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최근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의 성폭력 관련 폭로와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1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17층 대회의실에서 부처합동 '체육분야 성희롱·성폭력 근절 대책'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진선미 장관을 비롯해 이숙진 여가부 차관, 경찰청, 교육부, 법무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문체부 등 복수의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이자 여자 쇼트트랙의 간판이었던 심석희는 최근 조재범 전 대표팀 코치에게 폭행뿐만 아니라 성폭행까지 당했다고 폭로했다. 

심석희 측 법률 대리를 맡은 법무법인 세종은 지난 8일 "지난달 17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조 전 코치를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강간상해)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이날 부처합동 대책회의에서 진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사태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진선미 장관은 "먼저 어렵게 입을 연 심석희 선수의 용기와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며 "정부는 심 선수를 포함해 미투 피해자가 건강하게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지난해 성희롱·성폭력 근절 대책을 내놨음에도 잘 지켜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 강하게 유감을 표했다.

그는 "성희롱, 성폭력 대책을 발표했지만 결과적으로 현장에서는 효과가 낮았다. 미투 대책을 총괄하는 주무부처 수장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빠른 대책 수립을 약속했다. 진 장관은 "모든 분야가 마찬가지지만 체육분야는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신고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며 "문체부와 함께 신고체계가 제대로 작동돼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신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체육계 성인권 의식을 높이기 위해 문체부, 교육부와 함께 실질적 변화를 이룰 수 있는 폭력 예방 교육 방안을 마련 하겠다"며 "또 힘들게 피해사실을 이야기한 선수들이 불이익이나 2차 피해 없이 충분히 보호받을 수 있도록 상담, 의료, 심리지원에 모든 노력을 다 기울이겠다"고 했다.

아울러 진 장관은 문체부와 함께 체육계의 폐쇄적인 구조를 바꾸고, 개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진선미 장관은 각 부처에 대한 당부의 말도 잊지 않았다.

그는 "경찰청은 피해자가 신원노출에 대한 걱정 없이 신고할 수 있도록 수사 단계부터 피해자 보호에 각별히 신경써주셨으면 한다"며 "가해자는 반드시 엄히 처벌 받는다는 관행히 정착되도록 엄정한 수사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발표한 대책들이 각 부처 소관 현장이나 시설에서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보건복지부, 국방부, 고용노동부 등 각 부처가 다시 한번 세밀하게 점검해 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102&oid=421&aid=0003781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