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임시완이 군 복무 기간 일반 병사보다 2.08배 많은 123일의 휴가를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현역에 입대한 연예인 가운데 가장 많은 휴가일수다. 임시완 외 연예인 출신 병사 상당수의 휴가일수 역시 일반 병사에 비해 많다고 나타났는데 대부분 대외 활동에 따른 대가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받은 휴가일수는 이미 폐지된 연예병사보다 많다고 알려져 사실상 연예병사제도의 부활이자 연예인 특혜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방부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연예인 출신 군인의 군 복무 실태‘ 자료에 따르면 2016~2018년 입대한 연예인은 총 16명이었다. 배우 강하늘, 배우 고경표, 그룹 슈퍼주니어의 려욱(본명 김려욱), 배우 김수현, 배우 도상우, 보이그룹 초신성 출신의 배우 박건일, 그룹 빅뱅의 대성(본명 강대성), 지드래곤(본명 권지용), 태양(본명 동영배), 배우 주원(본명 문주원), 그룹 2pm의 택연(본명 옥택연), 배우 이장우, 랩퍼 빈지노(본명 임성빈), 제국의 아이들 임시완, 황광희, 배우 지창욱 등이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휴가를 받은 연예인은 임시완이었다. 올해 3월 전역한 임시완은 연가 28일, 포상휴가 18일, 위로휴가 51일, 보상휴가 14일, 진료를 목적으로 한 청원휴가 12일 등을 포함해 총 123일의 휴가를 나왔다. 전체 군복무 기간 가운데 약 20%를 영외에서 보낸 셈이었다. 이는 일반 병사의 2.08배다. 2018년 기준 육군 전역자 20만 2644명의 평균 휴가일수는 59일로 나타났다.

눈에 띄는 부분은 일반 병사 총 휴가 기간만큼 주어진 위로휴가 51일이다. 위로휴가는 행사에 동원됐을 때 주어지는 대가성 휴가가 대부분이다. 위로휴가의 경우 최대 허용일수가 없고 특별한 사유가 있다면 한 번에 7일 이내로 휴가를 나올 수 있다. 임시완은 군인이 평균적으로 받는 휴가일수만큼을 위로휴가로 받았다. 휴가의 종류는 통상적으로 연가, 포상휴가, 위로휴가, 보상휴가, 청원휴가, 공가 등 총 6가지로 나뉜다. 위로휴가 외 휴가는 대부분 조건이나 최대 허용일수가 걸려있다.

위로휴가는 연예인에게 사실상 과거 연예병사 제도의 대체재 역할을 한다. 실제로 2016~2018년 입대한 연예인 가운데 100일 이상 휴가를 나온 사람은 모두 군 행사에 참석한 대가로 40일 이상 위로휴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일반 병사가 군 행사에 동원돼 40일 이상의 위로 휴가를 받는 일은 거의 없다. (관련 기사: 국방부 행사비는 위로휴가? 휴가일수 100일 넘는 연예인 ‘수두룩’)

연예인 병사를 단순 홍보용으로 행사에 동원하고 그 대가로 위로휴가를 지급하는 모습은 2013년 폐지된 연예병사 제도와 다를 바 없다.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337933





연예사병 있을때로 쳐도 랭킹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