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약으로 인한 배수량 제한때문에 화력에 비해 방어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는 각국의 중순양함과는 다르게 조약의 제한을 받지 않아 8인치 탄에 대한 대응방어능력 및 적절한 어뢰 방어 능력을 갖추었고, 초중량탄(Super Heavy Shell)

사용이 가능한 8인치 3연장 함포 3기라는 준수한 화력, 그리고 VT 신관 사용이 가능한 5인치 양용포 2연장 6기및

40mm 기관포 및 20mm 기관총 다수로 이루어진 막강한 대공화력을 갖춘 자타공인 2차대전 중 최강의 중순양함이다.

타국 군함과는 다르게 어뢰를 탑재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중순양함에 의한 뇌격은 성공한 예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리 많지 않고 오히려 어뢰 유폭으로 인해 허무하게 가라앉는경우( 모가미급 중순양함이 많이 당했다.)도 많아, 중순양함의 어뢰 탑재는 결과적으로 볼 때 그리 좋다고는 볼 수 없는

선택이었다.



후계 함급인 디모인급 중순양함은 대전이 끝난 이후에나 배치되었으므로 실제적으로 2차대전 중순양함의 최종보스.

대형화되었으므로 항해 능력도 뛰어난 편이었다.

당초 24척이 예정되었으나 18척만이 실제로 발주되었다.




자매함.









1967년 2월 10일, 미사일 순양함으로 개장한 후의 USS 보스턴함.





CA-70/CAG-2 캔버라함(USS Canberra).



볼티모어급 보스턴과 캔버라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미사일 중순양함으로 개조되었다.

이 2척은 이후 보스턴급 미사일 순양함이나 중순양함으로 불린다.




이것은 RIM-2 테리어(Terrier) 2연장 대공 미사일 발사기를 장착하여 현대적인 방공망을 구성하고 있다.

RIM-2 테리어는 SM1 MR의 원형에 가까운 물건으로 사거리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RIM-2 테리어가 구성하고 있는 미사일은 속도가 마하 3에 달하며 32km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








1965년 10월 5일, RIM-24 타터를 운용하는 CG-12 콜럼버스함.




RIM-24 타터.



1960년대에 들어서 미 해군은 이제 구질구질한 대공포와 영원히 안녕이라고 전망했지만, 모든 함정들이 전봇대만한 미사일을 싣고 다닐 수는 없다는 사실을 곧 깨달았다.

RIM-8 탈로스는 11.6m, RIM-2 테리어 조차도 길이가 8m를 넘는 무식한 크기여서, 어떤 무기체계라기 보다는 차라리

웅장한 구경거리에 가까웠고, 배수량 5천톤 이하의 함정들은 또 다시 대공포에 기름칠을 하며 상심에 빠져야 했다.

하지만 어디나 틈새시장이 존재하듯 이런 소형 함정들을 위한 아담한 미사일 플랫폼과 단거리 방공 솔루션은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었고, 그 해결책으로 RIM-2E 테리어의 로켓 부스터만 제거한 물건을 RIM-24 Tartar로 명명해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타 매체에서.




게임 네이비필드에서 사우스다코타 라인의 첫 중순양함으로 등장한다.

탈조약 중순양함답게 강력한 성능을 보여준다.

옛날 해상전격전 레벨제가 낮았을 때는 은 4줄 볼티모어가 전격방의 깡패였었다.

주로 뉴올리언스의 주포였던 Mark.13 포를 장착하는데 이게 저레벨에서도 집탄이 잘나오는 명품포이기 때문에 안그래도 좋은 함체와 시너지를 일으켜 흔히 떡집탄으로 불리는 높은 집탄율이 나와 초보들이 타도 괜찮은 성능을 보였다


(네이비필드에선 프리깃만 줄창 타다 접은 기억이 있따.)















오늘 미쿸 8티어 중순양함인 볼티모어를 진수했지 말입니다.

어 이거 고각이라 적응 못해 항구로 일찍 쫓겨나지 말입니다.

Aㅏ...... 일단 멘탈좀 잡고 오게씸. 아.

디모인을 위하여. 쉽린이 일기 끗.




ps. 작성자 도길 미쿸 트리 현황.




미쿡트리 현황. 우스터쪽 경순양함 트리는 포기.





도길트리 근황. 독일전함은 8티어가 끝임. 암튼 끝임. 도길 테크놀로지 산탄. 주포가 아니라 산탄 끄아아아아앜.

내 배도 터지고 내 속도 터지고.