닥투닥하면 죽어버려요 물론 탈기견제나 이런것도 잇겠지만
각성 후 비무는 그냥 쓰레기입니다. 특정 직업만이 독식하는

3. 전장
초기 전장은 아직 연구도 덜됬고 과금에 의한 차이가 별로 없을땐 문제없었습니다.
근대 개인적으로 사기캐 시즌을 뽑아본다면 1. 권사  2. 격사 린검 3. 투사 4. 현재진행중 권투린
전장템만 맞추는데 기본 평민? 만 하려고해도 솔직히 어마어마한 돈이 들어가요
전장템을 맞추려면 진화재료비부터 , 령 혼 수호석 무기 이 4가지만 맞춰도 200은 깨질겁니다.
거기에 삼성 보석이 5만원인데 5성까지 나왓어요 ㅋ (3->4성가는데 3성 3개합쳐야함)
5성도 나오고 태극석 ( 사성 보석 2개를 합성하는것) 여기서부터 이미 템격차가 어마어마한데
밸런스조차 개망이에요 그냥 지금 4.에서 진행중인 권투린 3직업만 있으면 잡지도못하고 아무리 풀템을 맞췃든
한방에 죽는 그냥 스킬 한방에 3킬 4킬 나오는게 요즘 전장입니다.
저 3직업말고는 그냥 하는거에요 타직업으로 바꾸기에 너무 많은 길을 걸어와서 직업도 못바꾸거든요

4. 인던
각성 후 1티어 직업군( 기공 격사 암역등) 이랑 하위직업간에 똑같이 500만원 바른템이여도
엔드 dps가 1.5~2배 차이납니다. 
투자한 만큼 효율도 안나오고 박탈감만 심해지는거에요

5. 밸런스
위에 써놓은 내용들과 유사한데 왜 각성 패치를 했나싶을정도로 지금 직업간 밸런스차이가 어마어마해서
컨트롤이든 뭐든간에 도저히 극복할 수 없습니다.
유저들이 항상 피드백하고 제발 개선좀 해달라고 아무리 애원해도 결과가 없어요.
중요한 버그는 수정안하고 무슨 개짜잘한 버그 수정 한줄 두줄..

6. 스킬다양성
각성후 초식등이 사라져서 뭐 스킬의 다양성을 주겟다는 것이 개소리임이 판명났어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초식을 찍으면서 그에 대응했던 반면에 지금은 그냥 다 똑같은 스킬셋으로 다닐 수 밖에없어요.

7. qa
게임내 피드백이 전혀 되질 않고 있어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 스타트를 끊은 사건이 태천왕릉 스카다팀이라고 생각하는데 완성되지도 않은 던전 그냥 막냈다가 그분들은 몇달이란 시간만 날려버리고 그대로 팀 대부분이 접어버리는 사태가 있었죠.
지금도 똑같은 상황입니다. 지금 각성 패치하고 근 한달쯤 되가는데 역대급 망한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게임의 현재 상황을 보려면 게임내 금화에 대한 현금 가격비율이 그걸 잘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한 2~3달전만해도 1000금당 2500 2700이정도 선이엿던 금이 지금은 1800 2000선에서 형성 될 정도로
유저이탈이 심각합니다 저도 접었구요.
혹시라도 블소 하고 싶다거나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다고 극구 말리세요.
오래하고 깊게 갈수록 현자타임만 심해지는 게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