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명불허전 홍준표식 화법으로 한국당이 해체되는 데 밀알이 돼 달라”는 논평을 냈다. 김익환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혜경궁 김씨 문제로 궁색한 변명만 늘어놓고 있는 정부 여당 입장에서 홍 전 대표의 정계 복귀보다 더 좋은 일이 어디 있단 말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은퇴 없이 어떻게 복귀가 가능한지, 홍 전 대표만의 비법이라도 있는 것인지 블랙코미디의 진수가 아닐 수 없다”고도 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수시로 현안에 미주알고주알 참견하는 바람에 언제 떠났는지 국민은 인지도 못 했지만, 복귀를 한다니 일단 격하게 환영한다”고 서면브리핑을 통해 말했다. 최 대변인은 “홍 전 대표가 꼭 한국당의 종신 대표직을 맡아 수구 보수의 소멸이라는 대업을 이뤄주길 바라고 있었다. 이제 그 꿈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고 비꼬았다. “홍 전 대표에게 통째로 시장을 뺏기지 않으려면 개그계는 특단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결국 한국당에는 골칫거리가 하나 더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금 한국 정치에서 최대 문제가 보수의 대표정당인 한국당이 정처 없이 헤매는 것인데, 홍 전 대표의 복귀로 한국당의 좌표는 더욱 흔들릴 것으로 보인다”는 게 그의 전망이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트위터에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반대편에서 큰 일 해주시리라 믿는다. 속히 복귀하셔서 살인성인의 자세로 큰 웃음 선사해 주시길 바란다”는 글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