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19일 정기국회 의사일정 전면 보이콧 방침을 밝히며 여야 대치가 격화하고 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소속 국회 상임위원장과 간사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오늘부터 국회 일정을 보류해달라"며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해 달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정례회동을 통해 정기국회 파행 해소책을 논의했지만, 고용세습 국정조사 수용 등을 둘러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한국당은 특히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 등 고용세습 의혹 관련 국정조사를 더불어민주당이 수용하지 않은 데 대해 강력하게 반발했다. 여기에 야당의 반대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임명을 문재인 대통령이 강행한 데 대한 사과와 함께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도 요구하고 있다. 한국당은 오후 3시 30분 국회에서 상임위원장·간사단 긴급 연석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국회 일정 보이콧에 대해 "제1야당의 도리가 아니다"라면서 비판했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본회의를 정쟁의 도구로 삼더니 이번에는 상임위 활동을 하지 말라는 지시까지 내리고 있다"며 "국회가 다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저버리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회 의사일정을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면서, 가진 자 중심의 행태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협상은 협상대로 하고, 일은 일대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고용세습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감사원의 조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조명래 장관 임명 등 대통령 인사를 문제 삼는 데 대해서도 '무리한 정치공세'라고 반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