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AM 운용 개념도



풍산그룹에서 개발중인 사거리 100km급 155mm 유도포탄이다. GGAM은 활공유도곡사포탄.

GGAM(Gliding Guided Artillery Munition)


GGAM은 국방과학연구소와 풍산에서 155mm 포탄의 사거리 연장을 목적으로 연구되고 있던 기초기술연구 과제였는데, 2014년 말부터 국과연의 핵심기술 과제로 선정되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했다. 개념연구 모델이 제시되었을 때부터 M982 엑스칼리버 포탄의 두 배에 달하는 사거리로 큰 관심을 받았다.

현재 타 국가에서 개발중이거나 실전 배치한 미국의 M982 엑스칼리버와 같은 유도포탄이나 M1156 같은 정밀유도킷은 카나드 또는 핀을 이용해 포탄의 자세를 제어하여 정밀 타격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GGAM은 아예 포탄에 날개를 달아 활강 비행을 통해 사거리를 전술 탄도탄 수준인 100km 이상으로 연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탄 앞 신관 부분에 카나드는 달고 있지 않지만 그렇다고 정밀 유도가 안 되는 건 아니고 포탄 후방의 4축 조종날개를 이용해 포탄의 기동을 제어한다. GPS / IMU 통합 항법유도장치를 갖추고 있어서 시뮬레이션 결과 바람 등의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50%의 탄약이 6m 이내에, 95%의 탄약이 목표물 10m 이내에 탄착했을 정도로 명중률은 높은 편이다.







특이하게도 활공 비행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곡사포탄이나 유도포탄들과는 달리 비행 궤적이 포탄이라기보다는 KGGB와 같은 GPS 활공유도폭탄에 가깝다.

(KGGB는 Korea GPS Guided Bomb의 약자로 대한민국 공군의 요청으로 국방과학연구소LIG넥스원이 개발한 유도폭탄이다. 대한민국 공군이 다수 보유하고 있는 500파운드 무유도 항공폭탄을 저렴한 비용으로 유도무기로 개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가성비가 매우 우수하다고 한다.)


https://namu.wiki/w/KGGB



그리고 대포병 레이다에 대한 교란이 가능하다.

정직한 포물선 궤적을 그려서 단편적인 비행 정보만 가지고도 발시지점을 예측할 수 있는 기존의 포탄과는 달리 GGAM은 비행 궤적이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적군의 대포병 레이다가 포탄의 발사 위치를 추적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물론 100% 불가능한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 시간을 들이면 궤적을 계산해서 추적할 수 있지만, 그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게 이 교란의 핵심이다.

그렇게 번 시간동안 자주포는 진지 변환을 완료하고 차탄을 날리게 된다. 그럼 또 그거 찾느라고 시간을 낭비하는 과정의 연속이다.



https://namu.wiki/w/GGAM




포방부 아니랄까봐,크고 알흠답군. 천조국 처럼 공군!! 하지 못하니 자주포로 해결해보자 인듯??

산악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는 지형을 볼때 산너머 엄폐중인 적 타격에 유용할듯.

아 해군의 요청으로 127mm 함포용인 GGRM-5 있음. 해안포나 기타등등 사거리 밖에서 두들길수 있도록~

잘 뽑아져 나오면 k-9 팔때 카드로 활용 가능 할까낭?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쎄요~ K-10도 있고 GGAM 도 구비가능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