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 지출액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9일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를 발표하고, 지난해 매출 5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이 2조7243억원으로 2016년 2조947억8528만원 대비 30.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최근 전경련은 2017년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 중 설문 응답기업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기업 198개사 등 205개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사회공헌 관련 지난해 기업당 평균 지출액은 137억5937만원이었다. 기업 평균 지출액은 2015년 113억8059만원에서 2016년 106억8768만원으로 감소했다가 지난해 반등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총액뿐만 아니라 사회공헌지출 평균금액도 2016년 큰 폭으로 감소했다가 반등하는 추세"라며 "2016년 탄핵 사태,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위축됐던 사회공헌 활동이 다시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최근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트렌드를 '스위치(S.W.I.T.C.H)'로 압축했다. 구체적으로 △청년 창업 지원(Startup) △미혼모, 저소득여성가장 등에 대한 여성지원(Woman) △노인, 교통약자,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 통합(Integration) △진로탐색, 역사체험 등 교육(Teaching) △임직원, 고객, 지역사회 참여프로그램을 통한 소통(Communication) △건강증진 등 힐링(Healing)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