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윳값 인상에 이어 대표적인 서민 음식 라면 역시 가격 인상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올해로 11년째 라면값을 동결해온 기업이 있다. 바로 ‘갓뚜기’로 칭송받는 오뚜기가 그 주인공이다. 그간 오뚜기는 수익 정체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일자리 창출·사회공헌활동 외에 라면값 동결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명 ‘갓뚜기’라 불려왔다.



하지만 최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물가 상승 여파로 수익성 악화를 겪어온 경쟁 업체들이 하나 둘 가격 인상 움직임을 보이며 오뚜기가 11년 전 가격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13일 오뚜기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가격인상 이후 진라면을 비롯해 스낵면·참깨라면 등 주요 라면의 제품 출고가를 현재까지 동결했다. 본지 확인 결과 이번에도 역시 오뚜기는 가격 인상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오뚜기 관계자는 “라면의 경우 서민식품이란 이미지가 강하기에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측면에서 이번에도 인상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오뚜기는 그동안 라면 등의 주요 제품을 타 경쟁업체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하는 등 ‘가격경쟁력’을 마케팅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해왔다. 실제 이러한 마케팅으로 국내 라면시장 점유율·매출 상승효과도 톡톡히 누려온 것으로 확인된다. 최근 몇 년간 오뚜기의 라면시장 점유율은 2014년 19.3%에서 2015년 24.5%, 2016년 25.6%, 지난해 25.9%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경쟁업체인 농심이 10년 전 70% 가까운 시장점유율을 독점했을 당시와 비교해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여준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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