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이어 "특히 남북-북미 간의 외교 트랙에 있어 서로 진전의 정도가 상이한 결과 때문에 한국 내 은행과 다른 기업체들이 미국의 제재에 노출될 잠재적 위험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장관께, 미국과 한국 간의 조정을 충실하게 하려는 노력을 배가함으로써 북한에 대한 일방적·다자적 제재, 그리고 어떻게 그 제재가 시행돼야 하는지에 대한 동일한 인식을 공유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장관께서는 한미동맹이 양국 안보에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하기 바란다"며 "제재를 포함해 북한에 대한 양국 간 접근법의 차이는 동맹을 훼손하고 안보를 직접 위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두 의원은 다수의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이 북한과의 금융·무역 활동을 금지 또는 제재했으며, 미국의 단독 대북제재는 이보다 더 많다고 강조하며 관련 조항을 일일이 열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런 제재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5월 복수의 한국 은행이 북한 투자를 추진하기 위한 대책팀을 설립했으며,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9월 평양남북정상회담에서 서해경제공동특구와 동해관광공동특구를 거론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또 영국·프랑스·EU에 대북제재 완화를 요청한 문 대통령의 발언과 개성공단에 현금 대신 현물로 대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발언을 언급하기도 했다.

지난해 9월 미 재무부가 7개 한국 은행과 전화회의(컨퍼런스 콜)을 하고 유엔과 미국의 대북금융제재를 준수하라는 경고성 서한을 보낸 데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두 의원은 "완전한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행정부가 전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한다"며 "한미 양국의 완벽한 공조가 더욱 중요하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한 성급한 제재 완화가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테드 크루즈 공화당 상원의원, 로버트 메넨데즈 민주당 상원의원 두명이

폼페이오한테 북한문제에 있어서 한미 양국의 속도차이가 있는데

그래서 나는 너네가 성급하게 대북제제 완화할꺼같아서 겁난다

정도의 내용으로 서한을 보냄

확실히 트럼프 정부가 공화당 주류들하고도 거리가 있긴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