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내 의견그룹 진보너머가 정치선언을 통해 틀에 박힌 기성 진보정치가 청년들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고 비판하며, 더 이상 의견그룹에 머물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진보너머가 단순한 의견그룹을 넘어서는 대중정치조직으로 발돋움하려면 더 많은 대중에게 자신의 존재를 어필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A4용지 7장 분량의 정치선언만으로는 부족하기에 대중을 직접 만나 진보너머를 소개하기 위한 정치행사 앤드게임(AND GAME)’이 마련됐다.
지난 7일 오후 7시경 서울 용산구 ‘여행박사’건물에서 열린 정치행사 앤드게임은 70여명의 청중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가량 진행됐다.

"기성 진보정치는 그동안 경력단절을 우려하는 여성과 장시간 위험노동에 노출된 남성 모두를 하나로 묶어낼 수 있었는가?"

진보너머를 간략히 소개하는 자리에서 박가분 전 대표는 “기성 진보정치가 그동안 경력단절을 우려하는 여성과 장시간 위험노동에 노출된 남성 모두를 하나로 묶어낼 수 있었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며 진보너머는 처음부터 분열이 아닌, 약자계층을 하나로 묶어 공통의 지향점을 제시할 수 있는 단체가 되는 것을 추구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를 위한 세 가지 원칙으로 “대중과 함께할 수 있는 보편적 정의를 지향”하고 “불평등과 세습에 대한 대중의 불만을 대변하는 것”에 집중하며 “시민은 자유롭게, 금지와 세습은 특권층을 향하게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나아가 진보너머는 젠더갈등으로 붉어진 청년들의 분열 양상을 치유하고 하나로 모아 함께 논의하고 공부하며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발언했고 추가로 다음 총선 땐 진보너머 출신의 정의당 후보를 내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진보너머가 종종 반 여성주의, 반 소수자 정치세력이라 오해를 받는데 진보너머는 결코 소수자를 배제하지 않으며 다만 소수자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대중간의 분열과 혐오를 조장하는 목소리들에 반대해 왔다고 강조했다.

- 후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